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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순서도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제어 구조 학습에 나타난 오류 유형 분석
Analysis on Types of Errors in Learning about Control Structures of Programming using Flowchart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9 no.1, 2016년, pp.101 - 109  

최현종 (서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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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 교육에서 알고리즘의 설계는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력절차적 사고력이 요구되는 중요한 학습 과정이다. 하지만 알고리즘 학습에 관한 연구와 학습자가 실제 학습에서 겪는 오류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알고리즘 설계 학습에서 순서도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제어 구조 설계에서 발견된 학습자의 오류를 분석하여, 오류 유형을 제시하였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강의에서 세 가지 제어 구조에 관한 평가 문항을 제시한 결과, 순차 구조에서는 오류 유형이 발견되지 않았다. 하지만 조건 구조에서는 2개의 조건문이 중첩된 경우 조건 설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였다. 반복 구조에서는 반복의 횟수를 조절하는 조건, 반복되는 명령문의 위치, 중첩된 반복문에서 조건과 명령문의 위치 오류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오류 유형은 초 중등학교와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컴퓨팅 사고 교육의 알고리즘 설계 학습에 참고할 수 있는 사례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igning algorithms is a very important learning process i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because it requires learner's logical and procedural thinking. But the case studies that have topics of algorithms learning and students' types of errors in learning algorithms are not enough. So the purpos...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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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알고리즘 설계 수업을 진행하였고, 수업의 평가 문제를제시하였던 문제에서 발생하는 오류 유형과 내용을 분석하여 보았다. 평가 문제는 프로그래밍 구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세 가지 제어 구조에 관한 내용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이를 통해 학습자가 어떤 제어 구조를 어려워하고, 어떤 오류 유형이 많이 발생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 반복 구조는 특정 조건에 따라 명령어(들)가 일정한 횟수 동안, 혹은 특정 조건이 참일 때 명령어(들)가 반복되는 구조이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조건에 따라 일정한 횟수 동안 명령어(들)가 반복되는 경우에 한정된 문제를 제시하였다.
  • 하지만 컴퓨팅 사고에서 요구하는 학생들의 절차적인 논리에 관한 사고력은 프로그래밍 전 단계인 알고리즘 설계 단계에서 많이 개발된다. 이에 본 연구는 알고리즘 설계 학습을 위주로 강의를 진행하였고, 그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개념인 프로그래밍의 세 가지 제어 구조에 관한 문제에서 발생되는 학생들의 오류를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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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교육은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교육은 최근 컴퓨터 교육학계의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 단순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아니라 실생활의 문제를 컴퓨팅 사고(computatinal thinking)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2].이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단순한 프로그램 개발능력으로 한정하지 말고,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적이고 절차적인 사고 능력을 키우는 데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 교과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습 내용 영역 중 가장 중요한 영역이 바로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이라 할 수 있다[5].
반복 구조에서 발견된 오류 유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반복 구조의 문제에서 발견된 오유 유형은 크게 네 가지이다. 첫 번째는 반복 횟수를 잘못 설정하는 오류이었고, 두 번째는 반복되는 횟수를 설정하는 특정 조건에 대한 오류이다. 이 두 가지 유형은 서로 비슷해 보이지만, 서로 다른 오류 유형으로 첫 번째는 반복 조건을 바르게 설정했지만 단순히 반복되는 횟수를 잘못 설정하는 경우이고, 두 번째는 반복 조건 자체를 제대로 설정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세 번째 오류 유형은 반복해야 할 명령어(들)를 제대로 설정하지 못하는 경우이고, 네 번째 오류 유형은 두 개의 반복문이 서로 중첩되는 문제에서 중첩 구조를 제대로 만들지 못하는 경우이다. 순서도를 이용하여 두 개의 반복문이 서로 중첩될 경우에 한 개의 반복문 출구를 다른 반복문의 입구로 연결하는 스택킹(stacking) 기법이 필요하다[17].
C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가장 어려운 개념은 무엇인가? Milne과 Rowe(2002)은 학습자들이 프로그래밍학습에서 겪는 어려움을 확인하기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C와 C++ 프로그래밍을 교육하고 설문을 실시하였다[13]. 이 설문을 통해 C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포인터와 메모리 할당이 가장 어려운 개념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Jenkins(2002)는 학습자들이 프로그래밍 학습을 할 때 겪게 되는 어려움을 조사하였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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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교육부 (2015). 초등학교에서 대학까지, 소프트웨어(SW) 교육 청사진 나왔다!-교육부. 미래부, SW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 발표. 교육부.미래창조과학부 보도자료. 

  2. 교육부 (2015). 소프트웨어(SW) 교육 운영지침. 교육부 

  3.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확정 발표. 교육부 보도자료. 

  4. 미래창조과학부 (2015). 소프트웨어 중심 대학 추진 계획. 미래창조과학부 주요정책정보. 

  5. 이태욱. 최현종 (2015). 정보교과교육론. 한빛아카데미. 

  6. 문외식 (2006). 초등학생들이 프로그래밍 학습시 발생하는 오류유형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11(2), 319-327. 

  7. 장혜선 (2007). 초보자의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에러 피드백 시스템 설계. 박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8. 남재원. 유인환 (2011). 오류분석에 기반한 NXC 로봇프로그래밍 지원시스템의 개발.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5(3), 375-385. 

  9. 김지선. 김영식 (2014). 온라인 프로그래밍 개념학습 성취수준과 오류유형과의 관계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5), 43-51. 

  10. 최정원. 이영준 (2014).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학습자의 어려움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5), 89-98. 

  11. 김수환 (2015). Computational Thinking 교육에서 나타난 컴퓨터 비전공 학습자들의 어려움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8(3), 49-57. 

  12. Murray, W. R.(1987). Automatic program debugging for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Computational Intelligence, 3, 1-16. 

  13. Milne, I., & Rowe, G. (2002). Difficulties in learning and teaching programming-views of students and tutors. Educationa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7(1), 55-66. 

  14. Jenkins, T. (2002). On The Difficulty of Learning to Program. 3rd Annual LTSN-ICS Conference, Loughborough University. 53-58.X 

  15. Piteira, M., & Costa, C. (2013). Learning computer programming: study of difficulties in learning programming. In Proceedings of the 201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and Design of Communication, Lisboa. ACM. 

  16. yEd Graphic Editor. http://www.yworks.com/en/products/yfiles/yed/ 

  17. Joyce Farrell (2012). An Object-Oriented Approach to Programming Logic and Design, 4th edition. Course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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