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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기 여학생의 가정 및 학교 폭력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 혼합모형을 이용한 종단자료 분석
How depression affects girls who experienced violence in home or at school: Using mixed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7 no.1, 2016년, pp.101 - 110  

민대기 (덕성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최미경 (덕성여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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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은 스트레스의 적응과정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과 더불어, 근심, 침울함, 실패감, 무력감과 같은 심리적 증상을 나타내는 정신적 상태로, 우울의 경험 정도에 따라 개인에게 인지, 정서, 그리고 행동장애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성장기에 경험하는 우울은 아동, 청소년들의 학업에 대한 집중력을 저하시키며, 폭력성 및 대인관계의 문제를 증가시켜 개인과 사회에 심각한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 따라서 아동, 청소년들의 심리적 발달과정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적절한 대응방안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을 근거로 여학생들의 성장과정에서 겪는 가정과 학교에서의 폭력 피해 경험이 우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혼합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pression is a mental symptoms that accompany psychological symptoms such as anxiety, gloom, a sense of failure, helplessness as well as a physical symptoms that shows in the adaption process of stress. Depression may result in cognitive,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in accordance with indi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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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울은 아동, 청소년기로 이어지는 발달과정에서 그 변화가 클 수 있는 변인으로, 종단적으로 변화추이를 조사한 연구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종단적 자료를 분석하여 아동, 청소년기 여학생들의 가정 및 학교폭력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 특히, 아동, 청소년기에 가정과 학교환경에서 겪을 수 있는 폭력적 사건은 심리적 건강을 심각하게 해치는 불안, 우울 등의 부정적 정서를 야기하며, 부정적 정서가 지나치면 자살, 폭력 등의 극단적인 행동문제를 야기하기 쉽다 (Min, 2014). 본 연구에서는 가정 및 학교에서의 폭력이 아동, 청소년기의 여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종단자료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혼합모형을 이용하여 아동, 청소년기에 부모의 학대와 학교폭력이 우울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ARH(1) 공분산행렬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가설1 : 가정 및 학교폭력이 아동, 청소년기 여학생들의 우울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2 : 여학생 개개인의 환경에 따라 1차 측정시기의 우울이 다를 것이다.
  • 가설3 : 시간에 따라 가정 및 학교 폭력으로부터 여학생 개개인의 우울에 대한 향상도가 다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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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장기에 경험하는 우울은 어떤 문제를 가져오는가? 우울은 스트레스의 적응과정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과 더불어, 근심, 침울함, 실패감, 무력감과 같은 심리적 증상을 나타내는 정신적 상태로, 우울의 경험 정도에 따라 개인에게 인지, 정서, 그리고 행동장애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성장기에 경험하는 우울은 아동, 청소년들의 학업에 대한 집중력을 저하시키며, 폭력성 및 대인관계의 문제를 증가시켜 개인과 사회에 심각한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 따라서 아동, 청소년들의 심리적 발달과정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적절한 대응방안이 요구된다.
국가에서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상담으로 연결하려는 시도하고 있지만 부족한 점은? 국내에서도 아동 및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게 되면서, 국가에서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상담으로 연결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Lee 등, 2013). 그러나 심리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검사 후의 후속조치는 아직 미비하여, 가정과 학교에서 이에 대한 대처를 원활히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초등학생이나 중, 고등학생 시기에 겪게 되는 우울이나 불안 등의 정신건강 문제는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성인기의 정신건강 문제보다 더 심각하게 다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정신력의 나약함이나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간주해 버리는 등 아직까지 사회적인 인식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OECD 국가 중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가 하위권에 머물고 있으며, 자살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우울을 경험하는 청소년이 40%에 다다르는 현 시점에서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1), 아동, 청소년기 여학생들의 우울과 관련된 변인들을 조사하여, 우울의 예방과 이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이어지는 성장기의 특징은?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이어지는 성장기는 신체적, 심리적인 변화가 급속히 일어나는 시기로, 이 시기의 아동과 사춘기를 경험하는 청소년들은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기 쉽다. 특히, 심리적인 발달과정에서 여학생들은 호르몬에 의한 생물학적 요인과 여성에 대한 사회적 기대 등의 심리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남학생들보다 불안이나 우울 등의 정신적 어려움을 더 많이 겪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Kovacs,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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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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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Twisk, J. W. R. (2013). Applied longitudinal data analysis for epidemiology,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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