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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 브랜드 체험이 흥미, 몰입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virtual Brand experience using Metaverse on Interest, Immers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12 no.7, 2023년, pp.84 - 92  

장성복 (청주대학교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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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Z세대를 중심으로 메타버스를 이용한 가상 브랜드 체험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에게 어떻게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로 선행연구를 통해 메타버스를 활용한 브랜드 체험(일탈적 체험, 오락적 체험, 심미적 체험)이 흥미와 몰입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확인하고 이러한 흥미와 몰입이 추천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정하였다. 연구결과, 브랜드 체험요인들 모두 흥미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흥미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흥미와 몰입이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ested the hypothesis through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to confirm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experiences (Deviant, Entertainment, and Aesthetic experiences) in Metaverse on Interest and Immersion, and to verify whether these Interests and Immersion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Rec...

주제어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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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메타버스에 올라타자] 3. 전 세계 메타버스 시장 현황(2023), https://it.donga.com/103662/(accessed Jul., 01, 2023).? 

  3. "난 메타버스에서 명품 산다," https://www.tinnews.co.kr/21871(accessed Jul., 01,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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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Machleit, K. A., Madden, T. J., & Allen, C. T, "Measuring and modeling brand interest as an alternative ad effect with familiar brands," ACR North American Advances, Vol. 17, pp. 223-230,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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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Pine, B. J., & Gilmore, J. H, "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 Cambridge, MA, USA: Harvard Business Review Press, Vol. 76, No. 4, pp.97-105, Jul.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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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양재장, 남중헌, "어촌체험마을에 대한 이미지가 브랜드 진실성, 흥미성, 그리고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대포어촌체험마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9권, 8호, 393-413쪽, 2017년 8월? 

  16. 이지윤, 박지환, "향기 제품의 브랜드 네임이 제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흥미의 매개효과 및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제32권, 제5호, 51-60쪽,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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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안광호, 이지은, 전주언, "명품브랜드-자아 동일시가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 조절초점의 조절효과," 아시아마케팅저널, 제10권, 제4호, 1-33쪽, 2009년 1월? 

  19. 곽지훈, 이재진, 간형식, "브랜드 태도, 애착, 몰입, 신뢰, 충성도의 개념과 관계에 관한 고찰," 글로벌 경영연구, 제24권, 제1호, 1-20쪽, 2012년 2월? 

  20. 이모란, 이해수, "메타버스에서의 브랜드 체험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제37권, 제1호, 73-108쪽, 2023년 1월? 

  21. 김진희, 전유정, "관광지의 증강현실 원격실재감이 관심, 몰입, 열망, 추천의도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AIDA 모델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7호, 21-33쪽, 2021년 7월? 

  22. 이수덕, 이용기, "상권방문 유인동기와 몰입, 태도, 추천의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상품학연구, 제37권, 제2호, 179-195쪽, 2019년 4월? 

  23. 김지희, 한진수, "국립박물관의 물리적 환경과 감정, 방문객 만족도,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3권, 제1호, 107-128쪽. 2011년 4월? 

  24. 최현주, 김주연, "역사관 전시체험이 관람객의 기억, 몰입,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대문 형무소역사관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32권, 제11호, 187-206쪽, 2020년 11월? 

  25. 이홍석, "메타버스를 활용한 스포츠 브랜드 체험 마케팅과 몰입, 브랜드충성도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3년 2월? 

  26. 김현정, "증강현실 (AR) 을 활용한 화장품 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이상적 자아와 실제적 자아의 자아일치감 반영을 중심으로," OOH 광고학연구, 제17권, 제3호, 97-135쪽,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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