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R&D 학습조직이 구미지역 중소기업의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A Study on Effect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SME in Gumi by R&D Learning Organiz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 2016년, pp.163 - 170  

안중민 (금오공과대학교 컨설팅대학원) ,  신태식 (금오공과대학교 산업공학부) ,  김태성 (금오공과대학교 산업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내 R&D 학습조직의 활동이 경제적 기술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외 학습조직 연구자들의 선행 연구 조사를 통해 학습조직의 정의, 특징, 유형, 저해요인을 알아 보고 종속변수인 조직성과의 정의, 학습조직과 조직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구미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R&D 역량(연구기획, 비전 목표 적합성, 프로젝트 관리, 기술의 상용화/사업화)과 학습조직역량(지속적 학습기회의 창출, 지식공유 및 활용시스템, 전략적 학습 리더십)을 7가지의 독립변수로 나누어 기업의 성과와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R&D 학습조직 활동이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기업들의 활발한 R&D 활동을 위해 수반되어져야 할 기업 내 자체 R&D 학습조직의 형성을 촉진시키고, 중소기업들의 R&D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재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effect of R&D learning organization activities of domestic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 on economic/technological results. This study, through investigation on preceding studies of domestic and foreign learning organization researchers, examine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구미에 위치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의 R&D 학습조직 활동과 기술적 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학습조직 활동으로 인해 드러날수 있는 R&D역량과 학습조직역량으로 구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R&D 역량과 학습조직 역량 중 어떤 독립변수가 각각의 종속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표준화 계수로 비교를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구미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R&D 학습 조직 활동이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
  • 뿐만 아니라 R&D 역량과 학습조직 역량으로 구분하여 어느 역량이 조직성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연구문제는 성과에 관한 부분을 3가지로 나누어 R&D 역량과 학습조직 역량이 기업의 기술적 성과와의 관계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중소기업의 R&D 학습조직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의 R&D 학습조직 활동에서 이루어지는 성과를 극대화하고 기술개발과 연구, 학습조직 활동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 가설 3-2 비전목표 적합성은 기술 경쟁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R&D역량과 학습조직 역량은 신시장 및 고용 창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R&D 역량과 학습조직 역량은 지적 재산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R&D 역량과 학습조직 역량은 기술 경쟁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S. H. Appelbau , W. Reichart , "How to measure an organizations's learning ability : The facilitating factors Part II,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Vol. 10, No. 1, pp. 15-28, 1998. 

  2. A. Armstrong, P. Foley, "Foundations of a learning organization : Organization learning mechanisms, Learning Organization", Vol. 10, No. 2, pp. 74-82, 2003. 

  3. P. C. Dobson, M. Tosh, "Creating a learning Organization: Training and development in British steel's universal beam mill, Source : Total Quality Management", Vol. 9, No. 1, pp. 66-70, 1998. 

  4. P. Gardiner, P. Whiting, "Success factors in learning organizations : An empirical study industrial and commercial training", Vol. 29, No. 2, pp. 41-48, 1997. 

  5. P. Hass, "A comparison of Training Priorities of Local Government Employees and Their supervisors, Public Personnel Management", Vol. 20, No.1, pp. 225-227, 1991. 

  6. S. K. Kim,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s Validity and Strategic Human Resource Development : Intermediary Role of Learning Organization, Seoul Venture Informati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Ph.D. Dissertation", 2008. 

  7. Y. S. Kim, Y. C. Chang, "A study on impact of the organization's performance by lifelong study at workplace : Case analysis of learning organization assessment using DLOQ at Yuhan Kimberly Ltd., Seoul : New Paradigm Center affiliated with Korea Labor Institute", 2005. 

  8. M. E. McGill, W. Slocum, D. Lei, "Management practices in learning organizations, Organizational Dynamic", Vol. 21, No. 1, pp. 5-17, 1993. 

  9. K. L. Park, "Learning Organization : Organization of adapt to change and transforming, Korea Personnel Management Association", 1994. 

  10. N. Y. Park, "Relationship between performance and entrepreneurship with organizing behavior, Korea Human Resource Affairs Management Society", Vol. 1, No. 243, pp. 255-260, 2000. 

  11. P. Shengen, "The Fifth Management, Sejong Books", 1996. 

  12. S. J. Porth, J. McCall, T. A. Bausch, "Spiritual themes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Change Management", Vol. 12, No. 3, pp. 211-220, 1999. 

  13. P. Shengen, "The leader's new work : Building learning organizations, Sloan Management", 1990. 

  14. K. E. Watkins, V.J. Marsick, "In Action : Creating the learning organization,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 1996. 

  15. K. Watkins, V. Marsick, "Sculpting the learning organization, CA : Jossey-Bass", 1993. 

  16. N. Venkatraman, V. Ramanujam, "Measurement of business performance in strategy research : A comparison of approaches,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1, No. 1, pp. 810-835, 198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