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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적 기질이 옴니채널 쇼핑 선호에 미치는 영향 연구: 외향성-내향성 및 다양성 추구 성향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Psychological Disposition on Omni-Channel Shopping in the Age of Digital Convergence: Focusing on Extraversion-Introversion and Variety-Seeking Tendenc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 2016년, pp.91 - 97  

민동원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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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지털 융합이 가속화 되면서 쇼핑에 있어서도 전통적인 매장과 온라인 및 모바일 매장에서의 채널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특히 동일한 쇼핑에도 여러 채널을 동시에 이용해 정보 검색 및 구매 행위에 적극 활용하는 옴니채널 쇼핑이 급속히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마케팅, 경영정보, 컴퓨터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옴니채널 쇼핑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이나 아직까지 소비자의 심리적 기질 차에 초점을 두고 이것이 옴니채널 쇼핑과 어떻게 연관되는 지를 본 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는 실험을 통해 소비자가 더 외향적(vs. 내성적) 일수록 동일 제품의 쇼핑에 있어서도 보다 옴니채널 쇼핑방식을 선호함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외향성이 높이는 다양성 추구 성향에 의해 매개됨을 보였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실질적인 연구 결과의 적용을 제안하였으며, 아울러 소비자의 독특함 추구 성향 및 구조화 욕구와 옴니채널 쇼핑이 연계되어 연구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chnological environment is rapidly affecting the way of shopping. When consumers go about retail activities, they not only use a single channel (e.g., traditional stores, mobile) but also combine different channels.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favorableness towar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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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데 채널 간 이동을 하는 쇼핑형태는 채널선택 및 조합에 있어 소비자가 주체가 되는 매우 새로운 방식이고, 이 때문에 소비자의 쇼핑에 대한 위험지각정도와 같은 소비자 개개인의 특성이 새 형태의 수용에 영향을 줄수 있다. 본 연구는 이에 주목하고 다양하게 쇼핑채널을 선택 및 변경해 소비자 스스로가 만족하는 구매를 하려는 행동 경향에서 보이는 차이가 소비자의 개성 중 특히 외향적(extravert)이거나 내향적(introvert)인 성향과 관련이 있는지, 있다면 어떠한 양상인 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Eysenck(1990)은 외향적인 사람과 내향적인 사람은 최적의 각성(arousal) 수준까지 도달하는 데 필요한 자극의 양이 다르다고 하였다[5].
  • 본 연구는 특별히 ‘옴니채널 (omni-channel) 쇼핑1)’에 있어 소비자 개성(personality)의 차이가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실험에서는 가상의 쇼핑 상황에 대해서 피험자의 외향성-내향성 및 새로운 추구 성향이 옴니채널 쇼핑에 대한 선호에 미치는 영향이 조사되었다. 총 126명의 피험자가 실험에 참가하였다(남자: 72명).

가설 설정

  • H2. 다양성 추구성향이 높을수록 옴니채널 쇼핑에 대한 선호가 높을 것이다.
  • H1. 외향적인 사람이 내향적인 사람보다 옴니채널 쇼핑에 대한 선호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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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ysenck(1990)에 의하면,외향성-내향성 차이는 어떠한 차이를 가져오는가? Eysenck(1990)은 외향적인 사람과 내향적인 사람은 최적의 각성(arousal) 수준까지 도달하는 데 필요한 자극의 양이 다르다고 하였다[5]. 그리고 이러한 외향성-내향성 차이는 동일한 과업의 수행에 있어서도 접근의 다양성에 차이를 보이며, 주변의 자극에 대한 선호에도 차이를 가져온다. 예를 들어 Furnham and Allass(1999)는 이 이론을 주변의 소리에 적용하였는데, 작업 중 소리가 방해가 될 때 외향적인 사람이 내향적인 사람보다 작업의 성과가 우월했다[6].
소매산업이 옴니채널 소매로 발전되어감에 따라서 소매산업의 초점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소매산업이 '옴니채널 소매‘로 발전되어감에 따라 세계는 벽이 없는 쇼룸(showroom)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소매산업의 초점은 교환과 배송에서 ‘소비자 도와주기(helping consumers)’라는 심부름 모델(concierge model)로 변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물리적 소매 공간은 스마트폰과 다른 디지털 디바이스에 접속 가능한 가상의 컨텐트에 의해 넓혀지고 있다.
쇼핑에서의 IT 기기 활용의 증가는 어떠한 현상을 가속화하고 있는가? 6%로 나타났다[2]. 이같이 쇼핑에서의 IT 기기 활용의 증가는 온라인에서 정보를 활용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를 하거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본 후 온라인 매장에서 구매를 하는 등의 채널 간 크로스오버 현상을 가속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소매채널은 별개로 인식되었으며, 연령에 따라 각각의 장단점으로 인해 선호하는 채널이 상이했지만 디지털 융합이 가속화되고 모바일 컴퓨팅과 증가된 현실성 (augmented reality)에서의 기술이 발전되면서 전통적인 소매업과 인터넷 소매업의 경계는 허물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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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Brynjolfsson, Erik, Yu Jeffrey Hu, and Mohammad S. Rahman, "Competing in the Age of Omnichannel Retailing," MIT Sloan Management Review, May 21, 2013. 

