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인식 실태 분석
Analysis of the Internet Shopping Mall Users' Perception on Cosmeceutical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2, 2016년, pp.555 - 560  

유은경 (신한대학교 글로벌관광경영학과) ,  권혜진 (숭실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능성화장품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기능성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50대 남녀 소비자 193명을 대상으로 기능성화장품 성분에 대한 인식, 효능에 대한 인식, 재 구매의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남녀 소비자들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반영함으로써 뷰티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확보하고 판매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성별에 따른 기능성화장품 성분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남녀가 확연한 인식 차이를 보였는데, 특히 미백화장품의 성분을 묻는 질문에 남성 정답자는 30.8%에 불과하여 남녀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31.688, p<0.001). 또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기능성화장품의 성분이 피부에 미치는 효능을 잘 인식하고 있었으나 실제 재 구매 의도에서는 3종류 기능성화장품에 대하여 성별, 제품의 종류별 모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 남성소비자들은 여성에 비해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정확한 인지가 부족할 뿐 아니리 구매의도도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기능성화장품 개발 시 남 여 소비자 모두가 만족하며 성분인지가 용이한 표기와 적합한 가격정책을 통해 소비자들의 필요와 관심에 맞는 방안이 마련되어져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secure competitiveness in the cosmetics market and provide basic data needed to promote sales and PR after reflecting consumer demands and needs in the development of cosmeceuticals. For this, it investigated their perception regarding the ingredients and efficacies of cosm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남여 소비자들의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인식 및 재 구매 의도에 관해 조사하여 소비자들을 위한 안전하고 효능이 우수한 남녀용 가능성화장품 개발에 필요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기능성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인식 및 재 구매 의도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2015년 3월1일부터 2015년 5월4일까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예비조사를 거친 후 현장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조사대상자는 서울 거주 20∼50대 남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 불성실한 응답자의 설문 7부를 제외한 193부를 분석하여 연구에 활용하였다.
  • 또, 2013년 유로모니터 조사보고에 의하면 우리나라 남성의 1인당 화장품 구입비가 세계 1위를 차지하였고, 남성들을 위한 화장품시장도 뜨겁게 과열되고 있는 추세이다[5]. 이러한 화장품 시장의 풍요 속에서 꼼꼼한 여성 소비자들과 다르게 현명한 제품 선택을 위해 남성 소비자들은 기능과 성분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구매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화장품의 구매는 허위과장 광고가 많고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부작용 사례도 증가함에 따라 화장품 안전성과 성분의 기능성에 대한 인식 제고가 필요한 시점이다.
  • 국내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특정 기능을 갖춘 기능성화장품을 선호하며, 특히 기능성화장품 중 2가지 이상의 기능을 갖춘 복합 기능성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12]. 이에 국내 남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일반 화장품과의 차이 인지 정도를 알아보았다. 먼저 기능성화장품과 일반 화장품과의 차이를 알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남성소비자들은 6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장품 법 제 2조에 따르면, 기능성화장품은 무엇이라 정의할 수 있는가? 기능성화장품은 화장품 법 제2조에 따르면 ‘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제품’, ‘피부의 주름개선에 도움을 주는 제품’, ‘피부를 곱게 태워주거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정의한다[2]. 우리나라 화장품 판매업체의 전체 매출 중 기능성화장품의 매출이 25%를 차지하고, 판매업체 87%가 기능성화장품을 취급하고 있다.
2013년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보고에 의하면, 적발된 허위·과장 광고의 수가 2009년보다 2012년에 10배 이상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 2013년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보고에 의하면 적발된 허위·과장 광고의 수가 2012년 11,325건으로 2009년보다 10배 이상 증가하였다[4]. 이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관심을 보이는 소비자들을 끌기 위해 다수의 화장품 회사들이 임상테스트의 효과를 과장 광고해 소비자들을 현혹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특정 효능을 가져야만 하는 가능성 화장품의 경우 이러한 사례가 더욱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화장품 법의 목적은 무엇인가? 화장품 법은 화장품의 제조·수입 및 판매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국민보건향상과 화장품 산업의 발전에 기려함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1999년 9월 7일 제정되었다. ‘화장품’이란 약사법 제2조 제4호의 의약품에 해당하는 물품은 제외한 ‘인체를 청결·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바르고 문지르거나뿌리는 등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을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Min-Yeong Kim, "Satisfaction with Use of Functional Cosmetics", Master of Dankook Univ. 2016. 

  2. Cosmetics Act :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67748&urlModeengLsInfoR&viewClsengLsInfoR#0000 

  3. Joung-Eun Shin, "A Study of Consumers' Perception and Behaviors on Cosmetic Safety", Master of Sook myung Women' Univ. 2012. 

  4. Korea Consumer Agency : http://www.kca.go.kr 

  5. dongA.COM : http://news.donga.com/3/all/20150708/72347305/1 

  6. Myoung-Hee Kim, "A Study on the Consumers' Recognition on Full Ingredient Labeling System for Cosmetics", Master of Konyang Univ. 2010. 

  7. Kyeong-mi Kim, "A Study on Adult Women's Awareness of Whole Cosmetic Ingredient Labelling and Related Factors" Master of Sungshin Women' Univ. 2011. 

  8. Jung-Min Lee,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Cosmetics Ingredients and Cosmetics Full Ingredients Labeling for Women", Master of Seokyeong Univ. 2011. 

  9. Korea Food and Drug Safety : http://www.mfds.go.kr/index.do 

  10. Ju-Young Jin, "A Study on the Actual usage and satisfaction regarding to Functional cosmetics" Master of Sookmyung Women's Univ. 2011. 

  11. Eun-Jeong Kim, " A Study on the Purchase of Functional Cosmetics and Satisfaction Level among Female College Students" Master of Sookmyung Women's Univ. 2012. 

  12. Yu-Ra Lee, "'A study on the Perception towards Skin Aging and Usage of Cosmeceutidal Ph..D. dissertation" pp. 4-16, Gwangju Univ. 2016. 

  13. Joung-Ran Lee, "A Study on the Demand and Satisfaction for Functional Cosmetics by Consumer Age Group" Master of Konkuk Univ. 2016. 

  14. A-Ran Cho, "A study on the purchase-behavior and the satisfaction of cosmeceuticals in female undergraduates", Master of Sookmyung Women's Univ. 2011. 

  15. Wangoo Cho, "Application of Nanoemulsions upon Type of Cosmetic Oils for Convergence Type of Cosmetic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369-375, 2015. 

  16. Do-Kyung Han1, Hyun-Jun Lee, Hyun-Dong Paik, Dong-Kyoo Shin, Dae-Sub Park1, Hye-Sun Hwang1, Wan-Soo Ho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of the selection attributes of functional cosmetic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6 pp. 527-536, 2016. 

  17. Yong-Mo Seo, Li Shuai, Eung-Kyu Kim, "The Influence of National image, Brand Image and Countryof- Origin Image on Purchas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69-79, 2015. 

  18. Jung-Si Kim, Pil-Sun Kim, "The Impact of Make-up Education Program on Elderly Women's Make-up Satisfaction and Self-esteem the Kore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107-114, 2015. 

  19. Qi-Ying Hao, Sang-Joon Lee, Kyeong-Rak Lee, "The Acceptance of Customer Reviews in Taobao",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205-212,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