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공동주택 아파트에 저층에 위치해 있는 필로티에서 사용되는 전이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한 것이다. 전이시스템은 2개의 층으로 구성이 되어 주로 벽식구조 아파트에서 낮은 층에 사용되며, 하부기둥의 갑작스런 단면변화가 있는 곳에 상부벽체에서 하부기둥까지 하중을 전달시킨다. 특히, 전이보는 자주 사용하는 전이시스템 중 하나이지만 낮은 시공성과 경제성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되어 있듯이 전이슬래브와 같은 전이시스템이 제안되었으며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전이슬래브의 압축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축하중을 받는 필로티 전이시스템에 대한 실험이 수행되었다.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2가지의 실험체가 결정이 되었으며, 결정된 전이슬래브 실험체는 기둥의 길이를 변수로 두었으며, 하부 기둥의 길이가 상부 벽체 길이의 40%와 50%로 나누었다. 실험을 통해 축하중을 받는 전이슬래브 시스템의 압축성능은 기둥의 길이에 영향을 받아 기둥의 길이가 벽체의 길이의 40%와 50%인 실험체 각각의 압축 성능은 설계하중보다 52%와 46% 높았다.
본 논문은 공동주택 아파트에 저층에 위치해 있는 필로티에서 사용되는 전이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한 것이다. 전이시스템은 2개의 층으로 구성이 되어 주로 벽식구조 아파트에서 낮은 층에 사용되며, 하부기둥의 갑작스런 단면변화가 있는 곳에 상부벽체에서 하부기둥까지 하중을 전달시킨다. 특히, 전이보는 자주 사용하는 전이시스템 중 하나이지만 낮은 시공성과 경제성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되어 있듯이 전이슬래브와 같은 전이시스템이 제안되었으며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전이슬래브의 압축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축하중을 받는 필로티 전이시스템에 대한 실험이 수행되었다.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2가지의 실험체가 결정이 되었으며, 결정된 전이슬래브 실험체는 기둥의 길이를 변수로 두었으며, 하부 기둥의 길이가 상부 벽체 길이의 40%와 50%로 나누었다. 실험을 통해 축하중을 받는 전이슬래브 시스템의 압축성능은 기둥의 길이에 영향을 받아 기둥의 길이가 벽체의 길이의 40%와 50%인 실험체 각각의 압축 성능은 설계하중보다 52%와 46% 높았다.
This paper presents compression capacity of transfer system in pilotis subjected to axial load. Recently, transfer system is usually used in low floors of wall-typed apartments when members' sections are suddenly changed between upper walls and bottom columns. It can help transfer loads from the wal...
This paper presents compression capacity of transfer system in pilotis subjected to axial load. Recently, transfer system is usually used in low floors of wall-typed apartments when members' sections are suddenly changed between upper walls and bottom columns. It can help transfer loads from the walls to the columns. Especially, a transfer girder system is usually used as one of transfer systems applied to a pilotis. However, the transfer girder system has low constructability and economics. Therefore, the other transfer system with transfer slab was suggested and has been studied. In this paper, to evaluate the compression capacity of transfer slab, tests were conducted on pilotis transfer slab systems subjected to axial load. First of all, two specimens were determined by FEM. The main parameter is length of the bottom columns. The lengh of the bottom columns were 40% and 50% of length of upper walls in the tranfer slab specimens. Results showed that the compression capacity of piloti transfer systems subjected to axial load was affected by length of bottom columns. The compression capacity is 52% higher than design strength for specimen with the bottom column's length of 40% of length of the upper wall and 46% for specimen with the bottom column's length of 50% of length of the upper wall.
