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동료 멘토링 수학 수업에서 학생의 수학적 인성 및 수학 학업성취도 분석 An Analysis on the Peer Mentoring Effects on Students' Mathematical Character and Mathematics Achievements*in Mathematics Lessons원문보기
본 연구는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수학적 인성과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 결과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학 수업에서 선행 연구들과는 달리 수학적 인성의 하위요소인 존중심, 배려심, 공유심, 개방심 영역에서 멘토 집단과 멘티 집단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수학 일기와 학습지 분석을 통해서는 동료 멘토링 수업으로 인한 수학적 인성의 변화를 각 하위 요소별로 구체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었고,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수학적 인성 함양과 수학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주고, 멘토보다는 멘티에게 보다 큰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초등 수학 수업에서 동료 멘토링에 대한 다양한 학년 수준에서의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수학적 인성과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 결과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학 수업에서 선행 연구들과는 달리 수학적 인성의 하위요소인 존중심, 배려심, 공유심, 개방심 영역에서 멘토 집단과 멘티 집단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수학 일기와 학습지 분석을 통해서는 동료 멘토링 수업으로 인한 수학적 인성의 변화를 각 하위 요소별로 구체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었고,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수학적 인성 함양과 수학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주고, 멘토보다는 멘티에게 보다 큰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초등 수학 수업에서 동료 멘토링에 대한 다양한 학년 수준에서의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eer mentoring on students' mathematical characters and mathematics achievements in mathematics class. The participants were twenty four 6th grade elementary students at the S school in Sungbuk-Gu, Seoul, Korea. They were divided into 4 groups according t...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eer mentoring on students' mathematical characters and mathematics achievements in mathematics class. The participants were twenty four 6th grade elementary students at the S school in Sungbuk-Gu, Seoul, Korea. They were divided into 4 groups according to the combination of groups. The researchers analyzed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with covariances on the sub-factors of the mathematical characters such as respect, caring, sharing, and openness. However, there were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changes. However, with the help of the two analyses on the mathematical logs and the worksheets which had been carried out in advance by the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the researchers investigated how the peer mentoring-applied instructions would change the mathematical characters for each sub-factor in detail. In conclusion, the peer mentoring-applied instructions makes a positive contribution to the students' mathematical character and mathematical academic achievements. We suggest that peer mentoring in mathematics lessons should be adopted in various mathematical ability levels of students.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eer mentoring on students' mathematical characters and mathematics achievements in mathematics class. The participants were twenty four 6th grade elementary students at the S school in Sungbuk-Gu, Seoul, Korea. They were divided into 4 groups according to the combination of groups. The researchers analyzed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with covariances on the sub-factors of the mathematical characters such as respect, caring, sharing, and openness. However, there were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changes. However, with the help of the two analyses on the mathematical logs and the worksheets which had been carried out in advance by the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the researchers investigated how the peer mentoring-applied instructions would change the mathematical characters for each sub-factor in detail. In conclusion, the peer mentoring-applied instructions makes a positive contribution to the students' mathematical character and mathematical academic achievements. We suggest that peer mentoring in mathematics lessons should be adopted in various mathematical ability levels of stud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이 수학 성취도에 비해 수학에 대한 흥미가 현저히 떨어지는 문제와 개인별 학업 성취도 차이가 큰 교실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 인성을 강조하는 사회적 흐름을 반영하여 그 대안으로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학 수업을 설계하여 수학적 인성과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사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학교실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수학 시간에 동료 멘토링이 학생들에게 수학적인성이나 학업 성취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창의 중심 미래형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황선욱 외, 2011)의 총론 구안에 참고할 학교 교육 전문가의 의견 수집을 위한 심층설문으로 수학적 인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조사하였다.
후)특성상">특성 상 멘토가 멘티에게 관심을 갖지 않으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 멘토에게 선택의 기회를 부여하여 멘티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도록 하였다. 4개의 군으로 구별하여 최상위와 최하위 학생들을 멘토-멘티로 구성한 이유는 빠르게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상위 6명이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최하위 6명 학생에게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동료 교사들의 조언을 참고하였다. 또한
261)을 참고하여 문항을 제작하였다. 각 인성의 하위 요소 3문항씩 12문항의 설문지로 사전, 사후 검사를 동일하게 실시 후, 학생들의 수학적 인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더불어 아동들의 수학 시간에 느낀 점을 정리한
각 차시 별 수업이 끝나면 집에서 그날 수학 수업을 반성하면서 수학일기를 써보도록 하여 학생들의 일기를 통해 동료 멘토링이 수학적 인성의 하위 요소별로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차시별 학생들이 해결한 학습지를 함께 분석하였다.
