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강원지역미술관 물리적환경이 방문만족도에 미치는영향 연구 Study on the effect of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Gangwon region art museum on the level of satisfaction of the visit원문보기
지역미술관은 미술자료의 수집, 보존, 연구, 전시, 교육의 기능을 갖추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비영리적 기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미술관의 기반인 물리적 환경은 '인간에 의해 창조된 것'을 뜻하며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강원지역을 중심으로 미술관 물리적환경이 방문만족도에 주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미술관 서비스 요소는 김홍희 (2012)의 연구를 참고하였고, Parasurama의 SERVQUAL 모형을 근거로 하였다. SPSS 18.0K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강원지역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인은 주변요인, 관람요인, 인적요인, 시설요인으로 나타났다. 가설검증 결과로 미술관 물리적환경은 전반적인 방문객 만족도와 성별에 따른 방문객 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주었고, 요인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과를 통해서 강원지역 미술관이 더 나은 물리적 환경을 구축하고 방문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기를 기대한다.
지역미술관은 미술자료의 수집, 보존, 연구, 전시, 교육의 기능을 갖추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비영리적 기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미술관의 기반인 물리적 환경은 '인간에 의해 창조된 것'을 뜻하며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강원지역을 중심으로 미술관 물리적환경이 방문만족도에 주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미술관 서비스 요소는 김홍희 (2012)의 연구를 참고하였고, Parasurama의 SERVQUAL 모형을 근거로 하였다. SPSS 18.0K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강원지역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인은 주변요인, 관람요인, 인적요인, 시설요인으로 나타났다. 가설검증 결과로 미술관 물리적환경은 전반적인 방문객 만족도와 성별에 따른 방문객 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주었고, 요인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과를 통해서 강원지역 미술관이 더 나은 물리적 환경을 구축하고 방문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기를 기대한다.
Local art museums are being operated as non-profit organizations for the advancement of the collection, preservation, research, exhibition and education on art-related materials. The art museum is based on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means created by the human will. This study examined the visit...
Local art museums are being operated as non-profit organizations for the advancement of the collection, preservation, research, exhibition and education on art-related materials. The art museum is based on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means created by the human will. This study examined the visit satisfaction of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Gangwon Regional art museum. For the measurement, the Art Museum physical environment, kimhonghee (2012), was used as the elements, and Parasurama based on the SERVQUAL model was analyzed. The SPSS 18.0K statistics program was used to analyze the results, and the analysis of the elements of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art museums resulted in the surrounding factors, viewing factors, human factors, and facility factors. Regarding the level of satisfaction of the visitors, there was a difference in the level of satisfaction of the elements of the physical environment for each of the factors according to the gender, and it was confirmed that they generally have a positive (+) effect. The Gangwon Regional Art Museum is building a better physical environment to look forward and continue to communicate with the visitors.
Local art museums are being operated as non-profit organizations for the advancement of the collection, preservation, research, exhibition and education on art-related materials. The art museum is based on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means created by the human will. This study examined the visit satisfaction of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Gangwon Regional art museum. For the measurement, the Art Museum physical environment, kimhonghee (2012), was used as the elements, and Parasurama based on the SERVQUAL model was analyzed. The SPSS 18.0K statistics program was used to analyze the results, and the analysis of the elements of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art museums resulted in the surrounding factors, viewing factors, human factors, and facility factors. Regarding the level of satisfaction of the visitors, there was a difference in the level of satisfaction of the elements of the physical environment for each of the factors according to the gender, and it was confirmed that they generally have a positive (+) effect. The Gangwon Regional Art Museum is building a better physical environment to look forward and continue to communicate with the visito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강원지역 미술관의 보다 나은 환경으로 지역민들의 문화향유와 미적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방문객의 만족과 꾸준한 소통에 목적이 있다.
국내 17곳의 시·도 중에서 관광지와 다양한 축제로 주목받고 있으며, 문화예술산업으로 부강하고 있는 청정지역 강원도를 중심으로 미술관 물리적 환경을 측정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방문객 만족도를 통해 강원지역 미술관의 현황을 살펴보고, 성장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인이 방문객 만족과의 상관관계와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전반적인 방문만족과 성별에 따른 방문만족을 통해 요인별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사람중심으로 변화하는 미술관의 방문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인이 전반적인 방문객 만족도와 성별에 따른 방문객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요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여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연구의 모형과 가설을 제시하였다.