This paper presents compression capacity of transfer system in pilotis subjected to axial load. Recently, transfer system is usually used in low floors of wall-typed apartments when members' sections are suddenly changed between upper walls and bottom columns. It can help transfer loads from the walls to the columns. Especially, a transfer girder system is usually used as one of transfer systems applied to a pilotis. However, the transfer girder system has low constructability and economics. Therefore, the other transfer system with transfer slab was suggested and has been studied. In this paper, to evaluate the compression capacity of transfer slab, tests were conducted on pilotis transfer slab systems subjected to axial load. First of all, two specimens were determined by FEM. The main parameter is length of the bottom columns. The lengh of the bottom columns were 40% and 50% of length of upper walls in the tranfer slab specimens. Results showed that the compression capacity of piloti transfer systems subjected to axial load was affected by length of bottom columns. The compression capacity is 52% higher than design strength for specimen with the bottom column's length of 40% of length of the upper wall and 46% for specimen with the bottom column's length of 50% of length of the upper w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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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선별된 모델에 대해 구조성능 실험을 실시하여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전이슬래브의 압축성능을 평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의 과정을 통해서 전이슬래브 시스템의 구조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아파트의 필로티 형식에서 전이보 시스템을 대체하고 전이슬래브 시스템를 적용하여 공간활용도와 시공성을 높이기 위해 전이슬래브 시스템의 구조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축하 중이 상부벽체에서 하부기둥으로 전달될 때의 압축성능을 평가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필로티 구조형식이 배치된 25개층 벽식구조아파트를 대상건물로 선정하고, 연직하중에 주로 지배를 받는 부재들을 대상으로 전이슬래브에 대한 축하중실험을 통해 압축성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Fig.
추가적으로 하부층의 공간의 개방성을 높이기 위해 기둥의 길이를 벽체의 길이의 50%에서 40%까지 감소시켰을 경우도 고려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전이시스템의 구조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으로 실험을하였으며 실험의 결과를 통해 얻은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Fig. 3 (a)와 (b)와 같이 재료 요소 종류로 콘크리트는 변위 및 응력에 대한 근접한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 3D solid element (C3D8R)를 사용하였으며, 부재의 축방향으로만 힘을 받을 수 있는 부재나 접촉면을 표현하기 위해 3D truss element (T3D2)를 사용하였다. 또한, 요소 경계는 Embeded region 옵션을 사용하여 철근콘크리트 내에서 철근과 콘크리트를 일체 거동으로 표현하도록 경계요소 모델링을 하였다.
전이슬래브 두께는 아파트 표준바닥구조의 두께인 210 mm와 임의로 350 mm로 설정하였다. 각각의 전이부재에서 하중지지에 대해 기둥의 길이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벽체의 길이의 약 40%, 50%인 1,200 mm, 1,500 mm를 기둥의 길이로 고려하였고, 이는 대상 기둥의 길이를 그대로 반영한 것이다. 각 모델의 벽체의 길이는 W1와 W2의 평균값을 고려햐여 약 3,000 mm, 벽체의 두께는 200 mm로 하였다.
각각의 해석모델들은 범용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baqus를 사용하여 연구대상부재의 소요하중과 설계강도 이상을 지지할 수 있는지를 비선형해석을 수행하여 알아보았다. 이때 소요하중은 하중조합 중에서 가장 큰 값인 연직하중조합이며, 설계강도는 벽체와 기둥이 만나는 면을 위험단면이라고 생각하여 그 단면으로 산정되었다.
기둥의 길이에 따라 벽체에서 축하중의 하중전달 경로를 알아보기 위해서 벽체의 수평철근 1개에 각각 3개씩 스트레인 게이지를 부착하여 실험체당 15개 지점의 변형률을 측정하였다. 수평철근은 벽체 하부 면으로부터 140 mm, 180 mm, 420 mm, 560m, 700 mm에 위치해 있으며, 철근 스트레인 게이지는 벽체 단부에서 185 mm, 350 mm, 515 mm 지점에 있는 각각의 수평철근에 부착하였다.
5와 같이 양 쪽 벽체 상부 면에 축하중을 가하도록 가력보 상부 면에 가력지점을 상부벽체의 중심선에 구좌를 설치하여 2점 가력을 하였다. 또한 실험체는 면 외 방향의 좌굴을 방지하기 위해 슬래브 면에 횡지지 프레임을 설치하여 지지되도록 하였다.
3 (a)와 (b)와 같이 재료 요소 종류로 콘크리트는 변위 및 응력에 대한 근접한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 3D solid element (C3D8R)를 사용하였으며, 부재의 축방향으로만 힘을 받을 수 있는 부재나 접촉면을 표현하기 위해 3D truss element (T3D2)를 사용하였다. 또한, 요소 경계는 Embeded region 옵션을 사용하여 철근콘크리트 내에서 철근과 콘크리트를 일체 거동으로 표현하도록 경계요소 모델링을 하였다. 경계조건은 면외좌굴을 무시한 경우로서 슬래브의 측면은 길이방향으로 롤러로 지지하고 기초하부면은 고정하였다.
