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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스피치교육 전후 효과에 관한 목소리변화스펙트로그램 비교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Speech Training for Adults Focusing on the Analysis of Voices Before and After Speech Training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6, 2017년, pp.1049 - 1056  

정은이 (동아방송예술대 방송보도제작과) ,  이상호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디자인&문화콘텐츠연구소)

초록

본 연구는 스피치교육의 효과를 측정하는데 있어 화자의 목소리의 변화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피치교육을 통해 얻게 되는 실질적 효과 중 목소리의 변화를 보다 가시적이고, 과학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모든 학습자의 목소리에서 스피치교육 전과는 다른 객관적인 변화를 찾을 수 있었다. 학습자 모두 공명, 음색, 발음의 정확성, 휴지 등 다양한 목소리 요소에서 점진적 기술향상이 이루어졌다. 즉, 스피치교육을 받기 전보다 목소리가 풍부해지고 발음이 정확하고, 휴지를 잘 활용하는 안정화된 결과를 볼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스피치훈련을 통해 목소리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지 분석하고, 스피치 학습자들이 스피치교육에 적극 임해 스피치실력 향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the changes in the voices in determining the effects of speech training. This study aimed to make more visible and scientific evaluation of the changes in the voices among the substantial effects obtained from speech training. As a result, some objective differences from befo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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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명이 잘 된다는 것은 저·중·고음의 하모니가 잘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쉽게 말해 듣기에 꽉 찬 목소리를 말함이다. 공명이 잘 되는 소리가 좋은 목소리라는 선행 연구를 근거로[12], 본 연구에서도 화자의 공명과 음색을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이 외에도 소리스펙트로그램을 통해 발화시의 음높이, 억양변화 등을 알아볼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짧은 스피치교육기간임을 감안하여 목소리의 질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는 음색을 포함한 공명, 발음의 정확성, 휴지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다음으로 대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스피치교육 전과 후의 음성녹음파일을 통해 목소리 변화에 대해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그림 3은 남학생 A의 소리스펙트로그램와 이를 시각화한 3D그래프이다.
  • 본 연구는 그동안 면밀히 이루어지지 않았던 스피치교육 전과 후의 목소리 변화에 대한 과학적 분석, 비교함으로써 그 향상 정도를 파악해 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스피치교육을 받은 실험대상자 6명(성인학습자 1, 학생 5명)을 선정하여 1, 2차에 걸쳐 스피치교육 전과 후의 목소리를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스피치교육에서 실시되는 목소리 훈련의 효과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소리스펙트로그램으로 목소리의 변화를 분석하는 연구로, 목소리 분석의 기준점에 대해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그 예시는 다음과 같다[3].
  • 본 연구는 스피치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는 대학생 등의 성인 6명에 대해 스피치교육을 실시한 후 교육 전과 후 목소리를 심층적으로 비교분석 함으로써 스피치교육을 통해 이루어진 목소리 훈련의 효과를 검증하고, 이론적, 실용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피치교육의 효과를 파악함을 목적으로 하며, 특히 스피치교육을 통한 목소리능력 향상요인과 과정을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스피치에 있어서 목소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 제안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해당 음성파일을 실제 들으면서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3D 스펙트럼 애널라이저로, 공명(음색포함), 발음의 정확성, 휴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으로 스피치효과를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다.
  • 많은 스피치교육기관들이 유사한 교육내용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스피치의 음성적 요소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는 주로 목소리 훈련에 중점을 두며, 발성, 발음, 감정표현 등의 훈련을 통해 스피치학습자의 목소리능력을 개선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대학생들이 스피치교육에 있어 가장 향상되기를 바라는 부분 역시 음성적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18].
  • 또한 녹음 내용에 대한 집중교육이 아닌 호흡과 발성, 발음, 기본 읽기 교육 등의 스피치 기초교육(8주 동안 발성, 발음, 뉴스리딩 등의 스피치훈련)을 받았다. 이러한 교육을 받으면서 메시지에 대해 목소리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내용은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의 앞부분으로, 장르가 ‘시’인 만큼 소리의 울림이나 소리의 색깔 등을 집중하여 분석하려고 하였다.
  • 그 예시는 다음과 같다[3]. 이러한 기준들 중 본 연구에서는 배음의 상태로, 음색을 포함한 공명의 상태를 확인하며, 그래프의 선명도를 통해 발음의 정확성을, 발화의 간격을 통해 휴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이러한 스피치효과에서 본 연구는 자신감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목소리의 개선에 주목한다. 스피치교육효과에서 볼 수 있는 발성, 발음 등의 음성적 요소의 개선이라는 점이다.
  • 본 연구는 성인남성학습자 목소리분석을 시작으로 진행되었다. 이에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본 연구자는 본격적으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전과 후의 목소리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그동안 스피치교육의 효과연구에 있어, 자기주장성, 자아존중감, 자기주도학습, 셀프리더십, 스피치불안감 등과의 연관성을 분석한 연구가 많았지만, 스피치교육의 효과측면에서 목소리 개선교육에 대한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목소리 훈련을 통한 스피치교육효과에 관심을 가지고 목소리의 개선효과에 대한 실질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이 필요하다는 점에 주목했다.
  • 본 연구는 그동안 면밀히 이루어지지 않았던 스피치교육 전과 후의 목소리 변화에 대한 과학적 분석, 비교함으로써 그 향상 정도를 파악해 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스피치교육을 받은 실험대상자 6명(성인학습자 1, 학생 5명)을 선정하여 1, 2차에 걸쳐 스피치교육 전과 후의 목소리를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스피치교육에서 실시되는 목소리 훈련의 효과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에 총 5명의 대학생 1학년들을 대상으로 스피치교육을 받기 전과 후의 동일 내용의 음성녹음파일을 3D 스펙트럼 애널라이저로 분석하였다.
  • 저음부가 더 강화되었다. 이에 신뢰감 있는 목소리 형성을 이루었다. 발음도 더 정확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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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피치교육기관들의 교육과정에서 빠지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많은 스피치교육기관들이 유사한 교육내용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스피치의 음성적 요소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는 주로 목소리 훈련에 중점을 두며, 발성, 발음, 감정표현 등의 훈련을 통해 스피치학습자의 목소리능력을 개선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스피치의 음성적 요소를 발전시키는 것에는 어떠한 목적이 있는가? 많은 스피치교육기관들이 유사한 교육내용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스피치의 음성적 요소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는 주로 목소리 훈련에 중점을 두며, 발성, 발음, 감정표현 등의 훈련을 통해 스피치학습자의 목소리능력을 개선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대학생들이 스피치교육에 있어 가장 향상되기를 바라는 부분 역시 음성적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18].
스피치 능력이란 무엇인가? 스피치 능력은 일상적인 대화는 물론, 발표나 연설, 토론, 협상 등의 상황에서 메시지를 잘 전달하고, 자신이 주장하는 바를 설득할 수 있는 능력으로 규정할 수 있는데, 소통과 상호작용이 중요시 되는 현대사회에서 스피치 능력은 입시, 취업면접 및 사회생활에서 요구되는 개인의 중요한 경쟁력이다[6]. 실제로 대졸 직장인 800명을 대상으로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자질을 조사하였는데, 스피치능력이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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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M. Argyle, Bodliy Communication. N.Y. : International University Press, 1975. 