지방미술관이 자칫 유원지로 전락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탈피하고자 강원지역에 위치한 미술관을 중심으로 물리적환경 요소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방문객 만족도를 통해 강원지역 미술관의 현황을 살펴보고, 성장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인이 방문객 만족과의 상관관계와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전반적인 방문만족과 성별에 따른 방문만족을 통해 요인별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지방미술관이 자칫 유원지로 전락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탈피하고자 강원지역에 위치한 미술관을 중심으로 물리적환경 요소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방문객 만족도를 통해 강원지역 미술관의 현황을 살펴보고, 성장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이로써 물리적 환경은 일반적으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유익한 환경이기 때문에 이 공간을 어떻게 배치하고, 배치가 제대로 기능하게 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필자는 Parasuraman의 물리적 환경요인과 미술관에서 창출되는 서비스요인을 추가하여 미술관과 방문객의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서비스환경으로 확장하여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과거 미술관이 소장품을 연구, 수집하며 전시하는 것이 핵심적인 역할이었다면, 현재의 미술관은 관람객과의 소통을 중요한 역할로 인식하고 있으며, 많은 관람객의 확보와 더불어 관람객의 니즈(needs)와 욕구(want)를 충족시켜야 하는 과제를 안고있다.[2] 방문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다양화된 기대와 요구에 부흥해야한다. 방문객 확보를 위해 방문만족도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미술관의 기반인 물리적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된다.
가설1: 강원지역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인은 전반적인 방문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강원지역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인은 남성 방문객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 강원지역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인은 여성 방문객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강원지역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인은 남성 방문객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남성 방문객 데이터만 sorting을 진행하였으며 영향력 검증에 앞서 [Table 2]와 같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 후 요인들간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강원지역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인이 여성 방문객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강원지역 미술관에 방문한 여성 방문객 데이터만 sorting후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변요소로는 열쾌적도, 조명·채광·눈부심, 주변소음, 음악으로 구성하였고 시설요소는 외관의 심미성, 안정성, 표지판, 휴식공간, 좌석의 편안함, 입출구의 위치, 노약자 장애인을 위한 이동시설로 구성하였다. 관람요소는 가족친구들과 토론하는 전시, 전시 방법의 다양성, 전시물의 개개별 속성의 전시관련 문항과, 전시에 대한 설명문, 출판물 비치, 전시해설사의 설명의 해설 관련 문항과, 관람동선, 전시물 배치와 간격의 적절함, 흥미전시, 이해가 쉬운 전시의 연출관련 문항과 미술관 운영시간, 미술관 면적의 적절성, 관람소요시간의 적절성의 운영관련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인적요소는 직원의 원활한 접촉, 직원의 응대수준, 직원의 친절성, 직원의 단정한 외모, 직원의 원활한 접촉, 직원의 응대수준, 직원의 친절성, 직원의 단정한 외모, 직원의 상세한 안내와 정보제공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의 자료 수집과 분석을 위한 방법으로는 설문지를 활용한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소는 주변요소, 시설요소, 관람요소, 인적요소로 나누어 문항을 구성하였다. 주변요소로는 열쾌적도, 조명·채광·눈부심, 주변소음, 음악으로 구성하였고 시설요소는 외관의 심미성, 안정성, 표지판, 휴식공간, 좌석의 편안함, 입출구의 위치, 노약자 장애인을 위한 이동시설로 구성하였다.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인 29문항과 방문자의 만족도를 3문항으로 32개 문항은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방문객의 성별 1문항으로 총 33개 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미술관 재방문시 방문객의 컨디션이나 전시환경 변화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지만, 최근 방문한 미술관 만족도를 통해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측정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지역미술관, 물리적환경, 방문만족의 이론적 고찰을 위해 관련 도서와 문헌, 발간자료, 선행논문을 참고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소와 방문객 만족간의 관계를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통해 제시하였다.
