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기 여학생의 가정 및 학교 폭력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 혼합모형을 이용한 종단자료 분석 How depression affects girls who experienced violence in home or at school: Using mixed model원문보기
우울은 스트레스의 적응과정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과 더불어, 근심, 침울함, 실패감, 무력감과 같은 심리적 증상을 나타내는 정신적 상태로, 우울의 경험 정도에 따라 개인에게 인지, 정서, 그리고 행동장애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성장기에 경험하는 우울은 아동, 청소년들의 학업에 대한 집중력을 저하시키며, 폭력성 및 대인관계의 문제를 증가시켜 개인과 사회에 심각한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 따라서 아동, 청소년들의 심리적 발달과정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적절한 대응방안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을 근거로 여학생들의 성장과정에서 겪는 가정과 학교에서의 폭력 피해 경험이 우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혼합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우울은 스트레스의 적응과정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과 더불어, 근심, 침울함, 실패감, 무력감과 같은 심리적 증상을 나타내는 정신적 상태로, 우울의 경험 정도에 따라 개인에게 인지, 정서, 그리고 행동장애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성장기에 경험하는 우울은 아동, 청소년들의 학업에 대한 집중력을 저하시키며, 폭력성 및 대인관계의 문제를 증가시켜 개인과 사회에 심각한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 따라서 아동, 청소년들의 심리적 발달과정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적절한 대응방안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을 근거로 여학생들의 성장과정에서 겪는 가정과 학교에서의 폭력 피해 경험이 우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혼합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Depression is a mental symptoms that accompany psychological symptoms such as anxiety, gloom, a sense of failure, helplessness as well as a physical symptoms that shows in the adaption process of stress. Depression may result in cognitive,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in accordance with indiv...
Depression is a mental symptoms that accompany psychological symptoms such as anxiety, gloom, a sense of failure, helplessness as well as a physical symptoms that shows in the adaption process of stress. Depression may result in cognitive,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in accordance with individual experience. In particular, the depression when growing lowers the concentration on studie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and also increases the violence and interpersonal problems causes a serious loss to individuals and society. This study analyzed the longitudinal data using mixed models to investigate how depression affects girls who experienced violence in home or at school.
Depression is a mental symptoms that accompany psychological symptoms such as anxiety, gloom, a sense of failure, helplessness as well as a physical symptoms that shows in the adaption process of stress. Depression may result in cognitive,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in accordance with individual experience. In particular, the depression when growing lowers the concentration on studie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and also increases the violence and interpersonal problems causes a serious loss to individuals and society. This study analyzed the longitudinal data using mixed models to investigate how depression affects girls who experienced violence in home or at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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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우울은 아동, 청소년기로 이어지는 발달과정에서 그 변화가 클 수 있는 변인으로, 종단적으로 변화추이를 조사한 연구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종단적 자료를 분석하여 아동, 청소년기 여학생들의 가정 및 학교폭력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특히, 아동, 청소년기에 가정과 학교환경에서 겪을 수 있는 폭력적 사건은 심리적 건강을 심각하게 해치는 불안, 우울 등의 부정적 정서를 야기하며, 부정적 정서가 지나치면 자살, 폭력 등의 극단적인 행동문제를 야기하기 쉽다 (Min, 2014). 본 연구에서는 가정 및 학교에서의 폭력이 아동, 청소년기의 여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종단자료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혼합모형을 이용하여 아동, 청소년기에 부모의 학대와 학교폭력이 우울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ARH(1) 공분산행렬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가설1 : 가정 및 학교폭력이 아동, 청소년기 여학생들의 우울에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2 : 여학생 개개인의 환경에 따라 1차 측정시기의 우울이 다를 것이다.
가설3 : 시간에 따라 가정 및 학교 폭력으로부터 여학생 개개인의 우울에 대한 향상도가 다를 것이다.
제안 방법
가정 및 학교폭력이 아동, 청소년기의 여학생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하여 혼합모형방법을 종단자료에 적용하였다. 종단자료는 관측치의 반복 측정된 자료로 시간에 따른 설명변수의 반응변수에 대한 영향을 파악 할 수 있으며 관측치 내의 반복 측정된 자료 간에 적절한 상관관계를 고려하여야 한다.
탐색요인분석을 통하여 변수와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변수를 구성하는 문항의 선택은 주성분방법을 사용했으며 서로 다른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가정하여 오블리민 (oblimin) 회전방법을 사용 하였다. 또한 신뢰도는 크론바 알파를 이용하여 검정하였다.
