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산악관광도로 위험구간의 교통사고 요인분석 및 감소방안 -제주도의 지방도를 중심으로- The traffic accident factors and reduction method in the hazard zone of mountain sightseeing roads -focused on Jeju local roads-원문보기
본 제주도 산악관광도로를 대표하는 교통사고가 잦은 지방도 1100도로, 516도로, 비자림로를 중심으로 교통사고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사고특성을 분석하고, 통행 AHP 분석을 통해 주요 사고요인을 분석하고 지점속도의 분포와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도로특성상 관광객이 통행이 많고, 렌트카의 혼합율이 1100도로 및 비자림로는 36.70%~71.60%로 분석되었으며, 현재 조사대상 지방도는 60km/h의 제한속도로 규제하고 있으나, 도로선형 및 기후, 경관 등의 운전자 시거를 고려할 경우 제한속도를 40km/h로 규제할 필요성이 있으며, 조사대상 지방도의 40km/h이상 과속비율이 516도로는 87.0%, 1100도로는 88.57%, 비자림로는 93.1%로 분석되어 과속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과속에 따른 사고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516도로, 1100도로, 비자림로의 과속비율이 87.0%~93.1%로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은 한 지점의 속도만으로 과속을 단속하는 시스템으로 단속지점에서만 속도를 줄이는 캥거루효과가 발생하고 있어 연속적인 속도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제주도의 도로특성상 연속적인 위험이 존재하는 도로구간에서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위험구간의 평균속도로 과속차량을 단속하는 무인구간속도 위반단속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
본 제주도 산악관광도로를 대표하는 교통사고가 잦은 지방도 1100도로, 516도로, 비자림로를 중심으로 교통사고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사고특성을 분석하고, 통행 AHP 분석을 통해 주요 사고요인을 분석하고 지점속도의 분포와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도로특성상 관광객이 통행이 많고, 렌트카의 혼합율이 1100도로 및 비자림로는 36.70%~71.60%로 분석되었으며, 현재 조사대상 지방도는 60km/h의 제한속도로 규제하고 있으나, 도로선형 및 기후, 경관 등의 운전자 시거를 고려할 경우 제한속도를 40km/h로 규제할 필요성이 있으며, 조사대상 지방도의 40km/h이상 과속비율이 516도로는 87.0%, 1100도로는 88.57%, 비자림로는 93.1%로 분석되어 과속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과속에 따른 사고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516도로, 1100도로, 비자림로의 과속비율이 87.0%~93.1%로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은 한 지점의 속도만으로 과속을 단속하는 시스템으로 단속지점에서만 속도를 줄이는 캥거루효과가 발생하고 있어 연속적인 속도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제주도의 도로특성상 연속적인 위험이 존재하는 도로구간에서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위험구간의 평균속도로 과속차량을 단속하는 무인구간속도 위반단속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
In Jeju-Do, there is the 1100 Road, 516 Road, and Bijarimro, which are typical mountain sight-seeing roads in Jeju. These roads are local roads that have been the location for many traffic accidents. This study focused on these roads, categorized the type of traffic accident and analyzed the acciden...
In Jeju-Do, there is the 1100 Road, 516 Road, and Bijarimro, which are typical mountain sight-seeing roads in Jeju. These roads are local roads that have been the location for many traffic accidents. This study focused on these roads, categorized the type of traffic accident and analyzed the accident characteristics. The major accident factors were analyzed through trip AHP analysis, Comparative analysis of the velocity distribution and the factors affecting traffic accidents were analyzed. Tourists took many trips on these roads. The mixing rate of the rental cars was 36.70%~71.60% in 1100 road and Bijarimro. Currently, these local roads are regulated by a speed limit of 60km/h. However, it might be necessary to reduce the speed limit to 40km/h considering the geometric line form of the road and the climate in these areas. The speed limit of more than 40km/h is found 87.0% on 516 Roads, 88.57% on 1100 roads, and 93.1% on Bjarimro, In these roads, the speed ratio is higher as described above. Therefore, these roads have been found to have a higher risk of traffic accidents by overspeeding driving. The overspeed driving ratio of these roads was 87.0%~93.1%, The overspeed driving enforcement method at one spot has only the effect of reducing the speed at that enforcement place; the effect cannot be expected for the other places or sections. It is necessary to introduce a section overspeed driving enforcement system utilizing the average velocity in these areas to prevent traffic accidents.
