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책에 나타난 상상친구의 외적 특성
The Extrinsic Characteristics of the Imaginary Friend in the Picture Book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2, 2020년, pp.265 - 276  

박현경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봉진영 (거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국내에서 출판된 그림책 중 상상친구를 주제로 한 총 30권의 그림책을 대상으로 상상친구 그림책의 출판 경향과 상상친구의 외적인 특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상상친구 그림책의 원전 출판 국가는 서구권의 나라가 대부분이었으며, 동양권에서는 한국과 일본에서 일부만 출판되었다. 분석된 책의 다수가 픽션 그림책이었으며, 상상친구와 관련된 책이 2000년 이후로 꾸준히 출판되고 있었다. 둘째, 그림책에서나타난 상상친구의 외적 특성은 주인공 및 상상친구의 성별, 주인공과 상상친구의 이름, 상상친구의 현시 여부, 상상친구의 유형, 상상친구의 수로 분석하여 결과를 나타내었다. 그림책에 나타난 상상친구를 가진 주인공은 여성의 비중이 남성보다 높았으며, 주인공의 이름과 함께 상상친구의 이름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분석된 그림책에서 상상친구가 주인공에게는 구체적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나 주인공외 타인에게 보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상상친구의 유형은 동물, 사람, 기타 순으로 나타났으며 주인공이 1명의 상상친구를 가진 경우가 많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to study about the extrinsic characteristics of imaginary friends in the picture books which are published in Korea and its publishing trend. At first, the pioneering country which is publishing picture books telling about the imaginary friend belongs to the western countries, and s...

주제어

표/그림 (17)

참고문헌 (27)

  1. G. Fein, "Pretend play : An integrative review," Child Development, Vol.52, pp.1085-1118, 1981. 

  2. E. Mellou, "The values of dramatic play in childre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Vol.104, pp.105-114, 1994. 

  3. 허승희, 박동섭, 강승희, 아동의 상상력 발달, 서울:학지사, 1999. 

  4. K. H. Rubin, G. G. Fein, and B. Vandenberg, "Play". In E. M. Hetherington(Ed.), & P. Mussen(Series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4th ed., 639-774), 1983. 

  5. E. Bodrova and D. J. Leong, "The importance of play:Why children need to play," Early Childhood today, Vol.20, No.1, pp.6-7, 2005. 

  6. B. Hatcher and K. Petty, "Visible thought in dramatic play," Young children, Vol.59, No.6, pp.79-82, 2004. 

  7. L. Furman, "In support of drama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gai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Vol.27, No.3, pp.173-178, 2000. 

  8. B. Brown and S. Pleydell, The dramatic difference: Drama in the preschool and kindergarten classroom, Portsmouth, NH: Heinemann, 1999. 

  9. B. Musthafa, "Sociodramatic play and literacy Development: Instructional perspective," Department of English The Indonesia Iniversity of Education, 2001. 

  10. B. R. Baker, Drama and young children, Wacoo, TX: Early childhood Education School of Education Baylor University, 1996. 

  11. M. Taylor, Imaginary companions and th children who create them,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9. 

  12. N. Harvey, Imaginary playmates and other mental phenomena of children, Ypsilanti, MI: State Normal College, 1918. 

  13. J. Newson and E. Newson, Four year old in urban community, London: George Allen & Unwin, 1968. 

  14. M. Svendsen, "children's imaginary companions," Archives of Neurology and Psychiatry, Vol.2, pp.985-999, 1934. 

  15. L. B. Ames and J. Learned, "Imaginary companions and related phenomena,"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Vol.69, pp.147-167, 1946. 

  16. M. Taylor, S. M. Carlson, and L. Gerow, "Imaginary companions: Characteristics and correlates," Play and Culture Studies, Vol.3, pp.179-197, 2001. 

  17. M. Taylor, "Children's imaginary companion," International Central Institute for Youth- and Educational Televizion(IZI), Vol.16, pp.1-4, 2003. 

  18. D. G. Singer and J. L. Singer, The house of make believe: children's play and developing imagin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92. 

  19. M. Taylor, S. M. Carlson, B. L. Maring, L. Gerow, and C. M. Charley, "The Characteristics and Correlates of Fantasy in School-Age Children: Imaginary Companions, Impersonation, and Social Understan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Vol.40, No.6, pp.1173-1187, 2004. 

  20. 이은경, 유아의 상상친구 특성과 상상친구 유무에 따른 또래수용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0. 

  21. 엄지홍, 유아의 상상친구와 창의성 간의 관계,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2. 

  22. S. Harter and C. Chao, "The Role of Competence in Children's Creation of Imaginary Friends," Merrill-Palmer Quarterly, Vol.38, No.3, pp.350-363, 1992. 

  23. M. Taylor, B. S. Cartwright, and S. M. Carlson, "A Developmental Investigation fo Children's Imaginary Companions," Development Psychology, Vol.29, No.2, pp276-285, 1993/ 

  24. M. Manosevitz, S. Fling and N. M. Prentice, "Imaginary companions in young children: relationships with intelligence, creativity and waiting abilit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rty, Vol.18, pp.73-78, 1977. 

  25. 이은해, 아동연구방법, 교문사, 1990. 

  26. S. Carlson and M. Taylor, "Imaginary friends and impersonated characters: Sex differences in children's fantasy play," Merrill-Palmer Quarterly, Vol.51, pp.93-118, 2005. 

  27. K. Majors and E. Baines, "Children's play with their imaginary companions: Parent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imaginary companions and purposes served," Education & Child Psychology, Vol.34, No.3, pp.1-24, 201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