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스피치교육 전후 효과에 관한 목소리변화스펙트로그램 비교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Speech Training for Adults Focusing on the Analysis of Voices Before and After Speech Training원문보기
본 연구는 스피치교육의 효과를 측정하는데 있어 화자의 목소리의 변화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피치교육을 통해 얻게 되는 실질적 효과 중 목소리의 변화를 보다 가시적이고, 과학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모든 학습자의 목소리에서 스피치교육 전과는 다른 객관적인 변화를 찾을 수 있었다. 학습자 모두 공명, 음색, 발음의 정확성, 휴지 등 다양한 목소리 요소에서 점진적 기술향상이 이루어졌다. 즉, 스피치교육을 받기 전보다 목소리가 풍부해지고 발음이 정확하고, 휴지를 잘 활용하는 안정화된 결과를 볼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스피치훈련을 통해 목소리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지 분석하고, 스피치 학습자들이 스피치교육에 적극 임해 스피치실력 향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스피치교육의 효과를 측정하는데 있어 화자의 목소리의 변화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피치교육을 통해 얻게 되는 실질적 효과 중 목소리의 변화를 보다 가시적이고, 과학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모든 학습자의 목소리에서 스피치교육 전과는 다른 객관적인 변화를 찾을 수 있었다. 학습자 모두 공명, 음색, 발음의 정확성, 휴지 등 다양한 목소리 요소에서 점진적 기술향상이 이루어졌다. 즉, 스피치교육을 받기 전보다 목소리가 풍부해지고 발음이 정확하고, 휴지를 잘 활용하는 안정화된 결과를 볼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스피치훈련을 통해 목소리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지 분석하고, 스피치 학습자들이 스피치교육에 적극 임해 스피치실력 향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focused on the changes in the voices in determining the effects of speech training. This study aimed to make more visible and scientific evaluation of the changes in the voices among the substantial effects obtained from speech training. As a result, some objective differences from before...
This study focused on the changes in the voices in determining the effects of speech training. This study aimed to make more visible and scientific evaluation of the changes in the voices among the substantial effects obtained from speech training. As a result, some objective differences from before the speech training could be found in the voice of every learner. Each learner showed gradual technical improvement in a variety of vocal elements, including resonance and timbre, accuracy of pronunciation, pause; that is, the voice became more powerful, more accurate pronounced, more pausing and more stable than before the speech training. This study determined if speech training could change a voice and the results are expected to help speech learners participate actively in speech training and see their speech ability improved.
This study focused on the changes in the voices in determining the effects of speech training. This study aimed to make more visible and scientific evaluation of the changes in the voices among the substantial effects obtained from speech training. As a result, some objective differences from before the speech training could be found in the voice of every learner. Each learner showed gradual technical improvement in a variety of vocal elements, including resonance and timbre, accuracy of pronunciation, pause; that is, the voice became more powerful, more accurate pronounced, more pausing and more stable than before the speech training. This study determined if speech training could change a voice and the results are expected to help speech learners participate actively in speech training and see their speech ability impro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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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공명이 잘 된다는 것은 저·중·고음의 하모니가 잘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쉽게 말해 듣기에 꽉 찬 목소리를 말함이다. 공명이 잘 되는 소리가 좋은 목소리라는 선행 연구를 근거로[12], 본 연구에서도 화자의 공명과 음색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 외에도 소리스펙트로그램을 통해 발화시의 음높이, 억양변화 등을 알아볼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짧은 스피치교육기간임을 감안하여 목소리의 질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는 음색을 포함한 공명, 발음의 정확성, 휴지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대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스피치교육 전과 후의 음성녹음파일을 통해 목소리 변화에 대해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그림 3은 남학생 A의 소리스펙트로그램와 이를 시각화한 3D그래프이다.
본 연구는 그동안 면밀히 이루어지지 않았던 스피치교육 전과 후의 목소리 변화에 대한 과학적 분석, 비교함으로써 그 향상 정도를 파악해 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스피치교육을 받은 실험대상자 6명(성인학습자 1, 학생 5명)을 선정하여 1, 2차에 걸쳐 스피치교육 전과 후의 목소리를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스피치교육에서 실시되는 목소리 훈련의 효과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소리스펙트로그램으로 목소리의 변화를 분석하는 연구로, 목소리 분석의 기준점에 대해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그 예시는 다음과 같다[3].
