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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도시브랜드 활성화 방안 연구 - 안동시와 중국 곡부시 사례를 중심으로
The Strategy of City Brand Activation by Confusion Content - Case Study of Andong City and Qufu C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 2016년, pp.252 - 263  

하규수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문지은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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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유교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도시 브랜드화 전략을 통해 도시가 활성화된 사례를 분석하고 도시 브랜드의 가치 향상과 도시의 활성화 요인을 고찰하고자 한다. 유수의 도시들이 문화자원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특히 전통문화는 차별성을 확보해주는 중요한 자산으로 그 가치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 문화 전반에 흐르고 있는 유교는 건축학적인 문화유산 뿐 만 아니라 예법, 문묘제례, 교육, 음식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담고 있어 활용가치가 높은 문화자원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유교문화자원은 보존 및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무형의 자산 또한 활성화되지 못하고 방치되고 있는 실정에 있어 이를 지역의 특색에 맞게 특성화하여 도시의 브랜드화 전략에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유교문화도시인 안동시와 중국 산동 곡부시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서 유교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도시브랜드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sidered the factors of city brand reinforcement and city revitalization through a case study of two cities that were successful in revitalizing using a brand strategy. World leading cities are securing city competitiveness through the culture resources, particularly traditional cultu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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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유교문화자원을 도시의 핵심가치아래 콘텐츠화 하고 이를 도시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한 핵심 전략으로 활용한 두 도시의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유교 문화콘텐츠를 활용하여 도시 브랜드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실제 두 도시의 유교문화콘텐츠를 방문하고 체험하고 있는 방문객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를 통해 본고를 통해 제안한 유교문화콘텐츠 방안에 실효성 검증과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실제로 유교문화콘텐츠를 활용해 도시브랜드를 구축하고자 하는 도시의 사례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 이런 맥락에서 본고에서는 유교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도시 브랜드화 전략을 통해 도시가 활성화된 사례를 분석하고 도시 브랜드의 가치 향상과 도시의 활성화한 요인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도시에 보유하고 있는 유교문화자원을 활용하여 대내외적으로 유교문화도 시로 브랜드 포지셔닝에 성공한 안동시와 중국 산동 곡 부시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서 유교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도시브랜드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런 맥락에서 본고에서는 유교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도시 브랜드화 전략을 통해 도시가 활성화된 사례를 분석하고 도시 브랜드의 가치 향상과 도시의 활성화한 요인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도시에 보유하고 있는 유교문화자원을 활용하여 대내외적으로 유교문화도 시로 브랜드 포지셔닝에 성공한 안동시와 중국 산동 곡 부시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서 유교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도시브랜드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유교문화자원을 도시의 핵심가치아래 콘텐츠화 하고 이를 도시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한 핵심 전략으로 활용한 두 도시의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유교 문화콘텐츠를 활용하여 도시 브랜드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실제 두 도시의 유교문화콘텐츠를 방문하고 체험하고 있는 방문객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를 통해 본고를 통해 제안한 유교문화콘텐츠 방안에 실효성 검증과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실제로 유교문화콘텐츠를 활용해 도시브랜드를 구축하고자 하는 도시의 사례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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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문화콘텐츠가 우리나라에서 도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으로 활용된 사례는 무엇인가? 특히 전통문화콘텐츠는 고부가가치의 지식재산으로전 세계적으로도 그 가치가 증대되고 있으며 많은 도시에서 도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인 우리나라의 안동시는 2000년부터 2010년까지 시행된 경북북부권개발사업[2]을 통해 유교랜드, 세계유교문화축전 등 유교관련콘텐츠를 개발하였고 유교문화콘텐츠의 중심도시로 국내외에 이름을 알리고 있다.
유교가 활용가치가 높은 문화자원인 이유는 무엇인가? 유교는 교육, 제례, 교화를 담당했던 향교, 서원 등의 건축학적인 문화유산 뿐 만 아니라 그 안에 예법, 문묘제례, 교육, 음식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담고 있어 활용가치가 높은 문화자원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유교문화자원은 보존 및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무형의 자산 또한 활성화되지 못하고 방치되고 있는 실정에 있다.
유교를 다시 바라보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조선건국의 이념적 토대가 되어 한국에 사상, 문화, 과학 등 다방면에서 큰영향을 주었던 유교는 근현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구시대적 관습으로 치부되며 배척되어 왔다. 현대에 이르러 유교를 다시 바라보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는 것은 내세의 삶을 이상으로 하는 타 종교와 달리 유교는 현재를 어떻게 살아가는가를 중요시하는 종교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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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394426&cid472&categoryId4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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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S Shon, "Legal Issues on Managing and Promoting for City of History & Culture - Focused on Andong City", Chosun law journal, Vol.13 No.3, 2011. 

  7. J.E. Lee, "Exploring Regional Festival Brand Identity to Establish City Brand : Case Study of Jecheon International Music & Film Festival", University of Seokyeong, 2014 p5. 

  8. J.E. Lee, "Exploring Regional Festival Brand Identity to Establish City Brand : Case Study of Jecheon International Music & Film Festival", University of Seokyeong, 2014, p14. 

  9. Y. Shin, "A Case Study of City Brand which was conducted by the Cultural Resource", University of Hongik, 2014, p13. 

  10. http://www.fnnews.com/news/200908022155001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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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http://www.jeonmae.co.kr/helper/news_view.php?idx435499&path&img_gubuntopnews&grpname%BA%CE%BB%EA.%B0%E6%B3%B2&photo1203 

  14. Andong City Government, "Andong city's annual statistics report", 2002, 2013. http://www.andong.go.kr/main 

  15.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3581200&cloc(newspaper article) 

  16. J.W. Heo and S.H. Park, "Post Experience Behavior and Determinan',;'lp vu7pts of Festival Visitor : The Case of Meditating Effects of Festival Visitors' Intention to Visit a Destination", Tourism Institute of Northeast Asia, 2012, p96. 

  17. The Three Ducal Ministers, also translated as the Three Dukes, Three Excellencies, or the Three Lords, was the collective name for the three highest officials in ancient China. https://ko.wikipedia.org/wiki/%EC%82%BC%EA%B3%B5_(%EC%9C%A0%EC%A0%81) 

  18. http://koreanart21.com/news/art/overseas/view?id3198&page153 (newspaper 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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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http://www.zhuzheli.com/english/news/view_100279.html 

  21. Y.S Kim, "How to build up city brand", Korea Local Development, March issue, 2011, p.56-61 

  22. http://koreablog.korea.kr/423 

  23. J.S. Park, "Mass Media Semiotics", Communication Books, 2009, pp254. 

  24. H.K. Lee, "A urban marketing based on cultural content", University of Seoul, 2008, p30. 

  25. Y.H. Lee, "A Analysis of domestic SNS use and issue", Internet & Security Focus, August of 2014, pp6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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