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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간의 피지컬 컴퓨팅 기반의 STEAM 프로그램의 효과 비교 연구
The three-year comparative study of effects of STEAM education programs based on physical comput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9 no.1, 2016년, pp.11 - 18  

김석희 (호암초교) ,  이철현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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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융합인재교육은 2009개정 교육과정에 과학교과에 반영되기 이르렀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학문적 연구 성과에 기인하기 보다는 정책적으로 결정된 측면이 크다. 그러므로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실천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자는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초등학교 4학년생들에게 피지컬 컴퓨팅 기반의 스팀 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하였다. 효과를 연구하기 위해 과학적 태도, 과학적 문제해결력, 청소년 심리검사, 논리적 문제 해결력, 학교 교육과정만족도 등의 검사를 사전, 사후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과학적 태도, 논리적 문제 해결력, 교육과정만족도는 3년간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스팀교육의 도입된 필요성인 학업성취도에 비해 낮은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키우는데 스팀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는 결과라고 할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컴퓨팅 기반의 스팀 프로그램은 과학적 태도, 논리적 문제 해결력, 학교만족도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EAM education introduced full-scale since 2011, it was reflected in the 2009 modified science curriculum. Partially it was decided not by result of study, but by the government policy. So practical study was needed for steam education. The researchers have studied effect of steam education based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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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피지컬 컴퓨팅 기반의 스팀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에 관한 연구 결과는 1년 단위의 연구로서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같은 교육프로그램을 또래 집단에 종단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1][2].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유사종단 연구조사를 위해 2012년부터 2014년까지 4학년 또래 학생들에게 피지컬 기반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태도, 논리적 문제 해결력, 학교 만족도등을 조사하고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연도별 검사결과를 분석하여 효과성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STEAM 교육 프로그램은 과학, 프로그래밍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과학적 문제 해결력, 논리적 문제 해결력 등의 인지적 영역과 STEAM 수업 모형에서 강조하는 태도영역을 측정하기 위해 과학적 문제 해결력, 청소년 심리검사, 학교만족도등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효과를 연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aul Rosenbloom의 주장이 힘을 얻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고 하였다. 이러한 그의 주장은 폭발적적인 지식의 증가와 융합과 창의의 시대를 맞이하여 힘을 얻고 있다.
융합인재교육이 과학교육에 그치지 않고 모든 과목에서 하기로 한 교육과정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학문적 연구 성과에 기인하기 보다는 정책적으로 결정된 측면이 크다.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한발 더 나아가 융합을 단지 과학교육에 그치지 않고 교육과정에서 모든 과목에서 융합을 주요 목표로 정하였다[4]. 이러한 시대적 배경은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융합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컴퓨팅을 융합을 위한 주요 수단으로서의 도입의 필요성을 시사 한다고 할 수 있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따르면 어떻게 하면 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가?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의하면 학습 및 과제의 성격이 실제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하여 구체적 성격의 과제를 풀어가는 것이 학습자의 동기부여와 산지식(defossilized knowledge)의 구성을 조장하여 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김석희, & 유헌창. (2013). 컴퓨터교과교육: Hands on 센서 기반 고도화된 STEAM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6(3), 79-89. 

  2. 김석희, & 유헌창. (2014). 컴퓨터활용교육: 2년간의 추적 연구를 통한 Physical Computing 기반의 STEAM 프로그램의 효과.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2), 77-86. 

  3. 김태훈, & 김종훈. (2013). 컴퓨터교과교육: Kodu 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학습 흥미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6(3), 13-22. 

  4. 교육부,(201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 Retrieved: http://ncic.re.kr/nation.revise.board.view.do 

  5. 심규헌, 이상욱, & 서태원. (2014). 아두이노를 활용한 STEAM 커리큘럼 설계, 적용 및 효과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4), 23-32. 

  6. 이경진, & 김경자. (2012). 통합교육과정 접근으로서의''융합인재교육 (STEAM)의 의미와 실천 가능성 탐색. 초등교육연구, 25(3), 55-81. 

  7. 한건우 (2007).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동료 에이전트 시스템 개발. 박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8. 한국인터넷진흥원, (2014). 한국인터넷백서, Retrieved:http://isis.kisa.or.kr/ebook/WhitePaper2014.pdf 

  9. Blikstein, P. (2013, June). Gears of our childhood: constructionist toolkits, robotics, and physical computing, past and future. In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action Design and Children (pp. 173-182). ACM. 

  10. Denning, P. J., & Rosenbloom, P. S. (2009). The profession of IT Computing: the fourth great domain of science. Communications of the ACM, 52(9), 27-29. 

  11. Keller, J. M. (1987).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10(3), 2-10. 

  12. Subramaniam, M. M., Ahn, J., Fleischmann, K. R., & Druin, A. (2012). Reimagining the role of school libraries in STEM education: Creating hybrid spaces for exploration. The Library, 82(2). 

  13. Vygo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4. Yeany, R. H., Padilla, M. J., & Roadranka, V. (1983).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In A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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