연구의 자료 수집과 분석을 위한 방법으로는 설문지를 활용한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소는 주변요소, 시설요소, 관람요소, 인적요소로 나누어 문항을 구성하였다.
사람중심으로 변화하는 미술관의 방문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인이 전반적인 방문객 만족도와 성별에 따른 방문객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요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여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연구의 모형과 가설을 제시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지역미술관, 물리적환경, 방문만족의 이론적 고찰을 위해 관련 도서와 문헌, 발간자료, 선행논문을 참고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소와 방문객 만족간의 관계를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통해 제시하였다. 미술관 서비스 품질 측정방법에는 박물관, 미술관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에 대한 연구로 서비스 마케팅 분야에서 쓰이는 Parasuraman, Zeithaml, Berry의 SERVQUAL 모형을 근거로 하였고, 김홍희(2012)의 박물관 서비스 요소를 활용하여 물리적 환경요소를 측정하였다.
관람요소는 가족친구들과 토론하는 전시, 전시 방법의 다양성, 전시물의 개개별 속성의 전시관련 문항과, 전시에 대한 설명문, 출판물 비치, 전시해설사의 설명의 해설 관련 문항과, 관람동선, 전시물 배치와 간격의 적절함, 흥미전시, 이해가 쉬운 전시의 연출관련 문항과 미술관 운영시간, 미술관 면적의 적절성, 관람소요시간의 적절성의 운영관련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인적요소는 직원의 원활한 접촉, 직원의 응대수준, 직원의 친절성, 직원의 단정한 외모, 직원의 원활한 접촉, 직원의 응대수준, 직원의 친절성, 직원의 단정한 외모, 직원의 상세한 안내와 정보제공으로 구성하였다.
종속변수인 강원지역 미술관 전체적인 만족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종속 변수들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로서 전체적인 만족도 1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출시조사에 있어서 강원지역 미술관을 모두 조사하기에는 시간적, 장소적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등록미술관 위주의 조사를 통해 강원지역 미술관의 물리적 환경의 특성에 따른 방문객의 만족도를 평균화 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추출 방법은 주성분 추출방법을 이용하였고, 요인회전 방법은 직교회전 방식의 하나인 Varimax회전을 수행하였으며, 요인분석 시 다른 요인에 적재되거나 요인 적재량이 0.4 미만인 항목은 제외시켰다.
대상 데이터
등록미술관은 경기 36개소, 서울 32개소, 제주 18개소 전남 18개소, 강원11개소 순으로 많았다.[21] 이 중 다양한 축제와 관광지로 주목받고 있으며 문화예술산업으로 부강하고 있는 강원도를 선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지역 중심의 연구는 비교적 넓은 연구범위로 강원지역 미술관의 결과를 종합하여 평균화함으로써 그 지역의 분위기와 풍토를 보여주지만 각 미술관의 구체적으로 적용된 결과라고 보기에는 한계가있다. 또한 강원지역의 미술관은 등록미술과 11곳, 미등록미술관 29곳 총 40곳이다. 출시조사에 있어서 강원지역 미술관을 모두 조사하기에는 시간적, 장소적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등록미술관 위주의 조사를 통해 강원지역 미술관의 물리적 환경의 특성에 따른 방문객의 만족도를 평균화 하였다.
미술관 출입구에서 전시관람을 마치고 나오는 방문객에게 직접면접을 통해 총 21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201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이들 중 미술관 방문 경험이 없는 사용자와 불성실한 응답자, 결측값을 제외하고 총 190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은 강원 지역미술관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을 주요 대상으로 하였다. 미술관 재방문시 방문객의 컨디션이나 전시환경 변화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지만, 최근 방문한 미술관 만족도를 통해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측정하였다.
미술관 출입구에서 전시관람을 마치고 나오는 방문객에게 직접면접을 통해 총 21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201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이들 중 미술관 방문 경험이 없는 사용자와 불성실한 응답자, 결측값을 제외하고 총 190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강원지역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인은 전반적인 방문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증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이용하였고, 요인의 신뢰도와 타탕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이용하였다. 가설검증 방법으로는 측정 문항간의 관계가 얼마나 상관이 있는지 알아보는 상관관계분석과 요인과 만족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다중회기분석을 사용하였다.