개별 프로그램은 교사가 동료 멘토링 과정을 세심히 관찰하고 멘토-멘티 아동들의 성향 및 특성을 파악하여, [표 5]와 같이 수시로 개별적인 프로그램을 멘티-멘토와 협의하여 진행하였다. 개별 프로그램은 동료 멘토링 과정에서 어려움을 경험하거나 멘토가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 경우 교사가 조언을 해주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후)종속 표본">종속표본 T검정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질적인 자료는 학생들의 수학일기와 활동지를 분석하였다.
후)수학적인성에">수학적 인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더불어 아동들의 수학 시간에 느낀 점을 정리한 수학 일기와 학습지 분석을 통해 수학적 인성 변화에 대한 추가적인 자료를 수집하였다.
후)교수·학습방법으로">교수·학습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도록 하였다. 두 반은 연구가 실시되기 전 수학적 인성과 성취도에 관련된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6학년 2학기 단원 중 4단원 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 단원을 지도하며 실험을 진행하였다.
후)설명 과정을">설명과정을 제외한 모든 수업과정에서 수업에 방해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다. 둘째, 문제해결 단계에서 멘토가 멘티에게 필요한 내용 알려주고 멘티가 스스로 문제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셋째, 학습 정리 및 평가 단계에서 교사가 다시 한 번 수업 내용 정리하고 각자가 수업 내용을 복습하도록 지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수학적 인성을 ‘수학을 통하여 길러지는 민주시민 소양’으로 보는 관점을 바탕으로 교수학습 방법에서 동료 멘토링 기법을 활용하였다.
후)수학일기를">수학 일기를 통해 동료 멘토링 수업을 통해 느낀 점이나 어려운 점을 적어보게 하였다. 또한 수업 시간에 활용했던 학습지에 멘티에게 조언할 내용과 멘토에게 도움 받은 내용을 각각 정리해보게 하는 칸을 마련하여 동료 멘토링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세밀하게 분석 하였다. 해당 단원의 학습이 모두 끝나고 실험반과 비교반을 대상으로
후)수학적인성을">수학적 인성을 ‘수학을 통하여 길러지는 민주시민 소양’으로 보는 관점을 바탕으로 교수학습 방법에서 동료 멘토링 기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인성을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방법으로 수학 학습을 할 때 필요한 학생의 성품과 수학 학습을 통해 길러질 수 있는 성격과 태도를 명시하고 이를 기를 수 있도록 안내할 필요를 제시한 점을 바탕으로 인성 요소 4가지를 선정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4개의 군으로 구별하여 최상위와 최하위 학생들을 멘토-멘티로 구성한 이유는 빠르게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상위 6명이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최하위 6명 학생에게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동료 교사들의 조언을 참고하였다. 또한 차상위-차하위 그룹은 집단 간 수준 차이가 많이 나지 않지만 멘토의 다소 부족한 역량을 멘티의 상대적으로 높은 성취도로 보완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그룹을 편성하였다.
후)수학적인 성의">수학적 인성의 하위 요소별로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차시별 학생들이 해결한 학습지를 함께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는 동료 멘토링이 수학적 인성과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멘토-멘티 사전교육, 집단 프로그램, 개별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안미경, 2009). 멘토-멘티 사전 교육은 사전에 동료 멘토링에 참여하는 실험반 학생들에게 멘토와 멘티로서 각각 해야 할 일과 마음가짐과 주의사항으로
본 연구에서 실험반과 비교반은 6학년 2학기 수학 학습 시작 전 사전 검사를 거친 후, 실험반은 교직 경력이 4년인 제1 저자가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업을 실시하고, 비교반은 본 연구자와 교직 경력이 유사한 5년차 교사가 수학 교사용 지도서를 바탕으로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도록 하였다.
후)사후검사는">사후 검사는 동료 멘토링 수업을 적용한 다음 각 4단원 측정 영역의 학습 목표를 골고루 포함하여 총 2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개발한 문항은 현장 교사의 조언을 얻어 내용 타당도를 높였다.
