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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산악관광도로 위험구간의 교통사고 요인분석 및 감소방안 -제주도의 지방도를 중심으로-
The traffic accident factors and reduction method in the hazard zone of mountain sightseeing roads -focused on Jeju local road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 2016년, pp.374 - 388  

오재환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  황경수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  김경범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  양정철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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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제주도 산악관광도로를 대표하는 교통사고가 잦은 지방도 1100도로, 516도로, 비자림로를 중심으로 교통사고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사고특성을 분석하고, 통행 AHP 분석을 통해 주요 사고요인을 분석하고 지점속도의 분포와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도로특성상 관광객이 통행이 많고, 렌트카의 혼합율이 1100도로 및 비자림로는 36.70%~71.60%로 분석되었으며, 현재 조사대상 지방도는 60km/h의 제한속도로 규제하고 있으나, 도로선형 및 기후, 경관 등의 운전자 시거를 고려할 경우 제한속도를 40km/h로 규제할 필요성이 있으며, 조사대상 지방도의 40km/h이상 과속비율이 516도로는 87.0%, 1100도로는 88.57%, 비자림로는 93.1%로 분석되어 과속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과속에 따른 사고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516도로, 1100도로, 비자림로의 과속비율이 87.0%~93.1%로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은 한 지점의 속도만으로 과속을 단속하는 시스템으로 단속지점에서만 속도를 줄이는 캥거루효과가 발생하고 있어 연속적인 속도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제주도의 도로특성상 연속적인 위험이 존재하는 도로구간에서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위험구간의 평균속도로 과속차량을 단속하는 무인구간속도 위반단속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Jeju-Do, there is the 1100 Road, 516 Road, and Bijarimro, which are typical mountain sight-seeing roads in Jeju. These roads are local roads that have been the location for many traffic accidents. This study focused on these roads, categorized the type of traffic accident and analyzed the acci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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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주지역 도로의 안전성 향상 및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제주지역의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교통사고 잦은 곳을 선정하여 그 지역들의 교통사고 주요요인과 해당 지점에서의 의 지점속도간의 관계, 그리고 지점속도가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또한 지점속도 개선시 제주특별자치도 도로조건, 환경조건 등 고려한 교통사고 감소 등 개선효과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 관광도로를 대표하는 교통사고가 잦은 지방도 1100도로, 516도로, 비자림로를 중심으로 교통사고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사고특성을 분석하고, 사고특성과 지점속도와의 상호관계를 고려하여 사고 요인 및 개선방안을 수립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사고요인별 분석을 통행 AHP 분석을 통해 주요 요인을 분석하고 지점속도 감속에 따른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의 지방도 1100도로(지방도 1139호), 516도로(지방도 1131호), 비자림로(지방도 1112호)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발생에 있어 여러 인자들의 복합적인 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속도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최근 3년간 대상도로의 교통사고를 지점별로 분석하고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5건 이상인 지점에 대하여 교통유형별로 구분하여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의 지방도 1100도로, 516도로,비자림로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발생에 있어 여러 인자들의 복합적 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속도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최근 3년간 대상도로의 교통사고을 지점별로 분석하고 교통사고 5건 이상인 지점에 대하여 교통유형별로 분석하여 유형별 특성을 구분하였다.
  • 대상도로의 교통사고는 교통량, 속도, 기하구조 등의 변수가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지만, 본 연구에는 3개의 Category로 구분하여 사고관련특성, 도로 및 기하구조조건, 차종조건으로 구분하여 특성을 분석하였다. 지방도 1100도로, 516도로, 비자림로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발생에 있어 여러 인자들의 복합적 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미시적 분석의 일환으로 영향요인의 영향정도를 판별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최근 3년간 대상도로의 교통사고를 지점별로 분석하고 교통사고 5건 이상인 지점에 대하여 교통특성을 구분하여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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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주지역의 인구와 관광객의 증가로 인한 결과는? 그리고 제주지역의 교통사고건수는 2012년 3,869건에서 2013년에는 4,302건,2014년에는 4,484건으로 증가하였다. 이와 같이 제주지역의 인구와 관광객의 증가는 자동차의 증가를 가져왔고, 자동차 증가는 교통사고의 증대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제주지역의 렌트카에 의한 교통사고 발생 건수를 보면 2012년에는 334건 2013년에 394건 그리고 2014년에는 393건으로 제주지역 교통사고의 약 9%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인구의 실태는? 제주특별자치도 인구는 해마다 인구유입이 증가하여 2014년 제주특별자치도 주민등록인구는 전년대비 약 2.8% 증가하여 62만명을 초과하였다. 게다가 제주도를 방문하는 관광객은 2013년 1천만명에서 2014년에는 1천2백만명으로 증가하였다.
제주지역 도로의 안전성 향상 및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본 연구의 개선방안 도출의 배경은? 특히 제주도 전 지역이 관광지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타지여과는 달리 제주도에서는 렌트카 교통안전에 관한 대책도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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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 B. Kim, K. S. Hwang, "A Study on the effect of traffic information satisfaction and expansion by the attitude on traffic information media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no.10, pp4453-4461, 2012 

  2. J. W. Kim, T. H. Kim, S. B. Lee, "Develop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Model of Providing Traffic Information through VMS on the Freewa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8, No. 5D, pp.597-607. 2008. 

  3. H. W. Lee, D. H. Kim, B. H, Park, C. K. Lee, D. I. Ha, B. C. Lee, "A Study on Driving Characteristics of Drivers at the Enforcement System Based on Speed Data",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9, No.6, pp.43-53, 2010. 

  4. Y. H. Jeong, Y. W. Choi, "A Study on the Analysis of Urban Highways Traffic Accident's Impact Factors Based on Building Discriminant Models(In Busan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1269-1278, 2014. 

  5. S. H. Hwang, "A Study on Development of Speed Management Strategies in Korea", Police journal, Vol.8, pp.274-298, 2005. 

  6. Y. T. Jo, I. B. Jung, "Real-Time Variable Speed Limits for Urban Freeway", Journal of KIISE:Computing Practices and Letters, vol.16, no.10, pp.962-974, 2010. 

  7. K. B. Kim, K. S. Hwang, "A Study on the choice behavior of Transportation Mode in Jeju",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1, no.12, pp.4795-4802, 2010.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0.11.12.4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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