빈도분석을 통해 표본응답자의 특성을 살펴보았고,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소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또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성 및 신뢰도를 검증하였고, 가설 검증은 실증적분석을 위해 상관관계 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강원지역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인이 여성 방문객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강원지역 미술관에 방문한 여성 방문객 데이터만 sorting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증명하기 앞서 상관관계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4]와 같다.
0K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빈도분석을 통해 표본응답자의 특성을 살펴보았고,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소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또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성 및 신뢰도를 검증하였고, 가설 검증은 실증적분석을 위해 상관관계 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지에 의해 수집된 자료는 SPSS 18.0K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표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이용하였고, 요인의 신뢰도와 타탕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이용하였다. 가설검증 방법으로는 측정 문항간의 관계가 얼마나 상관이 있는지 알아보는 상관관계분석과 요인과 만족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다중회기분석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이를 통해 도출된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소와 방문객 만족간의 관계를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통해 제시하였다. 미술관 서비스 품질 측정방법에는 박물관, 미술관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에 대한 연구로 서비스 마케팅 분야에서 쓰이는 Parasuraman, Zeithaml, Berry의 SERVQUAL 모형을 근거로 하였고, 김홍희(2012)의 박물관 서비스 요소를 활용하여 물리적 환경요소를 측정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SPSS 18.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방법 및 구성을 통해 전체적인 연구의 방향을 설정한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지역미술관, 물리적환경, 방문만족의 이론적 개념으로 선행연구를 참고하였다. 조사설계에서는 연구의 가설과 모형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조사 설계와 분석방법에 대해 기술하였고 분석 결과에서는 표본의 특성, 미술관 물리적 환경의 구성요소와 특성,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연구가설의 검증을 통해 종합적인 분석결과를 보여준다.
성능/효과
강원지역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인는 주변요인, 시설요인, 관람요인, 인적요인으로 전반적인 만족도나 남성, 여성에 따른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요인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미술관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방문객 만족을 위해 물리적 환경의 개선과 개발의 중요성을 인지해야한다.
관람요소에서는 운영관련 문항의 ‘개관 운영시간’, ‘전시면적의 적절성’, ‘전시관람의 소요시간’은 만족이 가장 많았고, 연출관련 문항의 ‘관람동선’, ‘전시물 배치와 간격의 적절성’, ‘흥미있고 매력적인 전시’, ‘이해하기 쉽게 배열되 전시’도 만족이 가장 많았다.
4보다 크게 나타났다. 그리하여 동일요인내의 측정변수간의 집중 타당성과 판별 타당성이 모두 검증되었다.
0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나 모든 독립변수들이 명확히 분류되었다. 누적분산은 55.021%로 나타났고, 요인적채치가 0.4보다 크게 나타나 동일 요인의 측정변수간의 집중 타당성과 판별 타당성이 모두 검증되었다.
독립변수들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관람요소는 모두 11개의 항목으로 구성이 되어졌으며 아이겐 값(eigen-value)은 5.738로 나타났으며 설명분산은 20.491%로 나타나 관람요소로 선정되었다. 인적요소는 6개의 관련 설문항목으로 구성되었으며 아이겐 값(eigen-value)은 3.
064로 나타나 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관람요소는 전체적인 만족도에 t값 2.126으로 나타나 정(+)적 영향력을 미쳤으며 인적요소 역시 t값 3.801로 나타나 전체적인 만족도에 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366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람요소는 전체적인 만족도에 t값 3.638로 나타나 정(+)적 영향력을 주는 것을 알수 있었고, 인적요소는 전체적인 만족도에 t값 4.137로 나타나 정(+)적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소의 만족도에 대한 응답자의 특성으로는 주변요소에서 ‘조명 채광 눈부심’, ‘주변 소음’, ‘음악’ 모두 보통이 가장 많았고 ‘열쾌적도’는 만족이 가장 많았다.
본 논문을 위해 지역미술관에 대해 조사하면서 수도권에 비해 방문객수가 현저히 낮은것을 알 수 있었다. 지역적 특성과 유동인구수에 따른 영향도 있겠지만 미술관 방문에 대한 지역민의 인식과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음에 기인할 수 있다.