후)문제 해결">문제해결 단계에서 멘토가 멘티에게 필요한 내용 알려주고 멘티가 스스로 문제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셋째, 학습 정리 및 평가 단계에서 교사가 다시 한 번 수업 내용 정리하고 각자가 수업 내용을 복습하도록 지도하였다. 수업 상황에서 멘토와 멘티의 역할은
후)수학 교육에서">수학교육에서 인성적인 요소는 보다 다양한 요소로 생각해 볼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위의 4가지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수학적 인성 검사는 개정 7차 수학과 교육과정 지도서(교육과학기술부, 2009, p28)에 소개되어 있는 수학과 정의적 영역 검사지와 창의 중심의 미래형 수학과 교과내용 개선 및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황선욱 외, 2011)에서 제시한 수학적 인성의 하위 요소 4가지를 바탕으로 초·중등 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1)에 소개되어 있는 인성 측정을 위한 학생용 설문 (p.261)을 참고하여 문항을 제작하였다.
후)수학적인성">수학적 인성 및 수학 학업성취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기존 두 반의 사전 영향을 제거한 후 비교를 하기 위한 공분산 분석을 실행하였다. 또한 실험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수학적 인성과 사후 수학적 인성 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시점만 달리하여 동일한 사람들을 표본으로 선정하는
후)수학적인성을">수학적 인성을 측정하기 위해 하위 요소 4가지 존중심, 배려심, 공유심, 개방심으로 분류하여 설문 문항을 자체 제작하여 사전 사후 검사지로 활용하였다. 그리고 I-STATistics
후)수학적인성과">수학적 인성과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사한 2개 반을 실험반과 비교반으로 나누어 6학년 2학기 4단원 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 단원을 선정하여 동료 멘토링에 대한 사전 설계를 마친 후 실험을 하였다.
연구를 진행하는 동안 12그룹 전체 집단을 대상으로 2시간, 최상위-최하위 집단 중 동료멘토링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포커스 그룹을 집중적으로 촬영하는 방식으로 2시간의 비디오 촬영을 하여 수업 분위기와 상황을 파악하면서 각 학생들이 어떤 활동을 하는지 질적인 분석을 하였다. 질적 연구의 병행을 위해 매일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에게
자료의 분석을 위해 수학적 인성 및 수학 학업성취도에 대한 사전 및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분석은 I-STATistics
후)하는지질적인">하는지 질적인 분석을 하였다. 질적 연구의 병행을 위해 매일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에게 수학 일기를 통해 동료 멘토링 수업을 통해 느낀 점이나 어려운 점을 적어보게 하였다. 또한
집단 프로그램은 최상위 멘토 아동 그룹에서 최하위 멘티 그룹 아동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멘토가 희망 하는 멘티를 같은 조로 우선 편성하였고, 교사가 학생들의 유대 관계 등을 고려하여 확정하였다. 수학
">분석 하였다. 해당 단원의 학습이 모두 끝나고 실험반과 비교반을 대상으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시 성북구에 위치한 서울 S초등학교 6학년 7개 학급 중 사전 수학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한 후 검사 결과가 통계적으로 동질성이 있는 두 학급을 선정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반의 인원은
후)다음[표">다음 [표 1]과 같다. 수학 학업성취도가 가장 우수한 최상위 6명(상위25%)이 가장 성적이 저조한 최하위 6명(하위25%)을 멘티로 선택하고, 차상위 6명(상위25~50%), 역시 차하위 6명(하위25~50%)을 멘티로 선정하였다. 멘토가 멘티를 선택하도록 한 이유는 동료 멘토링의
후)검사결과가">검사 결과가 통계적으로 동질성이 있는 두 학급을 선정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반의 인원은 24명이고 각 반에서 진단평가 측정영역 7문항의 점수를 우선 고려한 뒤 동점자는 25문항 점수를 고려하여 상위 집단 12명(50%), 하위 집단 12명(50%)을 선택하였다.