본 연구는 스피치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는 대학생 등의 성인 6명에 대해 스피치교육을 실시한 후 교육 전과 후 목소리를 심층적으로 비교분석 함으로써 스피치교육을 통해 이루어진 목소리 훈련의 효과를 검증하고, 이론적, 실용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스피치교육의 효과를 파악함을 목적으로 하며, 특히 스피치교육을 통한 목소리능력 향상요인과 과정을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스피치에 있어서 목소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 제안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해당 음성파일을 실제 들으면서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3D 스펙트럼 애널라이저로, 공명(음색포함), 발음의 정확성, 휴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으로 스피치효과를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다.
많은 스피치교육기관들이 유사한 교육내용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스피치의 음성적 요소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는 주로 목소리 훈련에 중점을 두며, 발성, 발음, 감정표현 등의 훈련을 통해 스피치학습자의 목소리능력을 개선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대학생들이 스피치교육에 있어 가장 향상되기를 바라는 부분 역시 음성적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18].
또한 녹음 내용에 대한 집중교육이 아닌 호흡과 발성, 발음, 기본 읽기 교육 등의 스피치 기초교육(8주 동안 발성, 발음, 뉴스리딩 등의 스피치훈련)을 받았다. 이러한 교육을 받으면서 메시지에 대해 목소리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내용은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의 앞부분으로, 장르가 ‘시’인 만큼 소리의 울림이나 소리의 색깔 등을 집중하여 분석하려고 하였다.
그 예시는 다음과 같다[3]. 이러한 기준들 중 본 연구에서는 배음의 상태로, 음색을 포함한 공명의 상태를 확인하며, 그래프의 선명도를 통해 발음의 정확성을, 발화의 간격을 통해 휴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러한 스피치효과에서 본 연구는 자신감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목소리의 개선에 주목한다. 스피치교육효과에서 볼 수 있는 발성, 발음 등의 음성적 요소의 개선이라는 점이다.
본 연구는 성인남성학습자 목소리분석을 시작으로 진행되었다. 이에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본 연구자는 본격적으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전과 후의 목소리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동안 스피치교육의 효과연구에 있어, 자기주장성, 자아존중감, 자기주도학습, 셀프리더십, 스피치불안감 등과의 연관성을 분석한 연구가 많았지만, 스피치교육의 효과측면에서 목소리 개선교육에 대한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목소리 훈련을 통한 스피치교육효과에 관심을 가지고 목소리의 개선효과에 대한 실질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이 필요하다는 점에 주목했다.
본 연구는 그동안 면밀히 이루어지지 않았던 스피치교육 전과 후의 목소리 변화에 대한 과학적 분석, 비교함으로써 그 향상 정도를 파악해 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스피치교육을 받은 실험대상자 6명(성인학습자 1, 학생 5명)을 선정하여 1, 2차에 걸쳐 스피치교육 전과 후의 목소리를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스피치교육에서 실시되는 목소리 훈련의 효과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에 총 5명의 대학생 1학년들을 대상으로 스피치교육을 받기 전과 후의 동일 내용의 음성녹음파일을 3D 스펙트럼 애널라이저로 분석하였다.
저음부가 더 강화되었다. 이에 신뢰감 있는 목소리 형성을 이루었다. 발음도 더 정확해졌다.
제안 방법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2014년 9월부터 10월까지 기존의 스피치교육을 받지 않은 일반 성인 학습자을 대상으로 스피치교육을 받기 전 음성파일과 총 5회의 스피치교육이 이루어진 후의 음성파일을 확보하여 이를 분석하여 1차 연구로 삼았다. 1차 연구의 언어적 메시지는 정보성 메시지로, 이를 녹음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긍정적 결과를 얻은 본 연구자는 다시금 이전에 스피치교육을 받지 않은 대학생 5명을 대상으로 스피치교육을 받기 전 음성파일과 총 16회의 스피치교육이 이루어진 후의 음성파일을 확보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내용은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의 앞부분으로, 장르가 ‘시’인 만큼 소리의 울림이나 소리의 색깔 등을 집중하여 분석하려고 하였다. 5명 학생들을 무작위로 뽑아 음성을 녹음하고, 녹음된 파일은 한국영상대 음향제작과에서 3D 스펙트럼 애널라이저(3D Spectrum Analyzer)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분석프로그램은 사람의 목소리를 분석, 편집할 수 있는 웨이브 랩(Wave Lab) 버전 7.
내용은 윤동주 시인의 의 앞부분으로, 장르가 ‘시’인 만큼 소리의 울림이나 소리의 색깔 등을 집중하여 분석하려고 하였다.
