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서비스 제공자의 인권 인식, 사회적 지지, 사회통합과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Human Rights Awareness, Social Support and Social Integration in Disability Service Provid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장애인서비스 제공자의 인권 인식, 사회적 지지가 사회통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또한 인권 인식이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칠 때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사회통합에 미치는 직 간접적인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인권 인식은 사회적 지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둘째, 인권 인식 또한 사회통합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지지가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인권 인식의 영향을 받아 사회적 지지가 사회통합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권 인식은 사회통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지지는 인권 인식과 사회통합과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사회적 지지가 이루어진다면 사회통합이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장애인서비스 제공자의 인권 인식, 사회적 지지가 사회통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또한 인권 인식이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칠 때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사회통합에 미치는 직 간접적인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인권 인식은 사회적 지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둘째, 인권 인식 또한 사회통합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지지가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인권 인식의 영향을 받아 사회적 지지가 사회통합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권 인식은 사회통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지지는 인권 인식과 사회통합과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사회적 지지가 이루어진다면 사회통합이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his study was performed to verify the effects of disability service providers' human rights awareness and social support on social integration. In addition to identifying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when human rights awareness are recognized impact on social integration and verified the ...
This study was performed to verify the effects of disability service providers' human rights awareness and social support on social integration. In addition to identifying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when human rights awareness are recognized impact on social integration and verified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n social integration. In result, First, human rights awareness is having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social support, Second, on human rights awareness also it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social integration. Third, social support has been identified as affecting social integration, Under the influence of social support appeared to affect human rights awareness recognized indirectly in social integration. This the human rights awareness affects directly social integration, social support was identified as mediators in the process of human rights awareness and social integration. Therefore, If a disability service providers made the correct recognition for human rights and social support can be seen that social integration can be achieved.
This study was performed to verify the effects of disability service providers' human rights awareness and social support on social integration. In addition to identifying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when human rights awareness are recognized impact on social integration and verified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n social integration. In result, First, human rights awareness is having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social support, Second, on human rights awareness also it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social integration. Third, social support has been identified as affecting social integration, Under the influence of social support appeared to affect human rights awareness recognized indirectly in social integration. This the human rights awareness affects directly social integration, social support was identified as mediators in the process of human rights awareness and social integration. Therefore, If a disability service providers made the correct recognition for human rights and social support can be seen that social integration can be achiev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지금까지 선행연구를 통해 사회통합과 관련된 연구들은 다수 진행되어 왔지만, 대부분 사회적 취약계층과 같이 사회복지서비스 대상자들이 인지하는 사회적 지지의 정도가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사회복지서비스 대상자들의 인권의 중요성과 더불어 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과 사회적 지지의 정도에 따라 사회통합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느냐에 대한 연구들이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 사회적 지지가 사회통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권 인식이 사회적 지지의 정도에 따라 사회통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 사회적 지지가 사회통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권 인식이 사회적 지지의 정도에 따라 사회통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식하는 인권인식, 사회적 지지가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로서 검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각 변수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지의 각 문항의 안정성, 일관성 및 예측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ɑ) 계수를 통한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심리현상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의식은 사고라고 불리는 추리와 판단의 작용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의식을 인식과 동일 개념으로 파악하였다. 개인의 내적인 세계에서 경험적으로 파악하는 심리상태로서 각 개인의 감정, 기억, 의욕, 환상, 행동의 동기 등 자기경험으로 나타나는 심리적 사실들을 총칭하여 의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9].
