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도시브랜드 활성화 방안 연구 - 안동시와 중국 곡부시 사례를 중심으로 The Strategy of City Brand Activation by Confusion Content - Case Study of Andong City and Qufu City원문보기
본 논문에서 유교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도시 브랜드화 전략을 통해 도시가 활성화된 사례를 분석하고 도시 브랜드의 가치 향상과 도시의 활성화 요인을 고찰하고자 한다. 유수의 도시들이 문화자원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특히 전통문화는 차별성을 확보해주는 중요한 자산으로 그 가치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 문화 전반에 흐르고 있는 유교는 건축학적인 문화유산 뿐 만 아니라 예법, 문묘제례, 교육, 음식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담고 있어 활용가치가 높은 문화자원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유교문화자원은 보존 및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무형의 자산 또한 활성화되지 못하고 방치되고 있는 실정에 있어 이를 지역의 특색에 맞게 특성화하여 도시의 브랜드화 전략에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유교문화도시인 안동시와 중국 산동 곡부시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서 유교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도시브랜드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유교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도시 브랜드화 전략을 통해 도시가 활성화된 사례를 분석하고 도시 브랜드의 가치 향상과 도시의 활성화 요인을 고찰하고자 한다. 유수의 도시들이 문화자원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특히 전통문화는 차별성을 확보해주는 중요한 자산으로 그 가치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 문화 전반에 흐르고 있는 유교는 건축학적인 문화유산 뿐 만 아니라 예법, 문묘제례, 교육, 음식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담고 있어 활용가치가 높은 문화자원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유교문화자원은 보존 및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무형의 자산 또한 활성화되지 못하고 방치되고 있는 실정에 있어 이를 지역의 특색에 맞게 특성화하여 도시의 브랜드화 전략에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유교문화도시인 안동시와 중국 산동 곡부시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서 유교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도시브랜드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This study considered the factors of city brand reinforcement and city revitalization through a case study of two cities that were successful in revitalizing using a brand strategy. World leading cities are securing city competitiveness through the culture resources, particularly traditional culture...
This study considered the factors of city brand reinforcement and city revitalization through a case study of two cities that were successful in revitalizing using a brand strategy. World leading cities are securing city competitiveness through the culture resources, particularly traditional culture, as a key asset to highlight the cities' uniqueness in increasing their value. The Confucianism influence on Korean traditional culture has a valuable content like etiquette, ritual ceremony, food, education, etc. as well as culture heritage in historical architecture. Therefore, it can be used as the city's assets to promote it worldwide. On the other hand, there is difficulty in preserving most Confucianism culture content and the intangible cultural properties have been neglected. This needs to be applied actively to be used on a city brand strategy. This study reviewed the successful case of Andong city in Korea and Qufu city in Sandong, China and suggests ways of raising the cities' brand power.