본 논문의 요인분석 결과 독립변수들의 요인은 주변요소, 시설요소, 관람요소, 인적요소 4개로 추출되었고 종속변수의 요인은 1개로 추출되었다.
본 분석의 결과 관람요소가 시설요소보다 더 크게 방문 만족도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회귀식을 살펴보면 R=.
본 분석의 결과 대체적으로 만족도, 인적요소 관련 요인들이 타 요인들에 비해 높은 상관관계지수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분석의 결과 시설요소, 인적요소, 관람요소의 순서로 만족도에 정적(+) 영향력을 주는 것을 알수가 있었다. 본 회귀식을 살펴보면 R=.
본 분석의 결과 인적요소, 시설요소, 관람요소의 순으로 미술관의 전체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회귀식을 살펴보면 R=.
본 분석의 결과 시설요소, 인적요소, 관람요소의 순서로 만족도에 정적(+) 영향력을 주는 것을 알수가 있었다. 본 회귀식을 살펴보면 R=.618, R2=.382, 수정된 R2=.369, F=28.630, p=.000, Durbin-Watson = 1.802로 나타났으며 회귀식에 대한 설명력은 36.9%로 나타났으며 Durbin-Watson이 1.802로 그 수치가 2에 가깝고 0 또는 4와 가깝지 않으므로 잔차들간에 상관관계가 없어 회귀모형이 적합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분석의 결과 관람요소가 시설요소보다 더 크게 방문 만족도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회귀식을 살펴보면 R=.631, R2=.398, 수정된 R2=.359, F=10.240, p=.000, Durbin-Watson = 1.570로 나타났으며 회귀식에 대한 설명력은 35.9%로 나타났다.
본 분석의 결과 인적요소, 시설요소, 관람요소의 순으로 미술관의 전체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회귀식을 살펴보면 R=.633, R2=.401, 수정된 R2=.380, F=19.712, p=.000, Durbin-Watson = 1.825로 나타났으며 회귀식에 대한 설명력은 38%로 나타났다.
강원지역 미술관을 방문한 남성 방문객들에게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인이 방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결과를 검증한 결과는 [Table 3]과 같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주변요소는 전체적인 만족도에 t값 1.092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검증할 수는 없었으며 시설요소는 전체적인 만족도에 t값 3.038로 나타나 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관람요소는 전체적인 만족도에 t값 3.
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만족도는 주변요소와 .274의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주었으며 시설요소와 .528, 관람요소와 .400, 인적요소와 .562로 나타나 만족도는 모든 요인들과의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시설요소와 가장 큰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주변요소에 대한 상관관계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시설요소와 .
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주변요소는 전체적인 만족도에 t값 .031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검증할 수는 없었으며 시설요소는 전체적인 만족도에 t값 4.366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람요소는 전체적인 만족도에 t값 3.
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주변요소는 전체적인 만족도와 t값 -.701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은 검증할 수가 없었으며 시설요소는 전체적인 만족도에 t값 3.064로 나타나 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관람요소는 전체적인 만족도에 t값 2.
460의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주었으며 이중 인적요소와 가장 큰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시설요소에 대한 분석에서는 관람요소와 .373, 인적요소와 .586의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주었으며 관람요소는 인적요소와 .396의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시설요소에서는 ‘안정성(경고물의 유용성)’, 휴식공간의 구성, ‘노약자와 장애인을 위한 이동수단이나 시설’은 보통으로 나타났고, ‘건축물, 조형물, 조경의 아름다움’, ‘입출구의 위치’, ‘이동성을 용이하게 하는 표지만’은 만족이 가장 많았다.
종속 변수들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로서 전체적인 만족도 1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아이겐 값은 1.986으로 나타나 1.0을 상회하고 있으며, 모든 독립변수들이 명확히 분류되었고, 누적분산은 66.198%로 나타났고, 요인적재치가 모두 0.4보다 크게 나타났다. 그리하여 동일요인내의 측정변수간의 집중 타당성과 판별 타당성이 모두 검증되었다.