본 연구에서는 인권인식이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사회적 지지가 어느 정도의 매개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회적 지지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였다.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박지원(1985)이 개발한 척도를 선수경(2011)의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를 본 연구에서는 타인의 지지보다는 개인에게 정보, 정서, 평가, 물질적 지지를 어느 정도 받고 있느냐에 따라 사회적 지지 정도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이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Ⅰ은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은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Ⅱ는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은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Ⅲ은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 및 사회적 지지는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Ⅰ.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은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Ⅱ.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은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박지원(1985)이 개발한 척도를 선수경(2011)의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를 본 연구에서는 타인의 지지보다는 개인에게 정보, 정서, 평가, 물질적 지지를 어느 정도 받고 있느냐에 따라 사회적 지지 정도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이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문항구성은 4개의 하위요인으로 정보적 지지 5문항, 정서적 지지 3문항, 평가적 지지 3문항, 물질적 지지 3문항 등 총 1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문항은 5점 Likert척도로 구성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요인의 사회적 지지의 정도가 높은 것을 뜻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인권 인식의 측정도구는 1989년 UN 아동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 근거하여 Hart & Zeider(1993)가 개발한 척도를 기초로 현영렬(2009)이 사용한 도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로서 발달, 보호, 참여, 생존할 권리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인권 의식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이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박지원(1985)이 개발한 척도를 선수경(2011)의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를 본 연구에서는 타인의 지지보다는 개인에게 정보, 정서, 평가, 물질적 지지를 어느 정도 받고 있느냐에 따라 사회적 지지 정도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이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사회통합을 측정하기 위한 설문지는 Segal & Aviram(1978)이 개발한 사회통합(Social Integration Scale) 척도를 이은혜(2006)가 사용한 설문문항을 본 연구에는 인간이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참여, 접근, 소비의 정도에 따라 사회통합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이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장애인서비스 제공자의 인권 인식이 사회 통합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하여 2015년 3월 6일부터 4월 1일까지 4주간 G시 지역내 특수학교 및 일반 학교 내 특수학급의 특수교사, 장애인 복지시설의 서비스 제공자를 대상으로 임의표집(convenience sampling)하여 구조화된 540부의 설문지로 우편조사를 통해 실시한 후 무응답 및 응답이 불성실한 37부를 제외한 503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따라서 이러한 매개효과가 통계적 유의성을 가지는 지를 검증하기 위해 Sobel 검증방법을 사용하였다. Sobel 검증방법에 대한 공식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 사회적 지지가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종속변수의 자기상관과 독립변수간의 다중공선성을 검증하였다. 가설Ⅰ은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은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14.0을 사용하여 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인권의식, 사회적 지지, 사회통합 등 각 변수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측정된 변수들이 동일한 구성개념을 측정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타당도를 검정하기 위한 주성분 분석 방법과 직교회전 방식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사회통합 척도의 요인분석 결과는 [표 5]와 같다. 20개의 문항 중 이론 구조와 다르게 적재된 12문항을 제외하고 참여성, 접근성, 소비성 등 세 개의 요인으로 추출한 결과 전체 분산의 70.55%를 설명하고 있다.
25개의 문항 중 이론 구조와 다르게 적재된 문항을 11 문항을 제외하고 정보적 지지, 정서적 지지, 평가적 지지, 물질적 지지 등 네 개의 요인으로 추출한 결과 전체 분산의 55.92%를 설명하고 있다.
인권인식 척도의 요인분석 결과는 [표 3]과 같다. 40개의 문항 중, 이론 구조와 다르게 적재된 27개 문항을 제외하고 발달할 권리, 보호할 권리, 참여할 권리, 생존할 권리 등 네 개의 요인으로 추출한 결과 전체 분산의 54.99%를 설명하고 있다.
312이다. 결국 세 번째의 분석에서 종속변수인 사회통합에 대한 독립변수인 인권 인식의 효과가 두 번째의 종속변수에 대한 독립변수의 효과보다 작게되므로 인권 인식이 사회통합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과 매개변수를 통한 간접적인 영향을 모두 미치는 것이므로 부분매개효과를 갖게 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001수준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사회적 지지는 인권 인식과 사회통합 간의 관계를 유의미하게 매개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독립변수와 매개변수를 동시에 투입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살펴보면, 독립변수인 인권 인식 ((β=.195, p<.001)과 매개변수인 사회적 지지(β=.265, p<.001) 모두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보호할 권리, 발달할 권리, 생존할 권리 등 인권 인식의 하위요인과 인권 인식 전체가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보호할 권리, 발달할 권리, 생존할 권리 및 인권 인식 전체 등 인권을 높게 인식할수록 장애인과의 사회통합이 잘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인권 인식이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 협력관계를 지향하는 사회적 책임성으로서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궁극적으로 사회통합을 이루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방대혁(2013)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셋째,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이 사회적 지지의 정도에 따라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인권 인식은 사회통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인권 인식의 영향을 받은 사회적 지지 또한 사회통합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아 사회적 지지라는 매개변수를 통한 직간접적인 영향을 모두 미치는 것이므로 부분매개효과를 갖게 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사회적 지지는 공식 및 비공식 모든 분야에서 인간의 올바른 삶을 영위하는데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하며, 특히 인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영향을 받은 사회적 지지가 궁극적으로 사회통합을 이루게 될 것이다.