데이터처리
공분산 분석에서 수학적 인성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아 동일한 대상을 시점만 달리하여 분석하는 종속표본 T검정으로 수학적 인성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후)사후검사지로">사후 검사지로 활용하였다. 그리고 I-STATistics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사전 사후 검사를 바탕으로 사전 영향을 제거하여 분석하는 공분산 분석을 활용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인성과 성취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추가적으로 실험집단을 표본으로 선정하고 시점만 달리하여 분석하는
후)두반의">두 반의 사전 영향을 제거한 후 비교를 하기 위한 공분산 분석을 실행하였다. 또한 실험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수학적 인성과 사후 수학적 인성 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시점만 달리하여 동일한 사람들을 표본으로 선정하는 종속표본 T검정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질적인 자료는 학생들의 수학일기와 활동지를 분석하였다.
후)사후검사를">사후 검사를 바탕으로 사전 영향을 제거하여 분석하는 공분산 분석을 활용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인성과 성취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추가적으로 실험집단을 표본으로 선정하고 시점만 달리하여 분석하는 종속표본 T검정을 활용하여 수학적 인성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학 수업이 멘토와 멘티의
후)사후검사를">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분석은 I-STATistics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수학 학업성취도 사전 검사는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 25문항 중 측정 영역에 해당하는 7문항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25문항의 점수 및 학기 초
성능/효과
후)수학적인성의">수학적 인성의 다른 영역들이 소폭 점수가 상승한 것과는 달리 개방심은 큰 변화가 없었다. 구체적으로 집단 별 변화를 살펴보면, 멘토 집단은 4%가 감소하였으며 멘티 집단은 2%가 향상되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멘토가 멘티에게 조언을 하는데 여러
그 결과 학교수학에서 다루기 위한 인성은 크게 ‘수학적 태도’로서 보는 입장과 ‘수학을 통하여 길러지는 민주시민 소양’으로 보는 입장으로 나뉘었으며 인성을 교육과정에 반영할 때 교수 학습 방법에 반영해야 한다는 데 의견이 일치하였다.
넷째,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전체 집단을 대상으로
둘째,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학 수업은 수학적 인성의 하위 요소 4가지의 변화에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오지 않는다.
후)학습과정을">학습 과정을 옆에서 틈틈이 확인하고 교사를 대신하여 도움을 주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우수 아동들은 학기초 주어진 과제를 빠르게 처리하고 미리 수학책이나 수학 익힘책을 풀어버리는 모습이 줄어들고, 부진 아동에게 조언을 하면서 학습 내용에 대해 보다 심도 있는 고민을 하는 모습이 보였다. 그리고 자신이 도움을 준 친구가 문제를 해결한 경우 자신이 해결한 것처럼 뿌듯해하는 경우도 있었다.
">향상 되었다. 멘토 집단은 3%가 향상되었으며, 멘티 집단은 32%가 향상되어서 멘토 집단보다 큰 점수 향상 폭을 보였다. 따라서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학 수업은 수학 학업성취도에서 멘토
">향상 되었다. 멘토 집단은 3%가 향상되었으며, 멘티 집단은 7%가 향상되어서 멘토 집단보다 점수가 더 많이 향상되었다. 사전 태도 점수가 사후 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한 교정된 사후 태도의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향상 되었다. 멘토 집단은 4%가 향상되었으며, 멘티 집단은 11%가 더 향상되어서 멘토 집단보다 큰 점수 향상 폭을 보였다. 사전 태도 점수가 사후 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한 교정된 사후 태도의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향상 되었다. 멘토 집단은 4%가 향상되었으며, 멘티 집단은 7%가 더 향상되어서 멘토 집단보다 점수가 향상되었다. 사전 태도 점수가 사후 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한 교정된 사후 태도의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향상 되었다. 멘토 집단은 8%가 향상되었으며, 멘티 집단은 13%가 더 향상되어서 멘토 집단보다 큰 점수 향상 폭을 보였다. 사전 태도 점수가 사후 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한 교정된 사후 태도의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특히 멘티 집단에서는 사전성취도의 영향을 제거한 후 조정된 사후성취도는 32%가 향상되었고 통계적으로 p < 0.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사전 존중심 점수의 영향을 제거한 후 조정된 존중심 점수는 전체집단을 대상으로 보았을 때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8%가 향상 되었다. 멘토 집단은 4%가 향상되었으며,
사전 태도 점수가 사후 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한 교정된 사후 태도의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공분산분석의 결과 멘토와 멘티 집단은 각각 F(1, 47)=0.010이며, p<.001 수준에서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업방식에 따라 집단 간 개방심 인성 요소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사전 태도 점수가 사후 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한 교정된 사후 태도의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공분산분석의 결과 멘토와 멘티 집단은 각각 F(1, 47)=1.404이며, p<.001 수준에서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업방식에 따라 집단 간 존중심 인성 요소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사전 태도 점수가 사후 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한 교정된 사후 태도의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공분산분석의 결과 멘토와 멘티 집단은 각각 F(1, 47)=1.770이며, p<.001 수준에서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업방식에 따라 집단 간 배려심 인성 요소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사전 태도 점수가 사후 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한 교정된 사후 태도의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공분산분석의 결과 멘토와 멘티 집단은 각각 F(1, 47)=2.398이며, p<.001 수준에서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업방식에 따라 집단 간 공유심 인성 요소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후)수학적인성의">수학적 인성의 하위 요소 중 존중심, 배려심, 공유심, 개방심을 공분산 분석을 통해 실험반과 비교반을 비교분석한 결과 개방심을 제외한 존중심, 배려심, 공유심에서 점수가 소폭 상승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추가적으로
