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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래동화 그림책에 나타난 가난 모티프의 인성 교육적 함의
The Humanistic Educational Implications of the Motif of Poverty in the Picture Books of Korean Fairy Tal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6년, pp.179 - 189  

이란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현은자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이현정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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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가난을 모티프로 다루고 있는 전래동화 그림책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 현 시대의 인성 교육적 가능성을 찾고 그 교육적 함축을 논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 3인은 가난을 주요 소재로 다루고 있는 전래동화 그림책 7권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그 공통된 서사구조 속에서 가난과 재물의 문학적 역할을 도출한 후 그 인성 교육적 함의를 이끌어내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주인공의 가난이 개인적인 게으름 같은 부정적인 성품보다는 주로 선한 성품과 관련되어지면서 긍정적인 가치를 형성했다. 둘째로, 신적인 조력자나 동물 조력자들이 비현실적 방식으로 선인에게 재물을 제공함으로 성품에 대한 보상의 의미를 강조하였다. 셋째, 선인에 뒤이어 악인들의 악한 성품이 부각되는데 주로 재물에 대한 탐욕이 증거로 나타났다. 악인 대부분은 그 악한 동기가 드러나 처벌을 받게 되며 선인과의 이항대립 구조 때문에 권선징악의 교훈을 뚜렷이 드러나게 한다. 넷째, 대부분의 가난 모티프를 가진 전래동화는 각 인물이 가진 성품에 기초하여 처벌을 받거나 보상을 받았다. 그러한 보상이 재물로 주어짐으로써 재물 소유 자체는 축복임을 드러냈다. 이러한 발견을 토대로 인성 교육적 함의가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possibilities of humanistic education through text analysis of the picture books of Korean fairy tales dealing with poverty and to discuss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this, the two researchers drew the literal roles of poverty and property in the com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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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가난’이라는 상황과 인물의 성품, 그들 행위의 결과와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로서 가난과 재물을 둘러싼 욕망의 해결방식과 재물을 사이에 둔 인물들 간의 관계 등이 집중적으로 드러난 작품들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인성의 구성요소는 도덕적 자각, 도덕적 가치인식, 양심, 선을 사랑하는 마음[25]과 도덕성, 영성[26] 등의 개인적인 차원, 정직, 준법정신, 효도, 봉사, 배려 등과[27] 타인에 대한 존중, 용서와 관용 등의 대인관계적 차원, 정의감, 민족애, 생명 존중[28] 등의 사회세계 차원으로 분류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인성 요소들을 기초로 전래동화 텍스트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인성 요소들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전래동화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오늘날의 와해되어 가는 아동의 가치관과 인성교육의 가능성을 전래동화 그림책의 특정 주제와의 관련성 속에서 찾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가난과 재물을 모티프로 하는 전래동화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 현 시대의 인성 교육적 가능성을 찾고 그 교육적 함축을 논의하는 것이다.
  • 연구자들은 이러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본격적인 분석에서는 전래동화 그림책들을 함께 읽고 이들 그림책의 공통된 서사구조를 도출하였고 그 속에서 가난과 재물이 수행하고 있는 문학적 역할과 의미를 추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방법은 질적 분석 방법 중 하나인 해석학적 텍스트 분석이다.
  • 이를 위하여 연구자 2인은 가난을 주요 소재로 다루고 있는 전래동화 그림책 7권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그 서사구조를 살피고 그 공통된 서사구조 속에서 가난과 재물의 문학적 역할을 도출한 후 이러한 그림책의 인성 교육적 함의를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인성 교육적 함의를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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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양의 재물관은 어디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가? 정대련은 한국 전래동화에는 불교, 도교, 무속신앙 등의 전통적 종교관들이 얽혀 있으며 총체적으로는 인간존중사상을 지향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17]. 모든 재물이나 물질, 사건들이 인간의 삶을 돕고 인간의 삶을 값지게 해주기 위하여 존재하지만 이러한 소재들은 인간에 비하여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에 그 초점이 있다. 불교나 선(仙)사상의 무욕이나 무아는 오히려 욕망으로부터 자유와 해탈을 얻고자 하며 자본주의적인간 이해와 그 충족 지향적 삶의 방식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을 유지한다.
현시대에 전래동화 그림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현 시대에 있어 더욱 전래동화 그림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현대 사회의 물질주의 팽배와 정신적 가치의 혼돈으로 말미암아 어린 시기부터 아동들이 아노미 현상을 경험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래동화는 인성적 가치를 심어주기에 유익하며[1], 미래지향적이고 바람직한 아동의 성향을 제시해줄 수 있다[2].
현대인들의 무분별한 재화 욕망을 계속 방치하면 일어날 상황은? 특히 공산주의의 붕괴와 자본주의적 인간관의 팽배로 부(富)의 불균등한 분배와 빈부갈등에 무관심한 인간형들이 급증하고 있는 현실은[1] 위의 사회현상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 현대인들의 무분별한 재화 욕망에 대한 계속적인 방치는 타인의 경제적 고통에 대해 전혀 사회적인 책임감을 느끼지 않는 인간형을 양산할 뿐만 아니라 자아마저 훼손하게 하고 다른 생명을 착취하는 현상까지도 묵인하게 한다. 이러한 시대에 아동의 사회에서마저 가난으로 인한 자살, 빈부 격차에 의한 다양한 형태의 차별과 폭력, 따돌림 현상이 사회현상을 반영하듯 그대로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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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허원기, "흥부전의 인성론적 의미," 한민족문화연구, Vol.19, pp.163-189, 2006. 

