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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 배색을 이용한 Scanimation 표현방법 연구
Study on the Scanimation Expression Using Color Schem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2, 2016년, pp.451 - 456  

이유섭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정진헌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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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캐니메이션(scanimation)은 기본 원리가 단순하고 간단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아직 그레이스케일(gray scale)내에서의 표현이 대부분이며, 색을 이용하여 표현한 사례들은 극히 드물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활용사례를 바탕으로 시각효과에 따라 스캐니메이션을 연결성이 없는 이미지들의 형태 변화, 연결성이 있는 이미지들의 연속동작, 그리고 지속성을 갖는 착시, 이렇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으며, PCCS(Practical Color Co-ordinate System)시스템을 기준으로 색상차에 의한 배색을 적용시킨 유형별 스캐니메이션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색을 이용한 스캐니메이션의 다양한 연출과 표현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앞으로 스캐니메이션을 이용한 연구들에 많은 참고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animation is utilized in various fields due to its simple and easy basic principle, whereas mostly it is expressed in gray scale, and the cases of expressing with color is rare. This research classified scanimation into form change of the images with no connectivity, continuous motion of the ima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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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본 원리가 단순하고 간단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아직 그레이스케일(gray scale)내에서의 표현이 대부분이며, 색을 이용하여 표현한 사례들은 극히 드물다. 본 연구에서는 스케니메이션의 평면적이고 단순한 원리에서 색상 배색을 이용하여 새롭고 다양한 표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형별 스캐니메이션에서 색상에 의한 배색으로 인한 시각효과를 고찰하고 스트라이프 레이어와 이미지의 색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하였다. 연구 결과 시각효과에 따른 스캐니메이션에서 배색에 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스캐니메이션이 구동될 때 색상차가 크고, 이미지의 색상이 레이어의 색상보다 암도가 높을수록 시인성도 높았으나 모든 색상들이 그런 효과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 또한 그레이스케일로 이루어진 스캐니메이션의 이미지를 색상 이미지로 전환하여, 구동될 때 나타나는 시각효과를 비교 분석한다. 특히 배색을 통한 실험을 바탕으로 스캐니메이션에서 색상을 이용한 다양한 연출과 표현 방법에 대하여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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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캐니메이션이란 무엇인가? 스캐니메이션(scanimation)은 작은 틈새로 이미지를 인지하여 이미지가 움직이는 착각을 일으키게 하는 착시 애니메이션이다[1]. 배리어-그리드 애니메이션(Barrier grid animation), 피켓-펜스 애니메이션(Picket-fence animation), 매직 무빙 이미지(Magic moving image), 애니메이트 옵티컬 일루젼(Animated Optical Illusions)등 이러한 애니메이션을 지칭하는 명사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는 같다[2].
우리나라에서 스캐니메이션의 활용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에서는 스캐니메이션이 아이들을 위한 과학교구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캘린더, 설치조형, 장난감 등 여러 분야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었다. 또한 현재는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활용도가 높고, 다양한 사례들이 많았다.
스캐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시각효과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은 무엇인가? 스캐니메이션은 겹쳐지는 이미지에 따라 시각효과도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연결성이 없는 이미지들의 형태변화이다. 스트라이프가 지나가면서 이미지들이 순차적으로 보여 진다. 두 번째, 연결성이 있는 이미지들이 연속동작으로 보여 지는 효과이다. 세 번째는 패턴 이미지의 물리적인 변화로 지속성을 갖게 되어 일종의 착시효과를 나타낸다. 세 가지 모두 시각효과는 다르지만 연속된 이미지들이 스트라이프 틈새로 이미지를 인지하는 것은 같으며, 스트라이프가 갖고 있는 공식 또한 성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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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H. Cho, Y. Cho, B. S. Choi, S. J. Jeon, "A Study of the Motion direction preference of using the Principles of Scanimation",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16 No.1, p.621, 2015 

  2. B. S. Shim, "Effect of scanimation, based on line interference",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15 No.1, 2014 

  3. J. H. Kim, Principle of color, 87P, Sigongsa, 2002 

  4. G. H, Lee, H. M. Jeon, H. J. Cho, Chromatology (easy to understand), Sigmapress, pp.115-164, 2016 

  5. S. G. Lee, A study on the color arrangement education model using PCCS color system, pp.4-8, Kookmin University, 2010 

  6. http://www.garakuta.net/color/pccs/matrix.html 

  7. http://www.michaelbach.de/ot/mot-scanimation 

  8. http://scanimation-meijinkai.info/whatis 

  9. H. S. Lim,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Optical Pattern Using Complementary Contrast : focused on the making jewelries", pp. 5-8, Kookmin University, 2007 

  10. E. J. Lee, J. H. Yoon. "A Study on Color Arrangement and Its Efficiency in the Consumer Period", Jeonnam Provincial College Press, Vol.4 No-, pp.219-228, 2000 

  11. http://giannisarcone.com/Kinegrams.html 

  12. http://animbar.mnim.org/ 

  13. https://www.behance.net/gallery/17609995/RotatingKinegrams 

  14. https://www.youtube.com/watch?vNAcOseUD7W 

  15. https://www.youtube.com/watch?vUa7HOX32PGA 

  16. X. Y. Shan, "The Impact of Image Frame Quantity on the Quality ot Three-Dimensional Scanimation",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ulture Contents, pp.58-59, 2016 

  17. S. B. Yoon, E. Y. Jang, "A Development of Creative Capstone Desig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 15-20, 2014. 

  18. Y. H. Lee, Y. K. Lee, H. J. Cho, J. H. Lee, "Development of Multimedia Contents System for Gogurye Ancient Tomb Mura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4, No. 4, pp. 13-1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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