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가난을 모티프로 다루고 있는 전래동화 그림책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 현 시대의 인성 교육적 가능성을 찾고 그 교육적 함축을 논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 3인은 가난을 주요 소재로 다루고 있는 전래동화 그림책 7권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그 공통된 서사구조 속에서 가난과 재물의 문학적 역할을 도출한 후 그 인성 교육적 함의를 이끌어내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주인공의 가난이 개인적인 게으름 같은 부정적인 성품보다는 주로 선한 성품과 관련되어지면서 긍정적인 가치를 형성했다. 둘째로, 신적인 조력자나 동물 조력자들이 비현실적 방식으로 선인에게 재물을 제공함으로 성품에 대한 보상의 의미를 강조하였다. 셋째, 선인에 뒤이어 악인들의 악한 성품이 부각되는데 주로 재물에 대한 탐욕이 증거로 나타났다. 악인 대부분은 그 악한 동기가 드러나 처벌을 받게 되며 선인과의 이항대립 구조 때문에 권선징악의 교훈을 뚜렷이 드러나게 한다. 넷째, 대부분의 가난 모티프를 가진 전래동화는 각 인물이 가진 성품에 기초하여 처벌을 받거나 보상을 받았다. 그러한 보상이 재물로 주어짐으로써 재물 소유 자체는 축복임을 드러냈다. 이러한 발견을 토대로 인성 교육적 함의가 논의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가난을 모티프로 다루고 있는 전래동화 그림책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 현 시대의 인성 교육적 가능성을 찾고 그 교육적 함축을 논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 3인은 가난을 주요 소재로 다루고 있는 전래동화 그림책 7권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그 공통된 서사구조 속에서 가난과 재물의 문학적 역할을 도출한 후 그 인성 교육적 함의를 이끌어내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주인공의 가난이 개인적인 게으름 같은 부정적인 성품보다는 주로 선한 성품과 관련되어지면서 긍정적인 가치를 형성했다. 둘째로, 신적인 조력자나 동물 조력자들이 비현실적 방식으로 선인에게 재물을 제공함으로 성품에 대한 보상의 의미를 강조하였다. 셋째, 선인에 뒤이어 악인들의 악한 성품이 부각되는데 주로 재물에 대한 탐욕이 증거로 나타났다. 악인 대부분은 그 악한 동기가 드러나 처벌을 받게 되며 선인과의 이항대립 구조 때문에 권선징악의 교훈을 뚜렷이 드러나게 한다. 넷째, 대부분의 가난 모티프를 가진 전래동화는 각 인물이 가진 성품에 기초하여 처벌을 받거나 보상을 받았다. 그러한 보상이 재물로 주어짐으로써 재물 소유 자체는 축복임을 드러냈다. 이러한 발견을 토대로 인성 교육적 함의가 논의되었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possibilities of humanistic education through text analysis of the picture books of Korean fairy tales dealing with poverty and to discuss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this, the two researchers drew the literal roles of poverty and property in the commo...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possibilities of humanistic education through text analysis of the picture books of Korean fairy tales dealing with poverty and to discuss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this, the two researchers drew the literal roles of poverty and property in the common narrative structure of seven subject books and discussed the humanistic educational implication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the poverty of a main character was related to good personalities rather than negative personalities such as indolent disposition and formed affirmative values. Secondly, divine existence or animal helpers offered property to the good man in a unrealistic manner so that it emphasized the meaning of reward on their good nature. Thirdly, the bad character of wicked men following the good men was focussed on and their greed for property was the evidence of their wickedness. Most of them were punished because of the wicked motive so that it apparently highlighted the lesson of the good triumphing over the evil by the binary opposition structure. Fourthly, all the fairy tales made the characters treated based on the each personality: punishment or reward. However, the reward was usually property so that the property itself was depicted as a kind of blessings. Based on those findings, some humanistic educational implications were discussed.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possibilities of humanistic education through text analysis of the picture books of Korean fairy tales dealing with poverty and to discuss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this, the two researchers drew the literal roles of poverty and property in the common narrative structure of seven subject books and discussed the humanistic educational implication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the poverty of a main character was related to good personalities rather than negative personalities such as indolent disposition and formed affirmative values. Secondly, divine existence or animal helpers offered property to the good man in a unrealistic manner so that it emphasized the meaning of reward on their good nature. Thirdly, the