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1, 2016년, pp.53 - 61
조혜원 (극동대학교)
This study aims to examine English learning beliefs of Korean college students enrolled in e-learning courses an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beliefs and L2 achievement. Horwitz's Beliefs about Language Learning Inventory was used to elicit students' beliefs about English learning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원격교육이란? | Zhang과 Cui(2010)는 중국 원격교육 수강 학생들의 외국어학습 믿음에 대해 조사하였다[15]. 그들에 따르면 여기에서 원격교육은 장거리 교육과 장거리 학습을 포함한 학습 제공을 의미한다. 이 연구에서 원격교육은 TV와 비디오를 통해 주로 제공되고, 인터넷은 강사와 학생들 사이의 의사소통의 매개체로서 사용된다. | |
이러닝의 단점은? | 학생들은 공간이나 시간적인 제약 없이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원하는 장소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은 이러닝의 큰 장점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교수자와 면대면 의사소통이 안 된다는 점과 그룹 활동이나 토론, 발표 등의 의사소통방식이 부족하다는 점은 단점으로 지적된다[3]. 이와 같은 단점을 보완하고 상호작용을 높이고자 한 연구에서 온라인 영어 교과목 교수설계 단계에서 학습자와 콘텐츠 사이,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차별적인 상호작용 전략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보고했다[4]. | |
이러닝의 특징은? | 교양강좌에서의 이러닝 활용 수업은 완전한 온라인 수업과 면대면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러닝 등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1]. 이러닝은 기존의 교수자와 면대면 교수학습에 비해 시공간의 제약에서 자유롭다는 특징을 갖는다[2]. 학생들은 공간이나 시간적인 제약 없이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원하는 장소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은 이러닝의 큰 장점으로 볼 수 있다. |
S. Kwon, J. Lee, S. Han, & S. Bhang, "A Study on Utilization of e-learning in General Education at University Level : Focus on Contents Sharing among Universitie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6, No. 1, pp. 9-32, 2012.
I. Lee, "e-learning", Muneumsa, 2002.
J. Lee, J. Kim, & S, Cho, "A study of interactive teaching-learning strategies of e-learning English conversation courses",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Vol. 26, No. 2, pp. 51-83, 2010.
J. Kim, "Design and Development of English e-Learning Content to Facilitate Interaction", Korea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Vol. 11, No. 4, pp. 863-891, 2011.
P. M. Wesely, "Learner Attitudes, Perceptions, and Beliefs in Language Learning", Foreign Language Annals, Vol. 45, pp. S98-S117, 2012.
E. K. Horwitz, "The beliefs about language learning of beginning university foreign language students", The Modern Language Journal, Vol. 72, No. 3, pp. 283-294, 1988.
R. L. Diab, "University students' beliefs about learning English and French in Lebanon", System, Vol. 34, No. 1, pp. 80-96, 2006.
E. K. Horwitz, "Using student beliefs about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in the foreign language methods course", Foreign Language Annals, Vol. 18, No. 4, pp. 333-340, 1985.
E. K. Horwitz, "Surveying student beliefs about language learning", In A, Wenden & J, Rubin Eds., Learner strategies in language learning pp. 119- 129, London: Prentice-Hall, 1987.
E. K. Horwitz, "Cultural and situational influences on foreign language learners' beliefs about language learning: a review of BALLI studies", System, Vol. 27, No. 4, pp. 557-576, 1999.
K. Kim, "Language learning belief factors affecting English achievement", English Teaching, Vol. 67, No. 4, pp. 173-194. 2012.
P. S. Kuntz, "Belief about language learning: The Horwitz model",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97 649, 1996.
L. Nikitina, & F. Furuoka, "Re- examination of Horwitz's Beliefs About Language Learning Inventory BALLI in the Malaysian context", Electronic Journal of Foreign Language Teaching, Vol. 3, No. 2, pp. 209-219, 2006.
K. Sakui, & S. J. Gaies, "Investigating Japanese learners' beliefs about language learning", System, Vol. 27, pp. 473-492, 1999.
X. Zhang, & G. Cui, "Learning beliefs of distance foreign language learners in China: A survey study", System, Vol. 38, pp. 30-40, 2010.
T. Fujiwara, "Language learning beliefs of Thai EFL university students: Dimensional structure and cultural variation", Electronic Journal of Foreign Language Teaching, Vol. 8, No. 1, pp. 87-107, 2011.
S. Ariogul, D. Unal, & I. Onursal, "Foreign language learners' about language learning: a study on Turkish university students",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 1, pp. 1500-1506, 2009.
H. Bagherzadeh, "Language learning beliefs of non-English majors: Examining the role of English language proficiency", Journal of Language Teaching and Research, Vol. 3, No. 4, pp. 784-792, 2012.
C. Li, & Z. Ruan, "Changes in beliefs about language learning among Chinese EAP learners in an EMI context in Mainland China: A socio-cultural perspective", System. Vol. 55, pp. 43-52, 2015.
Jungtae Kim,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obile-based English Speaking Test Convergence Mode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2, pp. 25-31,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