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료 멘토링 수학 수업에서 학생의 수학적 인성 및 수학 학업성취도 분석
An Analysis on the Peer Mentoring Effects on Students' Mathematical Character and Mathematics Achievements*in Mathematics Lesson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9 no.4, 2016년, pp.261 - 276  

배경준 (서울숭례초등학교) ,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수학적 인성과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 결과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학 수업에서 선행 연구들과는 달리 수학적 인성의 하위요소인 존중심, 배려심, 공유심, 개방심 영역에서 멘토 집단과 멘티 집단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수학 일기와 학습지 분석을 통해서는 동료 멘토링 수업으로 인한 수학적 인성의 변화를 각 하위 요소별로 구체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었고,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수학적 인성 함양과 수학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주고, 멘토보다는 멘티에게 보다 큰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초등 수학 수업에서 동료 멘토링에 대한 다양한 학년 수준에서의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eer mentoring on students' mathematical characters and mathematics achievements in mathematics class. The participants were twenty four 6th grade elementary students at the S school in Sungbuk-Gu, Seoul, Korea. They were divided into 4 groups according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이 수학 성취도에 비해 수학에 대한 흥미가 현저히 떨어지는 문제와 개인별 학업 성취도 차이가 큰 교실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 인성을 강조하는 사회적 흐름을 반영하여 그 대안으로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학 수업을 설계하여 수학적 인성과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사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학교실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수학 시간에 동료 멘토링이 학생들에게 수학적인성이나 학업 성취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가 전 세계 42개국 가운데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는 전 세계 42개국 가운데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수학 수업에 ‘참여 한다’고 응답한 전체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는 평균 25%로 조사된 반면 우리나라 학생의 비율은 단 2%에 머물렀다(TIMSS & PIRLS International Center, 2015). 이렇게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수업 참여도가 저조한 원인을 보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수학 학업 성취도에 있어서 학생들 간의 편차가 큰 것도 하나의 요인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성취도가 높은 우수 학생들은 수업 내용을 빠르게 해결해버리고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반면에, 성취도가 낮은 부진 학생들은 선수학습 결손으로 인한 무기력감과 많은 학습량 등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수학 학습을 포기해버리게 된다. 교사는 수학 시간에 학생들 간 수학 능력의 차이를 극복하면서 모든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학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한 방법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2012년 PISA의 조사에 의하면 참여한 65개국 중 우리나라 학생의 수학에 대한 성취도는 몇위인가?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다른 나라의 학생들에 비하여 수학에 대한 성취도는 높은데, 수학에 대한 흥미는 낮게 나타나고 있다(OECD, 2014a). 2012년 PISA의 조사에 의하면 참여한 65개국 중에서 우리니라의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성취도는 상하이, 싱가포르, 홍콩, 대만 다음으로 5위인 반면, 학교에서의 행복도는 최하위를 나타내고 있다(OECD, 2014b). 그리고 2011년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가 초·중등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학 성취도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들은 수학 성취도 평가에서 최상위권의 성적을 거두었다.
동료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동료 멘토링(Peer Mentoring)은 특별히 과학자나 임상전문의들의 전문가적인 발전을 위해 권장되어 오던 것이었는데(Loue, 2011), 일반적으로 교육에서는 비슷한 발달 요구 수준을 가진 동료들이 상호간의 지원및 보완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서로의 학습을 돕기 위한 것이다. 초등학교 학생들은 하루 6시간 이상을 같은 공간인 학교 교실에서 동료들과 함께 수업을 들으며 생활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초등학교 수학과 지도서 총론. 서울: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Common core parts of teachers guidebooks for th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Seoul: Chunjae.) 

  2. 권오남.박지현.박정숙 (2011). 창의 인성 교육을 위한 수학수업 모형 사례.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0(4), 403-428.(Kwon, O. N., Park, J. H., & Park, J. S. (2011). Model lessons of mathematical practice focus on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curriculum. The Mathematical Education, 50(4), 403-428.) 

  3. 김미정.이광호.이미진.성창근 (2013). 또래학습을 통한 또래교사와 또래학습자의 인지구조 변화.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16(2), 107-122.(Kim, M. J., Lee, K. H., Lee, M. J., & Sung, C. G. (2013). The change of cognitive structure of peer teachers and learners through peer learning - focused on figure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6(2), 107-122.) 

  4. 김상룡 (2003). 인성(人性)으로서의 수학(數學)과 수학교육. 초등교육연구논총, 19(1), 127-142.(Kim, S. R. (2003). Mathematics and mathematics education as character.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9(1), 127-142.) 

  5. 김수경 (2013). 초등학교에서 수학적 인성 함양을 위한 목표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Kim, S. K. (2013). The exploration of goals for cultivating mathematical character in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6. 김진호 (2009). 수학 수업 중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교실문화 형성하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12(2), 99-115.(Kim, J. H. (2009). Establishing classroom culture supporting harmonious communication in mathematics instruction.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2(2), 199-115.) 

  7. 김효진 (2013). 동료 멘토링 수학 학습이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Kim, H. J. (2013). An effect of peer mentoring mathematics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Kangwon National University.) 

  8. 박지숙 (2014). 수학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Park, J. S. (2014). A study on teacher's perception of humanity education through mathematics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배경준 (2015). 동료 멘토링을 활용한 수학 수업이 수학적 인성 및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Bae, K. J. (2015). The effects of peer mentoring in mathematics lessons on mathematical character and academic achievem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송명희 (2011). 특성화 고등학교의 동료멘토링 활동수업이 수학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Song, M. H. (2011). An influences of peer mentoring activities on the mathematics learning at the specialized high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11. 송은아 (2008). 초등 수학 또래교수 활동에 나타난 의사소통 특성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Song, E. A. (2008). An analysis on communications in peer tutoring elementary mathemat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2. 송혜림 (2011). 고등학교 1학년 수학 학습부진아에 대한 동료 멘토링 수업의 효과.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Song, H. R. (2011). The effect of peer mentoring program on the 1st grader high school students with under-achievement in mathematics. Inplished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Kangwon National University.) 

