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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 게임에서의 사용자 참여를 위한 길드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Guild System for the Participation of User in the MMORPG Gam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6년도 제54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4권2호, 2016 July 12, 2016년, pp.307 - 310  

모은석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박재환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박지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강태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김효남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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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시장은 모바일을 기반으로 성정을 지속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MMORPG 신작 부재로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은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지만 다양한 신작 출시와 기존 온라인 게임의 모바일 게임 시장 진출로 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MMORPG 게임에 대표적인 두개의 길드 시스템을 분석하며 기존 시스템에 대한 보완과 새로운 시스템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두 게임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시스템에 대해 문제점과 보완방법을 제안하며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제안을 통해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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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번째로는 테라의 연맹시스템과 다른 개념의 연맹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새로 제안할 연맹 시스템은 길드와 길드 간 연맹을 맺어 길드 콘텐츠를 다양하게 플레이 하는 목적으로 제안했다. 그러나 강대 길드와 강대길드 간 연맹을 맺게 되면 파워 밸런스가 맞지 않게 되어 길드 간 격차가 크게 벌어진다.
  • 위 설문조사를 통해 현재 전쟁선포 시스템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이에 제안한 방안에 대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선포비용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답변이 많았으나 지속시간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답변이 많았다.
  • 전쟁선포 시스템은 상대방 길드한테 전쟁을 선포하여 안전지대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PVP활동을 할 수 있다. 점령전 및 거점전 시간을 제외한 다른 시간대 길드 단위 PVP를 즐길 수 있고 길드활동에 장애가 되는 길드를 견제하는 목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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