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야구 팬의 팀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응원시작 연령의 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Fans' Team Identification in KBO League : Focused on the Effects of Kids Market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 2016년, pp.99 - 110  

최승년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프로야구 팬들이 갖는 팀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인 요인, 경기 요인, 경기외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5년 9월 중 수도권 및 지방에 소재한 3개 야구장을 방문하여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 총 297부의 설문지를 수집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구체적인 영향력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은 개인 요인으로, 특정 팀에 대한 응원을 시작한 시기가 유소년기 이전일 경우 팀 동일시에 더욱 강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였다. 그 밖에 세 개의 경기 요인과 네 개의 경기외적 요인을 설정하고 응원시작연령과 경기 요인들 간, 그리고 응원시작연령과 경기외적 요인들 간의 교호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매우 흥미로운 결과가 도출되었는데, 유소년 기에 응원을 시작한 팬들이 그렇지 않은 팬들에 비해 확연하게 강한 팀 동일시 정도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또한 이 경우 선수 요인이 팀 동일시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더욱 강화하는 것으로 밝혀져, 교호효과 역시 일부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경기 요인과 경기외적 요인 중에서는 선수, 판촉 및 팬 서비스, 가격, 연고지 요인이 팀 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에 거의 시도되지 않았던 스포츠 산업에서의 아동마케팅의 효과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이론적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프로구단으로 하여금 보다 강력한 유소년 마케팅 정책을 펼치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데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affecting the team identification of professional baseball fans. The factors were divided into the fan factor, game factors, and other factors. For the analysis, two investigators visited stadium three times in total and a total number of 297 spectators were sampled 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동 마케팅의 중요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우선 첫 번째 가설을 통해 만 12세 이전의 아동 시기에 특정 구단에 대해 애착을 형성한 팬들이 청소년기 이후에 팀을 응원하기 시작한 팬들에 비해 보다 강한 동일시의 강도를 보일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한 근거를 보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이론적 근거인 발달심리학에서의 각인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정미경 등[25]에 의하면 각인(imprinting)이란 조류의 추종행동반사와 같이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 동안에 노출된 대상에 대해 애착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 서론에서 밝힌 바와 같이 본 연구의 가장 큰 목적은 응원 시작 연령이 갖는 효과이며, 이에 집중하면서 동시에 분석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기존 연구에서 다양하게 분석되고 있는 충성도나 관람의도 등 결과적 성격을 갖는 여러 변수들 중 동일시만을 종속변수로 선택하고자 한다. 추후 논의할 아동기의 각인효과와 애착 형성 등과 같은 이론적 배경을 고려할 때, 팀에 대한 애착을 통해 형성되는 팀 동일시가 연구의 취지에 맞는 가장 적절한 결과변수라고 판단되기 때문이며, 또한 이미 스포츠산업에 대한 수많은 기존 연구(예를 들어 [4,17,18])에서 결과적 성격의 여러 변수들과 동일시 간에 존재하는 긍정적인 인과관계 및 구조적 관계가 일관되게 검증되었기 때문이다.
  • 서론에서 밝힌 바와 같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 중 하나는 프로스포츠 산업에서 아동 마케팅의 중요성과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에 따라 아동 마케팅과 관련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런 상황에서 본 연구는 ‘응원을 시작한 연령’을 변수로 설정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봄으로써 관련 연구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 서론에서 밝힌 바와 같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 중 하나는 프로스포츠 산업에서 아동 마케팅의 중요성과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에 따라 아동 마케팅과 관련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아동 마케팅 또는 키즈마케팅이란 영유아에서 초등학생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 관련 사업을 총칭한다[19].
  • 또한 프로스포츠에서 유소년 마케팅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기존 국내 연구도 거의 찾기 힘들다. 이에 본 연구는 어린 시절부터 특정 팀을 응원하기 시작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가에 관심을 두고, 구체적으로 유소년기에 응원을 시작한 성인 팬들이 보다 강한 팀 동일시를 갖고 있는지, 그리고 기존 연구에서 주로 논의되고 있는 타 요인들과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뒷받침하는 이론적 근거로서 타 산업에서 논의되고 있는 아동 마케팅에 대한 연구와 함께 발달심리학에서 언급하는 각인의 개념을 활용할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9. 응원 시작 연령과 경기 요인, 응원 시작 연령과 경기 외적 요인 간에는 교호효과가 존재할 것이다.
  • 가설 6. 응원하는 팀의 인적자원에 대해 만족할수록 팀 동일시 정도는 더욱 강해질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데이비드 길 前 사장은 맨유 성공의 큰 비결을 무엇이라 하였는가? 한편,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스포츠 구단 중 하나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데이비드 길 前 사장은 어린 시절에 형성된 이미지는 평생을 좌우한다고 하면서 유소년 팬을 확보하는 것이 맨유 성공의 가장 큰 비결임을 강조한 바 있다. 이와 같이 해외 선진 리그의 명문구단들은 예외 없이 어린이 팬들의 마음을 잡기 위해 특별한 공을 들이고 있다.
동일시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동일시란 개인이 특정 팀에 대해 갖게 되는 감정적, 심리적 결합을 의미하며[9], 높은 수준의 애착을 나타내는 고객의 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10]. 특히 스포츠에서 팀에 대한 동일시는 중요한 요인으로 다루어진다[4].
키즈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아동 소비자의 나이는 어떻게 규정하는가? 우선아동마케팅 또는 키즈마케팅이란 영유아에서 초등학생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 관련 사업을 총칭한다[19]. 여기에서 아동은 전기(만 2세~ 만 5세)와 후기(만6세~만 12세)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아동 소비자란 만 2세 말에서 만 12세까지의 소비자로 규정된다[20]. 어린이들은 미래시장으로서 중요한 의미가 있는데[21], '요람에서 무덤까지' 마케팅에서 최초의 단계인 아동의 소비자행동은 일생에 걸친 소비자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2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Y. R. Kim, T. H. Lim, Y. S. Lee, "The Effect of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Activities on Professional Football Club Image and Loyalty",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53, No.2, pp. 337-345, 2014. 

