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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놀이기구의 융복합 공공디자인 연구
A study on public design convergence for eco-friendly playing equip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 2016년, pp.407 - 412  

박건규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디자인학과) ,  김원석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디자인학과) ,  김성민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디자인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디자인은 아동의 자유로운 공상과 체험적 습득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으며, 외형적으로는 태양광에너지를 활용하고 인간친화적인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융복합적이며, 환경친화적인 놀이기구를 주제로 한 공공디자인에 관한 것이다. 모듈화된 태양광발전장치는 몇 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범용성을 갖추어 태양과 생명의 관계라는 콘셉트를 구현하기 적절하였다. 놀이는 아동에게는 그 자체로 하나의 세계이다. 그러므로 사실적 형태보다는 공상을 자극할만한 유연한 어떤 것이어야 했고, 태양광이 단순히 전력공급원으로 사용되는 것을 넘어 기구를 매개로 태양과 아동이 함께 호흡하는 것을 상상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sign in this study containing a consideration of children's free fantasy and experiential acquisition, is convergence in terms of its external use of Solar thermal energy and human friendly software, and is about public design based on eco-friendly playing equipments. Despite several flaws,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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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왜냐하면 실제와 동일한 것은 것으로 밖에 다룰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놀이기구의 디자인은 어떤 대상이 연상되기는 하지만 덜 실제적이어야 한다는 점을 주목하고 그것을 구현하고자 했다. 덜 실제적이란 것은 놀이기구와 아동의 관계에서 아동이 더 자유로울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 기구의 동작은 콘셉트에서도 어느 정도 언급된 바와 같이 일광과 생명의 움직임이라는 관계를 살려내고자 하였다. 그래서 아동이 탑승을 위해 근처에 오면 인체센서를 통해 감지하여 기구의 높이를 낮춰주고 아동의 무게나 음성 등을 감지하여 작동하면서 음악이 나오기도 하고 기구의 작동상태는 물론 태양광 발전 정도를 재미있고 쉽게 안내하게 된다.
  • 연구자가 본고에서 제시하는 디자인은 태양광발전을 적용한 환경친화적인 공공시설물이면서 환경기술과 인간친화적 기술의 융복합을 바탕으로 한다. 동시에 아동이 생태적인 공상과 체험을 할 수 있는 안전한 놀이기구를 구현하고자 하였다.
  • 본 디자인 연구에서 구상하는 놀이기구 역시 “인체감지센서”를 시스템구성의 중요 요소로 둠으로써 불필요한 전력의 소모를 막고 보다 효율적인 전력 사용을 꾀하고자 하였다.
  • 여기에는 최신의 스마트 기술을 활용할 가능성도 고려할 수 있다[14]. 본 디자인에서 아동과 놀이기구는 햇볕과 생명의 관계처럼, 서로 반응하는 관계이고자 하였다. 발전된 전력을 일차적으로 기구의 구동에 쓰고 아동이 탑승하지 않았을 때는 발전전력을 주변에 공급하거나 별도의 충전시설에 충전하도록 한다.
  • 이어서, 공공영역에서 태양광에너지가 사용된 사례를 보고자 한다. 예시된 시설물들은 공공시설물로서 시민의 편의를 도모하는 것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여기에 태양광발전 모듈이 덧붙여짐으로써 시설물이 기능하는데 필요한 전력을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 이어서, 공공영역에서 태양광에너지가 사용된 사례를 보고자 한다. 예시된 시설물들은 공공시설물로서 시민의 편의를 도모하는 것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디자인은 위와 같은 문제의식 을 한 축으로 하여 아동의 공상과 체험적 습득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으며, 외형적으로는 태양광에너지를 활용하고 인간친화적인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융복합적이며, 환경친화적인 놀이기구를 주제로 한 공공디자인에 관한 것이다. 이에 앞서 본 디자인 연구에서는 태양광에너지 기술이 적용된 공공디자인의 사례를 살펴본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어린 시절의 놀이와 공상의 도식들은 어린이가 어른이 되었을 때도 그 안에 살아 움직이는 삶의 방법”[12]이라는 전제 아래서 환경친화적인 놀이기구를 통해 아동이 환경친화적인 삶의 방식에 익숙해지도록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을 가지고 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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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이 놀이를 통해 키우는 것은? 아동은 놀이를 통해 신체와 정신을 발달시키고 사회 성을 키운다. 그렇다고 놀이에 반드시 양육의 효과나 사회화 효과만 있는 것은 아니다.
놀이의 환경은 어떤 것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하는가? 놀이는 아동에게 그 자체로 하나의 세계이다. 그러므로 놀이의 환경은 풍부한 경험과 공상(fiction)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한다. 아동은 노는 것을 ‘배우지’ 않으며, 공상하고 게임하는 것은 부모의 부추김이나 허락에 의해 하는 것도 아니다.
아동에게 있어서 노는 것은 어떠한 느낌의 행동인가? 매우 자발적이며 흥미로운 인간의 행동이다[1,2]. 그런데 현재 멀티미디어 환경 속 아이들은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공상을 즐기기보다 게임이나 영상물이 제공하는 놀이 환경 속에서 수동적인 놀이 문화에 깊이 빠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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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Louis Breger, From Instinct to Identity: The Development of Personality, Prentice-Hall, 1974. 

  2. J. Huizinga, Homo Ludens, Routledge & Kegan Paul, 1949. 

  3. Byung-Ki Kim, Korea Way 2, Maeil Economics Daily, 2009. 

  4. R. A. Serway, Physics for Scientists & Engineers (3rd ed.), Saunders, 1990. 

  5. Joh Hahn, "A Research on 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System as Architectural Design Element in Residential Building Typ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Vol.22, No.8, pp.109-118, 2006. 

  6. Seung Won Lee, "A Perspective on Building Global Network of Solar Photovoltaic Power Generation", Journal of Electrical World Monthly Magazine, No.6, pp.42-48, 2003. 

  7. M. Kretschmar and S. Welsby, "Capacitive and Inductive Displacement Sensors", in Sensor Technology Handbook, J. S. Wilson ed., Newnes: Burlington, 2005. 

  8. Suh-Yoon Yee, Ji-Yeong Yo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Facilities in Children's Park in Terms of Child Development -Comparative Study on the Playing Facilities between Busan and Seoul",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3, No.5, pp.313-323, 2010. 

  9. H. M. McLuhan, Understanding Media: Extensions of Men, MIT Press, 1964. 

  10. Richard Stevens, "Chapter 1", in Erik Erikson: An Introduction. New York, NY: St. Martin's Press, 1983. 

  11. Dennis Coon, John O. Mitterer, Introduction to Psychology: Gateways to Mind and Behavior, Wadsworth Cengage Learning(13th ed.), 2012. 

  12. Sung Woon Yun, Jung Ok Jung, Children's Development Psychology, Gyo-yuk Academy, 1998. 

  13. Ho-soong Lee, "A Fundamental Study on Amusement Rides Design of Theme Park",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8, No,11 pp.42-43, 2000. 

  14. Hee-Yeon Park, "Using Smart Devices as an Arbitrator of Play", KSDS Conference Proceeding, No.2, pp.208-209, 2011. 

  15. E. Erikson, Childhood and Society(1st ed.), New York: Norton edition, 1980. 

  16. Mary Ann Spencer Pulaski, Understanding Piaget: An Introduction to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Harper & Row, 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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