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4, 2020년, pp.126 - 137
This study provided implications for applying learner-centered teaching methods in the field of management education by adopting flipped learning and team-based learning to Business Communication classes and operating the classes according to its characteristics. Business communication capability, 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수업에서 플립러닝의 효과에 대한 기존 연구는 어떠한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가? | 대학 수업에서 플립러닝의 효과에 대한 기존 연구는 크게 3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먼저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도나 학업성취도 향상에 대한 연구, 다음으로 참여도, 만족도, 협동학습, 자아 효능감의 증진에 관한 연구, 그리고 대학의 여러 전공 분야에서 플립러닝을 적용하기 위한 수업 모형을 제시한 연구 등이 그것이다[10]. 이상의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플립러닝의 효과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이는 플립러닝 방식을 통해 기존의 획일적인 강의방식이 아닌 학습자들의 활동이 중심이 되는 개별화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학습자 중심의 활동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 |
학습자 중심 교육이란 무엇인가? |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그 의미를 간략하게 설명하면, 학습자에게 지식, 가치, 기능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 가치, 기능을 이끌어내도록 도와주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6]. 학습자 중심 교육은 학생의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고등사고능력, 자기주도성, 창의성 등을 효과적으로 배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다. | |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는 조직행동론, 조직심리학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어떻게 구분되어 이루어지고 있는가? |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는 경영학 분야에서 비교적 오래된 연구주제이며, 조직행동론, 조직심리학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개인 간, 개인과 조직 간, 조직과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 등으로 구분되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2]. |
H. G. Kong, Practical Planning Skill Developmnet 2nd edition, p.300, BookNet, 2018, pp.4-24
S. G. Yoo, Business Communication and Strategy, p.530, Trade and Management Books, 2016, pp.3-67
C. H. Lim, Y. G. Hong, Business Communication 2nd edition, p.419, Business & Management Books, 2014, pp.5-50
M. H. Shin, H. S. Kim, J. S. Park, Restructuring Directions of Korean Qualification System, Policy Report,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Korea, pp.1-4.
Y. H. Kim, "Study on the University Writing Course using Flipped Learning", Studies in Humanities, Vol.47, pp.323-352, 2015,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578811
N. W. Kwon, "Learner-centered Psychological Principle and Their Implication",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 29-40, 2003, From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6129962#
D. Kember, "Promoting student-centered forms of learning across and entire university", Higher Education, 58, 1-13, 2009, DOI: https://doi.org/10.1007/s10734-008-9177-6
S. W. Um, "A Study on the Model of University Writing Course Using Flipped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Literacy Research, Vol.15, pp.73-97, 2016,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648845
G. K. Shin, "A Case Study of Creative Business Administration Course",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Vol.32, pp.227-252, 2003, From: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16725194#
E. Y. Jeon, "A Case Study on Flipping a University Classroom: Focus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Class Satisfa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21, pp.1-21,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21.1
S. S. Lim, Algorithm for Report Creation, p.324, SelfUp Book, 2018, pp.4-22
J. B. Choi, E. G. Kim, "Developing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Flipped Learning for Institutes of Technology and a Case of Operation of a Subjec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iton Research, Vol.18, No.2, pp.77-88, 2015, From: http://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521866699720.page
J. H. Leem,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for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 Case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32, pp.165-199, 2016, DOI: http://dx.doi.org/10.17232/KSET.32.1.165
Sahm Yook University, The Research for Development of Curriculum Certification System for Education Quality Management and Innovation, Educational Policy Report, SahmYook University, Korea, pp.1-73.
I. Kang, H. J. Choo, "Re-conceptualization of the Learner-Centered Education: The Status Quo of the In-Service Teacher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9, No.2, pp.1-34, 2009, From: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6148042
S. Y. Kwon, S. Y. Shin, J. S. Kim, "A Study on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 of Learner -centered Education for Improvement of Teaching Quality in Univers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1, No.1, pp.51-78, 2011, From: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6214853
Y. J. Lee, "The Effect of Team-Formation and Collaborative Learning Style on College Students' Learning Outcomes: An Application of Team-based Learning Model",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22, No.4, pp.115-139, 2016, From: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493293
L. K. Michaelsen, A. B. Knight, L. D. Fink, Team-Based Learing: A Transformative use of Small Groups in College Teaching, Centers for Teaching and Technology-Book Library, 2004, From: https://digitalcommons.georgiasouthern.edu/ct2-library/199
Y. M. Lee, J. K. Nam, H. J. Cho, S. Y. Lee, "The Effects of Team-bassed Learning on Learners' Performance, Learning, Activities, and Motivation in a Vocational High School",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30, No.2, pp.51-71, 2011,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048828
Y. M. Lee, "An Investigation of the Factors Affecting on the Team Based Project Learning in Engineering Colleg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3, No.6, pp.351-375, 2013, From: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6160002#
E. S. Park, "Applying Team Based Learning in College Course for Enhancing Team Communication", Christian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y, Vol.27, pp.171-199, 2010,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577316
I. S. Lee, "Instructional Intervention Design Strategies for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1, pp.401-408, 2018, From: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Instructional-Intervention-Design-Strategies-for-in-Lee/914cdb13f699348c818f504f8b1b0fc767a6b9d0
H. J. Lee, M. S. Ahn, J. G. Lee,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and Team-based Learning in College Classes", Journal of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 No.21, pp.1253-1280, 2018,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21.1253
H. J. Kim, "A Writing Education Method in University Utilizing Team Based Learning-With a Special Emphasis on Argumentative Writing", Journal of Writing Research, Vol.24, pp.23-49, 2015, From: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345170
S. Y. Bu, S. Y. Lee, S. G. Yi, "Multisubject Case Study on the Flipped Learning Method in College Liberal Arts Courses", Culture and Convergence, Vol.41, No.1, pp.197-226, 2019,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6272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