  2. 양옥승, "새 천년을 위한 한국 유아교육의 방향," 영유아교육학회, 제23회 한국전문대학 유아교육과 교수연구회 및 학술대회 자료집, 2000. 

  3. 한선아, 한국 전래동화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4. 김선희, 지은주, 조희숙, "전래동화 그림책에 나타난 미래지향적인 아이상 탐색," 어린이미디어연구, Vol.9, No.1, pp.259-281, 2010. 

  5. 정대련, "전래동화에 나타난 삶의 교육적 의미," 교육학연구, Vol.30, No.4, pp.273-283, 1992. 

  6. J. A. Smith and D. M. Park, Word Music and Word Magic, Boston: Allyn and Bacon, Inc. 1977 

  7. 오영은, 남북한 전래동화의 내용분석: 생태학적 체계와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8. 마쯔이 다다시, 어린이와 그림책, 이상금(역), 서울: 샘터, 1996. 

  9. 김주희,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10. 김영주,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 비교,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11. 김창현, "흥부전의 주제와 현대적 의미: 근대 극복을 위한 문학연구 방법론 모색 시고," 비교문학, Vol.41, pp.279-308, 2007. 

  12. J. K. Galbraith, The Affluent Society, Boston:Houghton Mifflin, 1958. 

  13. S. Shiver, Poverty, The Encyclopedia Americana, 1965. 

  14. 정지웅, "가난의 문제와 교육에의 도전," 교육학연구, Vol.7, No.2, pp.29-43, 1969. 

  15. 김경중, "전래동화의 현대적 수용방안," 한국아동문학연구, Vol.4, No.1, pp.35-50, 1995. 

  16. 김미환, "전래동화의 인간학적 진술과 교육학적 의미 고찰 - 전래동화의 교육인간학," 교육철학, Vol.17, pp.129-146, 1997. 

  17. 정대련, 한국 전래동화의 윤리학적 탐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0. 

  18. 윤금아, 유아교육용 전래동화의 가치관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9. 정대련, "전래동화에 나타난 인간상의 교육적 의미," 교육철학, Vol.20, pp.37-63, 1998. 

  20. 한대규, 아이 주인공 전래동화 연구: 한국 전래동화에 나오는 아이상과 교육적 활용 방안,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1. 김경철, 채미영, "한국 전래동화에 나타난 아동관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Vol.6, No.3, pp.208-218, 2001. 

  22. 김승룡, "고려후기 한시의 가난에 대한 시선들," 고전과 해석, Vol.9, pp.62-88, 2010. 

  23. 도승이, "행복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실천방안," 사고개발, Vol.9, No.2, pp.143-159, 2013. 

  24. 교육과학기술부, 인성교육비전보고서(안), 2012. 

  25. T. Lickona, Education for Character, New York: Bantam Books, 1991. 

  26. 강선보, 박의수, 김귀성, 손순재, 정윤경, 김영래, 고미숙, "21세기 인성교육의 방향설정을 위한 이론적 기초 연구," 교육문제연구, Vol.30, pp.1-38, 2008. 

  27. 조연순, 김아영, 임현식, 신동주, 조아미, 김인정, "정의교육과 인성교육 구현을 위한 기초연구 1," 교육과학연구, Vol.28, No.1, pp.131-152, 1998. 

  28. 조난심, 문용린, 이명준, 김현수, 김현지, 이우용, 인성 평가 척도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04-4-14, 2004. 

  29. 교육과학기술부,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 육성, 창의 인성교육 기본방안, 2010. 

  30. J. A. Hatch,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al Settings, (진영은 역) 교육 상황에서 질적 연구 수행하기, 서울: 학지사, 2008. 

  31. 장정호, "한국 전래동화의 교육학적 이해: 옛이야기의 교육적 기능과 의의를 중심으로," 교육사학연구, Vol.23-2, pp.133-156, 2013. 

  32. 김병건, 전래동화의 윤리미학적 내용분석과 유아들의 윤리미학적 요소에 관한 미적 경험, 경북대학교, 이학박사학위논문, 2015. 

  33. 유동관, "어린이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형식에 대한 어린이의 선호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1, No.10, 2011. 

  34. 강은진, "모 윌렘스의 그림책에 나타난 유머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10, pp.374-384, 2014. 

  35. 이란 현은자, "EBS 라디오 어른을 위한 동화 프로그램의 그림책 콘텐츠 및 청취자를 위한 전략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10, pp.315-32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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