  2. M.S. Baek, Speech Special Lecture. Seoul : Communication books, 2006. 

  3. E.E. Chung. A Study on the Persuasive Effects of Non-Verbal Communication:Focusing on Show Hosts' Speech Situation,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Ph.D thesis, 2014. 

  4. E.E. Chung, S.H. Lee, "A Comparative Study on the Public Speech Spectrum between ROK and USA Politician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7, No.3, pp.143-155, 2016. 

  5. H.S. Jang, G.H.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Speech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Measured by Observer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19, No.1, pp.178-217, 2005. 

  6. H.R. Jin, A Study on the Effects of Teaching Method and Learners' Characteristics on Speech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Ph.D thesis, 2012. 

  7. E.S. Kim. The Study on the Speech Components of Master of Ceremony and the Evaluation of Credibility: The Application of Meta Recognition Concept of Audience, Graduate School of Kyung-Hee University Ph.D thesis, 2006. 

  8. Y.I. Kim. Speech communication. Seoul : Nanam, 1998. 

  9. Y.S. Kim, Persuasive communication. Seoul : Nanam, 2011. 

  10. S.B. Kwon, "A Characteristic Study of Voice Attractiveness by Preceding Study Analysis,"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Vol.14, No.8, pp.105-122, 2009. 

  11. K.J.Min, A Contrastive Study of an Acoustical Characteristics of Prosody in Korean and Japanese. Seoul : ]&C, 2004. 

  12. E. Murray, The Speech Communication: the integration of the speaker: the grosser speech skills textbook and guidance manual of individual and class projects. Chicago: Lippincott, 1944. 

  13. L.H. Park, A study on communication effects of the elements voice construction : Focusing on the influence on the audience's likeability and a communicator's credibility, Graduate School of Kei-Myung University Ph.D thesis, 2009. 

  14. J.B. Song, "A study on the understanding of vocal chords and importance of breathing and resonance in singing," The Music research, Vol.45, pp.131-153, 2010. 

  15. M.C. Song, J. Y. Shin, S.M. Kang, "A study on the disguised voice in the field of forensic phonetics," Speech, Vol 46, pp.25-35, 2003. 

  16. O.S. Yoon, Acoustics and music recording, Soundmedia, 2013. 

  17. S.J. Yang, J.H. Lee, "An analysis of the educational needs to improve the speech competence of college student,"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7, No.4, pp. 407-448, 2013 

  18. S.J. Yang, S.H. Lee, "An Analysis On the Educational Needs to Improve College Students' Speech Competence: Aimed at Dong-Ah Institute of Media and Arts," Speech & Communication, Vol.26, pp.115-161, 2015. 

  19. Financial News, 2013.08.14. http://www.fnnews.com/news/201308140414184288?ty 

  20. Newsis, 2014.05.20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40520_0012929040&cID10402&pID10400 

  21. YunHap News, 2014.10.24.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7206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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