This study considered the factors of city brand reinforcement and city revitalization through a case study of two cities that were successful in revitalizing using a brand strategy. World leading cities are securing city competitiveness through the culture resources, particularly traditional culture, as a key asset to highlight the cities' uniqueness in increasing their value. The Confucianism influence on Korean traditional culture has a valuable content like etiquette, ritual ceremony, food, education, etc. as well as culture heritage in historical architecture. Therefore, it can be used as the city's assets to promote it worldwide. On the other hand, there is difficulty in preserving most Confucianism culture content and the intangible cultural properties have been neglected. This needs to be applied actively to be used on a city brand strategy. This study reviewed the successful case of Andong city in Korea and Qufu city in Sandong, China and suggests ways of raising the cities' brand 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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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유교문화자원을 도시의 핵심가치아래 콘텐츠화 하고 이를 도시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한 핵심 전략으로 활용한 두 도시의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유교 문화콘텐츠를 활용하여 도시 브랜드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실제 두 도시의 유교문화콘텐츠를 방문하고 체험하고 있는 방문객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를 통해 본고를 통해 제안한 유교문화콘텐츠 방안에 실효성 검증과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실제로 유교문화콘텐츠를 활용해 도시브랜드를 구축하고자 하는 도시의 사례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이런 맥락에서 본고에서는 유교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도시 브랜드화 전략을 통해 도시가 활성화된 사례를 분석하고 도시 브랜드의 가치 향상과 도시의 활성화한 요인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도시에 보유하고 있는 유교문화자원을 활용하여 대내외적으로 유교문화도 시로 브랜드 포지셔닝에 성공한 안동시와 중국 산동 곡 부시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서 유교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도시브랜드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런 맥락에서 본고에서는 유교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도시 브랜드화 전략을 통해 도시가 활성화된 사례를 분석하고 도시 브랜드의 가치 향상과 도시의 활성화한 요인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도시에 보유하고 있는 유교문화자원을 활용하여 대내외적으로 유교문화도 시로 브랜드 포지셔닝에 성공한 안동시와 중국 산동 곡 부시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서 유교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도시브랜드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유교문화자원을 도시의 핵심가치아래 콘텐츠화 하고 이를 도시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한 핵심 전략으로 활용한 두 도시의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유교 문화콘텐츠를 활용하여 도시 브랜드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실제 두 도시의 유교문화콘텐츠를 방문하고 체험하고 있는 방문객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를 통해 본고를 통해 제안한 유교문화콘텐츠 방안에 실효성 검증과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실제로 유교문화콘텐츠를 활용해 도시브랜드를 구축하고자 하는 도시의 사례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성능/효과
유럽연합은 문화를 통한 도시 경쟁력 확보를 위해 1985년부터 매년 도시를 선정하여 일 년간 문화행사를 집중적으로 개최하는 유럽문화수도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그 결과 선정된 도시들은 문화관광사업이 활성화되어 지역경쟁력이 크게 상승되었으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도시의 문화적 자산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도시경쟁력 확보를 촉발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11]
1%가 SNS 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중 90%가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싸이월드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자의 대다수가 직접 게시물을 올리기 보다는 타인의 게시물을 읽거나 반응하고 공유하는 활동이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페이스북의 경우 2014년 3월 기준으로 월간 국내 이용자수가 1천 3백만 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이중 92%로 모바일로 한 달에 한번 이상 사용하고 있어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홍보채널의 변화 또한 요구되고 있다.
후속연구
첫 번째로 경쟁 도시들과의 차별화된 문화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활용되지 못하고 방치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유교문화자원을 활용하고 이를 문화콘텐츠로 개발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두 번째는 단순히 콘텐츠로만 개발하여 활용하는데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도시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브랜드로 개발하고 이를 부각시키고 강화시킬 수 있는 도시 마케팅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와 플랫폼의 다변화에 따라 마케팅 역시 변화하여야 하며, 특히 SNS와 같은 뉴미디어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유교문화콘텐츠와 도시의 다양한 모습을 젊은 세대에 보여줌으로서 관심을 이끌어내고 함께 공감할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두 번째는 단순히 콘텐츠로만 개발하여 활용하는데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도시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브랜드로 개발하고 이를 부각시키고 강화시킬 수 있는 도시 마케팅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와 플랫폼의 다변화에 따라 마케팅 역시 변화하여야 하며, 특히 SNS와 같은 뉴미디어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유교문화콘텐츠와 도시의 다양한 모습을 젊은 세대에 보여줌으로서 관심을 이끌어내고 함께 공감할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최근 인천에서는 옛 추억이 서려 있는 공간을 고전영화나 예술작품 전시 등 문화예술 공간으로 활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유교 공간의 활용은 활용성 측면뿐만 아니라 공간에 대한 스토리텔링과 함께 높아진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도시 홍보에 있어서도 미디어 생태계 변화에 따른 홍보의 컨셉도 변화하여야 한다. 유교문화도시라 해서 무조건 유교와 유교사상만을 강조하는 프로그램이나 마케팅보다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유교관련 프로그램과 지역의 숨겨진 곳을 찾아 테마로 묶어 제안하는 것도 좋은 방안일 것이다. 예를 들면, 조선시대 유명한 여인과 관련한 스토리와 함께 관련된 유교 프로그램과 미용을 연결하고 이와 관련한 숨은 맛집을 소개한다든지, 과거 시험을 준비하는 선비를 주제로 시제 짓기 등의 문화프로그램과 말을 탈 수 있는 승마장을 연결한 프로그램 등 다양한 테마와 주제로 제안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축제 콘텐츠 개발시 전국적으로 난립하고 있는 축제들과의 차별화 할 수 있는 방안과 축제의 아이덴티티를 들어낼 수 있는 스토리텔링의 개발이 동시에 고려되어야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문화콘텐츠가 우리나라에서 도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으로 활용된 사례는 무엇인가?