In Jeju-Do, there is the 1100 Road, 516 Road, and Bijarimro, which are typical mountain sight-seeing roads in Jeju. These roads are local roads that have been the location for many traffic accidents. This study focused on these roads, categorized the type of traffic accident and analyzed the accident characteristics. The major accident factors were analyzed through trip AHP analysis, Comparative analysis of the velocity distribution and the factors affecting traffic accidents were analyzed. Tourists took many trips on these roads. The mixing rate of the rental cars was 36.70%~71.60% in 1100 road and Bijarimro. Currently, these local roads are regulated by a speed limit of 60km/h. However, it might be necessary to reduce the speed limit to 40km/h considering the geometric line form of the road and the climate in these areas. The speed limit of more than 40km/h is found 87.0% on 516 Roads, 88.57% on 1100 roads, and 93.1% on Bjarimro, In these roads, the speed ratio is higher as described above. Therefore, these roads have been found to have a higher risk of traffic accidents by overspeeding driving. The overspeed driving ratio of these roads was 87.0%~93.1%, The overspeed driving enforcement method at one spot has only the effect of reducing the speed at that enforcement place; the effect cannot be expected for the other places or sections. It is necessary to introduce a section overspeed driving enforcement system utilizing the average velocity in these areas to prevent traffic acci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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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주지역 도로의 안전성 향상 및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제주지역의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교통사고 잦은 곳을 선정하여 그 지역들의 교통사고 주요요인과 해당 지점에서의 의 지점속도간의 관계, 그리고 지점속도가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지점속도 개선시 제주특별자치도 도로조건, 환경조건 등 고려한 교통사고 감소 등 개선효과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 관광도로를 대표하는 교통사고가 잦은 지방도 1100도로, 516도로, 비자림로를 중심으로 교통사고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사고특성을 분석하고, 사고특성과 지점속도와의 상호관계를 고려하여 사고 요인 및 개선방안을 수립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사고요인별 분석을 통행 AHP 분석을 통해 주요 요인을 분석하고 지점속도 감속에 따른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의 지방도 1100도로(지방도 1139호), 516도로(지방도 1131호), 비자림로(지방도 1112호)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발생에 있어 여러 인자들의 복합적인 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속도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최근 3년간 대상도로의 교통사고를 지점별로 분석하고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5건 이상인 지점에 대하여 교통유형별로 구분하여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의 지방도 1100도로, 516도로,비자림로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발생에 있어 여러 인자들의 복합적 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속도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최근 3년간 대상도로의 교통사고을 지점별로 분석하고 교통사고 5건 이상인 지점에 대하여 교통유형별로 분석하여 유형별 특성을 구분하였다.
대상도로의 교통사고는 교통량, 속도, 기하구조 등의 변수가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지만, 본 연구에는 3개의 Category로 구분하여 사고관련특성, 도로 및 기하구조조건, 차종조건으로 구분하여 특성을 분석하였다. 지방도 1100도로, 516도로, 비자림로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발생에 있어 여러 인자들의 복합적 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미시적 분석의 일환으로 영향요인의 영향정도를 판별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최근 3년간 대상도로의 교통사고를 지점별로 분석하고 교통사고 5건 이상인 지점에 대하여 교통특성을 구분하여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1차 평가척도에서 검토한 내용을 기준으로 교통사고 관련특성, 도로 및 기하구조, 차종조건에서 각각의 평가척도를 통계자료, 평가지표의 측정이 가능한 척도를 기준으로 2차에서 최종적으로 제주도 지방도 사고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평가척도를 검토하였다.
