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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 기반 패션 브랜드의 멀티채널 속성이 고객자산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Effects of Multi-channel Attributes of Dongdaemun-based Fashion Brands on Customer Equity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8 no.6, 2016년, pp.800 - 811  

고전미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고은주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tract the multi-channel attributes of Dongdaemun-based fashion brands and consider the effects of these attributes on customer equ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total, 493 samples of those who have purchased Dongdaemun-based fashion brand products us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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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멀티채널 속성과 동대문 기반 패션 브랜드의 특성을 바탕으로 동대문 기반 패션 브랜드의 멀티채널 속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동대문 기반 패션 브랜드의 멀티채널 속성이 고객자산,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한다. 셋째, 소비자의 멀티채널 쇼핑성향에 따른 집단 별 동대문 기반 패션 브랜드의 멀티채널 속성이 고객자산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차이를 규명한다.
  • 멀티채널 유통에서 소비자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오가며 정보탐색과 구매를 병행하기 때문에 멀티채널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의 속성이 상호보완이 가능하다(Pascale, 2000).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이분법적으로 나누지 않고 상호작용이 가능한 채널로 보고자 한다. 단일채널을 오랫동안 지켜오던 동대문이라는 특수한 시장의 브랜드가 적극적으로 채널을 확장하고 있다는 현상을 볼 때, 멀티채널의 어떠한 속성들이 이러한 유통채널의 변화를 야기시키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 단일채널을 오랫동안 지켜오던 동대문이라는 특수한 시장의 브랜드가 적극적으로 채널을 확장하고 있다는 현상을 볼 때, 멀티채널의 어떠한 속성들이 이러한 유통채널의 변화를 야기시키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멀티채널 속성과 동대문 기반 패션 브랜드의 특성을 바탕으로 동대문 기반 패션 브랜드의 멀티채널 속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동대문 기반 패션 브랜드의 멀티채널 속성이 고객자산,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양성, 유행성, 경제성, 편리성, 오락성, 정보성의 여섯 가지 동대문 기반 패션 브랜드의 멀티채널 속성이 가치자산, 브랜드 자산, 관계자산으로 구성된 고객자산 구성요소와 고객만족, 재구매의도, CLV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며, 연구모형은 Fig. 1과 같다.
  • 본 연구는 동대문 기반 패션 브랜드의 멀티채널 속성을 도출하고, 이 속성들이 고객자산, 고객만족,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소비자의 멀티채널 쇼핑 성향에 따라 고객자산과 고객만족,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측하여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H1] 동대문 기반 패션 브랜드의 멀티채널 속성(다양성[H1-1], 유행성[H1-2], 경제성[H1-3], 편리성[H1-4], 오락성[H1-5], 정보성[H1-6])은 가치자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동대문 기반 패션 브랜드의 멀티채널 속성(다양성[H2-1], 유행성[H2-2], 경제성[H2-3], 편리성[H2-4], 오락성[H2-5], 정보성[H2-6])은 브랜드 자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동대문 기반 패션 브랜드의 멀티채널 속성(다양성[H3-1], 유행성[H3-2], 경제성[H3-3], 편리성[H3-4], 오락성[H3-5], 정보성[H3-6])은 관계자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고객자산 구성요소(가치자산[H4-1], 브랜드 자산[H4-2], 관계자산[H4-3])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고객자산 구성요소(가치자산[H5-1], 브랜드 자산[H5-2], 관계자산[H5-3])는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고객자산 구성요소(가치자산[H6-1], 브랜드 자산[H6-2], 관계자산[H6-3])는 CLV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고객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소비자의 활용채널 별 집단에 따라 동대문 기반 패션 브랜드의 멀티채널 속성이 고객자산과 고객만족 재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b: Numbers below the diagonal are the squared correlation estimates between the two constr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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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통채널의 패러다임의 변화 과정은? 유통채널의 패러다임은 싱글채널(single channel)에서 멀티채널(multi-channel)로 변화해 왔다(Shon, 2013). 멀티채널은 소매업체가 제품 및 서비스를 오프라인 매장, 인터넷 웹사이트, TV,카탈로그 등 한 개 이상의 채널을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전략이며, 멀티채널 쇼퍼는 하나 이상의 유통채널에서 구매를 하는 고객으로 정의할 수 있다(Kumar & Venkatesan, 2005;Stone et al.
동대문 기반 패션 브랜드가 의미하는 것은? 동대문 기반 패션 브랜드는 동대문 도매시장에서 사입을 통해 바잉한 제품을 판매하거나, 동대문 생산기지를 바탕으로 제품을 생산하여 소비자들에게 공급하는 브랜드를 의미한다(Kimet al., 2015; Lim et al.
고객의 인지적 가치가 궁극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특히 고객의 인지적 가치는 비용이나 시간 등 고객이 제공한 것에 비해 제품, 서비스의 품질 등 제공받은 것에 대한 인지적 비교에 근거한 전반적인 평가를 의미하는데(Zeithaml, 1988), 이로 인해 고객만족이 높아진다. 추가적으로 이는 다시 고객 충성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기업성과가 향상될 수 있다(Oliver, 1997). 브랜드 자산을 구성하는 브랜드 이미지, 인지도 등의 개념들은 브랜드 자산의 형성은 물론 고객만족에도 영향을 준다(Kim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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