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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카드기반 수도권 도시철도 통행수요배정모형
Development of Dynamic Passenger-Trip Assignment Model of Urban Railway Using Seoul-Incheon-Gyeonggi's Transportation Card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6 no.1, 2016년, pp.105 - 114  

손지언 (인천발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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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에는 1일 약 2000만 건의 대중교통카드 전수자료가 생성되고 있으며, 이 자료를 이용하여 시설운영 및 정책방안을 개선하고 도출하려는 시도가 다양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교통카드에서 생성되는 동적인 수요변화의 예측 가능성을 모형화하는 시도로서 동적 통행수요배정모형을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다. 버스의 경우 승객 이동상황이 카드태그(tag)를 통해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버스를 제외한 수도권 도시철도에 대해, 7개 운송기관이 운영하는 노선을 대상으로 적용되는 모형 및 알고리즘을 구축하였다. 구축된 모형은 교통카드자료의 Big Data 속성에 적합하게 연속 시간형 모형으로 구축되었으며, 승객의 경로선택행태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하여 환승 횟수 증가에 따른 인지파라메타를 구성하였다. 수도권 도시철도 약 800만 쌍에 대하여 모델링한 결과, 연속형 시간기반 모형의 장점이 반영되어 어떤 시간 시점에서도 동적 수요를 분석할 수 있는 특성을 파악하였다. 특히 기존 철도운영기관의 목측조사자료와 비교한 혼잡도 변화를 파악할 때, 모형에서 도출된 혼잡도와 운영기관이 제시한 혼잡도 간에 유사한 추세를 보이고 있어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철도기관에 한정한 모형으로 향후, 버스-도시철도와 통합된 모형체계 구축과 같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파악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approximately 20 million transportation card data entries of the metropolitan districts being generated per day, application of the data to management and policy interventions is becoming an issue of interest. The research herein attempts a model of the possibility of dynamic demand change pr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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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다양한 수도권 대중교통행태에 관한 실시간 분석을 위하여 대중교통카드자료를 활용한 동적 통행경로 모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카드자료에 포함되어 있는 개별승객의 출발역 개찰구와 태그시간, 도착역 개찰구를 기본정보로 하는 출발시간기반 통행경로구축모형을 구성한다.
  • 본 연구는 수도권에서 운영되는 대중교통카드자료를 이용하여 수도권 도시철도의 동적수요변화를 평가하기 위한 모형과 해법을 제안했다. 교통카드의 모형구조상 기존 프로그램에 적용되었던 이산형 시간 모형구조를 탈피하고 연속형 모형구조를 도입하는 방안을 강구하였다.

가설 설정

  • 수리적인 기법을 포함하는 동적 통행배정은 크게 3가지 모형- 1) 수리최적화 모형, 2) 최적제어모형, 3) 변동부등식 모형-으로 구분된다.
  • 따라서 엄밀한 의미에서 이 모형은 경로기반 확률적 연속형 통행배정모형이다. 그러나 기종점간에 사용된 경로를 최적경로와 분간하기 어려운 유사한 경로라고 가정하고, 본 모형은 이 유사경로에 균일한 확률을 적용한다. 참고로 수도권도시철도운영기관(2012)에서 유사경로에 대한 판정기준을 최적경로 일반화비용의 10% 이내를 유사경로라고 판정하고 최대 3개의 경로까지 탐색하였다.
  • 본 연구 제안 모형에서 경로를 탐색하는 기준은 시간으로 환산된일반화비용이다. 탑승역-하차역-게이트에서 태그할 때까지 1번 환승을 하는 경우를 가정으로 일반화비용 요소를 파악하고자 한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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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스부문의 카드자료분석 데이터들은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가? 버스에 승하차하면서 교통카드를 모두 단말기에 접촉(tag)해야하기 때문에 탑승하는 승객과 하차하는 승객의 개별통행에 대해서 비교적 정확히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따라서 노선망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이 가능하고 버스-버스, 버스-철도간 환승에 대한 지점별, 구역별, 노선별 상황을 면밀히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승하차 정보를 활용하여 개별차량내부의 혼잡상황 등을 알 수 있는 상태정보 계산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버스노선개편과 증차 등 다양한 버스정책에 활용이 가능한 정보가 도출될 수 있다.
전량통행배정모형이란 무엇인가? 대중교통통행배정모형은 크게 세 가지 모형-1) 전량통행배정모형, 2) 최적전략(optimal strategy)에 의한 통행배정모형, 3) 경로기반 통행배정모형-으로 발전되어 왔다. 전량통행배정모형은 기종점정류장간 대기시간 및 다른 노선으로 환승을 고려하여 최단경로를 찾고 그 경로에 수요를 전량으로 배정하는 방법이다. 이 기법은 기종점간 경로를 연결하는 경로의 수가 적고 수요가 많지 않은 경우 합리적이나 수도권과 같은 대규모 교통망에서 적용하기는 곤란하다.
교통카드에는 실시간으로 어떤 데이터들이 기록되는가? 수도권에는 약 2천만 건 이상의 대중교통카드 정보가 생성되며, 교통 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분석자료로서 활용도가 매우 높다. 교통카드에는 승객의 이용수단, 승차시간, 승차역, 하차시간, 하차역 등 핵심적으로 이용 가능한 기본 자료가 실시간 기록되고 있다. 또한 수단의 노선 자료와 연계하면 승객이 이용한 통행거리, 차량의 탑승인원과 같은 다양한 대중교통 통행지표 도출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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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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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Wie, B. W., Tobin, R. L., Friesz, T. L. and Bernstein, D. (1995). "A discrete time, Nested cost operator approach to the dynamic network user equilibrium problem." Transportation Science, Vol. 29, No. 1, pp. 7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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