인권 인식과 사회적 지지를 동시에 투입하여 중다회귀분석 결과, 사회적 지지(β=.265), 인권 인식(β=.195) 모두 사회통합에 유의미한(p<.001)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권 인식의 하위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분석한 결과, 12.4%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으며, 보호할 권리(β=.236), 발달할 권리(β=.162), 생존할 권리(β=.091)가 유의미한(p<.05)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권 인식 전체도 유의미한(β=.329, p<.001)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권 인식의 하위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분석한 결과, 22.1%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으며, 보호할 권리 (β=.304), 참여할 권리(β=.233), 생존할 권리(β=.099)가 사회적 지지에 유의미한(p<.01)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권 인식 전체도 사회적 지지에 유의미한 (β=.443, p<.001)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지각하는 인권 인식, 사회적 지지가 장애인의 사회통합에 이루는데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통합을 위하여 장애인서비스 제공자들의 인권 인식의 함양과 사회적 지지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4% 순으로 대졸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직장 유형에는 장애인복지시설 44.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자격증 유형으로는 사회복지사 58.3%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첫째,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보호할 권리, 참여할 권리, 생존할 권리 등 인권 인식의 하위요인과 인권 인식 전체가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보호할 권리, 참여할 권리, 생존할 권리 및 인권인식 전체 등 인권 인식이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가 잘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유성남(2008)과 전준현(2011)의 연구와 같이 인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및 태도를 형성하는 사회적 지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둘째, 타인에게 다양한 사회적 지지를 받기 위해서는 조직 내 소모임 활동 활성화, 공동 프로젝트 운영 등 조직 구성원들과의 다양한 상호작용과 관계형성을 위한 조직의 리더가 환경을 조성해 줄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조직 구성원들과의 원만한 관계형성과 지지가 이루어져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용이하게 작용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조사대상자 선정방식을 연구자가 임의표집방법을 선택함으로써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와 유사한 연구의 수행함에 있어서 보다 객관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객관적인 표집대상 선정이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조사대상자 선정방식을 연구자가 임의표집방법을 선택함으로써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와 유사한 연구의 수행함에 있어서 보다 객관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객관적인 표집대상 선정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회적, 물리적 정신적 불평등 등 사회적 장애요인을 제거하고 장애인에 대한 관심과 비장애인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더 이상 비장애인 위주의 사회적 시스템으로 인해 차별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는 인권 인식이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 협력관계를 지향하는 사회적 책임성으로서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궁극적으로 사회통합을 이루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방대혁(2013)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인권에 대한 올바른 사고와 가치체계를 통해 다양한 비인간적인 형태의 문제를 제거함으로서 사회통합을 이루는데 유용할 것이다.
첫째, 인권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인권 교육이 선행되어 인권에 올바른 이해를 높여야 할 것이다. 장애인은 물론 장애인가족, 서비스 제공자 등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장애에 대한 인권교육을 제도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인에 대한 태도는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인간은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긍정적,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자신의 발전과 변화를 추구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타인에 대한 태도는 사회적 규범, 가치와 같은 사회적 환경이나 사회의 대다수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문화적, 인종적 특성이나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사고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
인권이란?
인권이란 모든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부여받은 평등하고 양도할 수 없는 권리이며, 인종·피부색·성·언어·종교·정치·재산·출생·지위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누구에게나 자연법과 자연권이 보장하고 있는 권리와 자유를 의미한다[3][4]. 즉 인권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질 수 있고, 소유해야 할 자연적 권리, 남녀, 빈부, 귀천의 구별 없이 누구에게나 골고루 부여되어 있는 선천적 권리이자 인간이 인간다울 수 있는 고유권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한 가설은?
가설 Ⅰ.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은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Ⅱ.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은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Ⅲ. 장애인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인권 인식 및 사회적 지지는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참고문헌 (42)
강우진, 장애인 사회통합에 관한 요인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구정화, 설규주, 송현정, 교사를 위한 학교 인권교육의 이해, 국가인권위원회, 2004.
김녕,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인권교육 교사 워크숍자료집, 2000.
김진, 도덕과 교육에서 인권교육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김명숙, 사회적 지지가 가정폭력 피해여성의 자립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김병학, 교회의 노인교육과 사회통합에 관한 연구, 한영신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김선오, 재가장애인의 사회통합에 관한 연구, 내무부 지방행정연수원, 1999.
김숙자, 김현정, 변선주, "유아인권교육에 대한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인식 조사 연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제12권, 제4호, pp.299-323, 2008.
S. Hart and M. Zeidner, "Children's rights perspectives of youth and educator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ren's Rights, Vol.1, pp.165-188, 199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