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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 2016년, pp.407 - 412
박건규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디자인학과) , 김원석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디자인학과) , 김성민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디자인학과)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디자인은 아동의 자유로운 공상과 체험적 습득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으며, 외형적으로는 태양광에너지를 활용하고 인간친화적인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융복합적이며, 환경친화적인 놀이기구를 주제로 한 공공디자인에 관한 것이다. 모듈화된 태양광발전장치는 몇 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범용성을 갖추어 태양과 생명의 관계라는 콘셉트를 구현하기 적절하였다. 놀이는 아동에게는 그 자체로 하나의 세계이다. 그러므로 사실적 형태보다는 공상을 자극할만한 유연한 어떤 것이어야 했고, 태양광이 단순히 전력공급원으로 사용되는 것을 넘어 기구를 매개로 태양과 아동이 함께 호흡하는 것을 상상해 보았다.
The design in this study containing a consideration of children's free fantasy and experiential acquisition, is convergence in terms of its external use of Solar thermal energy and human friendly software, and is about public design based on eco-friendly playing equipments. Despite several flaws,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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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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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이 놀이를 통해 키우는 것은? | 아동은 놀이를 통해 신체와 정신을 발달시키고 사회 성을 키운다. 그렇다고 놀이에 반드시 양육의 효과나 사회화 효과만 있는 것은 아니다. | |
놀이의 환경은 어떤 것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하는가? | 놀이는 아동에게 그 자체로 하나의 세계이다. 그러므로 놀이의 환경은 풍부한 경험과 공상(fiction)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한다. 아동은 노는 것을 ‘배우지’ 않으며, 공상하고 게임하는 것은 부모의 부추김이나 허락에 의해 하는 것도 아니다. | |
아동에게 있어서 노는 것은 어떠한 느낌의 행동인가? | 매우 자발적이며 흥미로운 인간의 행동이다[1,2]. 그런데 현재 멀티미디어 환경 속 아이들은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공상을 즐기기보다 게임이나 영상물이 제공하는 놀이 환경 속에서 수동적인 놀이 문화에 깊이 빠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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