제안된 전이시스템인 전이슬래브를 적용하였을 경우에 대해 연구대상부재들을 실제 크기로 실험 여건에 맞게 실험체를 모델링한 후 전이슬래브와 기둥의 길이를 변수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실험으로 검증할 필요가 있는 모델을 선별하였다. 선별된 모델에 대해 구조성능 실험을 실시하여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전이슬래브의 압축성능을 평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의 과정을 통해서 전이슬래브 시스템의 구조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실험에서는 한 개의 상부벽체에서 한 개의 하부기둥으로 축하중이 전이슬래브 시스템을 통해 전달될 때 압축성능을 평가하였다. 가력은 최대 용량 10,000 kN의 U.
실험체 계획은 실물크기로 실험하기에는 하중크기 등 실험실 여건이 충족되지 않음에 따라 약 1/4 크기로 축소하여 진행하였다. 다만 1/4의 비율로 축소할 때 벽체의 철근배근과 피복두께를 확보하지 못하기 때문에 벽체의 최소두께를 먼저 충족시킨 후 실제크기 벽체의 설계응력에 맞춰 벽체 길이가 결정되었다.
2는 연직하중에 지배를 받는 부재들을 나타내었다. 제안된 전이시스템인 전이슬래브를 적용하였을 경우에 대해 연구대상부재들을 실제 크기로 실험 여건에 맞게 실험체를 모델링한 후 전이슬래브와 기둥의 길이를 변수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실험으로 검증할 필요가 있는 모델을 선별하였다. 선별된 모델에 대해 구조성능 실험을 실시하여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전이슬래브의 압축성능을 평가하였다.
축하 중이 상부벽체에서 하부기둥으로 전달될 때의 압축성능을 평가하였다. 추가적으로 하부층의 공간의 개방성을 높이기 위해 기둥의 길이를 벽체의 길이의 50%에서 40%까지 감소시켰을 경우도 고려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전이시스템의 구조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으로 실험을하였으며 실험의 결과를 통해 얻은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아파트의 필로티 형식에서 전이보 시스템을 대체하고 전이슬래브 시스템를 적용하여 공간활용도와 시공성을 높이기 위해 전이슬래브 시스템의 구조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축하 중이 상부벽체에서 하부기둥으로 전달될 때의 압축성능을 평가하였다. 추가적으로 하부층의 공간의 개방성을 높이기 위해 기둥의 길이를 벽체의 길이의 50%에서 40%까지 감소시켰을 경우도 고려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실험에서 사용한 콘크리트는 부재에 따라 다르며, 각각 부재의 콘크리트 압축강도 시험결과는 Table 4에 제시하였다. 콘크리트 압축시험은 KS F24059)에 따라 제작한 총 12개의 원주 공시체를 실험체와 같은 조건에서 양생하였으며 만능시험기(U.T.M)를 사용하여 압축시험을 실시하였다. 철근은 SD400의 D10, SD600의 D16을 사용하였으며, KS D350410)따라 인장시험을 실시하였다.
해석 시 모델을 실제크기로 모델링하였다. 전이슬래브 두께는 아파트 표준바닥구조의 두께인 210 mm와 임의로 350 mm로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각각의 전이부재에서 하중지지에 대해 기둥의 길이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벽체의 길이의 약 40%, 50%인 1,200 mm, 1,500 mm를 기둥의 길이로 고려하였고, 이는 대상 기둥의 길이를 그대로 반영한 것이다. 각 모델의 벽체의 길이는 W1와 W2의 평균값을 고려햐여 약 3,000 mm, 벽체의 두께는 200 mm로 하였다. 해석 모델의 영향 변수는 Table 1과 같이 슬래브의 두께와 기둥의 길이로 설정하였다.
실험체 기둥의 길이는 벽체의 길이의 약 40%, 50%, 슬래브 두께는 실제 필로티 층의 높이와 슬래브 두께의 비율을 고려하여 결정되었다. 따라서 기둥의 길이는 벽체 길이의 40%, 50%인 270 mm, 360 mm로 결정되었고, 슬래브 두께는 120 mm로 결정되었다. 실험체는 콘크리트구조기준20127)에 준하여 설계되었다.