가설3 ‘강원지역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인이 여성 방문객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분석결과 인적요인, 시설요인, 관람요인 순서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의한다. 이로써 가설 모두 유의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인적요인은 ‘전시해설사의 교육효과’, ‘방문객과 직원의 원활한 접촉’, ‘직원의 응대 수준’‘직원의 친절함’, ‘직원의 단정한 외모’, ‘직원의 상세한 안내와 정보제공’, 모두 보통이 가장 많았다.
전시관련 문항의 ‘가족 친구들과 토론하게 하는 전시’, ‘전시기법과 매체의 다양성’, ‘전시물의 속성(희귀성)’은 만족이 가장 많았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지역미술관, 물리적환경, 방문만족의 이론적 개념으로 선행연구를 참고하였다. 조사설계에서는 연구의 가설과 모형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조사 설계와 분석방법에 대해 기술하였고 분석 결과에서는 표본의 특성, 미술관 물리적 환경의 구성요소와 특성,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연구가설의 검증을 통해 종합적인 분석결과를 보여준다. 결론에서는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종속변수들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전체적인 만족도는 3개의 설문 문항중 3개의 항목 모두가 요인 적재치 0.4이상으로 나타나 전체적인 만족도로 선정되었고, 아이겐값(eigen-value)은 1.986, 설명 분산은 66.198%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적인 만족도의 Cronbrach Alpha값이 .
562로 나타나 만족도는 모든 요인들과의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시설요소와 가장 큰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주변요소에 대한 상관관계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시설요소와 .444, 관람요소와 .253, 인적요소와 .460의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주었으며 이중 인적요소와 가장 큰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시설요소에 대한 분석에서는 관람요소와 .
후속연구
강원지역 미술관 서비스품질을 측정함으로써 미술관은 더 나은 환경을 구축하고, 방문객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지역민들에게 미술관 방문만족과 재방문이 보편화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강원지역 미술관의 발전을 기대한다.
조사설계에서는 연구의 가설과 모형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조사 설계와 분석방법에 대해 기술하였고 분석 결과에서는 표본의 특성, 미술관 물리적 환경의 구성요소와 특성,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연구가설의 검증을 통해 종합적인 분석결과를 보여준다. 결론에서는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특정 기관이나 전시 중심의 연구는 범위가 국한되어 일반화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동시에 연구의 범위를 구체화함으로써 결과의 정확성을 높인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지역 중심의 연구는 비교적 넓은 연구범위로 강원지역 미술관의 결과를 종합하여 평균화함으로써 그 지역의 분위기와 풍토를 보여주지만 각 미술관의 구체적으로 적용된 결과라고 보기에는 한계가있다. 또한 강원지역의 미술관은 등록미술과 11곳, 미등록미술관 29곳 총 40곳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정 기관이나 전시 중심의 연구의 장단점은?
특정 기관이나 전시 중심의 연구는 범위가 국한되어 일반화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동시에 연구의 범위를 구체화함으로써 결과의 정확성을 높인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지역 중심의 연구는 비교적 넓은 연구범위로 강원지역 미술관의 결과를 종합하여 평균화함으로써 그 지역의 분위기와 풍토를 보여주지만 각 미술관의 구체적으로 적용된 결과라고 보기에는 한계가있다.
만족이란?
만족이란 일반적으로 상황에 대한 주관적 평가나 내적 감정 상태를 말하며 일정한 목적이나 욕구를 달성함에 있어서 개인의 주관적인 감정 상태를 말한다.[16] 사람들은 활동에 대한 보상이 만족스러울 때 그 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된다.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소의 구성과 그 내용은?
