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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서비스 제공자의 인권 인식, 사회적 지지, 사회통합과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Human Rights Awareness, Social Support and Social Integration in Disability Service Provid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6년, pp.620 - 631  

김진연 (남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영춘 (남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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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인서비스 제공자의 인권 인식, 사회적 지지사회통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또한 인권 인식이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칠 때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사회통합에 미치는 직 간접적인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인권 인식은 사회적 지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둘째, 인권 인식 또한 사회통합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지지가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인권 인식의 영향을 받아 사회적 지지가 사회통합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권 인식은 사회통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지지는 인권 인식과 사회통합과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사회적 지지가 이루어진다면 사회통합이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verify the effects of disability service providers' human rights awareness and social support on social integration. In addition to identifying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when human rights awareness are recognized impact on social integration and verified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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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선행연구를 통해 사회통합과 관련된 연구들은 다수 진행되어 왔지만, 대부분 사회적 취약계층과 같이 사회복지서비스 대상자들이 인지하는 사회적 지지의 정도가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사회복지서비스 대상자들의 인권의 중요성과 더불어 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과 사회적 지지의 정도에 따라 사회통합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느냐에 대한 연구들이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 사회적 지지가 사회통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권 인식이 사회적 지지의 정도에 따라 사회통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 사회적 지지가 사회통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권 인식이 사회적 지지의 정도에 따라 사회통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 본 연구는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식하는 인권인식, 사회적 지지가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로서 검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각 변수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지의 각 문항의 안정성, 일관성 및 예측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ɑ) 계수를 통한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 심리현상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의식은 사고라고 불리는 추리와 판단의 작용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의식을 인식과 동일 개념으로 파악하였다. 개인의 내적인 세계에서 경험적으로 파악하는 심리상태로서 각 개인의 감정, 기억, 의욕, 환상, 행동의 동기 등 자기경험으로 나타나는 심리적 사실들을 총칭하여 의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9].
  • 본 연구에서는 인권인식이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사회적 지지가 어느 정도의 매개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회적 지지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였다.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박지원(1985)이 개발한 척도를 선수경(2011)의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를 본 연구에서는 타인의 지지보다는 개인에게 정보, 정서, 평가, 물질적 지지를 어느 정도 받고 있느냐에 따라 사회적 지지 정도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이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Ⅰ은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은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Ⅱ는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은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Ⅲ은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 및 사회적 지지는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Ⅰ.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은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Ⅱ.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은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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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인에 대한 태도는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인간은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긍정적,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자신의 발전과 변화를 추구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타인에 대한 태도는 사회적 규범, 가치와 같은 사회적 환경이나 사회의 대다수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문화적, 인종적 특성이나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사고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
인권이란? 인권이란 모든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부여받은 평등하고 양도할 수 없는 권리이며, 인종·피부색·성·언어·종교·정치·재산·출생·지위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누구에게나 자연법과 자연권이 보장하고 있는 권리와 자유를 의미한다[3][4]. 즉 인권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질 수 있고, 소유해야 할 자연적 권리, 남녀, 빈부, 귀천의 구별 없이 누구에게나 골고루 부여되어 있는 선천적 권리이자 인간이 인간다울 수 있는 고유권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한 가설은? 가설 Ⅰ.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은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Ⅱ.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은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Ⅲ.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 및 사회적 지지는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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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1. 강우진, 장애인 사회통합에 관한 요인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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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녕,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인권교육 교사 워크숍자료집, 2000. 

  4. 김진, 도덕과 교육에서 인권교육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5. 김명숙, 사회적 지지가 가정폭력 피해여성의 자립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6. 김병학, 교회의 노인교육과 사회통합에 관한 연구, 한영신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7. 김선오, 재가장애인의 사회통합에 관한 연구, 내무부 지방행정연수원, 1999. 

  8. 김숙자, 김현정, 변선주, "유아인권교육에 대한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인식 조사 연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제12권, 제4호, pp.299-32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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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김정유, 최유석, "사회적 지지가 중소도시 노인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pp.208-219, 2015. 

  11. 김지호, 장애인거주시설 종사자의 인권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2. 김혜정, 고등학생의 인권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3. 노정숙, 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14. 류수정, 아동권리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아동권리 보장 실태,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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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박연순,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영아인권에 대한 인식과 인권 수행정도,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9. 박형원, "클라이언트 권리옹호에 미치는 영향 요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5호, pp.365-374, 2015. 

  20. 방대혁, 대학생의 인권인식과 사회적 책임성이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21. 변소현, 장애인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22. 서유림, 영유아권리에 대한 보육교사 인식에 관한 연구, 서울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23. 선수경,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전달체계를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24. 심성보, 교사의 인권의식 조사 연구, 국가인권위원회, 2002. 

  25. 심응섭, 초등교원의 인권의식에 관한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6. 오성희, 사회적 지지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고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7. 유성남, 청소년의 인권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충청남도 당진지역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28. 윤진희, 유아교육기관에서 아동권리에 대한 교원과 학부모의 인식과 실천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29. 이미래, 보육교사의 인권감수성과 아동 인권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30. 이미숙, 영유아 인권 및 인권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사 인식 분석,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31. 이소라, 아동의 권리에 대한 아동, 부모, 교사의 인식, 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32. 이은복, 장애인 근로자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지지가 작업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33. 이은혜, 여성장애인의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34. 이지영, 영아의 권리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35. 이지훈, 일반가정 자녀와 맞벌이 가정 자녀의 도덕성 발달 비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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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현영렬, 아동.청소년복지시설 종사자의 인권인식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40. 홍선우, 김지수, 현혜진, "간호대학생의 인권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pp.260-269, 2011. 

  41. S. Hart and M. Zeidner, "Children's rights perspectives of youth and educator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ren's Rights, Vol.1, pp.165-188, 1993. 

  42. S. Segal and U. Aviram, "The Mentally Ill in Community-Based Sheltered Care: A Study of Community Care and Social Integration," New York: Wiley,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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