본 실험에서 사용한 콘크리트는 부재에 따라 다르며, 각각 부재의 콘크리트 압축강도 시험결과는 Table 4에 제시하였다. 콘크리트 압축시험은 KS F24059)에 따라 제작한 총 12개의 원주 공시체를 실험체와 같은 조건에서 양생하였으며 만능시험기(U.
마찬가지로 그 외 부재의 크기도 설계응력에 맞추어 결정하였다. 실험체 기둥의 길이는 벽체의 길이의 약 40%, 50%, 슬래브 두께는 실제 필로티 층의 높이와 슬래브 두께의 비율을 고려하여 결정되었다. 따라서 기둥의 길이는 벽체 길이의 40%, 50%인 270 mm, 360 mm로 결정되었고, 슬래브 두께는 120 mm로 결정되었다.
또한 기둥의 길이를 벽체의 길이의 40%이하로 낮게 설계하게 되면 설계강도보다 낮은 값을 가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기둥이 길이를 벽체의 길이의 40%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보인다.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강도가 소요하중과 설계하중보다 높게 나온 슬래브 두께가 350 mm이며 기둥의 길이가 벽체의 길이의 40%와 50%인 총 2가지 모델이 실험으로 검증할 모델로 결정하였다. 다음 장에서는 전술한 2개의 모델에 대한 성능 검증을 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해석 시 모델을 실제크기로 모델링하였다. 전이슬래브 두께는 아파트 표준바닥구조의 두께인 210 mm와 임의로 350 mm로 설정하였다. 각각의 전이부재에서 하중지지에 대해 기둥의 길이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벽체의 길이의 약 40%, 50%인 1,200 mm, 1,500 mm를 기둥의 길이로 고려하였고, 이는 대상 기둥의 길이를 그대로 반영한 것이다.
M)를 사용하여 압축시험을 실시하였다. 철근은 SD400의 D10, SD600의 D16을 사용하였으며, KS D350410)따라 인장시험을 실시하였다. 철근의 인장 시험결과는 Table 5와 같다.
이론/모형
따라서 기둥의 길이는 벽체 길이의 40%, 50%인 270 mm, 360 mm로 결정되었고, 슬래브 두께는 120 mm로 결정되었다. 실험체는 콘크리트구조기준20127)에 준하여 설계되었다. 슬래브의 유효폭은 해석적 연구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기존의 연구3-4,7-8)를 고려하여 결정하였다.
성능/효과
1) 본 연구를 통하여 제안된 전이시스템으로 전이슬래브를 적용한 G-S120-C270 실험체와 G-S120-C360 실헐체 모두 축하 중에 대한 압축강도가 설계강도보다 46% 이상의 강도가 발현되었고, 연성비가 2 미만의 값을 가졌다. 다만, 강성의 변화가 있기 때문에 추후 횡력에 대한 거동특성을 파악하는 등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 균열 및 파괴 상황을 보았을 때 G-S120-C270 실험체와 G-S120-C360 실험체 모두 하부기둥 상부 내측에서 콘크리트가 압괴가 되었지만 파괴된 직접적인 이유는 각각 슬래브의 처짐과 벽체의 직접적인 압축으로 보인다. 또한 실험체 모두 기둥상부에서 횡방향 균열이 발생함을 통해 기둥 상부의 횡철근이 항복하였으며 기둥의 상부 콘크리트를 충분히 구속하면 좀 더 연성적인 거동의 특성을 보일 것으로 판단되어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3) 벽체의 하중전달은 벽체를 지지할 수 있는 하부 구조 부재의 면적이 커질수록 하중 분배의 위치가 낮아짐을알 수 있었다. G-S120-C270 실험체와 G-S120-C360 실체의 비교를 통해 기둥의 길이가 벽체의 길이의 10%가 증가돼 벽체길이의 50%가 되었을 때 하중지지 능력이 25%증가되었으며, 하중분배 위치는 560 mm 에서 420 mm로 75% 낮아졌다.