AHP 설문조사는 교통전문가 및 도로교통공단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10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4인의 비일관도지수가 0.10을 초과하여 비일관도지수를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6인의 설문조사를 반영하였다.
교통사고특성의 유형은 3개의 Category로 구분하여 사고관련특성, 도로 및 기하구조조건, 차종조건으로을 구분하여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제주도의 자연경관, 관광특성을 고려한 교통사고의 주요요인분석을 교통전문가 및 교통안전종사자를 대상으로 AHP을 분석하여 주요 요인을 분석하였다.
교통사고특성의 유형은 크게 3개의 Category로 구분하여 사고관련특성, 도로 및 기하구조조건, 차종조건으로 구분하여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교통사고 잦은 지점은 유형별로 사고관련 특성을 사고건수, 사망자, 부상자로 구분하였으며, 도로조건은 도로 및 기하구조 조건, 환경조건, 지점속도 조건으로 구분하였고, 차종조건은 승용차, 렌트카, 대형차로 구분하여 상관성을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분석범위 및 자료수집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일반적인 사고특성분석, 제주특별자치도의 대표적인 한라산 횡단도로 및 경관도로인 1100도로, 516도로, 비자림로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대상도로의 교통사고는 교통량, 속도, 기하구조 등의 변수가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지만, 본 연구에는 3개의 Category로 구분하여 사고관련특성, 도로 및 기하구조조건, 차종조건으로 구분하여 특성을 분석하였다. 지방도 1100도로, 516도로, 비자림로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발생에 있어 여러 인자들의 복합적 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미시적 분석의 일환으로 영향요인의 영향정도를 판별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 대부분은 고속국도와 일반국도 등을 대상으로 하여 안전성 증대 방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본연구는 기존 연구들과는 달리 산악지역에서 관광코스로 이용되는 지방도로, 즉 산악관광도로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감소를 통한 안전성 증대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이 도로 및 기하구조 조건만을 다루거나, 속도단속 지점에 대해서만 다루거나, 또는 차종을 승용차에 한정하여 연구하는 경향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와는 달리 도로조건 측면에서는 도로 및 기하구조 조건, 환경조건, 지점속도 조건으로 구분, 차종조건은 승용차, 렌트카, 대형차로 구분하여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 관광도로를 대표하는 교통사고가 잦은 지방도 1100도로, 516도로, 비자림로를 중심으로 교통사고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사고특성을 분석하고, 사고특성과 지점속도와의 상호관계를 고려하여 사고 요인 및 개선방안을 수립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사고요인별 분석을 통행 AHP 분석을 통해 주요 요인을 분석하고 지점속도 감속에 따른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의 교통특성 및 도로운영특성을 고려하여 교통사고특성의 유형은 3개의 Category로 구분하여 사고관련특성, 도로 및 기하구조조건, 차종 조건으로 구분하여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제주특별자치도의 1100도로 및 비자림, 516도로 교통사고 잦은 지점유형별 특성은 사고건수, 사망자, 부상자로 구분하였다.
지방도 교통사고의 도로기하구조에서 최종적으로 도로 및 기하구조, 환경조건, 지점속도를 설정하였다.
지방도 교통사고의 차종조건에서는 최종적으로 교통량 조건, 렌트카 혼합율, 대형차 혼합율을 설정하였다.