bad character of wicked men following the good men was focussed on and their greed for property was the evidence of their wickedness. Most of them were punished because of the wicked motive so that it apparently highlighted the lesson of the good triumphing over the evil by the binary opposition structure. Fourthly, all the fairy tales made the characters treated based on the each personality: punishment or reward. However, the reward was usually property so that the property itself was depicted as a kind of blessings. Based on those findings, some humanistic educational implications we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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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가난’이라는 상황과 인물의 성품, 그들 행위의 결과와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로서 가난과 재물을 둘러싼 욕망의 해결방식과 재물을 사이에 둔 인물들 간의 관계 등이 집중적으로 드러난 작품들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인성의 구성요소는 도덕적 자각, 도덕적 가치인식, 양심, 선을 사랑하는 마음[25]과 도덕성, 영성[26] 등의 개인적인 차원, 정직, 준법정신, 효도, 봉사, 배려 등과[27] 타인에 대한 존중, 용서와 관용 등의 대인관계적 차원, 정의감, 민족애, 생명 존중[28] 등의 사회세계 차원으로 분류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인성 요소들을 기초로 전래동화 텍스트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인성 요소들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전래동화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오늘날의 와해되어 가는 아동의 가치관과 인성교육의 가능성을 전래동화 그림책의 특정 주제와의 관련성 속에서 찾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가난과 재물을 모티프로 하는 전래동화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 현 시대의 인성 교육적 가능성을 찾고 그 교육적 함축을 논의하는 것이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본격적인 분석에서는 전래동화 그림책들을 함께 읽고 이들 그림책의 공통된 서사구조를 도출하였고 그 속에서 가난과 재물이 수행하고 있는 문학적 역할과 의미를 추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방법은 질적 분석 방법 중 하나인 해석학적 텍스트 분석이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 2인은 가난을 주요 소재로 다루고 있는 전래동화 그림책 7권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그 서사구조를 살피고 그 공통된 서사구조 속에서 가난과 재물의 문학적 역할을 도출한 후 이러한 그림책의 인성 교육적 함의를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인성 교육적 함의를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그리고 이 조작적 정의를 사용하여 아동문학 전공 교수 1인, 같은 전공 박사과정 1인, 석사과정 1인의 총 3인이 각 전래동화 그림책을 함께 읽고 합의의 과정을 통해 각 그림책의 가난의 원인별 종류를 범주화하였다. 그 결과는 [표 3]에 제시되었다.
둘째로, 신적인 조력자나 동물 조력자들의 도움이 비현실적 방식으로 선인에게 재물을 제공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인의 선한 성품이 시험되거나 어떤 우연히 발생한 착한 행위의 대가로서 재물이 주어지기도 하였다.
또한 연구자들 간의 해석이 지지되거나 도전받는 부분을 의미화하면서 자료를 재해독하는 과정에서 연구자들 간의 토론을 거쳐 각 항목을 범주화하였고 구성된 초안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그림책 관련 전문가 1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그림책들이 아동의 인성교육 자료로서 어떻게 기능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토론을 통해 그 합의된 결과를 제시하였다.
Hatch의 분석방법에 따라[31] 그 분석과정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졌다. 먼저 연구자 각자 개별적으로 전래동화 그림책을 읽고 그림책의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가난이라고 하는 요소가 어떤 원인과 기능으로 역할하는지에 대한 해석적 자료를 기록하였다. 이 기록을 토대로 공동으로 이를 검토하고 토의하여 연구결과에 제시할 핵심적 내용의 개요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옹기종기 시리즈 전체 전래동화 그림책 72권과 위의 기관들의 추천도서목록에서 추린 18권 중 서로 중복된 도서들을 제외하고 총 82권을 1차 선정한 후, 그 중 가난과 재물을 모티프로 하는 전래동화 그림책을 살펴보고자 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13권을 2차로 확정하였다. 그러나 전래동화들의 경우 서로 비슷한 구조와 내용을 가진 경우가 많아 이 중 초등 저학년 아동들이 많이 접하는 대표작들 위주로 분석대상을 추릴 필요가 있었다.
분석 단위는 전래동화 각 권으로 제한하였으며 글 텍스트만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전래동화는 구전의 과정을 거치면서 글 텍스트만의 개작을 거듭하게 되었으므로 글과 독립된 그림 자체나 각 단어, 문장과 같은 소단위 체계보다는 전체적인 이야기와 주제 단위를 그 분석단위로 하였다. 우선 연구자들은 위의 선행연구들에서 추출된 가난의 종류에 대한 항목들과 그 정의를 바탕으로[12-14][23] 원인에 따른 가난의 종류를 [표 2]와 같이 조작적 정의를 통해 유목화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먼저 문화체육관광부, 어린이도서연구회 권장도서목록,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추천도서목록, 국립아동청소년도서관 추천도서목록에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전래동화 18편을 확보하였다.
분석 단위는 전래동화 각 권으로 제한하였으며 글 텍스트만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전래동화는 구전의 과정을 거치면서 글 텍스트만의 개작을 거듭하게 되었으므로 글과 독립된 그림 자체나 각 단어, 문장과 같은 소단위 체계보다는 전체적인 이야기와 주제 단위를 그 분석단위로 하였다.
분석 대상 그림책에서 가난함의 원인이 되거나 가난과 관련 깊은 주인공 인물의 성품으로는 효(, ), 작은 동물도 불쌍히 여김(, ), 우애(), 정직(), 무욕(안분지족)()등으로 오늘날 인성 교육의 유용한 덕목들이다.