9는 앞에서 얻은 공분산의 결과에 임의 효과를 추가한 모형의 비교이다. 시간에 따른 반복 측정 자료에서 개개인의 우울 감의 평균이 다르다는 가정 하에 절편에 대한 임의효과를 추가하였고, 두 번째에는 우울 감의 발전도가 시간에 따라 다르다는 가정 하에 기울기에 대한 임의효과를 추가했고, 마지막으로 절편과 기울기에 대한임의 효과를 모두 추가한 모형을 설정하여 결과를 정리하였다.
시간에 따른 아동, 청소년기의 가정 및 학교폭력이 우울에 미치는 고정 효과를 보기 위해서 SAS genmod를 이용하여 모형 설정을 하였다. 시간변수의 값이 1, 2, 3이기 때문에 범주 형 설명변수로 처리 하였다.
복지패널 조사는 517개 조사구를 지역별 조사구 규모에 따라 추출하였으며 기존 횡단면조사나 종단면 조사가 가지고 있었던 약점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농가와 읍면지역을 표본에 포함하였다. 조사방법은 조사원이 직접조사대상 패널가구를 방문하여 응답대상 가구원을 만나 응답한 내용을 조사표에 기록하는 직접면접조사를 원칙으로 하였다. 아쉽게도 자료에는 성별에 대한 근거가 없어 연구대상에서 제외 하였다.
3에서는 각 변수들의 상관도를 정리하였다. 탐색요인분석을 통하여 변수와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변수를 구성하는 문항의 선택은 주성분방법을 사용했으며 서로 다른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가정하여 오블리민 (oblimin) 회전방법을 사용 하였다.
혼합모형을 이용하여 연구 할 자료로 학교폭력 (school violence), 부모학대 (parental abuse) 등의 설명변수를 설정했으며 우울 (depression)을 반응변수로 설정하였다. Table 3.
대상 데이터
그 만큼 성수기에 남학생은 여학생에 비하여 우울을 못 느끼고 성장한다는 것을 자료를 통하여 알 수 있었다. 복지패널 조사는 517개 조사구를 지역별 조사구 규모에 따라 추출하였으며 기존 횡단면조사나 종단면 조사가 가지고 있었던 약점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농가와 읍면지역을 표본에 포함하였다. 조사방법은 조사원이 직접조사대상 패널가구를 방문하여 응답대상 가구원을 만나 응답한 내용을 조사표에 기록하는 직접면접조사를 원칙으로 하였다.
본 논문의 자료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의 2005년 한국복지패널 1차년 (2006년) 215명, 4차 (2009년) 215명, 7차 (2012년) 215명의 여학생으로 구성하였다. 남학생은 여학생에 비하여 시간에 따른 우울의 평균비교가 유의하지 않아 연구대상에서 제외 되었다.
데이터처리
Table 3.8에서 보는 바와 같이 관측치내의 시간에 따른 측정치를 반영하는 5개의 공분산과 관측치내의 공분산을 0로 가정하는 Simple 구조와 비교 하였다. 예상과 같이 Simple의 구조는 다른 것에 비하여 값이 상대적으로 매우 크다.
변수를 구성하는 문항의 선택은 주성분방법을 사용했으며 서로 다른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가정하여 오블리민 (oblimin) 회전방법을 사용 하였다. 또한 신뢰도는 크론바 알파를 이용하여 검정하였다. 이에 대한 자세한 연구 내용은 Min (2014)에서 언급하였다.
그러므로 혼합모형을 적용하여 일반선형모형에서 알 수 없는 관측치 간의 시간에 따른 변화가 다른지 등을 분석 할 수 있다. 이번연구는 SAS의 proc mixed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Littell 등, 1998). 혼합모형을 이용한 선행연구는 Jo와 Chang (2013), Kim과 Min (2014), Ryoo (2011) 등이 있으며, 최근 여러 공공기관의 패널자료 공유에 힘입어 많은 연구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임의효과를 추가한 모형분석은 SAS mixed models를 이용하였다 (Little 등 2006). Table 3.
성능/효과
모든 문항의 척도구성은 큰 값이 긍정적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고, 변수의 값은 리커트스케일 방식 즉 문항들의 합으로 만들어져 같은 방식으로 해석 할 수 있다. 가정 및 학교 폭력 그리고 우울은 값이 클수록 폭력의 정도나 우울이 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able 3.