후)동료 간">동료간 멘토링을 활용한 교육과정 기반 측정 영역에 대하여 15주 동안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연산의 기능에서는 효과가 있었지만 개념적인 측면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Anderson, Tenenbaum, Ramadorai와 Yourick(2015)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STEM교육을 위한 동료와 가까운 친밀도를 가지는 멘토링을 실시하여 멘토링이 대학생들의 직업의식 및 심리적인 지원 등에 효과적인 모델이라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자들의 수학 수업 경험에서 시작하였다. 연구자들의 사전 수학 수업에서는 동료 멘토링 과정에서 우수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부진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한 내용을 부진 학생들에게 가르쳐주려고 노력하였고, 전체 수업 진행 상황에서 교사가 미처 확인 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부진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옆에서 틈틈이 확인하고 교사를 대신하여 도움을 주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우수 아동들은
후)집단보다">집단 보다 멘티 집단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학 수업은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특히 멘티 집단에 영향을 주었다.
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업은 수학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며, 세부적으로 멘토보다는 멘티의 수학 학업성취도에 보다 큰 변화를 가져 온다는 결론을 얻었다.
전체 집단을 대상으로 사전성취도의 영향을 제거한 후 조정된 사후성취도는 17% 정도 상승하였고, 통계적으로 p < 0.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후)수업시간">수업 시간 마다 멘티-멘토가 함께 짝으로 앉도록 하여 수업을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첫째, 교사의 내용 설명과정을 제외한 모든 수업과정에서 수업에 방해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다. 둘째,
첫째,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학 수업은 멘토와 멘티의 수학적 인성 변화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이는 비교적 짧은 기간의 처치 후 인성의 변화를 보기는 쉽지 않았을 수 있다.
후)존 중심,">존중심, 배려심, 공유심에서 점수가 소폭 상승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추가적으로 종속표본 T검정을 통해 실험반의 수학적 인성의 변화를 살펴보았지만 배려심, 공유심은 점수가 일정 부분 상승한 반면에, 존중심, 개방심은 오히려 점수가 소폭 감소하였다.
후속연구
후)학업성취도에">학업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보다 폭넓은 효과의 검증을 위하여 다양한 학년 수준에 대한 유사 연구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런 학습의 방식을 토대로 보다 많은 교사들이 현장에서 실험을 하고 이를 공유하기 위한 실질적인 교사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가 전 세계 42개국 가운데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는 전 세계 42개국 가운데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수학 수업에 ‘참여 한다’고 응답한 전체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는 평균 25%로 조사된 반면 우리나라 학생의 비율은 단 2%에 머물렀다(TIMSS & PIRLS International Center, 2015). 이렇게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수업 참여도가 저조한 원인을 보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수학 학업 성취도에 있어서 학생들 간의 편차가 큰 것도 하나의 요인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성취도가 높은 우수 학생들은 수업 내용을 빠르게 해결해버리고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반면에, 성취도가 낮은 부진 학생들은 선수학습 결손으로 인한 무기력감과 많은 학습량 등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수학 학습을 포기해버리게 된다. 교사는 수학 시간에 학생들 간 수학 능력의 차이를 극복하면서 모든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학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한 방법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2012년 PISA의 조사에 의하면 참여한 65개국 중 우리나라 학생의 수학에 대한 성취도는 몇위인가?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다른 나라의 학생들에 비하여 수학에 대한 성취도는 높은데, 수학에 대한 흥미는 낮게 나타나고 있다(OECD, 2014a). 2012년 PISA의 조사에 의하면 참여한 65개국 중에서 우리니라의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성취도는 상하이, 싱가포르, 홍콩, 대만 다음으로 5위인 반면, 학교에서의 행복도는 최하위를 나타내고 있다(OECD, 2014b). 그리고 2011년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가 초·중등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학 성취도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들은 수학 성취도 평가에서 최상위권의 성적을 거두었다.
