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고 학생들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between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and Happiness of Adolesc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 2017년, pp.35 - 43  

이창식 (한서대학교 아동청소년복지학과) ,  박지영 (고구려대학교 아동노인복지학과) ,  장하영 (한서대학교 평생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 중 고 학생들의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행복감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매개효과를 파악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서 2016년 4월부터 5월까지 청소년 1274명을 대상으로 충청남도 D시에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보면, 첫째,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은 일반적 특성 중 성별, 학교급, 학업성취도에 따라 차이를 보였고 자아존중감은 성, 학교급, 가족 형태, 가족 소득 수준, 학업성취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한편, 행복감은 성별, 학교급, 가족 소득 수준, 학업성취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둘째, 상관분석 결과 학교폭력 피해경험은 자아존중감과 행복감 모두에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회귀분석 결과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행복감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은 초, 중학생인 경우 부분매개하였고, 고등학생인 경우 완전매개하였다. 끝으로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행복감이 저하된 학생들을 위한 정책적 함의를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between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and happiness of adolescents. For this study, 1274 adolescents were surveyed at D city of Korea from April to May in 2016.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out th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연구대상을 초, 중, 고등학생 세 집단으로 나누어, 학교폭력 피해가 학생들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 문제를 첫째,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폭력 피해경험, 자아존중감, 행복감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각 집단의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행복감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폭력 피해 학생들의 외로움, 무력감, 두려움 등 부정적 정서는 자존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나? 한편, 학교폭력 피해 학생들은 외로움, 무력감, 두려움 등 부정적 정서를 겪게 되는데[23] 이는 심리적 특성 중 낮은 자아존중감과 인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4]. 이에 대하여 박종효[25]는 학교폭력은 우선 피해 학생의 심리적 위축을 일으키는데, 주위 친구들은 보복에 대한 두려움으로 피해 학생은 고립되어 외로움을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외로움은 다시 낮은 자아존중감으로 이어진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다른 연구에서도 학교폭력으로 인한 우울증은 청소년들의 낮은 자아존중감을 유발하는 심각한 요인으로 밝혀졌고[26] 지속적인 학교폭력에 노출된 청소년들은 정상적인 자존감 형성이 불가한 것으로 밝혀졌다[27]. 한편, 스트레스에 주목한 연구도 있는데, 학교폭력 피해경험은 청소년의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고[28] 이러한 가중된 스트레스는 다시 자아존중감을 저하시킨다고 하였다[29].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보면 학교폭력은 다양한 경로로 자아존중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분명하다.
학교 폭력이란? 학교 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정의된다[1].
학교폭력의 피해자들이 겪는 어려움은? 따라서 이러한 사실들을 고려한다면 학교 폭력의 심각성은 더해가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한편, 학교폭력의 피해자들은 학교적응에 상당한 어려움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학교결석, 학교생활 불안, 집단 활동의 기피 등 심리와 행동 모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Law on Prevention and Countermeasures for School Violence, www.law.go.kr, 2015. 

  2. J. Y. Moon, "A Single case study on effects of happiness enhancement program on an abused child's depression and Self-esteem",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5. 

  3. J. H. Park, "Prevalence and survey issues of school violence in Korea and foreign countries", Teachers and Education, Vol. 30, No. 1, pp.17-38, 2012. 

  4. M. Akiba, & G. K. LeTendre, & D. P. Baker, & G. Brian, "Student victimization: National and school system effects on school violence in 37 nation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 39, No. 4, pp.829-854, 2002. 

  5. K. S. Lee, "Development of expressive activity program for prevention of student violence in elementary school",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Vol. 19, No.3 , pp.55-65, 2014. 

  6. Baker and Siryk.(1984). Early predictors of adolescent aggression and adult violence. Violence and Victioms, Vol. 4, pp. 79-100. 

  7. M. O. Choi, "The study of comparing the factors affecting male and female happiness - focusing on the city of Busan", Journal of Social Sciences, Vol. 27, No. 2, pp.19-40, 2011. 

  8. R. Veenhoven, "Developments in satisfaction research",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 37, pp.1-46, 1996. 

  9. Youth Values International Comparison of Korea, China and Japan, www.mogef.go.kr/korea/view/news/news03_01.jsp, 2011. 

  10. S. Y. Park, & H. G. Lee, "Determinants of subjective well-being among Korean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1, No. 2, pp.73-84, 2013. 

  11. H. J. Lee, & K. S. Kim, & K. H. Kim, & G. W. Nam, & K. W. Min, & S. S. Lee, & C. H. Jeong, & S. Y. Park, "Relationship between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health and internet addiction among the Korean Adolescents and their smoking behavior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5, pp. 695-702, 2013. 

  12. J. I. Kim, & B. R. Choi, "Convergence study on emotional labor, stress response and turnover intention of call-center worker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139-146, 2015. 

  13. H. Y. Koo, & H. S. Park, & E. H. Jang, "Satisfaction with life and its predictors of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6, No. 1, pp.151-158, 2006. 

