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과학 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마이크로비트의 센서 기능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Data Science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Focusing on Micro:bit's Sensor Func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2, 2021년, pp.337 - 346  

김봉철 (제주대학교) ,  김재준 (제주대학교) ,  문우종 (제주대학교) ,  서영호 (제주대학교) ,  김정아 (제주대학교) ,  오정철 (도평초등학교) ,  김용민 (제주시교육지원청)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회 각종 분야에서 데이터 과학이 활용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과학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하는 데이터 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피지컬 컴퓨팅 도구 중에 하나인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해 보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데이터 과학의 단계를 수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00대학교 정보영재과정을 수강하고 있는 초등학생 6학년 1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컴퓨팅 사고력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데이터 과학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increasing rate of use of data science in various fields of society, research on data science education programs is relatively inadequate. In this study, a data science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was developed and its effectiveness was verified. We created a program...

주제어

참고문헌 (19)

  1. Ahn, S.H.(2019), The Effect of Computer Literacy on Learner's Cognitive Aspects Learn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2), 169-177. 

  2. Chang, Y.J.(2017), The Direction of Data Science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Focusing on Understanding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Data Initiative.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Integrated Humanities Center, 9(1), 155-180. 

  3. Conway, D. (2011). Data Science in the US Intelligence Community. IQT Quarterly, 2(4), 24-27. 

  4. Cukier K ,Mayer-Schoenberger V.(2013). The Rise of Big Data How It's Changing the Way We Think About the World Foreign affairs : 28-40. 

  5. DATA NEVER SLEEPS 6.0. (2017). Retrieved November10, 2020, from DOMO: https://www.domo.com/learn/data-never-sleeps-6 

  6. Gustafson, K. L., & Branch, R. M. (2002). Survey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models (4th ed.). Syracuse, NY: ERIC Clearinghouse on Information & Technology. 

  7. Kim, J.Y.(2016), Hello Data Science, Seoul: Hanbit Media. 

  8. Kim, Y.M. & Kim, J.H.(2017). Effect of data science education program using spreadsheet on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2), 219-230. 

  9. Kim, Y.M.(2018). Data science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ity. Je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octoral Thesis. 

  10. Lee, H.W. & Han, S.H.(2020). An Analysis of Data Science Curriculum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4(1), 365-385. 

  11. Lee, S.M.(2016), An exploratory study to train data scientists in the enterprise : focusing on ICT companies. Yonsei University, Master's Thesis. 

  12.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Software Education Guidelines. 

  13. Rachel, S. & Cathy, O.(2014), Doing Data Science, Seoul: Hanbit Media. 

  14. Son, M.H.(2020). Development model and strategy of data-driven science inquiry for cultivating the knowledge-information-processing-competenc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Education, Doctoral Thesis. 

  15. Suh, W. & Ahn, S.J.(2019). Development And Applying Detailed Competenci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Data Collection, Analysis, and Repres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2), 131-139. 

  16. Thomas H. Davenport & D.J. Patil(2012). Data Scientist: The Sexiest Job of the 21st Century. Retrieved from https://hbr.org/2012/10/data-scientist-the-sexiest-job-of-the-21st-century 

  17. Wing, J.M.(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 of the ACM, 49(3), 33-35. 

  18. WS. Cleveland(2001), Data science: an action plan for expanding the technical areas of the field of statistics.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 21-26. 

  19. Yi, M.H.(2016). A Study on the Curriculums of Data Scienc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7(1), 263-2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