3) 벽체의 하중전달은 벽체를 지지할 수 있는 하부 구조 부재의 면적이 커질수록 하중 분배의 위치가 낮아짐을알 수 있었다. G-S120-C270 실험체와 G-S120-C360 실체의 비교를 통해 기둥의 길이가 벽체의 길이의 10%가 증가돼 벽체길이의 50%가 되었을 때 하중지지 능력이 25%증가되었으며, 하중분배 위치는 560 mm 에서 420 mm로 75% 낮아졌다. 하지만 그로 인해 슬래브의 휨 저항에 대한 영향이 달라지기 때문에 기둥의 길이가 벽체의 길이의 50%일 때 전이슬래브 시스템의 기여도가 과대평가된 것으로 보여지며,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된다면 보다 더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05 mm 변화로 미소하며 기둥의 길이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G-S120-C270 실험체와 G-S120-C360 실험체의 강도는 각각 설계강도보다 52%와 46% 높았다. 연성비는 최대 변위를 최대하중의 75%일 때로 보고 각 실험체의 연성비는 1.
벽체 하부에서 기둥이 지지하고 있는 측의 철근의 변형률은 항복변형률을 넘어 인장항복을 하였고, 내부측은 변형률이 다소 낮았다. 기둥이 지지하고 있는 외부측 철근의 변형률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부측의 변형률의 차이가 현저하게 나타나는 위치는 슬래의 상부면에서 560 mm (7/9)지점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G-S120-C270 실험체에서 축하중의 전달경로는 벽체의 상부 560 mm부터 분배가 되고, 벽체하부로 갈수록 벽체 단면에서 응력을 지지하는 면적이 줄어듦으로써 응력이 커져 하부기둥의 상부 내측에서 응력집중이 G-S120-C360 실험체보다 심화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기둥의 길이로 인해 G-S120-C270실험체보다 상부벽체 하부면의 10%를 더 지지할 수 있다. 따라서 상부벽체에서 하부기둥으로 응력이 집중되는 기울기가 낮아서 G-S120-C360 실험체의 벽체에서 G-S120-C270 실험체의 벽체에서보다 응력의 크기가 낮기 때문에 벽체에서 균열의 발생이 상대적으로 적게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Fig. 10 참조). 또한 기둥 상부의 안쪽 단부에서 기둥 하부의 바깥쪽 단부 방향으로 대각선으로 발생됨을 통해서 상부벽체에 하부기둥까지 압축스트럿이 발생됨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G-S120-C360 실험체의 경우 G-S120-C270 실험체와 달리 슬래브의 휨으로 인한 처짐으로 파괴되기 보다는 벽체의 직접적인 압축으로 파괴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최대하중에 도달한 후에는 기둥의 상부 안쪽에서 콘크리트 압괴가 되었고 균열이 기둥의 하부까지 진전됨으로써 하중을 더 이상 지지하지 못하게 되어 하중이 급격하게 감소함을 보 였다. 마찬가지로 기둥 상부면에서 횡방향 균열이 나타났다
해석결과는 Table 2와 같다. 슬래브 두께를 350mm로 높임으로써 소요강도와 설계강도보다 높게 강도 발현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둥의 길이를 벽체의 길이의 40%이하로 낮게 설계하게 되면 설계강도보다 낮은 값을 가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기둥이 길이를 벽체의 길이의 40%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둥 상부의 안쪽 단부에서 기둥 하부의 바깥쪽 단부 방향으로 대각선으로 발생됨을 통해서 상부벽체에 하부기둥까지 압축스트럿이 발생됨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G-S120-C360 실험체의 경우 G-S120-C270 실험체와 달리 슬래브의 휨으로 인한 처짐으로 파괴되기 보다는 벽체의 직접적인 압축으로 파괴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최대하중에 도달한 후에는 기둥의 상부 안쪽에서 콘크리트 압괴가 되었고 균열이 기둥의 하부까지 진전됨으로써 하중을 더 이상 지지하지 못하게 되어 하중이 급격하게 감소함을 보 였다.
6과 같다. 첫번째 실험체인 G-S120-C270는 최대하중 이후의 75%까지 가력을 하였고, G-S120-C360 실험체는 실험체 하중 지지 상태를 판단하여 최대하중의 65%까지 가력을 하였다. G-S120-C270 실험체와 G-S120-C360 실험체 순으로 각각의 최대하중은 4,027 kN, 5,050 kN이다.