동료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동료 멘토링(Peer Mentoring)은 특별히 과학자나 임상전문의들의 전문가적인 발전을 위해 권장되어 오던 것이었는데(Loue, 2011), 일반적으로 교육에서는 비슷한 발달 요구 수준을 가진 동료들이 상호간의 지원및 보완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서로의 학습을 돕기 위한 것이다. 초등학교 학생들은 하루 6시간 이상을 같은 공간인 학교 교실에서 동료들과 함께 수업을 들으며 생활한다.
참고문헌 (35)
교육과학기술부 (2011). 초등학교 수학과 지도서 총론. 서울: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Common core parts of teachers guidebooks for th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Seoul: Chunjae.)
권오남.박지현.박정숙 (2011). 창의 인성 교육을 위한 수학수업 모형 사례.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0(4), 403-428.(Kwon, O. N., Park, J. H., & Park, J. S. (2011). Model lessons of mathematical practice focus on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curriculum. The Mathematical Education, 50(4), 403-428.)
김미정.이광호.이미진.성창근 (2013). 또래학습을 통한 또래교사와 또래학습자의 인지구조 변화.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16(2), 107-122.(Kim, M. J., Lee, K. H., Lee, M. J., & Sung, C. G. (2013). The change of cognitive structure of peer teachers and learners through peer learning - focused on figure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6(2), 107-122.)
김상룡 (2003). 인성(人性)으로서의 수학(數學)과 수학교육. 초등교육연구논총, 19(1), 127-142.(Kim, S. R. (2003). Mathematics and mathematics education as character.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9(1), 127-142.)
김수경 (2013). 초등학교에서 수학적 인성 함양을 위한 목표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Kim, S. K. (2013). The exploration of goals for cultivating mathematical character in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김진호 (2009). 수학 수업 중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교실문화 형성하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12(2), 99-115.(Kim, J. H. (2009). Establishing classroom culture supporting harmonious communication in mathematics instruction.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2(2), 199-115.)
김효진 (2013). 동료 멘토링 수학 학습이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Kim, H. J. (2013). An effect of peer mentoring mathematics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Kangwon National University.)
박지숙 (2014). 수학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Park, J. S. (2014). A study on teacher's perception of humanity education through mathematics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배경준 (2015).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학 수업이 수학적 인성 및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Bae, K. J. (2015). The effects of peer mentoring in mathematics lessons on mathematical character and academic achievem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송명희 (2011). 특성화 고등학교의 동료멘토링 활동수업이 수학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Song, M. H. (2011). An influences of peer mentoring activities on the mathematics learning at the specialized high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송은아 (2008). 초등 수학 또래교수 활동에 나타난 의사소통 특성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Song, E. A. (2008). An analysis on communications in peer tutoring elementary mathemat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송혜림 (2011). 고등학교 1학년 수학 학습부진아에 대한 동료 멘토링 수업의 효과.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Song, H. R. (2011). The effect of peer mentoring program on the 1st grader high school students with under-achievement in mathematics. Inplished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안미경 (2009). 동료멘토링을 통한 수학 학습부진아의 일차함수 학습에 대한 사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An, M. K. (2009). A case study on learning linear function of mathematical underachiever through the peer mentor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Ewha Womans University.)
이소민 (2012). 자율적 동료 멘토링의 과정과 효과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Lee, S. M. (2012). A case study on the process and effectiveness of voluntary peer mentor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조한혁.송민호.진만영 (2009). 사이버 수학멘토링 시스템 설계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3(2), 313-325.(Cho, H. H., Song, M. H., & Jin, M. Y. (2009). On the design of a cyber mathematics mentor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Mathematical Society Series E., 23(2), 313-325.)