이에 총 5명의 대학생 1학년들을 대상으로 스피치교육을 받기 전과 후의 동일 내용의 음성녹음파일을 3D 스펙트럼 애널라이저로 분석하였다. 더불어 학생들과 음성파일을 같이 공유하며,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분석 길이는 모든 음성파일을 동일하게 하였으며, 이를 통해 공명, 음색, 발음의 정확성, 휴지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해당 음성파일을 실제 들으면서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3D 스펙트럼 애널라이저로, 공명(음색포함), 발음의 정확성, 휴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성인남성학습자 목소리분석을 시작으로 진행되었다. 이에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본 연구자는 본격적으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전과 후의 목소리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통제를 위해 참여 대학생들에게 스피치관련 2과목 외에 방송학 이론 및 방송제작 과목을 수강하도록 하여 실험환경이 일반적인 스피치교육환경과 유사하도록 설정하였다.
이렇게 6명의 실험대상자의 목소리 분석을 통해 스피치교육 시 활용되는 목소리 훈련이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소리스펙트로그램과 3D 그래프 파형을 통해 시각적 분석을 할 수 있었고, 음성파일을 듣는 것으로도 분석하였다. 공명을 통해 목소리가 많이 부드러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풍부한 울림이 있는 목소리활용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3-2 연구방법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2014년 9월부터 10월까지 기존의 스피치교육을 받지 않은 일반 성인 학습자을 대상으로 스피치교육을 받기 전 음성파일과 총 5회의 스피치교육이 이루어진 후의 음성파일을 확보하여 이를 분석하여 1차 연구로 삼았다. 1차 연구의 언어적 메시지는 정보성 메시지로, 이를 녹음하고, 분석하였다.
1차 연구의 언어적 메시지는 정보성 메시지로, 이를 녹음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긍정적 결과를 얻은 본 연구자는 다시금 이전에 스피치교육을 받지 않은 대학생 5명을 대상으로 스피치교육을 받기 전 음성파일과 총 16회의 스피치교육이 이루어진 후의 음성파일을 확보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모두 스피치교육 전과 후 내용이 같은 언어적 메시지를 전문녹음실에서 녹음하여 실험의 정확성을 높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스피치교육을 받은 실험대상자 6명(성인학습자 1, 학생 5명)을 선정하여 1, 2차에 걸쳐 스피치교육 전과 후의 목소리를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스피치교육에서 실시되는 목소리 훈련의 효과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에 총 5명의 대학생 1학년들을 대상으로 스피치교육을 받기 전과 후의 동일 내용의 음성녹음파일을 3D 스펙트럼 애널라이저로 분석하였다. 더불어 학생들과 음성파일을 같이 공유하며, 이야기를 나누었다.
데이터처리
5명 학생들을 무작위로 뽑아 음성을 녹음하고, 녹음된 파일은 한국영상대 음향제작과에서 3D 스펙트럼 애널라이저(3D Spectrum Analyzer)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분석프로그램은 사람의 목소리를 분석, 편집할 수 있는 웨이브 랩(Wave Lab) 버전 7.0을 사용하였다. 분석 길이는 모든 음성파일을 동일하게 하였으며, 이를 통해 공명, 음색, 발음의 정확성, 휴지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성능/효과
소리스펙트로그램과 3D 그래프 파형을 통해 시각적 분석을 할 수 있었고, 음성파일을 듣는 것으로도 분석하였다. 공명을 통해 목소리가 많이 부드러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풍부한 울림이 있는 목소리활용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인해 음색에도 안정감과 부드러움이 형성된 것을 확인하였다.
즉, 공명이 잘 형성되어, 목소리가 더 풍부해진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음색에 대해서는 중음 이상의 음이 많이 분포된 것으로 보아, 남성임을 감안할 때 다소 소리가 높아, 경쾌한 음색을 나타냈다. 시각적으로 목소리의 느낌이 달라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첫째, 비판적인 사고를 키울 수 있는데, 비판적 사고는 말을 잘하기 위한 필수능력이다. 둘째, 다양한 상황의 일상대화능력이 향상된다. 셋째,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발성, 발음 등의 음성적 요소와 표정, 자세, 자신감 등의 시각적 요소의 개선과 더불어 자신감이 향상된다.
특히, 3D그래프를 봤을 때, 남학생답게 중‧저음부의 소리가 더 굵고, 선명해졌다. 또한 그래프를 봤을 때, 붉은 부분부터 위에 파란 부분까지 교육 전보다 음의 파형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저음부터 고음까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모습이다.
0을 사용하였다. 분석 길이는 모든 음성파일을 동일하게 하였으며, 이를 통해 공명, 음색, 발음의 정확성, 휴지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해당 음성파일을 실제 들으면서도 분석하였다.
더불어, 저음이나 고음의 분포를 보고, ‘발랄하다’, ‘차분하다’ 등의 목소리의 느낌을 언급할 수 있다. 셋째, 그래프의 선명도를 통해 발음의 정확성을 알 수 있다. 넷째, 그래프상 발화시 쉬는 부분을 휴지가 일어난 부분으로 볼 수 있다.
