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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에 적합한 게임운영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Game management system suitable for mobile gam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 2016년, pp.371 - 377  

이동성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유석호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경병표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이동열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이동엽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이완복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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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에서 데이터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모바일 게임 시장이 발전하면서 이제는 콘텐츠의 힘으로 만 유지되는 시장이 아닌, 철저한 분석과 유저 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업데이트와 마케팅을 진행해야하는 시장으로 바뀌었으며, 운영 시스템의 필요성은 날로 중요해 지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모바일 게임의 특성상 개발인력이 소규모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운영부서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 회사가 많으며, 마켓의 다양성으로 인해 성공적인 서비스 제공에 한계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실제 개발된 모바일 게임을 기준으로 구축한 모바일 게임 운영 시스템에 대해 제안하고 있으며, 그 유용성에 대해 보여주고자 한다. 적용결과 유저들에게 손쉽게 답변과 환불 처리를 할 수 있었으며, 분석 시스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 행동 패턴 등을 분석하여, 추가 콘텐츠를 기획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area of mobile game, the job of data analysis is very important. As the mobile game market is being expand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market have been so much changed, that the contents updating and marketing strategy should be built on thorough understanding and analysis result of the ga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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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용자들은 게임에서 제공되는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싶어 한다. 또한 게임내 버그가 발생하거나 개선해야 할 내용들을 어필하고. 자신이 플레이하는 게임의 질을 향상시키고 싶어 한다.
  • 본 연구는 현재 서비스 중인 게임 “몬스터 마스터”의 실제 구축된 모바일 게임 운영 시스템과 사례를 바탕으로 기술 하였다.
  • 위와 같은 운영시스템을 실제 모바일 게임 “몬스터마스터”의 운영시스템에 적용, 실제 적용 데이터를 분석하여 모바일 게임에 효율적인 게임 운영시스템을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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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운영시스템이란? 게임 운영시스템은 사용자들에게 게임에 관련된 서비스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을 말한다. 또한 객관적인 데이터들을 추출 및 분석을 통하여 게임의 업데이트 및 서비스 운영 등에 기여하는 시스템이다.
콘텐츠 운영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콘텐츠 운영 시스템은 [Fig. 6]과 같이 크게 데이터 운영시스템, 이벤트 운영시스템, 기타 운영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바일 게임의 운영 시스템은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지 않거나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 이유는? 이러한 이유는 첫째, 모바일 게임의 특성상 개발인력이 소규모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운영부서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 회사가 많기 때문이다. 데이터와 서버를 연동 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 문제 발생시 클라이언트 수정을 통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해야된다[4]. 둘째로는 다양한 모바일 마켓이 존재하기 때문에 서비스에 한계가 있다. PC게임과 달리 개별 오픈마켓에서 서비스를 해야하기 때문에, 마켓별 버전관리, 검수과정 등 제약사항이 생길 수 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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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Yoon-Yim Lee, "A Study on the Game Master Supporting System to Enhance the Services", Sangmyung University, pp.1-5, 2008 

  2. Eui-Jun Jeong, Min-Chul Kim, Seoung-Ho Ryu, "Effects of Online Game Service Satisfaction and Content Satisfaction on Users' Game Loyalty", Korea Game Society Vol.12 No,4, pp.1-2, 2012 

  3. Min Jae Lee, "A Study on Game Masters' Role and Identitiy in MMORPG", Sangmyung University, pp.1-2, 2006 

  4. Huy Kang Kim, Young Jun Kum, "Mobile game services security issues in the Android environment",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Vol.23 No.2, pp.1-8, 2013 

  5. Jung-Hyun Kim, Kyung-Sik Kim, "A Study on Game Design Methology Following Types of Games, Type of Garners -Focused on MMORPG-" Journal of Games & Entertainment Vol.13 No.3, pp.1-7, 2006 

  6. Jik-yung Kim, Sang-Hoon Kim, "Factors Influencing the Customer Relationship Duration in the Online Game Service Industry", Marketing research Vol.19 No.1, pp.1-4,, 2004 

  7. Hyuk-In Kwon, Young-Seok Choi, Sang-Woo Lee, "A Study on the Way of On-Line Game Service - Focus on -", Journal of The Korea Sociey for Computer Game Vol.24 No.4, pp.1-3, 2011 

  8. Google, http://www.google.com//analytics/features 

  9. Unity3D, https://unity3d.com/kr 

  10. IGAWorks, http://www.igaworks.com 

  11. 5Rocks, http://www.5rocks.io/ko 

  12. KOCCA(2014), "2014 White Paper on Korean Games" 

  13. ThinkEquty LLC(2011), "Multi-Channel Game-As-A-Service : Ubiquitous Game In the Cloud" 

  14. KOCCA(2014), "Global Game Industry Trend" 

  15. KOCCA(2015), "Global Game Industry Tr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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