지방도 1100도로, 516도로, 비자림로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발생에 있어 여러 인자들의 복합적 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미시적 분석의 일환으로 영향요인의 영향정도를 판별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최근 3년간 대상도로의 교통사고를 지점별로 분석하고 교통사고 5건 이상인 지점에 대하여 교통특성을 구분하여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분석범위 및 자료수집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일반적인 사고특성분석, 제주특별자치도의 대표적인 한라산 횡단도로 및 경관도로인 1100도로, 516도로, 비자림로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대상도로의 교통사고는 교통량, 속도, 기하구조 등의 변수가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지만, 본 연구에는 3개의 Category로 구분하여 사고관련특성, 도로 및 기하구조조건, 차종조건으로 구분하여 특성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1100도로에서 안전운전 불이행 교통사고가 전체의 78.9%, 이상기후시보다 맑은 날이 전체의 55.3%, 차종의 특성은 승용차 36.8% 연령대별로는 40대가 26.3%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516도로에서 안전운전 불이행 교통사고가 전체의 43.7%m, 도로선형으로 인한 중앙선침법이 32.5% 차지하며, 이상기후시보다 맑은 날이 전체의 58.3%, 차종의 특성은 승용차 45.7%, 화물차 25.8%, 렌트카 11.3%을 차지하며, 연령대별로는 40대가 22.5%, 60대 이상이 17.2%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516도로의 교통사고 특성을 살펴보면 최근 3년간 교통사고 증가율은 28.45%로 계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목요일이 전체의 18.5%을 차지하며, 차대차 사고가 전체의 69.5%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60km/h이상의 과속비율은 23.5%이며, 40km/h이상시 과속비율은 88.1%을 차지하고 있어 실질적인 과속의 비율은 88.1%로 조사되었으며, 관광객의 렌터카는 처음 접하는 도로로 도민이용차량보다는 비율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60km/h이상의 과속비율은 29.6%이며, 40km/h이상시 과속비율은 87.0%을 차지하고 있어 실질적인 과속의 비율은 87.0%로 조사되었으며, 관광객의 렌터카는 처음 접하는 도로로 도민이용차량보다는 비율이 조금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AHP 응답결과 각 항목에 대하여 평가한 가중치는 교통사고건수 및 사망자수, 중상 및 경상자수를 대상으로 기하구조조건 : 차종조건의 중요도에 대해서 평가자 6명이 모두 기하구조조건측면 분석결과가 매우 중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교통전문가 및 도로교통공단 종사자 비교한 결과 기하구조측면 가중치를 교통전문가가 높게 평가하였으며,차량조건에 대해서는 도로교통종사자가 높게 평가하였다. 기하구조 조건중 교통전문가는 과속위반비율을 0.
셋째, 평가척도가 표현하려는 내용은 정량적으로 수량화가 가능해야 한다. 넷째, 평가척도는 현장조사, 설문조사, 모형을 통한 시뮬레이션 등 적합한 방법을 통해 실제로 측정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평가척도는 가능한 관련된 부분의 효과를 직접 또는 간접으로 함께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평가척도는 현장조사, 설문조사, 모형을 통한 시뮬레이션 등 적합한 방법을 통해 실제로 측정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평가척도는 가능한 관련된 부분의 효과를 직접 또는 간접으로 함께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도로특성상 관광객이 통행이 많으며, 렌트카의 혼합율이 1100도로 및 비자림로는 36.70%∼71.60%로 분석되었으며, 현재 조사대상 지방도는 60km/h의 제한속도로 규제하고 있으나, 도로선형 및 기후, 경관등의 운전자시거를 고려할 경우 제한속도를 40km/h로 규제할 필요성이 있으며, 조사대상 지방도의 40km/h이상 과속비율이 516도로는 87.0%, 1100도로는 88.57%, 비자림로는93.1%로 분석되어 과속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과속에 따른 사고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차량의 속도가 높아지면 운전자가 돌발 상황에 인지·반응하는 시간보다 차량이 먼저 위험에 직면하게 되어 사고가 발생한다. 둘째, 차량의 속도가 증가할수록 충격력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해서 증가하기 때문에 속도가 높을수록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일반적으로 속도가 50km/h에서 60km/h로 10km/h가 증가하면 충격력은 1.
첫째, 평가척도의 정의를 통해 사업목적에 부합되어야 한다. 둘째, 평가척도는 궁극적으로 전달하려는 의미를 전문지식 없어도 누구나 쉅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한다. 셋째, 평가척도가 표현하려는 내용은 정량적으로 수량화가 가능해야 한다.