  14. H. W. Hwang, "A research on protective factors influencing on adolescents' quality of lif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8, No. 3, pp.1-26, 2011. 

  15. S. D. Han, "A study on the influence, which has affect on the happiness, of self elasticity and the social support felt by children", The Journal of Cultural Exchange, Vol. 1, No. 1, pp. 111-134, 2012. 

  16. S. W. Kwon, & E. H. Lee, & I. H. Song, "A study on adolescent happiness: application of the adolescent resilience model",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3, No. 2, pp.39-72, 2012. 

  17. U. Bronfenhrenner,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79. 

  18. E. M. Sung, & G. H. Kim,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nalysis among happiness, personal traits, and environmental traits of adolescents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4, No. 4, pp.177-202, 2013. 

  19. A. B. Klomek, & F. Marrocco, & M. Kleinman, & I. S. Schonfeld, & M. S. Gould, "Peer victimization, depression, and suicidality in adolescents", Suicide Life-Threatening Behavior, Vol. 38, pp.166-180, 2008. 

  20. C. Mills, & S. Guerin, & F. Lynch, & I. Daly, & C. Fitzpatrick, "The Relationship between bullying, depression and suicidal thoughts/behaviour in Irish adolescents", Irish Journal of Psychological Medicine, Vol. 21, pp.112-116, 2004. 

  21. E. Roland, "Bullying, depressive symptoms and suicidal thoughts", Educational Research, Vol. 44, pp.55-67, 2002. 

  22. G. M. Kim, & Y. S. Yum, & Y. M. Park, "Impact of school violence on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students' happiness and suicidal impuls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9, pp.236-247, 2013. 

  23. M. S. Yoon, & H. J. Cho, "Effects of violence experience type on adolescent's depression, alcohol use", Mental Health & Social Work, Vol. , No. 29, pp.295-329, 2008. 

  24. C. J. Lee, & G. J. Gwak, "Self-concept & social support according to bullying type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13, No. 1, pp.65-80, 2000. 

  25. J. H. Park, "An understanding of school bullying (Wangtta): developmental trend and relation to mental health", Studies on Korean Youth, Vol. 18, No. 1, pp.247-272, 2007. 

  26. S. O. Shin, & J. Park, "Converged association between suicidal ideation and neighborhood environment among some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271-277, 2015. 

  27. S. I. Han, & H. M. Yoon, "Difference in early adolescent's self-esteem, assertive behavior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by bullying groups", Journal of Human Science, Vol. 14, No. 1 pp.31-46, 2010. 

  28. G. K. Natvig, & G. Albrektsen, & U. Qvarnstrom, "School-related stress experience as a risk factor for bullying behavior",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 30, No. 5, pp.561-575, 2001. 

  29. V. S. Baste, & J. V. Gadkari, "Study of stress, self-esteem and depression in medical students and effect of music on perceived stress", Indian Journal of Physiology and Pharmacology, Vol. 58, No. 3, pp.296-299, 2014. 

  30. E. Diener,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Vol. 95, No. 3, pp.542-575, 1984. 

  31. Y. H. Kang, "Exploring the constructs of school happiness of elementar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ol. 11, No. 2, pp.219-235, 2012. 

  32. H. W. Cho, "Influence of self-esteem, social support, health of the rural elderly upon life satisfaction-Centering on Sancheong-gun, Gyungsangnam-do-",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Presbyterian Theological University, 2007. 

  33. K. S. Han, & J. P. Kim, "Impact of self-esteem of the elderly who participate in sport for all on their psychological happiness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No. 41, pp.521-531, 2010. 

  34. E. H. Jeon, "The effects of family support recognized by elderly on one's psychological well-being",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Kyungseong University, 2008. 

  35. J. Y. Cho, & I. S. Oh, "The relationship between type of school violence experience, changes in experience, and emotional factors",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5, No. 4, pp.301-323, 2014. 

  36. Rosenberg, M.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37. E. K. Suh, & J. S. Koo, "A concise Measure of subjective well-being(COMOSWB):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 25, No.1, pp.95-113, 2011. 

  38. R. M. Baron,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1173-1183, 1986. 

  39. M. E. Sobel, "Asymptotic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s models", In S. Leinhart(ed), Sociological Methodology, pp.290-312, San Francisco: Jossey-Bass, 1982. 

  40. H. J. Jeon, "The ecological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according to school violence offense experience and victimization experience",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2013. 

  41. D. G. Go, & K. M. Kim, "A study on actual state and influencing factors of internet addiction in upper clas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according to school year, gender and physical activity barriers",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25, No. 2, pp.281-295, 2009. 

  42. Y. M. Lim, "Exploration of variables effecting on poor adolescents' self-resilience and self-esteem: focusing on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s and the quality of peer and teacher relationship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ol. 25, No. 2, pp.147-167, 2013. 

  43. Y. H. Ju, "The impact of discrimination experience of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on self-esteem: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life satisfaction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earned income",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14. 

  44. S. M. Park, & M. C. Gang, & E. H. Kim, "Self-esteem change in adolescents: latent state-trait model",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7, No. 1, pp.63-84,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