  2. Korea Internet and Security, 2014 Internet Statistics Report, 2014. 

  3. Haugtvedt, Curtis P., Richard E. Petty, John T. Cacioppo, "Need for Cognition and Advertising: Understanding the Role of Personality Variables i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 1, No. 3, pp. 239-260, 1992. 

  4. Rigby, Darrell, "The Future of Shopping," Harvard Business Review, December, 2011. 

  5. Eysenck, H. J., "Biological Dimensions of Personality," In Handbook of Personality: Theory and Research, L. A. Pervin (Ed.), New York: Guilford Press, pp. 244-276, 1990. 

  6. Furnham, Adrian and Kathlyn Allass, "The Influence of Musical Distraction of Varying Complexity on the Cognitive Performance of Extraverts and Introverts,"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Vol. 13, pp. 27-38, 1999. 

  7. Hoyer, Wayne D. and Deborah MacInnis, Consumer Behavior, 5th ed. Mason, OH: South-Western Cengage, 2010. 

  8. Ratner, Rebecca K. and Barbara E. Kahn, "The Impact of Private Versus Public Consumption on Variety-Seeking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9, No. 2, pp. 246-257, 2002. 

  9. Seetharaman, P.B. and Hai Che, "Price Competition in Markets with Consumer Variety Seeking," Marketing Science, Vol. 29, No. 3, pp. 516-525, 2009. 

  10. Zhang, Z. John, Aradhna Krishna, and Sankay K. Dhar, "The Optimal Choice of Promotional Vehicles: Front-Loaded or Rear-Loaded Incentives?" Management Science, Vol. 46, No. 3, pp. 348-362, 2000. 

  11. Kahn, Barbara E. and Rebecca K. Ratner, "Variety for the Sake of Variety? Diversification Motives in Consumer Choice," in Inside Consumption: Consumer Motives, Goals, and Desires, S. Ratneshwar and David Glen Mick, eds. New York: Routledge, pp. 102-121, 2005. 

  12. Baumgartner, Hans and Jan-Benedict E.M. Steenkamp, "Exploratory Consumer Buying Behavior: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 13, No. 2, pp. 121-137, 1996. 

  13. Kim, Hyeongmin, "How Variety-Seeking Versus Inertial Tendency Influences the Effectiveness of Immediate Versus Delayed Promo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50, No. 3, pp. 416-426, 2013. 

  14. Hawkins, del I and David L. Mothersbaugh, Consumer Behavior: Building Marketing Strategy, McGraw-Hill, 2014. 

  15. Soong, Roland, "Variety-Seeking Behavior in Product Choice in TGI Colombia Study," ZonaLatina.com, 2001. 

  16. Preacher, Kristopher J. and Andrew F. Hayes, "Asymptotic and Resampling Strategies for Assessing and Comparing Indirect Effects in Multiple Mediator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 40, No. 3, pp. 879-891, 2008. 

  17. Yim, Myung-Seong and Min-Soo Park, "An Exploratory Research on Individual Differences of Technostress: In Convergence Ag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3, pp. 137-153, 2015. 

  18. Jeong, Tae-Seo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and Supplier Network and Innovation Performance: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T-Shaped Skil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 pp. 93-110, 2015. 

  19. Moon, Hye-Mi, Kyeong-Rak Lee, and Sang-Joon Lee, "The Effects of the Social Risk on the Resistance of Purchase in Mobile Shopp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93-106, 2014. 

  20. Neuberg, Steven L. and Jason T. Newsom, "Personal Need for Structure: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Desire for Simple Struct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65, No. 1, pp. 113-131,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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