둘째, 다양한 상황의 일상대화능력이 향상된다. 셋째,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발성, 발음 등의 음성적 요소와 표정, 자세, 자신감 등의 시각적 요소의 개선과 더불어 자신감이 향상된다.
이러한 한계들은 후속연구를 통해 보완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스피치교육의 특성상 사람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완성된 코스가 아닌 계속 진행형의 교육이기 때문에 그 결과를 그래프로 얻은 만큼 화자마다 모든 분석기준을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어떤 화자는 공명이 좋아지고, 어떤 화자는 발음이 더 정확해지거나 휴지가 더 잘 형성되었다.
그리고 교육 전과 후 음성을 녹음하였는데, 먼저 그래프를 보면, 배음의 높이가 높아졌다. 즉, 공명이 좋아졌으며, 그래프의 선명도도 높아져 발음이 교육 전보다 정확해졌음을 알 수 있다. 휴지의 간격도 더 길어져 호흡이 길어지고, 발화의 속도를 조절할 줄 안다는 것으로, 이렇게 휴지가 적절해지면, 전달력이 더욱 좋아진다[3].
더불어 노란 저음부분이 교육 전보다 많아지고 세기가 세졌다. 즉, 소리가 저음부의 형성으로 안정감이 보다 생기고, 중음까지 풍성해져 소리가 단단해졌다. 음색 역시 부드러워짐을 알 수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스피치교육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2][6]. 첫째, 비판적인 사고를 키울 수 있는데, 비판적 사고는 말을 잘하기 위한 필수능력이다. 둘째, 다양한 상황의 일상대화능력이 향상된다.
후속연구
어떤 화자는 공명이 좋아지고, 어떤 화자는 발음이 더 정확해지거나 휴지가 더 잘 형성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본고의 분석결과를 통해 스피치교육의 긍정적 효과를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으므로, 스피치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이해했으며, 스피치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시도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본 실험연구를 통해 목소리 훈련이 학습자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알게 되었고, 이는 보다 향상된 목소리의 개선 방법으로 스피치교육을 제안할 수 있는 이유가 되겠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스피치교육법은 스피치교육에 있어 기초적 과정으로, 복식호흡과 호흡을 바탕으로 한 발성방법, 그리고 정확한 음가를 내는 발음방법, 언어적 메시지를 이해하는 방법 그리고 이를 발표하는 방법이었다.
둘째, 각 요소의 목소리 분석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했어야 하나, 다소 부족하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한계들은 후속연구를 통해 보완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스피치교육의 특성상 사람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완성된 코스가 아닌 계속 진행형의 교육이기 때문에 그 결과를 그래프로 얻은 만큼 화자마다 모든 분석기준을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여기에 뉴스를 지속적으로 읽어 단정한 어조를 만들었다. 이를 보다 적극 활용한다면 좋은 목소리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본다.
본 연구는 스피치교육의 효과를 파악함을 목적으로 하며, 특히 스피치교육을 통한 목소리능력 향상요인과 과정을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스피치에 있어서 목소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 제안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자는 스피치교육을 받은 후 목소리의 세부 구성요소별 특징을 연구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연구문제를 정리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피치교육기관들의 교육과정에서 빠지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많은 스피치교육기관들이 유사한 교육내용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스피치의 음성적 요소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는 주로 목소리 훈련에 중점을 두며, 발성, 발음, 감정표현 등의 훈련을 통해 스피치학습자의 목소리능력을 개선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스피치의 음성적 요소를 발전시키는 것에는 어떠한 목적이 있는가?
많은 스피치교육기관들이 유사한 교육내용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스피치의 음성적 요소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는 주로 목소리 훈련에 중점을 두며, 발성, 발음, 감정표현 등의 훈련을 통해 스피치학습자의 목소리능력을 개선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대학생들이 스피치교육에 있어 가장 향상되기를 바라는 부분 역시 음성적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18].
스피치 능력이란 무엇인가?
스피치 능력은 일상적인 대화는 물론, 발표나 연설, 토론, 협상 등의 상황에서 메시지를 잘 전달하고, 자신이 주장하는 바를 설득할 수 있는 능력으로 규정할 수 있는데, 소통과 상호작용이 중요시 되는 현대사회에서 스피치 능력은 입시, 취업면접 및 사회생활에서 요구되는 개인의 중요한 경쟁력이다[6]. 실제로 대졸 직장인 800명을 대상으로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자질을 조사하였는데, 스피치능력이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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