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에 표현된 환상적 사실주의 (Magic Realism) 시각화 연구: 이미지의 재현성과 환상성의 경계
The Fantastic Realism (Magic Realism) representation on film Visualization research: The boundaries of Fantasy and reproducibility of Imag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2, 2016년, pp.495 - 501  

나소미 (가톨릭관동대학교 방송문화예술대학 CG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영화는 항상 실재(reality)와 허구(imagination)를 바탕으로 시대의 문화를 반영해 왔으며 영화에서의 시각 효과는 주로 현실을 더욱더 현실감 있게 표현하거나 가상을 현실로 인식시켜주는 역할을 해 왔다. 본 연구는 환상적 사실주의가 갖는 이미지를 이창동 감동의 오아시스를 통해 내표된 의미와 그 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환상적 사실주의는 이미지로서 영화내의 시간과 공간에 영향을 미치며 인간의 보고자 하는 욕망과 보이고자 하는 욕망을 거울이라는 이중적 의미의 도구를 사용하여, 현실과 상상의 공간을 분리하였다. 또 비둘기라는 매개를 통해 현실 세계에 재현되었다. 영화 내러티브 구조에서 가시화된 공간과 비가시회된 공간을 분리시키고, 현실과 비현실적 공간의 분리, 의식과 무의식의 공간의 분리, 현실과 현실공간을 권력 구조로 분리하여 사용되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황상의 이미지는 우리에게 더 실재처럼 다가오고, 이는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무의식의 공간을 표현해 낼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lm has always reflected the culture of the era based on reality and imagination. The visual effect in the film has mainly played a role of expressing the reality more realistically or recognizing the virtual as reality. This study examines the meaning and the effect of fantasy realism throug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마술적 리얼리즘은 종종 판타지(Fantasy), 초현실주의(Surrealism)와의 구분이 모호하게 사용되고 있다. 소설과 회화, 영화의 마술적 리얼리즘을 비교 분석하고, 영화의 마술적 리얼리즘의 범위를 재정립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는 실재와 허구를 바탕으로 무엇을 반영해 왔는가? 영화는 항상 실재(reality)와 허구(imagination)를 바탕으로 시대의 문화를 반영해 왔으며 영화에서의 시각 효과는 주로 현실을 더욱더 현실감 있게 표현하거나 가상을 현실로 인식시켜주는 역할을 해 왔다. 본 연구는 환상적 사실주의가 갖는 이미지를 이창동 감동의 오아시스를 통해 내표된 의미와 그 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영화에서의 시각 효과는 주로 어떤 역할을 해 왔는가? 영화는 항상 실재(reality)와 허구(imagination)를 바탕으로 시대의 문화를 반영해 왔으며 영화에서의 시각 효과는 주로 현실을 더욱더 현실감 있게 표현하거나 가상을 현실로 인식시켜주는 역할을 해 왔다. 본 연구는 환상적 사실주의가 갖는 이미지를 이창동 감동의 오아시스를 통해 내표된 의미와 그 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시각 문화는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시각 문화는 ‘Altamira cave’에서도 보여주듯이 문자와는 상이한 방법으로 삶의 부분을 기록하는데 많은 발전을 기여해왔다. 19세기에 카메라의 발명과 더불어 문자와 시각 이미지를 함께 표현하는 매체인 영화는 기술과 더불어 시각적 요소가 발전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H.R. Shim, "The aesthetics of the internet age; The beauty of this new rule the world", Salrim, p23, 2006. 

  2. S.S. Park, "Covert attention of psychoanalysis; Reading Lacan movies on Couch", HyoheongChulpan, pp.17-20, 2007 

  3. Robert Lapsley & Michael Westlake. "Film Theory: An Introduction", Manchester University Press, p113, 1988. 

  4. I.S. Seo. "Semiotics, film analysis", Zipmoondang, p121, 1999. 

  5. H.R. Shim, "The aesthetics of the internet age; The beauty of this new rule the world", Salrim, p142, 2006. 

  6. S.K. Beak. "Semiotic analysis of that movie enjoyment", Communucationbooks p80, 2007 

  7. Jay David Bolter, Richard Grusin, "Remediation", Communucationbooks, p39, 2006. 

  8. Jecques Lacan. trans. By Alan Sheridan. "Ecrits: A Selection", London: Trvistock, p185. 1977. 

  9. Robert Lapsley & Michael Westlake. "Film Theory: An Introduction", Manchester University Press, p113, 1988. 

  10. J.J. Kim. "Lacan psychoanalysis key terms", Hanuihaksa, p107, 2003. 

  11. J.K. Hong etc, "Jacques Lacan, The Adventures of reasons", Mati, pp.293-298, 2010. 

  12. K.S. Kim, "Lacan quality textual representation of reality Introduction". Korea Research Information, p32, 2009. 

  13. Jecques Lacan. trans. By Alan Sheridan. "Ecrits: A Selection", London: Trvistock, p185. 1977. 

  14. J.K. Hong etc, "Jacques Lacan, The Adventures of reasons", Mati, pp.293-298, 2010. 

  15. Christian Metz. "Imaginary signifier; Movie psychoanalytic semiotics", Munhakand jiseong, pp.48-62, 2009 

  16. Pisters, Patricia, "The matrix of visual culture", Stanford University Press , p20, 2007. 

  17. Gilles Deleuze. "Cinema I : L'Image - Movement", Bloomsbury Academic, p367, 2002. 

  18. Gilles Deleuze. "Cinema I : L'Image - Movement", Bloomsbury Academic, p368, 2002. 

  19. Stanley Fish, Fredric Jameson, D. N. Rodowick, "Gilles deleuze's time machine", Duke University Press, p73, 2005. 

  20. Greg Lambert. "The Brain is the Screen: Deleuze and the Philosophy of Cinema".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p46, 2003. 

  21. Ho-Jin Song, Eui-Tae Jeong, "A Study on the utilizing parody and pastiche in Contemporary Art Work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01-212, 2015. 

  22. Chang Jun Jeong, "A Study on the Advertising Creative Based on the Technology Converg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235-241,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