  2. J. K. Kim, K. M. Cho, "The Effects of Marketing Mix Factors on Team Loyalty of Pro-Soccer Spectators",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7, No.2, pp. 113-126. 2003. 

  3. J. K. Kim, H. M. Kang,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Brand Attribute, Brand Benefit and Brand Loyalty of Professional Baseball Team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52, No.3. pp. 197-211, 2013. 

  4. S. P. Hong, S. B. Son, "Analysis of Professional Baseball Spectator's Team Allegiance Development Process Model",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15, No.6, pp. 83-96, 2010. 

  5. C. B. Kong, J. J. Nam, "Relationship among Spectating Factor, Loyalty, and Revisit Intention in Spectators of Professional Baseball",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1, No.1, pp. 405-416, 2012. 

  6. O. Y. Cho, K. M. Cho, J. M. Jung, "The Analysis of Decisive Factors for the Game Spectation Which Affect to the Degree of Pro-baseball Female Fans' Loyalty for Their Team",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30, pp. 361-370, 2007. 

  7. J. M. Kim, "A Plan for Activating Professional Football Based on Comparative Analysis of Product Attributes Satisfaction and Loyalty Effect Factor in Professional Baseball and Football",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15, No.4, pp. 39-50, 2010. 

  8. M. S. Sul, D. Y. Park, T. S. Yoon, "Influential Relationship of Service Quality in Professional Baseball Stadium upon Spectating Satisfaction, Loyalty and Word-of-mouth Intention",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49, pp. 231-244, 2012. 

  9. J. D. James, R. H. Kolbe, G. T. Trail, "Psychological Connection to a New Sport Team: Building or Maintaining the Consumer Base", Sport Marketing Quarterly, Vol.11, No.4, pp. 215-225, 2002. 

  10. J. P. Yu, Y. G. Suh, Y. K. Suh, "The Effects on Brand Customer Satisfaction, Loyalty and Self-identification by Brand Personality in Airline Services",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23, No.4, pp. 419-438, 2009. 

  11. M. R. Real, R. A. Mechikoff, "Deep Fan: Mythic Identification, Technology, and Advertising in Spectator Sports", Sociology of Sport Journal, Vol.9, pp. 323-339, 1992. 

  12. M. J. Kwon, C. S. Jun, J. M. Kim, "The Influence of Professional Baseball Team and Player Image on Team Identification and Loyalty",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19, No.3, pp. 777-787, 2010. 

  13. J. S. Eo, D. S. Park, "The Effect of Product Attribute of Professional Baseball on Team Identification and Team Loyalty",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18, No.3, pp. 633-642, 2009. 

  14. D. Y. Park, "Influences of Professional Baseball Club's Service Quality on Team Equation, Loyalty, and Audience's Intention",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50, pp. 189-201, 2012. 

  15. D. C. Funk, J. D. James, "Consumer Loyalty: The Meaning of Attachment in the Development of Sport Team Allegiance",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20, No.2, pp. 189-217, 2006. 

  16. M. J. Kwon, "The Effect of Professional Baseball Team and Player Image about Team Identification, Loyalty", Journal of Sport Science, Vol.20, pp. 1-18, 2008. 

  17. Y. M. Kim, J. H. Jung, S. Y. Kim, "The Effect of the Perceived Team Attribute on Team Satisfaction and Team Loyalty of Professional Baseball Spectator",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49, No.5, pp. 199-211, 2010. 

  18. J. K. Kim, D. H. Kim, "The Relationship of Professional Baseball Cheering Satisfaction, Team Loyalty and Revisiting the Game",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49, No.6, pp. 375-384, 2010. 

  19. B. S. Ann, S. Y. Choi, "The Effect Study of Marketing PR in Kids Market to Children's Purchasing Typ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l.12, No.2, pp. 143-181, 2010. 

  20. K. C. Lee, Consumer Pedagogy, Gyomoon Publishers, 1988. 

  21. J. S. Won, "A Study on Kids Fashion Marketing Strategies by the Child Development : Focused on Buying Involvement of Parents and Child",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8. 

