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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6 no.1, 2016년, pp.105 - 114
손지언 (인천발전연구원)
With approximately 20 million transportation card data entries of the metropolitan districts being generated per day, application of the data to management and policy interventions is becoming an issue of interest. The research herein attempts a model of the possibility of dynamic demand change p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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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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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부문의 카드자료분석 데이터들은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가? | 버스에 승하차하면서 교통카드를 모두 단말기에 접촉(tag)해야하기 때문에 탑승하는 승객과 하차하는 승객의 개별통행에 대해서 비교적 정확히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따라서 노선망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이 가능하고 버스-버스, 버스-철도간 환승에 대한 지점별, 구역별, 노선별 상황을 면밀히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승하차 정보를 활용하여 개별차량내부의 혼잡상황 등을 알 수 있는 상태정보 계산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버스노선개편과 증차 등 다양한 버스정책에 활용이 가능한 정보가 도출될 수 있다. | |
전량통행배정모형이란 무엇인가? | 대중교통통행배정모형은 크게 세 가지 모형-1) 전량통행배정모형, 2) 최적전략(optimal strategy)에 의한 통행배정모형, 3) 경로기반 통행배정모형-으로 발전되어 왔다. 전량통행배정모형은 기종점정류장간 대기시간 및 다른 노선으로 환승을 고려하여 최단경로를 찾고 그 경로에 수요를 전량으로 배정하는 방법이다. 이 기법은 기종점간 경로를 연결하는 경로의 수가 적고 수요가 많지 않은 경우 합리적이나 수도권과 같은 대규모 교통망에서 적용하기는 곤란하다. | |
교통카드에는 실시간으로 어떤 데이터들이 기록되는가? | 수도권에는 약 2천만 건 이상의 대중교통카드 정보가 생성되며, 교통 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분석자료로서 활용도가 매우 높다. 교통카드에는 승객의 이용수단, 승차시간, 승차역, 하차시간, 하차역 등 핵심적으로 이용 가능한 기본 자료가 실시간 기록되고 있다. 또한 수단의 노선 자료와 연계하면 승객이 이용한 통행거리, 차량의 탑승인원과 같은 다양한 대중교통 통행지표 도출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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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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