둘째, 한라산을 횡단하는 516도로, 1100도로는 한라산의 수려한 경관보호 및 문화제 보호로 도로선형변경, 도로신설 등의 어려움이 있어 실질적 기하구조 변경이 어려움을 고려할 때 AHP 분석결과 지점속도관리 및 과속관리의 가중치가 35.0으로 분석되어 속도관리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본 대상지인 지방도 1100도로, 516도로, 비자림로는 한라산을 통과하는 도로특성상 기하구조상 굴곡도가 높고, 도로선형이 불합리한 도로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교통사고가 많은 지점의 속도조사결과 대부분의 평균지점속도는 40.33km/h∼58.15km/h로 분석되었다.
비자림로에서 안전불이행 교통사고가 전체의 66.7%,이상기후시보다 맑은 날이 전체의 77.1%, 차종의 특성은 렌트카가 41.7%를 차지하며, 연령대별로는 20대가 29.2%, 30대가 22.8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제주도의 교통특성상 지방도 교통사고비율이 92.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지방도의 교통사고가 증가추세이며, 향후 제주관광객이 20131,000만명에서 2020년 1,600만명시 지방도 통행증가에 따른 교통사고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어 특히 1100도로, 516도로, 비자림로의 교통사고 감소대책이 시급하다.
둘째, 평가척도는 궁극적으로 전달하려는 의미를 전문지식 없어도 누구나 쉅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한다. 셋째, 평가척도가 표현하려는 내용은 정량적으로 수량화가 가능해야 한다. 넷째, 평가척도는 현장조사, 설문조사, 모형을 통한 시뮬레이션 등 적합한 방법을 통해 실제로 측정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조사지점을 통과하는 속도의 차이가 클수록 사고가 많이 발생하며, 분산값이 큰 마방목장 및 남서교에서 교통사고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조사지점을 통과하는 속도차가 클수록 사고가 많이 발생하며, 분산값이 1100고지 휴게소에서 교통사고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종합한 결과, 제주도 지방도 특성을 고려할 경우 기하구조조건 : 차량조전 가중치는 73.0 : 27.0 으로 연구진들은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05로 평가하였다. 차량조건에서는 교통전문가는 렌트카 혼합율을 0.138로 높게 평가한 반면, 도로교통종사자는 시간당 교통량을 0.132로 높게 평가 하였다.
첫째, 차량의 속도가 높아지면 운전자가 돌발 상황에 인지·반응하는 시간보다 차량이 먼저 위험에 직면하게 되어 사고가 발생한다.
특히 자종조건중 과속위반이 23.0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도로선형조건, 전후도로선형, 지점속도, 렌트카 혼합율 순으로 가중치를 부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첫째, 제주도의 516도로, 1100도로, 비자림로를 대상으로 속도조사결과 40km/h이상 과속비율이 87.0%∼93.1%로 과속을 규제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주지역의 인구와 관광객의 증가로 인한 결과는?
그리고 제주지역의 교통사고건수는 2012년 3,869건에서 2013년에는 4,302건,2014년에는 4,484건으로 증가하였다. 이와 같이 제주지역의 인구와 관광객의 증가는 자동차의 증가를 가져왔고, 자동차 증가는 교통사고의 증대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제주지역의 렌트카에 의한 교통사고 발생 건수를 보면 2012년에는 334건 2013년에 394건 그리고 2014년에는 393건으로 제주지역 교통사고의 약 9%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인구의 실태는?
제주특별자치도 인구는 해마다 인구유입이 증가하여 2014년 제주특별자치도 주민등록인구는 전년대비 약 2.8% 증가하여 62만명을 초과하였다. 게다가 제주도를 방문하는 관광객은 2013년 1천만명에서 2014년에는 1천2백만명으로 증가하였다.
제주지역 도로의 안전성 향상 및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본 연구의 개선방안 도출의 배경은?
특히 제주도 전 지역이 관광지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타지여과는 달리 제주도에서는 렌트카 교통안전에 관한 대책도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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