성장함에 따라 여학생 간의 우울의 변이가 커지고 상관도가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모형의 결과에 근거하면 가설1에서 보듯이 가정 및 학교폭력이 아동, 청소년기 여학생들의 우울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두 변수의 유의성이 나타났다. 가설2도 임의절편효과가 유의하므로 1차 측정시기의 각 여학생의 우울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아동 및 청소년기의 여학생이 경험하는 가정 및 학교폭력이 우울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번 연구결과는, OECD 국가 가운데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가 낮고, 자살률이 높은 우리사회에 교육적, 사회적인 관심과 주의를 환기시킨다. 본 연구결과는 학교나 학원에서 무한경쟁체제에 무방비로 노출된 아동, 청소년들이 안정감이나 평온함을 느낄 시간, 공간적 여건이 부족한 상황에서 우울과 같은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할 확률이 높은 상태에 있음을 나타낸다. 아동,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우울의 특성은 만성화되기 쉽고, 재발률이 높으며 (Kim, 2011) 성장기 학생들의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에 장애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이 큰 만큼, 아동, 청소년기 정신건강 증진 및 발달적인 부적응을 야기할 수 있는 우울을 예방하기 위한 실천적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혼합모형을 이용하여 아동, 청소년기에 부모의 학대와 학교폭력이 우울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ARH(1) 공분산행렬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장함에 따라 여학생 간의 우울의 변이가 커지고 상관도가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상과 같이 Simple의 구조는 다른 것에 비하여 값이 상대적으로 매우 크다. 표의 비교결과 Autoregressive heterogeneous가 가장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의 성격이 시간대별 측정 자료이고 우울이 성장하면서 관측치 간의 변이가 증가하므로 가장 적절한 구조라 보인다.
후속연구
한편, 여학생의 환경에 따라 우울의 초기 점수가 달리 나타난 본 연구결과는 이후의 연구를 통해 어떠한 환경 변인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를 구체적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각 학생이 처한 환경적 여건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결과로, 가정 내 부모의 양육태도나 부부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교사와의 관계나 진로지도 등 그 요인에 따른 영향을 고려한 연구가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여학생의 환경에 따라 우울의 초기 점수가 달리 나타난 본 연구결과는 이후의 연구를 통해 어떠한 환경 변인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를 구체적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각 학생이 처한 환경적 여건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결과로, 가정 내 부모의 양육태도나 부부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교사와의 관계나 진로지도 등 그 요인에 따른 영향을 고려한 연구가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장기에 경험하는 우울은 어떤 문제를 가져오는가?
우울은 스트레스의 적응과정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과 더불어, 근심, 침울함, 실패감, 무력감과 같은 심리적 증상을 나타내는 정신적 상태로, 우울의 경험 정도에 따라 개인에게 인지, 정서, 그리고 행동장애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성장기에 경험하는 우울은 아동, 청소년들의 학업에 대한 집중력을 저하시키며, 폭력성 및 대인관계의 문제를 증가시켜 개인과 사회에 심각한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 따라서 아동, 청소년들의 심리적 발달과정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적절한 대응방안이 요구된다.
국가에서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상담으로 연결하려는 시도하고 있지만 부족한 점은?
국내에서도 아동 및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게 되면서, 국가에서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상담으로 연결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Lee 등, 2013). 그러나 심리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검사 후의 후속조치는 아직 미비하여, 가정과 학교에서 이에 대한 대처를 원활히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초등학생이나 중, 고등학생 시기에 겪게 되는 우울이나 불안 등의 정신건강 문제는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성인기의 정신건강 문제보다 더 심각하게 다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정신력의 나약함이나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간주해 버리는 등 아직까지 사회적인 인식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OECD 국가 중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가 하위권에 머물고 있으며, 자살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우울을 경험하는 청소년이 40%에 다다르는 현 시점에서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1), 아동, 청소년기 여학생들의 우울과 관련된 변인들을 조사하여, 우울의 예방과 이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이어지는 성장기의 특징은?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이어지는 성장기는 신체적, 심리적인 변화가 급속히 일어나는 시기로, 이 시기의 아동과 사춘기를 경험하는 청소년들은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기 쉽다. 특히, 심리적인 발달과정에서 여학생들은 호르몬에 의한 생물학적 요인과 여성에 대한 사회적 기대 등의 심리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남학생들보다 불안이나 우울 등의 정신적 어려움을 더 많이 겪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Kovacs,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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