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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주조 후 냉간 압연된 Al-6.5Mg-1.5Zn계 합금의 어닐링 특성
Annealing Characteristics of an Al-6.5Mg-1.5Zn Alloy Cold-Rolled After Casting 원문보기

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8 no.9, 2018년, pp.534 - 538  

오성준 (국립목포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이성희 (국립목포대학교 신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nnealing characteristics of a cold rolled Al-6.5Mg-1.5Zn alloy newly designed as an automobile material is investigated in detail. The aluminum alloy in the ingot state is cut to a thickness of 4 mm, a total width of 30 mm and a length of 100 mm and then reduced to a thickness of 1 mm (reduc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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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자동차 재료로 더욱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재료 특성이 한층 더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도와 연성이 우수한 자동차용 알루미늄 합금개발을 목표로 Al-6.5Mg-1.5Zn계 합금을 새롭게 합금설계 하였다. 합금설계 시에는 강도와 연성의 균형적인 향상을 위하여 수송기기용 구조재로 많이 사용되는 Al5083에 비해 Mg과 Zn 함량을 높이고 Mn의 양을 낮추는데 주안점을 두고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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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강 대체 재료로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할때의 장점은? 그러나 마그네슘 합금은 알루미늄 합금에 비해 단가가 높고, 가공성12)과 내부식성13,14) 및 상온에서의 소성가공성 등의 기술적 측면에서 적용의 어려움이 있어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주로 알루미늄 합금을 철강 대체 재료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 알루미늄 합금은 철강재료에 비해 강도가 약하고 성형성이 다소 부족한 단점이 있지만, 경량화 외에도 높은 열전도, 주조성과 가공성, 재활용이 가능한 점 등의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자동차 재료로 더욱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재료 특성이 한층 더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자동차의 공해 방지 및 에너지 절약의 방안은? 최근 국내외적으로 에너지 및 환경 문제가 크게 부각 되면서 관련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자동차를 비롯한 수송기기의 재활용 및 연비개선이 크게 요구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15) 자동차의 공해 방지 및 에너지 절약의 방안으로는 엔진의 효율성 향상, 설계에 따른 주행 중 공기 저항 감소, 차체 경량화 방법 등이 있다. 여기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자동차의 기본적인 가속력과 제동력을 향상시키는 자동차 경량화이다.
알루미늄 합금과 비교 했을때 마그네슘 합금의 단점은? 자동차의 경량화의 합리적인 방안 중에 현재 차체 및 자동차 부품에 사용되는 철강 재료를 비강도가 좋으며 철강 대비 비중이 약 1/3에 불과한 알루미늄합금1-10) 또는 약 1/4에 불과한 마그네슘합금11-14)으로 대체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마그네슘 합금은 알루미늄 합금에 비해 단가가 높고, 가공성12)과 내부식성13,14) 및 상온에서의 소성가공성 등의 기술적 측면에서 적용의 어려움이 있어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주로 알루미늄 합금을 철강 대체 재료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 알루미늄 합금은 철강재료에 비해 강도가 약하고 성형성이 다소 부족한 단점이 있지만, 경량화 외에도 높은 열전도, 주조성과 가공성, 재활용이 가능한 점 등의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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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S. GUO, Y. XU, Y. Han, J. LIU, G. XUE and H. NAGAUMI, Trans. Nonferrous Met. Soc. China, 24, 2393 (2014). 

  2. X. Fan, Z. He, W. Zhou and S. Yuan, J. Mater. Process. Technol., 228, 179 (2016). 

  3. L. Ding, Y. Weng, S. Wu, R. E. Sanders, Z. Jia and Q. Liu, Mater. Sci. Eng., A, 651, 991 (2016). 

  4. M. J. Ahn, H. S. You and S. H. Lee, Korean J. Mater. Res., 26, 388 (2016). 

  5. J. H. Yang, and S. H. Lee, Korean J. Mater. Res., 26, 628 (2016). 

  6. H. W. Kim, S. B. Kang, H. Kang and K. W. Nam, Korean J. Met. Mater., 37, 104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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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 S. Ko, S. B. Kang and H. W. Kim, Korean J. Met. Mater., 37, 891 (1999). 

  9. K. D. Woo, H. S. Na, H. J. Mun and I. O. Hwang, Korean J. Met. Mater., 38, 766 (2000). 

  10. K. D. Woo, I. O. Hwang, J. S. Lee, Korean J. Met. Mater., 37, 1468 (1999). 

  11. C. W. Park and H. Y. Kim, Trans. Korean Soc. Mech. Eng. A, 36, 1675 (2012). 

  12. N. J. Park, J. H. Hwang and J. S. Roh, Korean J. Met. Mater., 47, 1 (2009) 

  13. C. D. Yim, Y. M. Kim, S. H. Park and B. S. You, Korean J. Met. Mater., 50, 619 (2012). 

  14. D. H. Kim, J. M. Choi, D. H. Jo and I. M. Park, Korean J. Met. Mater., 52, 195 (2014). 

  15. E. Y. Kim, J. H. Cho, H. W. Kim and S. H. Choi, Korean J. Met. Mater., 51, 41 (2013). 

  16. F. J. Humphreys and M. Hatherly, RECRYSTALLIZATION and Related Annealing Phenomena, 2nd ed., p.169-172, Elsevier Ltd, UK (2004). 

  17. Japan Inst. of Light Metals, Microstructure and Properties of Aluminum Alloys, p.451-469, Japan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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