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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여성의 피부관리 정보탐색행동에 관한 연구 -정보원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ormation Search Action for Skin Care of Women in Their Twenties -on the Information Sour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 2016년, pp.700 - 709  

김도현 (차의과학대학교대학원 의학과 바이오스파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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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라이프스타일, 거주지, 소득)이 피부관리정보원의 중요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20대 여성소비자는 피부관리정보원 6개 중 피부과의원을 가장 중요시 하는 정보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피부관리정보원 6개의 중요도에 대하여 3개변인(라이프스타일, 거주지, 소득)을 이용하여 삼원변량분석한 결과 피부과의원, 신문 잡지, 가족 친구 지인, 소셜커머스 등 인터넷 정보원은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마케팅 제언을 하자면, 서울의 피부과의원은 특히 고소득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신문 잡지에 기사, 광고 등을 집중적으로 실어 홍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대전의 고가전략을 쓰는 피부산업체에서는 인터넷정보원을 집중적으로 활용하면 훌륭한 마케팅 수단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mportance of the skin care source on the consumer's general characteristics (lifestyle, residential district and income). The questionnaire survey results showed that women in their twenties choose dermatologic clinics as the best source for skin care. The three-way ANOVA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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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피부관리시장에서 새롭게 부상 하고 있는 20대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피부관리시설을 이용함에 있어 어떠한 정보탐색행동을 하는지를 다양한 변인을 통하여 조사함으로써 피부관리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 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하며 나아가서는 피부 관리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에 그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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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모관리란 무엇인가? 이렇게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적 미의 기준 속에서 자신의 신체와 외모에 대해서 지각하고 그 결정에 대한 정신적인 콤플렉스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외모관리행 동이 필요하며[2], 이러한 현상에 대하여 Myerson L. 은 외모관리란 개개인 각자가 타인과 상호관계를 통해 자신 의 역할을 연기하면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해 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3].
외모관리행동은 어떤 믿음으로부터 시작되는가? 타고난 외모는 노력으로 변화시키고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에 대한 만족감도 얻고 외모가 권력과 힘이 될 수 있다고 믿는데서 외모관리행동은 시작 된다[5].
피부관리산업의 사업장 형태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또한 얼굴만을 관리하던 초창기의 단순한 피부관리실 형태를 벗어나 현재는 바쁜 현대인을 위한 대중적인 관리실 형태에서부터 아로마, 경락, 타이왓포(Thai Watpo) 등 그 형태가 매우 세분화되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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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H. K. Kim, Relationship betwee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Information Search of Male Worke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11), 6484-6491,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11.6484 

  2. Kaiser S, The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N. Y:Macmilan, 1990 

  3. Myerson L, Somatopsychology of Physical Disability in W.M. Cruickshank(Ed) Psychology of Exceptional Children and Youth, Englewood Cliffs, NJ:Prentice-Hall, 1971. 

  4. S. N. Kim, K. S. Lee, Appearanc e-management Behavior in 20-40's Women according to Degree of Appearance Concer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1(4), 29-41, 2007. 

  5. H. K. Le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 toward Appearance, Body Image and Self-Esteem on Appearance Management in Middle and HighSchool Gir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2), 914-922,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2.914 

  6. D. H. Kim, T. S Jang,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Medical Spa Therapy about Women in Their Twen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1(1), 108-116, 2015. 

  7. H. W. Lee, A Study on the Women's Understanding of Skin Care and Prefernece,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Distance Learn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9. 

  8. H. J. Son, A Study on Women's Actual Use of Skin Care Shop and their Satisfaction,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Distance Learn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8. 

  9. Bellissima, pp128, 2008, http://belli.co.kr, 2008, (Accesed Jan.. 09, 2015) 

  10. S. E. Rho, H. S. Kim,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Intent of Reutilization for the Facility of General Skin Care and Medical Skin Ca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0(2), 207-216,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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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E. J. Choi, A Study on the Satus of the Utilization of the Medical Skin Care - Focused on the Women in Daejeon City-,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Socio Culture Hannam University,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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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Y. M. Lee, Consumer Preference and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Type of Skin Cre in the Study,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Cultural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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