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COVID-19) 전·후 이론 및 실습 교과목의 교수방법에 따른 뷰티전공 학생들의 수업만족도 차이 연구
A Study on the Differences in Class Satisfaction of Students Majoring in Beauty by Teaching Methods of Theory and Practice Subjects before and after COVID-19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7, 2021년, pp.253 - 263  

김종란 (오산대학교 뷰티.코스메틱계열)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이론수업보다 실습수업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뷰티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전·후로 이론 및 실습교과목의 대면수업, 비대면수업, 블렌디드수업과 같은 교수방법에 따른 수업만족도 변화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수업만족도 제고 방안 및 대학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8.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였으며, 코로나19 전·후 이론교과목에 대한 교수방법 만족도 차이 분석결과에서는 전체 20개 항목 중 10개 항목이 그리고, 실습교과목에 대해서는 전체 20개 항목 중 8개 항목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이론 및 실습교과의 교수방법에 따른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을 고려하여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교수방법을 적용해 나감으로써 대학 교육의 질 향상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esent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improving class satisfaction and improving the quality of university education by empirically analyzing changes in class satisfaction according to teaching methods such as face-to-face(FTF) classes, non-face-to-face(NFTF) classes...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24)

  1. UNESCO. (2020). Policy Brief: Education during COVID-19 and Beyond. United Nations. 

  2. J. H. Shin. (2020). The Meaning and Tasks of Education left by COVID-19. SNUNOW(165)(Online). https://youtube.com/c/kaosscience 

  3. S. W. Kim & M. S. Lee. (2018). A Study on e-Learning environment and contents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14(3), 103-113. DOI : 10.17662/ksdim.2018.14.3.103. 

  4. Y. R. Chung. (2009). A Study of the Effect Factors' Influence on Course Satisfaction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5(1), 61-94. 

  5. B. Y. Kim & S. W. Han, (2020). A Study on Satisfaction with Involuntary University Online Lecture by Corona 19. The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3, 7-31. 

  6. S. C. Lee, S. Y. Kim & S. H. Park. (2020). An early assessment on Korean universities' response to COVID-19: A case of KNU's untact class evalua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0), 993-1019. 

  7. S. Y. Song & H. K. Kim. (2020). Exploring Factors Influenc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and Persistent Intention to Take Non Face-to-Face Cours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sian Journal of Education, 21(4), 1099-1126. DOI : 10.15753/aje.2020.12.21.4.1099 

  8. MOHW. (n. d). COVID-19.(Online). http://ncov.mohw.go.kr/ 

  9. T. H. Kim & W. M. Kim. (2005). A Study on the Learning Model for Efficient Culinary Practice.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1(1), 1-17. 

  10. H. J. Jeon & H. S. Kang. (2014). In Search of the Limitations of Schwab's practical curriculum and Its Possibility of Narrative as alternative.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3), 169-191. 

  11. J. H. Son & H. S. Kim. (2020). A Survey Study on Face-to-face & Non-face-to-face Classes for Students Majoring in Radiology.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43(6), 511-518. DOI : 10.17946/JRST.2020.43.6.511 

  12. N. Emelyanova & E. Voronina. (2014). Introducing a learning management system at a Russian university: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15(1), 272-289. 

  13. S. Y. Park. (2020). A Study on the Efficient Design Education Program through Non-face-to-face Online Practical Classes. Master's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Busan. 

  14. D. J. Lee & M. S. Kim. (2020).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n the practices of online learning in the COVID-19 situation and future directions.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359-377. DOI : 10.15702/mall.2020.23.3.359 

  15. Wikipedia. (n.d.). Curriculum(Online).https://ko.wikipedia.org/wiki/%EA%B5%90%EC%9C%A1%EA%B3%BC%EC%A0%95 

  16. S. J. Mok. (2015). A study on the operation of convergence-based English subjects using flipped learning methodology - centered around screen English, SNS English and TED English.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9(3), 193-214. 

  17. K. H. Kim. (2020). Study on the Effects and Limitations of Blended Learning-based College Lectures in Online Course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4(5), 239-249. 

  18. M. Discoll, (2002). Blended Learning, e-learning, 3(3), 54-56. 

  19. J. S. Park. (2015). Mediating Effect of Acceptance in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Life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Life.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3(1), 1-8. DOI : 10.17547/kjsr.2015.23.1.1 

  20. Y. M. Baek. (2017). The Moderating Effects of Flow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life,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490-496. DOI : 10.5762/KAIS.2017.18.5.490 

  21. E. G. Yoon. (2018). A Study on the Variables Affecting the Evaluation of Lectures : Focusing on Liberal Art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2(5), 185-210. 

  22. C. J. Song. (2014). A Study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Student-teacher Communication, and Course Satisfac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15(2), URI : 171-200. https://hdl.handle.net/10371/92560 

  23. N. I. kim. (2020).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Non-face-to-face Online Class -Focused on K University. Asia Culture Academy of Incorporated Association, 11(5), 1145-1158. DOI : 10.22143/HSS21.11.5.8 

  24. J. S. Choi & M. K. Kwon & E. K. Choi. (2020). A Study on Learner Perceptions and Satisfaction Levels of Real-Time Online Learning.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Network for Korean Language and Culture. 17(2), 247-277. DOI : 10.15652/ink.2020.17.2.24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