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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둥의 길이변화에 따른 전이슬래브 시스템의 압축성능 평가
Evaluation on the Compression Capacity of Transfer Slab Systems according to the Variation of Column Length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8 no.6, 2016년, pp.695 - 702  

심연주 (한양대학교 건축공학부) ,  최창식 (한양대학교 건축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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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공동주택 아파트에 저층에 위치해 있는 필로티에서 사용되는 전이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한 것이다. 전이시스템은 2개의 층으로 구성이 되어 주로 벽식구조 아파트에서 낮은 층에 사용되며, 하부기둥의 갑작스런 단면변화가 있는 곳에 상부벽체에서 하부기둥까지 하중을 전달시킨다. 특히, 전이보는 자주 사용하는 전이시스템 중 하나이지만 낮은 시공성과 경제성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되어 있듯이 전이슬래브와 같은 전이시스템이 제안되었으며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전이슬래브의 압축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축하중을 받는 필로티 전이시스템에 대한 실험이 수행되었다.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2가지의 실험체가 결정이 되었으며, 결정된 전이슬래브 실험체는 기둥의 길이를 변수로 두었으며, 하부 기둥의 길이가 상부 벽체 길이의 40%와 50%로 나누었다. 실험을 통해 축하중을 받는 전이슬래브 시스템의 압축성능은 기둥의 길이에 영향을 받아 기둥의 길이가 벽체의 길이의 40%와 50%인 실험체 각각의 압축 성능은 설계하중보다 52%와 46%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compression capacity of transfer system in pilotis subjected to axial load. Recently, transfer system is usually used in low floors of wall-typed apartments when members' sections are suddenly changed between upper walls and bottom columns. It can help transfer loads from the w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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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별된 모델에 대해 구조성능 실험을 실시하여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전이슬래브의 압축성능을 평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의 과정을 통해서 전이슬래브 시스템의 구조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아파트의 필로티 형식에서 전이보 시스템을 대체하고 전이슬래브 시스템를 적용하여 공간활용도와 시공성을 높이기 위해 전이슬래브 시스템의 구조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축하 중이 상부벽체에서 하부기둥으로 전달될 때의 압축성능을 평가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필로티 구조형식이 배치된 25개층 벽식구조아파트를 대상건물로 선정하고, 연직하중에 주로 지배를 받는 부재들을 대상으로 전이슬래브에 대한 축하중실험을 통해 압축성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Fig.
  • 추가적으로 하부층의 공간의 개방성을 높이기 위해 기둥의 길이를 벽체의 길이의 50%에서 40%까지 감소시켰을 경우도 고려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전이시스템의 구조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으로 실험을하였으며 실험의 결과를 통해 얻은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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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이보를 사용하면 공간의 활용도가 저하되며 비경제적이고 시공성이 낮아 결과적으로 공기가 지연되는 문제점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건축 계획적인 요구를 구조적으로 만족시키기 위해 전이보가 도입되었다. 그러나 전이보는 1.8 m이상의 높이로 상당히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공간의 활용도가 저하되며 비경제적이고 시공성이 낮아 결과적으로 공기가 지연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하중을 상부벽체에서 하부기둥으로 직접 전달할 수 있다면 공기단축과 시공비 절감 등의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전이보는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가? 그러나 전이보는 1.8 m이상의 높이로 상당히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공간의 활용도가 저하되며 비경제적이고 시공성이 낮아 결과적으로 공기가 지연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하중을 상부벽체에서 하부기둥으로 직접 전달할 수 있다면 공기단축과 시공비 절감 등의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전이슬래브의 압축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축하중을 받는 필로티 전이시스템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는데, 실험 내용과 그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전이슬래브의 압축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축하중을 받는 필로티 전이시스템에 대한 실험이 수행되었다.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2가지의 실험체가 결정이 되었으며, 결정된 전이슬래브 실험체는 기둥의 길이를 변수로 두었으며, 하부 기둥의 길이가 상부 벽체 길이의 40%와 50%로 나누었다. 실험을 통해 축하중을 받는 전이슬래브 시스템의 압축성능은 기둥의 길이에 영향을 받아 기둥의 길이가 벽체의 길이의 40%와 50%인 실험체 각각의 압축 성능은 설계하중보다 52%와 46%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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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im, Y. J., and Choi, C. S., "Evaluation of Effective Structural Transfer System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6, No. 2, 2015, pp. 247-248. 

  2. Sim, Y. J., and Choi, C. S., "An Experimental Study on Piloti Transfer Systems Subjected to Axial Load",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8, No. 1, 2016, pp. 103-104. 

  3. Choi, Y. C., Choi, H. K., Choi, C. S., and Lee, L. H., "The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Coupling Slab in Wall-Dominant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18, No. 2, 2006, pp. 61-64. 

  4. Chang, K. K., Seo, D. W., and Chun, Y. S., "The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Coupling Elements in Wall-Dominant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14, No. 1, 2002, pp. 83-91. 

  5. Yoon, J. K., Kang, S. M., Kim, O. J., and Lee, D. B., "A Study on the Behavior and Practical Design Method for Transfer Slab used in Shear Wall Typed Apartment with Piloti under Pit Level",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8, No. 1, 2008, pp. 231-234. 

  6. Korea Concrete Institute, Concrete Design Code and Commentary, Kimoondang Publishing Company, Seoul, Korea, 2012, p. 600. 

  7. Paulay, T., and Taylor, R. G., "Slab Coupling of Earthquake-Resisting Shearwalls," ACI Structural Journal, Vol. 78, No. 2, 1981, pp. 130-140. 

  8. Schwaighofer, J., and Michal, Collins, P., "Experimental Study of the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Coupling Slabs," ACI Structural Journal, Vol. 74, No. 3, 1977, pp. 123-127. 

  9. KS F 2405, Standare test method of test for compressive strength of concrete,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10, pp. 1-6. 

  10. KS D 3504, Steel bars for concrete reinforcement,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16, pp.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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