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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9 no.1, 2016년, pp.101 - 109
Designing algorithms is a very important learning process i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because it requires learner's logical and procedural thinking. But the case studies that have topics of algorithms learning and students' types of errors in learning algorithms are not enough. So the purp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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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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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교육은 무엇인가? | 소프트웨어 교육은 최근 컴퓨터 교육학계의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 단순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아니라 실생활의 문제를 컴퓨팅 사고(computatinal thinking)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2].이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단순한 프로그램 개발능력으로 한정하지 말고,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적이고 절차적인 사고 능력을 키우는 데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 교과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습 내용 영역 중 가장 중요한 영역이 바로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이라 할 수 있다[5]. | |
반복 구조에서 발견된 오류 유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반복 구조의 문제에서 발견된 오유 유형은 크게 네 가지이다. 첫 번째는 반복 횟수를 잘못 설정하는 오류이었고, 두 번째는 반복되는 횟수를 설정하는 특정 조건에 대한 오류이다. 이 두 가지 유형은 서로 비슷해 보이지만, 서로 다른 오류 유형으로 첫 번째는 반복 조건을 바르게 설정했지만 단순히 반복되는 횟수를 잘못 설정하는 경우이고, 두 번째는 반복 조건 자체를 제대로 설정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세 번째 오류 유형은 반복해야 할 명령어(들)를 제대로 설정하지 못하는 경우이고, 네 번째 오류 유형은 두 개의 반복문이 서로 중첩되는 문제에서 중첩 구조를 제대로 만들지 못하는 경우이다. 순서도를 이용하여 두 개의 반복문이 서로 중첩될 경우에 한 개의 반복문 출구를 다른 반복문의 입구로 연결하는 스택킹(stacking) 기법이 필요하다[17]. | |
C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가장 어려운 개념은 무엇인가? | Milne과 Rowe(2002)은 학습자들이 프로그래밍학습에서 겪는 어려움을 확인하기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C와 C++ 프로그래밍을 교육하고 설문을 실시하였다[13]. 이 설문을 통해 C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포인터와 메모리 할당이 가장 어려운 개념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Jenkins(2002)는 학습자들이 프로그래밍 학습을 할 때 겪게 되는 어려움을 조사하였다[14]. |
교육부 (2015). 초등학교에서 대학까지, 소프트웨어(SW) 교육 청사진 나왔다!-교육부. 미래부, SW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 발표. 교육부.미래창조과학부 보도자료.
교육부 (2015). 소프트웨어(SW) 교육 운영지침. 교육부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확정 발표. 교육부 보도자료.
미래창조과학부 (2015). 소프트웨어 중심 대학 추진 계획. 미래창조과학부 주요정책정보.
이태욱. 최현종 (2015). 정보교과교육론. 한빛아카데미.
문외식 (2006). 초등학생들이 프로그래밍 학습시 발생하는 오류유형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11(2), 319-327.
장혜선 (2007). 초보자의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에러 피드백 시스템 설계. 박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김지선. 김영식 (2014). 온라인 프로그래밍 개념학습 성취수준과 오류유형과의 관계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5), 43-51.
최정원. 이영준 (2014).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학습자의 어려움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5), 89-98.
김수환 (2015). Computational Thinking 교육에서 나타난 컴퓨터 비전공 학습자들의 어려움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8(3), 49-57.
Murray, W. R.(1987). Automatic program debugging for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Computational Intelligence, 3, 1-16.
Milne, I., & Rowe, G. (2002). Difficulties in learning and teaching programming-views of students and tutors. Educationa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7(1), 55-66.
Jenkins, T. (2002). On The Difficulty of Learning to Program. 3rd Annual LTSN-ICS Conference, Loughborough University. 53-58.X
Piteira, M., & Costa, C. (2013). Learning computer programming: study of difficulties in learning programming. In Proceedings of the 201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and Design of Communication, Lisboa. ACM.
yEd Graphic Editor. http://www.yworks.com/en/products/yfiles/yed/
Joyce Farrell (2012). An Object-Oriented Approach to Programming Logic and Design, 4th edition. Course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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