  13. 안미경 (2009). 동료멘토링을 통한 수학 학습부진아의 일차함수 학습에 대한 사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An, M. K. (2009). A case study on learning linear function of mathematical underachiever through the peer mentor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Ewha Womans University.) 

  14. 이소민 (2012). 자율적 동료 멘토링의 과정과 효과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Lee, S. M. (2012). A case study on the process and effectiveness of voluntary peer mentor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5. 조한혁.송민호.진만영 (2009). 사이버 수학멘토링 시스템 설계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3(2), 313-325.(Cho, H. H., Song, M. H., & Jin, M. Y. (2009). On the design of a cyber mathematics mentor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Mathematical Society Series E., 23(2), 313-325.) 

  16. 조형미.권오남.이지연.윤정원 (2015). 수학교사 연수에서 협력적 멘토링의 실제 -"함께 만들어가는 수학교사 연수"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4(3), 283-298.(Cho, H. M., Kwon, O. N., Lee, J. Y., & Yoon, J. E. (2015). Collaborative mentoring in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for mathematics teachers: A case of "PD program of multi-tiered teacher community". The Mathematical Education, 54(3), 283-298.) 

  17. 차지혜.최상호.김동중 (2015). 또래교수법이 수학문제해결과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8(2), 203-221.(Cha, J. H., Choi, S. H., & Kim, D. J. (2015). Effects of a peer tutoring method o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class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8(2), 203-221.) 

  18. 최상호.하정미.김동중 (2016). 학생 중심 멘토링 교수법에서 수학적 과정에 대한 의사소통적 접근.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30(3), 375-392.(Choi, S. H., Ha, J. M., & Kim, D. J. (2016). A communicational approach to mathematical process appeared in a peer mentoring teaching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Series E, 30(3), 375-392.) 

  19. 최수일 외 (201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2011-4.(Choim S. I.. et al, (2011).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achievement standards according to the revised curriculum. A Report of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for Science and Creativity 2011-4.) 

  20. 하정숙.박종호 (2010). 동료 멘토링이 초등학교 수학 학습장애아동의 사칙연산능력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 21(2), 93-109.(Ha, J. S., & Park, J. H. (2010). The effect of peer mentoring on four rules of arithmetics ability and learning attitude of children with mathematics dis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1(2), 93-109.) 

  21. 현주 (2013). 초.중등 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I)-인성교육 진단 및 발전 과제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보고서.(Hyun, J. (2013). Research on the enhancement character education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I)-Diagnosis of character education and development. A Report of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2. 황선욱 외 (2011). 창의 중심의 미래형 수학과 교과내용 개선 및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Whang, S. W. et al, (2011). Research on the improvement and creativity-centered future mathematics contents and curriculum. A Report of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for Science and Creativity.) 

  23. Allen, V. L. (1976). Children as teachers: Theory and research on tutoring. New York: Academic Press. 

  24. Anderson, M. K., Tenenbaum, L. S., Ramadorai, S. B., & Yourick, D. L. (2015). Near-peer mentor model: Synergy within mentoring. Mentoring & Tutoring: Partnership in Learning, 23(2), 116-132. 

  25. Calhoon, M. B. & Fuchs, L. S. (2003). The effects of peer-assisted learning strategies and curriculum-based measurement on the mathematics performance of secondary students with disabilities.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24(4), 235-246. 

  26. Goodlad, S. & Hirst, B. (1989). Peer tutoring: A guide to learning by teaching. New York: Nichols Publishing. 

  27. Kensington-Miller, B. (2011). Peer mentoring: Stories of three mathematics teachers. Teacher Development, 15(3), 292-304. 

  28. Lakind, D. Eddy, J. M., & Zell, A. (2014). Mentoring youth at high risk: The perspectives of professional mentors. Child Youth Care Forum, 43, 705-727. 

  29. Loue, S. (2011). Mentoring: Health science professionals. New York, NY: Springer. 

  30. Murrary, M. (2005). 멘토링, 오래된 지혜의 현대적 적용. (이용철 역). 서울: 김영사.(Murrary, M. (2005). Mentoring: An age old strategy for a rapidly expanding field. (Y. C. Lee Trans.). Seoul: KimYoungSa.) 

  31.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2014a), PISA 2012 Results: What students know and can do-Student performance in mathematics, reading and science (Volume I, Revised edition, February 2014). PISA, OECD Publishing. Retrieved on March 1, 2016 from http://dx.doi.org/10.1787/9789264201118-en 

  32.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2014b), PISA 2012 Results in focus what 15-year-olds know and what they can do with what they know. PISA. OECD Publishing. Retrieved on March 1, 2016 from https://www.oecd.org/pisa/keyfindings/pisa-2012-results-overview.pdf 

  33. TIMSS & PIRLS International Center (2015). TIMSS 2011. Retrieved on December, 20, 2015 from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1/ 

  34. Tsuei, M. (2011). Using synchronous peer tutoring system to promote elementary students' learning in mathematics. Computers & Education, 58, 1171-1182. 

  35. Warger, C. L. (1991). Peer tutoring: When working together is better than working alone. Research & Resources on Special Education, 30,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45-4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