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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오버워치' 캐릭터의 Pose에 나타난 Line of Action 연구
A Study on the Line of Action Shown in Characters' Poses of a Game 'Over Watch'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2, 2017년, pp.489 - 494  

이유섭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정진헌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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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애니메이션은 영상 애니메이션과 제작 과정에서 많은 차이가 있지만, 컴퓨터에서 작업하는 애니메이팅 방식은 크게 다르지 않다. 게임 애니메이션 제작에서도 영상 애니메이션에서의 원칙과 원리가 강조되어 제작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애니메이션 제작 시 캐릭터의 포즈작업에 있어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 중, 동작의 방향과 에너지의 흐름을 알 수 있는 Line of Action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Line of Action은 드로잉의 기초 이론으로 시작하여 셀 애니메이션부터 3d 애니메이션까지 포즈 작업에 있어 바이블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Line of Action이 게임 캐릭터의 포즈 작업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고자 선행연구를 통하여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 후, 3d 온라인 게임 '오버워치'의 영웅 캐릭터들의 포즈(pose)를 수집하고 직접 라인을 그려 포즈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단순하고 명확한 동선을 가진 캐릭터들의 포즈가 캐릭터의 특징을 잘 표현하고 전달이 명확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게임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캐릭터 포즈의 표현 기법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하였으며, 실무에서 게임애니메이터들에게 중요한 참고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pite of lots of differences in the production process of film animation, the animating method through computer is not much different between game animation and film animation. It is because the principles of film animation are also emphasized for the production of game animation. This study ai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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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임 애니메이션은 영상 애니메이션과 제작 과정에서 차이가 있지만, 컴퓨터에서 작업하는 애니메이팅 방식은 크게 다르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애니메이션 제작 시 포즈작업에 있어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 중, 동작의 방향과 에너지의 흐름을 알 수 있는 Line of Action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먼저 라인 오브 액션의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살펴본 후, 3d 온라인 게임 ‘오버워치’에서 캐릭터들의 포즈를 수집하여 Line of Action의 흐름을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동선(Line of Action)에 대해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3d 게임‘오버워치’ 캐릭터들의 동선을 분석하여 캐릭터의 특징과 동작들이 명확하게 전달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12]. 이번 연구를 통하여 게임 애니메이션 제작 시, 동선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하였으며, 이 연구가 실무에서 게임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애니메이터들에게 포즈작업에 대한 주요 레퍼런스와 기초적 교육 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의의를 갖기를 바란다[13,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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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 캐릭터 이외에 동선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동선은 단지 애니메이션 캐릭터에서만 찾아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배경이나 주변의 실사에서도 선을 그어 힘의 방향과 흐름을 알 수 있다. 아래의 왼쪽 그림은 B.
애니메이션에서 좋은 포즈란? 애니메이션에서 좋은 포즈란 캐릭터의 상황과 감정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하며 물리학, 해부학에 근거한 사실적 구조에 기초한 설득력이 있는 포즈여야 한다[1]. 개연성(Probability)이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2].
Line of Action의 역할은? Line of Action은 드로잉의 기초 이론으로 시작하여 셀 애니메이션부터 3d 애니메이션까지 포즈 작업에 있어 바이블의 역할을 하고 있다. Line of Action은 우리나라 말로 액션라인, 동작선, 행동선, 동선 등 각기 다르게 해석되고 있는데, 본고에서는 동선이라 지칭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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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 H. Heo, Character animation, vielbook p.39, p.51, 2017. 

  2. Rich Williams, animator's survival kit. Hanul, p.46, 2004. 

  3. Y. C. Kim. "A Study on Good Pose in Pose to Pose", Korean Society of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pp.57-73, 2015. 

  4. http://floobynooby.blogspot.kr/2011/01/lines-of-action-mickeys-christmas-carol.html 

  5. https://namu.wiki/w/%EC%98%A4%EB%B2%84%EC%9B%8C%EC%B9%98#s-11: 

  6. Y. K. Choi, "A Study on the Characters' Expression of Emotion using Lines in Animation", The Korean Journal of animation, Vol. 8, No. 2, pp.102-118, 2012. 

  7. Y. H. Lee, "A Study on Features and Methods of Approach in 3D Character Animation", The Korean Journal of animation, Vol. 10, No. 2, pp.177-193, 2014. 

  8. S. R Kim, J. H. Chung. "By Basic Plane Figure, An Analysis Study on Appearance Type of Character in Domestic Kids TV Anim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4, pp. 397-405, 2016. 

  9. L. G.. Lee, J. H. Chung, "A Study on Visual Mise-en-Scene of VR Animation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9, pp.407-413, 2017. 

  10. D. H. Yang, S. K. Kim, "The Design of 2D Side-Scrolling Casual Games in a Multi-platform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47-152, 2015. 

  11. Y. S. Lee, "A Study of The Idle Motion of the character 'JUNKRAT' in The Game 'Over watch'", Journal of Convergence Contents, Vol. 2, No. 1, p.22, 2017. 

  12. M. J. Lee, "A Study on Game Production Education through Recent Trend Analysis of 3D Game Engin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4, No. 1, pp. 15-20, 2013. 

  13. S. Y. Lee, "A Study on Realization of In-game Animation", Korean Society of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Vol. No. 42, pp. 177-194, 2016. 

  14.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651131&cid50337&categoryId50337 

  15. https://youtu.be/Eqn3d-nxxP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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