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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이러닝 학습자의 영어학습믿음과 영어성취도 관계 분석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English learning beliefs and their English achievement in e-learn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1, 2016년, pp.53 - 61  

조혜원 (극동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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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이러닝 수업을 듣는 대학생들의 영어학습믿음이 무엇인지 조사하고,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영어학습믿음과 수업성취도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는지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Horwitz의 언어학습믿음목록 설문지를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였다. 141명 중 불성실한 답이나 무응답을 한 학생들을 제외하고 총 116명의 응답 데이터가 이연구의 분석 대상이었다. 요인분석 결과 얻어진 5개의 요인은 동기, 학습전략, 영어능력, 외국어능력, 의사소통전략이었고,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언어학습에 대한 높은 동기와 기대를 갖고 있으나 자신의 언어능력이 없거나 부족하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학습자의 동기에 대한 믿음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학습자의 동기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을 높이기 위한 교수법이나 수업 커리큘럼 제작이 중요하다고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English learning beliefs of Korean college students enrolled in e-learning courses an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beliefs and L2 achievement. Horwitz's Beliefs about Language Learning Inventory was used to elicit students' beliefs about English learn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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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BALLI의 타당도를 검증하고 도출된 요인과 선택요인의 내적일관성을 검증한 후에 대학 이러닝 영어학습자들의 영어학습믿음은 무엇인지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믿음과 수업성취도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BALLI의 타당도를 검증하고 도출된 요인과 선택요인의 내적일관성을 검증한 후에 대학 이러닝 영어학습자들의 영어학습믿음은 무엇인지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믿음과 수업성취도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조사를 통해 이러닝 강의자와 콘텐츠 개발자들의 대상 학습자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수업계획 단계에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결과는 이러닝 학습의 교수자와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수업 사전 준비 단계에서 고려해야할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럼에도 제한점이 일부 존재한다.
  • 이러닝 학습은 일반학생들 뿐 아니라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에도 활용되고[20], 더 나아가 모바일을 활용한 영어교육으로 확장되고 있다[21]. 이 연구는 이러닝 학습자들의 영어학습믿음과 수업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분석 하여 이러닝 강의자와 콘텐츠 개발자들이 수업계획 단계에서 자신들의 학습자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고자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이러닝 수업으로 영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의 언어학습믿음이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와 같은 언어학습믿음이 학습자의 학업성취와 관련이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었다. 34개의 항목을 포함한 BALLI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요인분석을 하였고, 그 결과 5개의 요인과 21개의 항목을 추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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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격교육이란? Zhang과 Cui(2010)는 중국 원격교육 수강 학생들의 외국어학습 믿음에 대해 조사하였다[15]. 그들에 따르면 여기에서 원격교육은 장거리 교육과 장거리 학습을 포함한 학습 제공을 의미한다. 이 연구에서 원격교육은 TV와 비디오를 통해 주로 제공되고, 인터넷은 강사와 학생들 사이의 의사소통의 매개체로서 사용된다.
이러닝의 단점은? 학생들은 공간이나 시간적인 제약 없이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원하는 장소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은 이러닝의 큰 장점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교수자와 면대면 의사소통이 안 된다는 점과 그룹 활동이나 토론, 발표 등의 의사소통방식이 부족하다는 점은 단점으로 지적된다[3]. 이와 같은 단점을 보완하고 상호작용을 높이고자 한 연구에서 온라인 영어 교과목 교수설계 단계에서 학습자와 콘텐츠 사이,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차별적인 상호작용 전략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보고했다[4].
이러닝의 특징은? 교양강좌에서의 이러닝 활용 수업은 완전한 온라인 수업과 면대면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러닝 등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1]. 이러닝은 기존의 교수자와 면대면 교수학습에 비해 시공간의 제약에서 자유롭다는 특징을 갖는다[2]. 학생들은 공간이나 시간적인 제약 없이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원하는 장소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은 이러닝의 큰 장점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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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S. Kwon, J. Lee, S. Han, & S. Bhang, "A Study on Utilization of e-learning in General Education at University Level : Focus on Contents Sharing among Universitie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6, No. 1, pp. 9-32, 2012. 

  2. I. Lee, "e-learning", Muneumsa, 2002. 

  3. J. Lee, J. Kim, & S, Cho, "A study of interactive teaching-learning strategies of e-learning English conversation courses",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Vol. 26, No. 2, pp. 51-83, 2010. 

  4. J. Kim, "Design and Development of English e-Learning Content to Facilitate Interaction", Korea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Vol. 11, No. 4, pp. 863-891, 2011. 

  5. P. M. Wesely, "Learner Attitudes, Perceptions, and Beliefs in Language Learning", Foreign Language Annals, Vol. 45, pp. S98-S117, 2012. 

  6. E. K. Horwitz, "The beliefs about language learning of beginning university foreign language students", The Modern Language Journal, Vol. 72, No. 3, pp. 283-294, 1988. 

  7. R. L. Diab, "University students' beliefs about learning English and French in Lebanon", System, Vol. 34, No. 1, pp. 80-96, 2006. 

  8. E. K. Horwitz, "Using student beliefs about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in the foreign language methods course", Foreign Language Annals, Vol. 18, No. 4, pp. 333-340, 1985. 

  9. E. K. Horwitz, "Surveying student beliefs about language learning", In A, Wenden & J, Rubin Eds., Learner strategies in language learning pp. 119- 129, London: Prentice-Hall, 1987. 

  10. E. K. Horwitz, "Cultural and situational influences on foreign language learners' beliefs about language learning: a review of BALLI studies", System, Vol. 27, No. 4, pp. 557-576, 1999. 

  11. K. Kim, "Language learning belief factors affecting English achievement", English Teaching, Vol. 67, No. 4, pp. 173-194. 2012. 

  12. P. S. Kuntz, "Belief about language learning: The Horwitz model",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97 649, 1996. 

  13. L. Nikitina, & F. Furuoka, "Re- examination of Horwitz's Beliefs About Language Learning Inventory BALLI in the Malaysian context", Electronic Journal of Foreign Language Teaching, Vol. 3, No. 2, pp. 209-219, 2006. 

  14. K. Sakui, & S. J. Gaies, "Investigating Japanese learners' beliefs about language learning", System, Vol. 27, pp. 473-492, 1999. 

  15. X. Zhang, & G. Cui, "Learning beliefs of distance foreign language learners in China: A survey study", System, Vol. 38, pp. 30-40, 2010. 

  16. T. Fujiwara, "Language learning beliefs of Thai EFL university students: Dimensional structure and cultural variation", Electronic Journal of Foreign Language Teaching, Vol. 8, No. 1, pp. 87-107, 2011. 

  17. S. Ariogul, D. Unal, & I. Onursal, "Foreign language learners' about language learning: a study on Turkish university students",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 1, pp. 1500-1506, 2009. 

  18. H. Bagherzadeh, "Language learning beliefs of non-English majors: Examining the role of English language proficiency", Journal of Language Teaching and Research, Vol. 3, No. 4, pp. 784-792, 2012. 

  19. C. Li, & Z. Ruan, "Changes in beliefs about language learning among Chinese EAP learners in an EMI context in Mainland China: A socio-cultural perspective", System. Vol. 55, pp. 43-52, 2015. 

  20. Yeob-Myeong Son, Byeong-Soo Jung, "Convergence Development of Video and E-learning System for Education Disabl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13-119, 2015. 

  21. Jungtae Kim,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obile-based English Speaking Test Convergence Mode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2, pp. 25-31,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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