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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강남 $\\sim$일산) 급행철도 도입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the Express Railway of Seoul Metropolitan Area(Kangnam $\\sim$Ilsa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1, 2009년, pp.1269 - 1278  

박광복 ((주)동림컨설턴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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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에는 49%로의 인구가 집중되어 있고, 광역교통망이 갖춰져 있지 않아 성남축, 고양/파주축, 인천/부천축 등에는 교통량 증대로 교통혼잡, 통행시간지연 등의 교통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고양/파주축에는 대중교통분담율이 51.2%이고, 송용차는 48.8%로 높은 상태이며, 지하철은 27.3%로 낮고, 택지 개발계획을 통해 53만인 거주계획 등이 있어 광역철도교통이 요구되고 있다. 강남$\sim$일산간 37.8Km/h에 급행철도 도입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 결과, 150Km/h의 급행열차를 운행할 경우는 강남에서 킨텍스까지 표정속도는 103Km/h이고, 소요시간은 약 23분정도이다. 본 사업노선의 교통수요를 분석한 결과 일일 237,000명 정도(환송 포함)로 예측되었고, B/C는 1.08로서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oul metropolitan area is generated the transportation problems of traffic congestion, delay of travel time, etc due to the increase of traffic demand at Seongnam area, Koyang/Paju area, Incheon/Bucheon area, etc, because that have not provided the urban surrounding railway network and live to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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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강남~일산간을 운행하는 급행철도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광역교통현황과 선진국 대도시권 광역철도 운영현황을 분석 하였고, 그것에 대한 자료를 기초로 하여, 본 급행철도사업의 추진 배경과 도입 필요성을 검토하였다. 사업의 개요는 노선계획, 선형계획, 터널설계, 정거장계획, 교통수요예측, 시스템 운영계획 및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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