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성 분석을 이용한 청자가 호감을 느끼는 목소리에 대한 규명
Identification of Voice for Listeners who Feel Favor Using Voic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41 no.1, 2016년, pp.122 - 131  

최지현 (Cheongju Broadcasting System) ,  조동욱 (Dept. of Medical Electronics Engineering, Chungbuk Provincial Univ.) ,  정연만 (Gangnung Univ.)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와 같은 스마트 사회는 ICT 기술 및 통신 인프라 등의 발달로 말미암아 청자들이 느끼는 호감 있는 목소리가 과거와 달리 변하고 있다. 즉, 과거에는 크고, 강하고, 빠른 목소리를 호감 있는 목소리로 여겼다면 지금은 ICT 기술과 더불어 새로운 사회 문화가 이를 변화시키고 있다. 그러면 이제는 '현재와 같은 스마트 사회에서 어떤 목소리가 호감을 느끼는 목소리일까?'를 규명해 내는 것이 중요한 일 중 하나가 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ICT 기술을 적용하여 청자들이 호감을 느끼는 목소리는 과연 어떤 목소리인지를 규명하였다. 연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첫째, 언어에 있어 소통과 관련된 요소들, 특히 정서적 기반의 말들이 실제 청자들의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 분석 작업을 정량화된 수치로 추출하였다. 이를 위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행하였다. 둘째, 청자들이 호감을 느끼는 음성은 어떤 음성인지를 규명해 내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사회에서 영향력이 있다고 인정되고 있는 사람들을 실험 대상으로 하여 이들 각 각의 음성 특징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규명하였다. 또한 이들 음성의 공통점은 무엇인가에 대한 규명 작업을 함께 행하고자 한다. 아울러 이들 각 각의 음성 특징 및 공통점을 정량적 그리고 시각적으로 나타내어 그 간 음성 호감도에 대한 연구가 가지고 있었던 문제점인 정성적인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mart societies, such as the current unlike in the past, the voice that listeners will feel favor is changing through the development of ICT technologies and infrastructure. In other words, in the past, loud, intensive and fast voice is a favorite but now a new social and cultural situatio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어떠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사람들이 호감을 느끼는 목소리인가에 대해 ICT 기술을 적용하여 정량화된 방법으로 이를 분석해 내고자 한다. 특히 무엇보다도 현대 사회와 같이 대인관계 지수가 중요한 현실 속에서 청자가 호감을 느끼는 목소리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에 대해 이를 수치적, 정략적으로 규명해 내는 작업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7-9].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상 음 높이는 무엇으로 측정해 내는가? 통상 음 높이는 음성 분석기인 프라트[10]에서 피치(pitch)로 측정해 낸다. 피치는 성대의 진동이 1초에 몇 번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성대의 크기와 길이, 질량 등에 영향을 받으며 단위는 [Hz]이다.
정량화.시각화된 방법이 제시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그 간 언어 전달력의 효율화 및 극대화를 위해 어떤 음성 요소를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라는 연구가 주로 정성적으로 행해져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를 객관화하기 위해 정량화.
실험대상을 사회에서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로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제 호감 가는 목소리에 대해 또 다른 규명작업을 행하기 위해 우리나라 사회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들의 음성을 기반으로 청자의 호감도에 대한 연구를 행하고자 한다. 실험 대상을 사회에서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로 선정한 것은 이 부류의 사람들의 음성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Y. I. Kim, Speech Communication, Nanam Publisher, 1998. 

  2. C. Gobl, "The role of voice quality in communicating emotion, mood and attitude," J. Speech Commun., vol. 40, no. 1, pp. 28-33, Jan. 2003. 

  3. R. L. Street, R. M. Blady, and R. Lee, "Evaluative responses to communications : The effects of speech rate, sex and interaction context," Western J. Speech Commun., vol. 48, no. 1, pp. 16-22, Jan. 1984. 

  4. D. U. Cho, et al., "Listener's effect analysis of the length end part of pronunciation," in Proc. KICS Winter Conf. 2015, pp. 298-299, Jungsun City, Korea, Jan. 2015. 

  5. C. Morton, Change your voice, change your life, New York : Macmillan, 1968. 

  6. W. Apple, L. A. Streeter, and R. M. Krauss, "Effect of pitch and speech rate on personal attributions," J.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37, no. 12, pp. 18-24, Dec. 1979. 

  7. D. U. Cho, et al., "Identification of voice feature changes by era of representative announcer," in Proc. KICS Summer Conf., pp. 501-502, Jeju Island, Korea, Jun. 2015. 

  8. Kyunghwang Daily Newspaper, Slow speaking style of chungcheong province gives a good feeling and emotion(Column), Jan., 21st, 2015. 

  9. Jungdoilbo, Hangul Day, Let us use dialect (Column), Oct., 8th, 2015. 

  10. B. G. Yang, Theory and Practice of Voice Analysis Using Pratt, Mansu Publisher, 2003. 

  11. L. H. Park, "The impact of voice construction on communication," J. Speech & Commun., vol. 11, no. 3, pp. 8-14, Mar. 2009. 

  12. C. D. Aronovich, "The voice of personality : judgements and the relation to voice quality and sex of speaker," J. Social Psychology, vol. 12, no. 4, pp. 14-22, 1976. 

  13. D. U. Cho, et al., "Voice feature analysis of next president candidate in south korea," in Proc. KICS Summer Conf., pp. 509-510, Jeju Island, Korea, Jun. 2015. 

  14. D. U. Cho, "Voice feature analysis of CEO of the 3 major companies in south korea by applying IT Technologies," in Proc. KICS Summer Conf., Jeju Island, Korea, Jun. 2015. 

  15. KBS, Yeoyumanman(2015), Retrived Sept. 30, from http://www.kbs.co.kr 

  16. S. R. Raymond, Speech Communication : Fundamentals and Practice, 7th Ed., Boston : Pearson Prentice Hall, 1986. 

  17. Yonhapnews, Loud and fast speech help you to success(2014), Retrieved Dec. 12, 2014, from http://www.yna.co.kr 

  18. TV Chosun, Park vs Chang, Sept.(2015), Retrieved Oct., 1, 2015, from http://www.tv chosun.com 

  19. Yonhapnews, Personality emerges by voice analysis(2015), Retrieved Sept., 27, 2015, from http://www.yna.co.kr 

  20. D. U. Cho, "A study on the analysis of lung capacity gap by obesity," in Proc. KICS Summer Conf., Jeju Island, Korea, Jun. 201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