본 연구는 ‘가난’이라는 상황과 인물의 성품, 그들 행위의 결과와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로서 가난과 재물을 둘러싼 욕망의 해결방식과 재물을 사이에 둔 인물들 간의 관계 등이 집중적으로 드러난 작품들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이 중 주어진 텍스트를 중심으로 연구자 간 토론을 통해 주인공의 어려움이 가난에서 비롯된 것인지 이유가 불확실하다고 판단된 1권의 책을 제외하고 총 7권의 책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 대상 그림책은 [표 1]에 제시되었다.
그러나 전래동화들의 경우 서로 비슷한 구조와 내용을 가진 경우가 많아 이 중 초등 저학년 아동들이 많이 접하는 대표작들 위주로 분석대상을 추릴 필요가 있었다. 이를 위하여 알라딘, 교보문고, 예스24의 3개 인터넷 도서 쇼핑몰에서 아동 그림책 판매량 순위 전래동화 섹션 베스트셀러로 지정되어 있는 도서들 중 같은 내용을 다룬 도서, 각색 도서를 제외하고 상위 60위 안에 위치한 전래동화 제목들만을 추린 결과(2015년 5월 현재) 총 8권의 도서명이 선정되었다.
이론/모형
연구자들은 이러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본격적인 분석에서는 전래동화 그림책들을 함께 읽고 이들 그림책의 공통된 서사구조를 도출하였고 그 속에서 가난과 재물이 수행하고 있는 문학적 역할과 의미를 추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방법은 질적 분석 방법 중 하나인 해석학적 텍스트 분석이다. Hatch의 분석방법에 따라[31] 그 분석과정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졌다.
성능/효과
넷째, 대부분의 가난 모티프를 가진 전래동화는 각 인물이 가진 성품에 기초하여 처벌을 받거나 보상을 받았다. 그러한 보상이 재물로 주어지고 처벌은 재산 몰수로 나타남에 따라 재물 소유 자체가 부정적 가치가 아니며 축복임을 드러냈다.
이 기록을 토대로 공동으로 이를 검토하고 토의하여 연구결과에 제시할 핵심적 내용의 개요를 마련하였다. 또한 연구자들 간의 해석이 지지되거나 도전받는 부분을 의미화하면서 자료를 재해독하는 과정에서 연구자들 간의 토론을 거쳐 각 항목을 범주화하였고 구성된 초안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그림책 관련 전문가 1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그림책들이 아동의 인성교육 자료로서 어떻게 기능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토론을 통해 그 합의된 결과를 제시하였다.
후속연구
그러나 최근의 한 연구는 이러한 이분법적 구조로 인하여 악인의 행위에 대한 극단적 조치가 폭력성에 대한 정당성을 마련할 수도 있으며 상과 벌의 강한 강도 때문에 악인의 뉘우침 등의 변화가 매우 간결하게 묘사되거나 생략되는 경향이 있어 인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33]. 따라서 추후로는 아동의 경험적 반응의 탐색을 통해 실제 교육적 상황에서 어떤 인성적 효과를 경험하는지에 대한 실제적 사례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양의 재물관은 어디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가?
정대련은 한국 전래동화에는 불교, 도교, 무속신앙 등의 전통적 종교관들이 얽혀 있으며 총체적으로는 인간존중사상을 지향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17]. 모든 재물이나 물질, 사건들이 인간의 삶을 돕고 인간의 삶을 값지게 해주기 위하여 존재하지만 이러한 소재들은 인간에 비하여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에 그 초점이 있다. 불교나 선(仙)사상의 무욕이나 무아는 오히려 욕망으로부터 자유와 해탈을 얻고자 하며 자본주의적인간 이해와 그 충족 지향적 삶의 방식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을 유지한다.
현시대에 전래동화 그림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현 시대에 있어 더욱 전래동화 그림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현대 사회의 물질주의 팽배와 정신적 가치의 혼돈으로 말미암아 어린 시기부터 아동들이 아노미 현상을 경험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래동화는 인성적 가치를 심어주기에 유익하며[1], 미래지향적이고 바람직한 아동의 성향을 제시해줄 수 있다[2].
현대인들의 무분별한 재화 욕망을 계속 방치하면 일어날 상황은?
특히 공산주의의 붕괴와 자본주의적 인간관의 팽배로 부(富)의 불균등한 분배와 빈부갈등에 무관심한 인간형들이 급증하고 있는 현실은[1] 위의 사회현상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 현대인들의 무분별한 재화 욕망에 대한 계속적인 방치는 타인의 경제적 고통에 대해 전혀 사회적인 책임감을 느끼지 않는 인간형을 양산할 뿐만 아니라 자아마저 훼손하게 하고 다른 생명을 착취하는 현상까지도 묵인하게 한다. 이러한 시대에 아동의 사회에서마저 가난으로 인한 자살, 빈부 격차에 의한 다양한 형태의 차별과 폭력, 따돌림 현상이 사회현상을 반영하듯 그대로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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