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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태양광을 이용한 저전력의 LED 표지병 설계
A Design of the Cat's Eye System with Low Power Consumption Using Solar Energ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 2016년, pp.181 - 187  

김근식 (아주자동차대학 자동차계열) ,  김종훈 (경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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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 설치된 일반적인 재귀반사형 표지병은 우천시나 안개가 끼는 날씨에서는 야간에 운전자의 시인성에 문제를 초래한다. 반면에 LED 표지병은 이러한 조건에서 운전자에게 시인성을 확대시켜준다. 본 논문에서는 태양광을 이용한 LED 도로 표지병에 대하여 30톤급 차량의 하중량에 견디고 국제방수 IP68 규격을 만족하는 구조 설계 결과를 나타낸다. 또한 태양에너지를 충분히 충전하지 못하는 혹설기 등을 고려하여 저 전력을 소모하는 LED 구동회로 설계 기법을 제시한다. 본 LED 표지병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자동차 전용도로와 자전거 도로에 설치되어 운용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ypical Retro-reflectors installed on road have problems such as limiting a driver's visibility at night when it is foggy or rainy. On the other hand, LED illuminated studs, called cat's eye system, extends a driver's visibility under these conditions. In this paper, we present a design of the LED c...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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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간 태양광을 이용한 LED 도로표지병의 실용화에서 가장 큰 잇슈는 도로에서 트럭 등의 하중을 견디며 국제 방수 IP68 요구조건의 방수를 보장하는 구조물 설계인데 이에 관한 연구결과 논문은 아직 발표된바 없다. 또한 본 연구결과와 유사한 제품들의 경우 LED 구동회로는 Mirochip사의 MCP1640[14] 등 전용 IC 소자를 응용하는 것이다. 출시된 이러한 전용 IC들은 건전지 전원으로 LED구동을 위한 DC-DC Converter로써 입력전류대 출력전류의 최대 효율이 35% 이하로써 혹설기에 3일 이상 눈이 오는 경우에는 적용이 불가하다.
  • 본 논문에서는 주간에는 AA사이즈 1.2[V]축전지에 솔라셀을 이용하여 충전하고, 야간에는 충전된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LED를 밝히는 도로표지병을 설계한 결과를 제시한다. 설계된 제품은 한국도로공사가 요구하는 30톤급의 도로 하중을 견디고 국제방수 IP68 규격을 만족하는 누수방지를 위한 기구 설계 결과를 제시한다.
  • 설계된 제품은 한국도로공사가 요구하는 30톤급의 도로 하중을 견디고 국제방수 IP68 규격을 만족하는 누수방지를 위한 기구 설계 결과를 제시한다. 그리고 혹한을 고려하여 7일 이상 솔라셀로부터 충전이 이루지지 않더라도 도로표지병이 동작하도록 Impulse Injection방법을 고안하여 극 소 전력(8mA)을 소비하는 LED표지병의 개념 설계에 관한 내용을 기술한다.
  • 또한 상면에 스크래치가 쉽게 발생하여 솔라셀의 충전효율을 떨어뜨리고 구조물이 약해져 누수로 인한 LED구동회로가 오동작하게 하는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Fig. 2]와 같은 형태의 새로운 표지병 구조 설계를 제시한다.
  •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Fig. 5]에 나타난 바와 같이 LED가 서로 마주보는 상향 방향으로 5° ∼ 15° 비스듬하게 쏠리도록 하여 기구적으로 표지병이 도로에 돌출하지 않더라도 운전자에게 높은 LED 시인성을 주도록 고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노령 운전자와 자전거 도로 이용자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고려하여 도로의 시인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저 소비전력을 갖는 LED 표지병의 개발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차량으로부터 표지병에 가해지는 하중의 영향을 극소화하고 국제 방수 규격 IP68을 만족하는 포지병을 설계하기 위하여, LED 표지병이 지면과 돌출 없이 수평해지도록 RIM 구조를 설계함으로써 표지병이 지상으로 노출되는 요인을 완전히 제거하였다.