  22. J. U. McNeal, Kids as Customers, Jossey-Bass Inc. Publishers, 1992. 

  23. K. S. Sung, "The Effect of Advertisement on Purchasing Behavior of Student in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3. 

  24. J. H. Shin, "The Relationship between Marketing Strategy for Kids and Recognition Levels of Sport Brands",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2007. 

  25. M. K. Jung, E. S. Moon, S. H. Part, S. H. Park, J. H. Lee, S. Y. Choi, Psychology, Yangseowon Publishers, 2009. 

  26. H. J. Shin, B. A. Kim, Psychology, Sigma Press, 2015(Translation). / D. G. Myers, C. N. De Wall, Psychology(11th ed.). 

  27. Y. G. Seo, I.D.E.A, Myungjin Publishers, 2010. 

  28. I. J. Kim, C. H. Kim, J. M. Kim, S. H. Bae, "The Influence of Team Loyalty on the Professional Baseball Team Marketing Mix",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9, No.4, pp. 123-134, 2004. 

  29. J. Chang, S. Y. Park, "The Influence of Team Loyalty on the Professional Soccer Team Marketing Mix",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29, pp. 189-196, 2007. 

  30. K. S. Han, J. P. Ha, J. H. Ha, "The Influence of Marketing Mix Factor of Professional Baseball Franchise on Spectator Satisfaction, Team Loyalty, and Intention to Attend Game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47, pp. 199-211, 2012. 

  31. A. R. Kim, "An Influence of Pro-Baseball Teams' Marketing Communication on Spectator Satisfaction, Loyalty, and Purchase Intentions of Licensed Products",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1, No.5, pp. 847-862, 2012. 

  32. P. Kotler, Marketing Management(5th ed.). NJ: Prentice Hall, 1984. 

  33. J. Kallmeyer, R. Abratt, "Perceptions of IMC and Organizational Change among Agencyes in South Africa",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Vol.20, No.3, pp. 361-380, 2001. DOI: http://dx.doi.org/10.1080/02650487.2001.11104898 

  34. S. J. Yoon, J. W. Han, J. S. Yoo, "The Impact of Professional Baseball Team Brand Association on Team Loyalty: Moderating Role of Team Identification",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2, No.1, pp. 515-529, 2013. 

  35. J. W. Kim, S. H. Shi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rofessional Sports Team's Brand Equity, Team Identification and Team Loyalty: Focused on Professional Football and Professional Baseball",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53, No.2, pp. 293-308, 2014. 

  36. J. M. Gladden, G. R. Milne, W. A. Sutton, "A Conceptual Framework for Assessing Brand Equity in Division I College Athletics",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12, No.1, pp. 1-19, 1998. 

  37. J. M. Gladden, R. L. Irwin, W. A. Sutton, "Managing North American Major Professional Sport Teams in the New Millennium : A Focus on Building Brand Equity", Journal of Sports Management, Vol.15, No.4, pp.297-317, 2001. 

  38. 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Brand Name, New York: The Free Press, 1991. 

  39. S. I. Lee, H. J. Lee, I S Hwang,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Sport Sponsorship through the Recognition of the Title Sponsor and Image Congruence in Pro-league of Volleyball",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15, No.3, pp.49-62, 2010. 

  40. J. M. Gladden, D. C. Funk, "Developing on Understanding of Brand Associations in Team Sport: Empirical Evidence from Consumers of Professional Sport",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16, No.1, pp. 54-81, 2002. 

  41. S. E. Hong, "The Influence of Team Loyalty on the Professional Football Club Seoul's Spectate Attraction Factor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27, pp. 121-131, 2006. 

  42. Y. J. Han, H. W. Kang, "The Effect of Audience Factors for Professional Basketball Games Attendance on Consumer Behavior and Re-spectating", Korean Society for Wellness, Vol.7, No.3, pp. 73-83. 2012. 

  43. Y. M. Kim, H. R. Kim, K. S. Lee, "The Effect of Factors Affecting Game Attendance on Fan Loyalty in Professional Baseball League",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45, No.6, pp. 469-481, 2006. 

  44. C. Fornell,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5(January), pp. 1-21, 1992. DOI: http://dx.doi.org/10.2307/1252129 

  45. S. H. Kim, "The Effect of Pro-football Clubs' Service Quality on Viewing Satisfaction, Team Loyalty and Re-viewing Intention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8, No.4, pp. 127-138, 2014. 

  46. Y. M. Kim, J. Hur, K. S. Lee,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Brand Personality of Professional Baseball on Trust and Service Loyalty",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12, No.4, pp. 01-13, 2007. 

  47. K. T. Yim, S. H. Lee, "An Analysis of Relationship among Spectator Satisfaction, Team Loyalty and Service Quality of Professional Baseball", Journal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6, No.3, pp. 190-199, 2012. 

  48. S. K. Kim, "The Impact of Celebrity Endorser's Characteristics on Children's Brand Attitud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2002. 

  49. S. D. Ross, "A Conceptual Framework for Understanding Spectato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20, No.1, pp. 22-38, 2006. 

  50. H. Gibson, C. Williming, A. Holdnak, "We're Gators not Just Galtor Fan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34, pp. 397-425,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