하중-변위 관계 곡선에서 전이슬래브를 적용한 G-S120-C360 실험체와 G-S120-C270 실험체를 비교하였을 때 기둥의 길이가 상부벽체의 길이의 10% 증가하였을 때 최대강도가 약 24%이상 강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1) 본 연구를 통하여 제안된 전이시스템으로 전이슬래브를 적용한 G-S120-C270 실험체와 G-S120-C360 실헐체 모두 축하 중에 대한 압축강도가 설계강도보다 46% 이상의 강도가 발현되었고, 연성비가 2 미만의 값을 가졌다. 다만, 강성의 변화가 있기 때문에 추후 횡력에 대한 거동특성을 파악하는 등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8 m이상의 높이로 상당히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공간의 활용도가 저하되며 비경제적이고 시공성이 낮아 결과적으로 공기가 지연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하중을 상부벽체에서 하부기둥으로 직접 전달할 수 있다면 공기단축과 시공비 절감 등의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1,2)
2) 균열 및 파괴 상황을 보았을 때 G-S120-C270 실험체와 G-S120-C360 실험체 모두 하부기둥 상부 내측에서 콘크리트가 압괴가 되었지만 파괴된 직접적인 이유는 각각 슬래브의 처짐과 벽체의 직접적인 압축으로 보인다. 또한 실험체 모두 기둥상부에서 횡방향 균열이 발생함을 통해 기둥 상부의 횡철근이 항복하였으며 기둥의 상부 콘크리트를 충분히 구속하면 좀 더 연성적인 거동의 특성을 보일 것으로 판단되어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는 하부기둥이 상부벽체를 지지할 부분이 40%에서 50%사이의 임의의 값 이하일 경우 지지하지 못한 부분이 슬래브의 휨 저항으로 지지된 것으로 사료된다. 추후에 하부기둥이 벽체의단부에 위치해 있고 하부기둥 길이가 상부벽체 길이의 절반이하를 지지하지 못할 경우 슬래브의 주철근량을 과대평가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G-S120-C270 실험체와 G-S120-C360 실체의 비교를 통해 기둥의 길이가 벽체의 길이의 10%가 증가돼 벽체길이의 50%가 되었을 때 하중지지 능력이 25%증가되었으며, 하중분배 위치는 560 mm 에서 420 mm로 75% 낮아졌다. 하지만 그로 인해 슬래브의 휨 저항에 대한 영향이 달라지기 때문에 기둥의 길이가 벽체의 길이의 50%일 때 전이슬래브 시스템의 기여도가 과대평가된 것으로 보여지며,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된다면 보다 더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이보를 사용하면 공간의 활용도가 저하되며 비경제적이고 시공성이 낮아 결과적으로 공기가 지연되는 문제점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건축 계획적인 요구를 구조적으로 만족시키기 위해 전이보가 도입되었다. 그러나 전이보는 1.8 m이상의 높이로 상당히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공간의 활용도가 저하되며 비경제적이고 시공성이 낮아 결과적으로 공기가 지연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하중을 상부벽체에서 하부기둥으로 직접 전달할 수 있다면 공기단축과 시공비 절감 등의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전이보는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가?
그러나 전이보는 1.8 m이상의 높이로 상당히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공간의 활용도가 저하되며 비경제적이고 시공성이 낮아 결과적으로 공기가 지연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하중을 상부벽체에서 하부기둥으로 직접 전달할 수 있다면 공기단축과 시공비 절감 등의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전이슬래브의 압축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축하중을 받는 필로티 전이시스템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는데, 실험 내용과 그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전이슬래브의 압축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축하중을 받는 필로티 전이시스템에 대한 실험이 수행되었다.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2가지의 실험체가 결정이 되었으며, 결정된 전이슬래브 실험체는 기둥의 길이를 변수로 두었으며, 하부 기둥의 길이가 상부 벽체 길이의 40%와 50%로 나누었다. 실험을 통해 축하중을 받는 전이슬래브 시스템의 압축성능은 기둥의 길이에 영향을 받아 기둥의 길이가 벽체의 길이의 40%와 50%인 실험체 각각의 압축 성능은 설계하중보다 52%와 46%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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