특히 전통문화콘텐츠는 고부가가치의 지식재산으로전 세계적으로도 그 가치가 증대되고 있으며 많은 도시에서 도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인 우리나라의 안동시는 2000년부터 2010년까지 시행된 경북북부권개발사업[2]을 통해 유교랜드, 세계유교문화축전 등 유교관련콘텐츠를 개발하였고 유교문화콘텐츠의 중심도시로 국내외에 이름을 알리고 있다.
유교가 활용가치가 높은 문화자원인 이유는 무엇인가?
유교는 교육, 제례, 교화를 담당했던 향교, 서원 등의 건축학적인 문화유산 뿐 만 아니라 그 안에 예법, 문묘제례, 교육, 음식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담고 있어 활용가치가 높은 문화자원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유교문화자원은 보존 및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무형의 자산 또한 활성화되지 못하고 방치되고 있는 실정에 있다.
유교를 다시 바라보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조선건국의 이념적 토대가 되어 한국에 사상, 문화, 과학 등 다방면에서 큰영향을 주었던 유교는 근현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구시대적 관습으로 치부되며 배척되어 왔다. 현대에 이르러 유교를 다시 바라보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는 것은 내세의 삶을 이상으로 하는 타 종교와 달리 유교는 현재를 어떻게 살아가는가를 중요시하는 종교이기 때문이다.
K.H. Lee, "The study of tourism product by confucian cultural : focused on Jang Heung county", University of Sehan, 2012, p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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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Han, "The policy propsal for boosting utilization of the cultural heritage of Confucianism and Confucian Scholar in Gyeongnam province", Policy Focus, Vol.2014 No.07, 2014.
B.S. Yoon and Y.K Song, "A study of tourism resources development in confucianism culture zone", "Journal of Event Sciences", Vol.2 No.2, 2003.
J.S Shon, "Legal Issues on Managing and Promoting for City of History & Culture - Focused on Andong City", Chosun law journal, Vol.13 No.3, 2011.
J.E. Lee, "Exploring Regional Festival Brand Identity to Establish City Brand : Case Study of Jecheon International Music & Film Festival", University of Seokyeong, 2014 p5.
J.E. Lee, "Exploring Regional Festival Brand Identity to Establish City Brand : Case Study of Jecheon International Music & Film Festival", University of Seokyeong, 2014, p14.
Y. Shin, "A Case Study of City Brand which was conducted by the Cultural Resource", University of Hongik, 2014, p13.
http://www.fnnews.com/news/200908022155001398
J.Y. Chae "A case study on how to use culture content"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2013, p148.
Daegu Gyeongbuk Development Institute,, "The hub city, Andong's past and present", 2010, pp9-35.
J.W. Heo and S.H. Park, "Post Experience Behavior and Determinan',;'lp vu7pts of Festival Visitor : The Case of Meditating Effects of Festival Visitors' Intention to Visit a Destination", Tourism Institute of Northeast Asia, 2012, p96.
The Three Ducal Ministers, also translated as the Three Dukes, Three Excellencies, or the Three Lords, was the collective name for the three highest officials in ancient China. https://ko.wikipedia.org/wiki/%EC%82%BC%EA%B3%B5_(%EC%9C%A0%EC%A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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