미술관 물리적 환경요소는 주변요소, 시설요소, 관람요소, 인적요소로 나누어 문항을 구성하였다. 주변요소로는 열쾌적도, 조명·채광·눈부심, 주변소음, 음악으로 구성하였고 시설요소는 외관의 심미성, 안정성, 표지판, 휴식공간, 좌석의 편안함, 입출구의 위치, 노약자 장애인을 위한 이동시설로 구성하였다. 관람요소는 가족친구들과 토론하는 전시, 전시 방법의 다양성, 전시물의 개개별 속성의 전시관련 문항과, 전시에 대한 설명문, 출판물 비치, 전시해설사의 설명의 해설 관련 문항과, 관람동선, 전시물 배치와 간격의 적절함, 흥미전시, 이해가 쉬운 전시의 연출관련 문항과 미술관 운영시간, 미술관 면적의 적절성, 관람소요시간의 적절성의 운영관련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인적요소는 직원의 원활한 접촉, 직원의 응대수준, 직원의 친절성, 직원의 단정한 외모, 직원의 원활한 접촉, 직원의 응대수준, 직원의 친절성, 직원의 단정한 외모, 직원의 상세한 안내와 정보제공으로 구성하였다.
참고문헌 (22)
Gyeong Mo Lee,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 management program of art museum in relation to culture industry, Dept. art critics, Hongik University, p.76, 2011.
Se Hee Yun, A study on the influential relationship between visit motivation, experience, and satisfaction of art museum visitors : focusing on visitors of the National Museum of Contemporary Art, Seoul Museum of Art, and Culture Station Seoul 284, Dept. Culture Arts Management, Kyounghee University, p.1, 2013.
Gyeong Mo Lee,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 management program of art museum in relation to culture industry, Dept. art critics, Hongik University, pp.78-79, 2011.
Mi Seon Kang, Awareness of art museum of local residents, Dept. Lifelong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p.7, 2015.
National Museum of Contemporary Art, 2005 White Paper Museum, p.5, 2005.
Gary Edson & David Dean, The Hand Book for Museum, 21st Century Museum Management, Sikongsa, p.26, 2001.
David Troseubi, Economics and Culture, Hanul Academy, pp.67-68, 2004.
Gyeong Mo Lee,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 management program of art museum in relation to culture industry, Dept. art critics, Hongik University, 2011, p.82.
Woo Je Jo, Influence of customers' perception of physical environment on service quality estim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 Focusing on phyisical environment variables of restaurant, Dept. Cooking Catering Management, Kyonggi University, p.31, 2003.
Kotler, P. Atmospheres as a Marketing Tool, Journal of Retailing Vil.49(Winter), pp.49-63, 1973.
Hong Hee Kim, How the Touring Environment Influences Museum Visitors' Satisfaction Using the Theory of Servicescape: Based on Feedback from Visitors to the War Memorial, Dept. International tourism development, Hanyang University, p.9, 2012.
Baker, J. The Role of Environment in Marketing Services: The Consumer Perspective, in John A. Czepiel, Carole A. Congram & James Shanahan eds., The Service Challenge : Integrating for Competitive Advantage, Chicago, IL: AMA, pp.79-84, 1987.
Hong Hee Kim, How the Touring Environment Influences Museum Visitors' Satisfaction Using the Theory of Servicescape: Based on Feedback from Visitors to the War Memorial, Dept. International tourism development, Hanyang University, p.8, 2012.
Seung Won Wun, The Effect of Exhibition Servicescapes on Emotional Response and Continuous Relationship, Dept. Events International Conference, Kyonggi University, p.15, 2011.
On Gwak, A Study on the Effect of Servicescape of Exhibition Fairs on Satisfaction and Loyalty of Visitors, Dept. Events International Conference, Kyonggi University, p.11, 2015.
Sik Won Choe, The Effects of Museum on the Place Identity Reinforcement, Dept. Leisure tourism development, Kyonggi University, p.29, 2013.
Ju Young Choe, A study of museum education service for the foreign audience development, Art management Study, 16, p.6, 2010.
Hye Jin Jo, A study of the concept and planning for the exhibition space of place marketing in local museums : focused on the Chang Ree-suok memorial hall in the Jeju museum of art, Dept. Industrial Design, Hongik University, p.13, 2011.
Ah Young Huang,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Museum Visitors : Focused on Motivation and Satisfaction according to Establishing and Operating types of themuseum,, Dept. Art Museum?Museology, Gukmin University, p.16, 2009.
Byeong Sik Choe, Museum Management and Strategy, DongMoonSun, p.25, 2010.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National cultural infrastructure overview 2013, pp.27-28, 2013.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National cultural infrastructure overview 2013, p.145, 201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