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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를 활용한 역사교육콘텐츠 개발 방안
A Study on History Education Content Development Plan Utilized the Metaver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6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6 May 20, 2016년, pp.161 - 162  

김상헌 (상명대학교 역사콘텐츠학과) ,  최희수 (상명대학교 역사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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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상현실을 활용한 문화유산 콘텐츠들이 활성화되고 있다. 그러나 그 대부분은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을 통해 단순 복원정보나 고증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치고 있다. 이글에서는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을 통해 역사교육콘텐츠 개발방안을 살펴보았다. 첫째, 가상세계의 구현을 통해 학생들이 과거 신분별 아바타를 운영해 봄으로써 당시 생활을 체험해 볼 수 있다. 둘째, 증강현실을 통해 현재 체험해 볼 수 없는 사건이나 문화유산의 현장을 경험할 수 있다. 셋째,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회의 변화를 거울세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넷째, 라이프로깅을 통해 사물의 용도와 주사용자 등 다양한 삶의 방식들을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4가지 유형은 사례에 따라서 상호 결합해서 적용할 수 있다. 디지털 시대 역사교육은 단순 정보 전달에 그쳐서는 안된다. 다양한 경험의 확장을 통해 역사상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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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역사교육의 대상인 역사는 이미 지나간 과거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그 시대상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메타버스와 같은 기술적인 요소들이 도입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역사교육에 적용가능한 메타버스의 기술 요소들을 찾아보고, 이를 역사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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