가설 설정

  • BLOCK 5 : LED 표지병을 제조하여 설치하기 전까지 일시적으로 박스 등에 보관할 때에는 솔라셀 모듈은 어두운 환경으로 인식한다. 따라서 LED가 점등되어 축전지의 전류가 소모되는데, 이를 방지하는 블럭이다.
  • BLOCK 6 : 일반적인 표지병의 LED 모듈이 최소 30[mA]를 소모한다 하더라도 혹설기와 같이 충전이 불가능한 환경에서는 1일(24시간)동안 동작시키면 축전지는 720[mAH]의 용량이 방전된다. 이는 약 1,600[mAH] 축전지를 이용하여 3개 LED를 구동시킨다면 53시간 밖에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 약 2일 정도 되면 LED 도로표지병은 동작이 멈추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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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에 대한 시인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는 무엇이 있습니까? 고령층의 인구가 증가되고 노령 운전자가 급증하는 추세임에 따라 야간 운전 중 도로에 대한 향상된 시인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1,2]. 시인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도로의 중앙선 혹은 경계선에 자동차 전조등 불빛에 반응하는 재귀반사형 도로표지병이 대부분의 도로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3]. 미국 연방도로공사의 보고서[4]에 따르면 표지병이 설치된 직선부 도로에서는 30%, 곡선부 도로에서는 46% 정도 교통사고가 감소되었다고 한다.
솔라에너지를 이용한 LED 도로표지병이 지닌 문제점의 2010년 사례는 무엇입니까? 이와 같은 개념으로 국내에서 솔라에너지를 이용한 LED 도로표지병이 일부 도로에 설치되고 있다. 그런데 2010년 1월 중 3일 이상 연속해서 내린 폭설과 녹지 않은 눈의 영향 등으로 약 7일 이상 솔라 에너지를 LED 도로표지병의 충전지에 충전할 수 없게 되어 기 설치된 LED 도로표지병이 모두 소등되는 문제를 야기했다[13]. 또한 기존 도로에 설치된 LED 도로표지병의 경우 표지병 구조물이 돌출되어 있어서 차량의 무거운 중량으로 표지병의 구조물이 파손될 뿐만 아니라 누수로 인한 회로의 오동작을 초래하고 있다.
자전거 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서 안전에 관한 부분은 무엇이 기술되어 있습니까? 행정안전부와 국토해양부가 제시한 ‘자전거 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서는 자전거 도로에 관련된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7]. 이 지침에서 안전에 관한부분은 방호울타리, 조명시설, 과속방지시설, 시선유도시설, 코너 반사경 설치 및 진입방지시설에 대한 기본적인 요구사항을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조명시설의 경우 에너지 측면이나 주변의 방해로부터 사고가 야기되지 않도록 하는 설치조건은 강제조건이 아닌 고려 대상만으로 언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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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O Heung-Un, "Retroreflectivity Performance Characteristics Under Environmental Roadway Conditions Based on Influencing Factor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7, pp.289-295, 2007 

  2. Lee Hyun-Seok, O Heung-Un, Jang Jeong-Hwa, "Analysis of Pavement Marking Performances Considering Influential Factor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nfernece, pp.3549-3552, 2006 

  3. Sang Bum Kim, Yong Seok Kwon, "A Study on Improvement of the Shape and Performance of Raised Pavement Marker", The Korean Society of Safty, Vol. 21, pp.82-86, 2006 

  4.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FHWA), "Cost Effectiveness Techniques for Highway Safety", 1985 

  5. O Heung-Un, Lee Hyeok-Seok, "Traffic Accidents and Retroreflectivities", Pavement Engineers, Vol.5, No.1 pp.53-59, 2003 

  6. Lee Ho-Won, "A Study on The Improving Road Visibility for a Traffic Accident Reduction",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2009. 2013 

  7. Ministry of Land, Inf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Cycling Design Standards: Process and Contents", 2010 

  8. Shin, Heui-Chul, "Implication by Traffic Accident Analysi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2 

  9.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A Analysis of Bicycle Traffic Accident, KoRoad Vol. 150, 2014. 

  10. Oh Seok Jin,, Kim Yoon Mi, Im Jung Jae, Ha Tae Jun, "A Study on Improvement of Design Standards Through the Analysis on Problems of BikeRoad",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703-704, 2014 

  11. Lee Sungwon, Kim Gunyoung, "A Quantitative Analysis of Policy Instruments on the Cycling Safety Perception in Korea", Korea Tranport Institute, Vol 20, pp.15-28, 2013 

  12. Choi Byoung GiI, Park Hong-Ki, Na Young-Woo, "A Study on the Design Improvement and Information Service of Bicycle Road Considering Environmental Fac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bd Cartography, vol. 90, pp.11-20, 2011 

  13. Cha Eun-Jeong, "A Report of Socio-Economic Meaning of the Snow Storms in Jan. 2010",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0, No. 4, pp.6-13, 2010 

  14. http://www.microchip.com, "MCP1640 Data Sheet", 2015 

  15. Keunsik Kim, Jaeseol Kim, Dong-Joo Yoo, "LED Cat's Eye System with Ultra Low Power Consumption",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2076-207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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