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인권피해 인식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ption of Human Rights Victimization between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and Self-esteem of Adolesc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1, 2016년, pp.37 - 44  

이창식 (한서대학교 아동청소년복지학과) ,  박지영 (고구려대학교 아동노인복지학과) ,  장하영 (한서대학교 평생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자아존중감의 관계에서 인권피해인식의 매개효과를 파악하는 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서 2015년 9월부터 11월까지 청소년 554명을 대상으로 경상북도 B군에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보면, 첫째,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은 일반적 특성 중 학교급에 따라 차이를 보였고 인권피해인식은 읍,면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나 자아존중감은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상관분석 결과 학교폭력 피해경험은 인권피해인식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자아존중감과는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회귀분석 결과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인권피해인식이 완전매개하였다. 끝으로 학교폭력과 인권침해로 자아존중감이 저하된 학생들을 위한 정책적 함의를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ption of human rights victimization between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and self-esteem of adolescents. For this study, 554 adolescents were surveyed at B county of Korea from September to November in 2015.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인권피해인식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연구문제를 첫째,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폭력 피해경험, 인권피해인식 및 자아존중감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인권피해인식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가 지정한 ‘4대악’의 하나로 학교의 울타리를 넘어 전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된 것은? 학교폭력은 정부가 지정한 ‘4대악’의 하나로 학교의 울타리를 넘어 전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었다[1].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에 대한 신체적, 정신적 부적응으로 학업성취도 저하, 등교거부, 우울증 등의 후유증을 보이고 있으며 심지어는 자살을 시도하기도 한다[2].
학교폭력의 심각성은 더 커지고 있는 게 사실이라 생각한 이유는? 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3]. 학교급별로 보면 초등학생이 11.1%, 중학생이 10.0%, 고등학생이 4.2%로 학교급이 낮을수록 폭력 피해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고, 구체적인 피해유형을 보면, 욕설이 33.9%, 금품갈취가 16.2%, 집단따돌림은 11.4% 순이었다[3]. 이러한 비율은 2006년의 17.3%, 2009년의 9.4%에 비해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2010년 이후엔 대략 10% 내외에서 정체되어 있다[4]. 하지만 세계 주요 37개국 청소년의 학교 폭력 발생률 중 우리나라는 여전히 9위를 유지하고 있고[5] 더군다나 폭행유형의 다양성과 복잡성, 그리고 그 정도에 있어서 과거와는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4,6]. 따라서 학교폭력의 심각성은 더 커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교사의 역할인 교사의 분명한 태도와 신속한 개입을 강조한 이유는? 한편, Zhang 등은[23] 폭력 예방 활동이 학생, 교사, 가족, 지역사회 등 전 사회적 기반에서 다각도로 이루어질 것을 주장하였으며 특히,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폭력행위에 대한 교사의 분명한 태도와 신속한 개입은 학생들의 행위 모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14,26]. 그러므로 학교폭력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의 일차적 조치와 예방적인 활동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S. H. Lee, "Research for developing a Christian (Pastoral) counseling program model to prevent adolescent school violence", Yonsei Journal of Counseling and Coaching, Vol. 3, No. 1, pp.201-220, 2015. 

  2. S. G. Lee, "Effects of eco-systemic factors on peer violence at middle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 19, No. 19, pp.141-170, 2005. 

  3. H. J. Park, & H. H. Lee, "A Study on present situation of violence in school and improvement program",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3. 

  4. J. H. Park, "Prevalence and survey issues of school violence in Korea and foreign countries", Teachers and Education, Vol. 30, No. 1, pp.17-38, 2012. 

  5. M. Akiba, & G. K. LeTendre, & D. P. Baker, & G. Brian, "Student victimization: National and school system effects on school violence in 37 nation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 39, No. 4, pp.829-854, 2002. 

  6. M. H. Lee, & J. Y. Lim, & S. D. Lee, & S. E. Oh, "Perception of teachers on school viol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Vol. 23, No. 2, pp.174-185, 2009. 

  7. K. J. Lee, & Y. S. Kim, "Life satisfaction and Self-esteem: How are they related to the subtypes of school violence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46, No. 2, pp.57-77, 2015. 

  8. Y. M. Kim, "Victimization, psychological adaptation, and delinquency among adolesc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6, No. 1, pp.470-481, 2016. 

  9. J. H. Park, "The effect of degree of respect for the human right of teachers and self-esteem of students on attitude toward bully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Vol. 21, No. 2, pp.169-194, 2014. 

  10. D. H. Kim, "A Sudy of high school student's human rights consciousness: With focus on high school students in Kyonggi Province",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Kangwon University, 2008. 

  11. C. S. Lee, & H. R. Son, & H. Y. Jang, "Effects of Self-esteem, Aggression and Violence Recognition o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Adolescent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4, No. 7, pp.29-36, 2016. 

  12. E. H. Lee, "School factors and victimization as predictors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fear of school attendance and judgments of school violence as a problem",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0, No. 3, pp.281-304, 2009. 

  13. J. Y. Moon, "A Single case study on effects of happiness enhancement program on an abused child's depression and Self-esteem",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5. 

  14. D. M. Yeum, & C. Y. Lim, & H. T. Jung, "Effects of adolescents'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on self-esteem: verification on mediated moderating effects of stress and human rights consciousness", Social Science Research Review, Vol. 31, No. 4, pp.401-423, 2015. 

  15. J. S. Park, "The relationship among school adolescents' rights guarantee, Selft-esteem and subjective happines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12, No. 1, pp.35-59, 2010. 

  16. M, Rosenberg,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17. D. Olweus, "The revised Olweus Bully/Victim Questionnaire. Mimeo", Research Center for Health Promotion(HEMIL), 1996. 

  18. R. M. Baron,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1173-1183, 1986. 

  19. M. E. Sobel, "Asymptotic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s models", In S. Leinhart(ed), Sociological Methodology, pp.290-312, San Francisco: Jossey-Bass, 1982. 

  20. J. C. Kim, & G. J. Seong, & H. K. Cho,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experience of parental violence, school violence, internet addiction, and aggression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0, No. 3, pp.69-97, 2014. 

  21. Y. S. Park, & Y. K. Park, & U. C. Kim, & K. H. Han, "Academic achievement and quality of life among urban and rural students: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residence, parental expectations of academic achievement, parent-child conflict and self-efficacy",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2, No. 3, pp.5-41, 2011. 

  22. S. B. Oh, "The factor analysis of the different degrees of schooling achievement in inter-areas of middle and high schools: Based on the effectiveness of schools and middle & high school students' migrat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31, No. 2, pp.169-192, 2004. 

  23. L. Zhang, & W. D. Johnson, "Violence-related behaviors on school property among mississippi public high school students, 1993-2003", The Journal of School Health, Vol. 75, No. 2, pp.67-71, 2005. 

  24. S. O. Shin & J. Park, "Converged association between suicidal ideation and neighborhood environment among some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271-277, 2015. 

  25. M. K. Jung, "A study on the analysis of curriculum and textbook of moral education for preventive education of school bullying & violence i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 38, No. 1, pp.143-164, 2007. 

  26. I. H. Jung & B. C. Lim, "Students of actors affecting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Centering on students studying Dental Technology Daegu?Gyeongbuk are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3, No. 3, pp.13-19, 2012. 

  27. I. R. Getz, "Moral reasoning, religion, and attitude toward human righ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nnesota, 1985. 

  28. D. Wang, "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understanding of children's rights",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Daejeon University,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