조형미.권오남.이지연.윤정원 (2015). 수학교사 연수에서 협력적 멘토링의 실제 -"함께 만들어가는 수학교사 연수"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4(3), 283-298.(Cho, H. M., Kwon, O. N., Lee, J. Y., & Yoon, J. E. (2015). Collaborative mentoring in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for mathematics teachers: A case of "PD program of multi-tiered teacher community". The Mathematical Education, 54(3), 283-298.)
차지혜.최상호.김동중 (2015). 또래교수법이 수학문제해결과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8(2), 203-221.(Cha, J. H., Choi, S. H., & Kim, D. J. (2015). Effects of a peer tutoring method o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class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8(2), 203-221.)
최상호.하정미.김동중 (2016). 학생 중심 멘토링 교수법에서 수학적 과정에 대한 의사소통적 접근.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30(3), 375-392.(Choi, S. H., Ha, J. M., & Kim, D. J. (2016). A communicational approach to mathematical process appeared in a peer mentoring teaching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Series E, 30(3), 375-392.)
최수일 외 (201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2011-4.(Choim S. I.. et al, (2011).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achievement standards according to the revised curriculum. A Report of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for Science and Creativity 2011-4.)
하정숙.박종호 (2010). 동료 멘토링이 초등학교 수학 학습장애아동의 사칙연산능력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 21(2), 93-109.(Ha, J. S., & Park, J. H. (2010). The effect of peer mentoring on four rules of arithmetics ability and learning attitude of children with mathematics dis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1(2), 93-109.)
현주 (2013). 초.중등 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I)-인성교육 진단 및 발전 과제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보고서.(Hyun, J. (2013). Research on the enhancement character education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I)-Diagnosis of character education and development. A Report of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황선욱 외 (2011). 창의 중심의 미래형 수학과 교과내용 개선 및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Whang, S. W. et al, (2011). Research on the improvement and creativity-centered future mathematics contents and curriculum. A Report of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for Science and Creativity.)
Allen, V. L. (1976). Children as teachers: Theory and research on tutoring. New York: Academic Press.
Anderson, M. K., Tenenbaum, L. S., Ramadorai, S. B., & Yourick, D. L. (2015). Near-peer mentor model: Synergy within mentoring. Mentoring & Tutoring: Partnership in Learning, 23(2), 116-132.
Calhoon, M. B. & Fuchs, L. S. (2003). The effects of peer-assisted learning strategies and curriculum-based measurement on the mathematics performance of secondary students with disabilities.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24(4), 235-246.
Goodlad, S. & Hirst, B. (1989). Peer tutoring: A guide to learning by teaching. New York: Nichols Publishing.
Kensington-Miller, B. (2011). Peer mentoring: Stories of three mathematics teachers. Teacher Development, 15(3), 292-304.
Lakind, D. Eddy, J. M., & Zell, A. (2014). Mentoring youth at high risk: The perspectives of professional mentors. Child Youth Care Forum, 43, 705-727.
Loue, S. (2011). Mentoring: Health science professionals. New York, NY: Springer.
Murrary, M. (2005). 멘토링, 오래된 지혜의 현대적 적용. (이용철 역). 서울: 김영사.(Murrary, M. (2005). Mentoring: An age old strategy for a rapidly expanding field. (Y. C. Lee Trans.). Seoul: KimYoungSa.)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2014a), PISA 2012 Results: What students know and can do-Student performance in mathematics, reading and science (Volume I, Revised edition, February 2014). PISA, OECD Publishing. Retrieved on March 1, 2016 from http://dx.doi.org/10.1787/9789264201118-en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2014b), PISA 2012 Results in focus what 15-year-olds know and what they can do with what they know. PISA. OECD Publishing. Retrieved on March 1, 2016 from https://www.oecd.org/pisa/keyfindings/pisa-2012-results-overview.pdf
TIMSS & PIRLS International Center (2015). TIMSS 2011. Retrieved on December, 20, 2015 from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1/
Tsuei, M. (2011). Using synchronous peer tutoring system to promote elementary students' learning in mathematics. Computers & Education, 58, 1171-1182.
Warger, C. L. (1991). Peer tutoring: When working together is better than working alone. Research & Resources on Special Education, 30,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45-4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