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 코드를 이용한 패션제품의 정보제공에 대한 20대 소비자의 인식과 선호조사 연구 A Study on Consumer's Perception and Preference for Providing Information of Fashion Products by Using QR Code원문보기
본 연구는 패션제품에 QR코드를 부착하여 소재와 세탁 등의 전문적 정보의 제공뿐 아니라 기업과 소비자, 소비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기능을 부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QR코드 적용 시 요구되는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선호를 조사하였다. 타 연령대보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고 1인 가구의 비율이 높아 비대면 정보교환의 필요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되는 20대를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현행 라벨을 통한 의류제품의 정보제공 방법에 대해서 개선의 필요성이 확인되었으며 특히 불충분한 정보제공, 전문적인 용어 사용, 세탁 기호의 불확실함이 불만족의 요인이었다. 따라서 다양한 방식으로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QR코드는 패션제품의 관리 정보제공의 효율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응답자들은 아웃도어, 패딩, 정장 등의 고관여 의류 상품과 신체에 닿는 언더웨어류에 대해서 자세한 세탁방법, 사용 및 보관 시 유의사항, 소재의 기능성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어 했으며 캐주얼웨어, 코트에 대해서는 제품을 활용한 SNS 데일리룩, 제품과 어울리는 다른 상품, 비슷한 아이템의 추천 등 스타일링이나 의복 구매 정보를 제공받고 싶어했다. 따라서 QR코드를 이와 같은 다양한 정보 제공을 위한 웹사이트 또는 SNS의 연결수단으로 사용한다면 소비자들의 정보추구 욕구의 충족과 함께 현명한 제품 사용을 도울 수 있을 것이며 초 연결시대 패션제품의 새로운 역할을 부여하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패션제품에 QR코드를 부착하여 소재와 세탁 등의 전문적 정보의 제공뿐 아니라 기업과 소비자, 소비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기능을 부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QR코드 적용 시 요구되는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선호를 조사하였다. 타 연령대보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고 1인 가구의 비율이 높아 비대면 정보교환의 필요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되는 20대를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현행 라벨을 통한 의류제품의 정보제공 방법에 대해서 개선의 필요성이 확인되었으며 특히 불충분한 정보제공, 전문적인 용어 사용, 세탁 기호의 불확실함이 불만족의 요인이었다. 따라서 다양한 방식으로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QR코드는 패션제품의 관리 정보제공의 효율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응답자들은 아웃도어, 패딩, 정장 등의 고관여 의류 상품과 신체에 닿는 언더웨어류에 대해서 자세한 세탁방법, 사용 및 보관 시 유의사항, 소재의 기능성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어 했으며 캐주얼웨어, 코트에 대해서는 제품을 활용한 SNS 데일리룩, 제품과 어울리는 다른 상품, 비슷한 아이템의 추천 등 스타일링이나 의복 구매 정보를 제공받고 싶어했다. 따라서 QR코드를 이와 같은 다양한 정보 제공을 위한 웹사이트 또는 SNS의 연결수단으로 사용한다면 소비자들의 정보추구 욕구의 충족과 함께 현명한 제품 사용을 도울 수 있을 것이며 초 연결시대 패션제품의 새로운 역할을 부여하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resent study explored consumer's perception and preference on providing information of fashion products by using QR code and suggested the possibility for consumer-to-consumer and consumer-to-company connection. A survey was conducted on males and females in their 20s-a population among whom th...
The present study explored consumer's perception and preference on providing information of fashion products by using QR code and suggested the possibility for consumer-to-consumer and consumer-to-company connection. A survey was conducted on males and females in their 20s-a population among whom the rate of smart phone penetration is higher than in any other age group and who tend to exchange information online. The results showed that consumers are dissatisfied with the amount of information, terms of instructions, and ambiguous washing symbols currently provided. Therefore, the study identified the need for better methods of providing information and found that QR code, which is able to deliver high-quality information on fashion products, can be an efficient alternative. Moreover, respondents felt the need for detailed washing instructions, information on handling, and functionality of material on high-involvement fashion products such as outdoor, padding, suit, and underwear worn next to the skin. They also desire styling tips or purchasing information such as SNS OOTD (Outfit Of The Day) utilizing the product, other products that may go well with the one purchased, and similar products on casual wear and coat used on a daily basis. Therefore, QR code used as a link to information web pages or a social network can help consumers to satisfy information needs and to use the products effectively.
The present study explored consumer's perception and preference on providing information of fashion products by using QR code and suggested the possibility for consumer-to-consumer and consumer-to-company connection. A survey was conducted on males and females in their 20s-a population among whom the rate of smart phone penetration is higher than in any other age group and who tend to exchange information online. The results showed that consumers are dissatisfied with the amount of information, terms of instructions, and ambiguous washing symbols currently provided. Therefore, the study identified the need for better methods of providing information and found that QR code, which is able to deliver high-quality information on fashion products, can be an efficient alternative. Moreover, respondents felt the need for detailed washing instructions, information on handling, and functionality of material on high-involvement fashion products such as outdoor, padding, suit, and underwear worn next to the skin. They also desire styling tips or purchasing information such as SNS OOTD (Outfit Of The Day) utilizing the product, other products that may go well with the one purchased, and similar products on casual wear and coat used on a daily basis. Therefore, QR code used as a link to information web pages or a social network can help consumers to satisfy information needs and to use the products effect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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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QR코드를 활용하여 의류 제품의 취급및 관리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제안하고 소비자와 기업 간, 소비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QR코드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소비자들이 의류 제품의 취급 및 관리 정보 제공에 대해 현재의 방법에 대하여 한계점을 인식하고 대안과 개선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정보 제공 요구에 부합하고 소비자의 신뢰도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의복 내에 부착하는 라벨의 형식으로 제공되던 의류제품의 전문적인 정보 및 관리정보를 QR코드를 통해 제공하는 것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소재 정보와 취급방법 이외에도 QR코드를 통해 부가적으로 제공되기를 원하는 정보의 종류와 내용을 조사하여 의류제품에 있어서 QR코드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법을 탐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QR코드를 통해 의복 내에 부착하는 라벨의 형식으로 제공되던 의류 제품의 전문적인 소재 정보 및 관리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자 하였다. 소재 정보 및 관리 정보 이외에도 QR코드를 통해 얻고자 하는 정보의 종류와 전달방법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의복 내에 부착하는 라벨의 형식으로 제공되던 의류제품의 전문적인 정보 및 관리정보를 QR코드를 통해 제공하는 것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소재 정보와 취급방법 이외에도 부가적으로 제공되기를 원하는 정보를 조사하여 QR코드를 이용하여 초연결시대 패션산업에서 소비자와 소비자, 소비자와 기업을 연결한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의복 내에 부착하는 라벨의 형식으로 제공되던 의류제품의 전문적인 정보 및 관리정보를 QR코드를 통해 제공하는 것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제안 방법
QR코드는 Quick Response의 약자로 자료의 고속 리딩에 초점을 두고 1994년 덴소 웨이브사가 발명한 2차원 바코드이다. 기존의 1차원 바코드와 동등한 정보의 양을 1/10정도의 크기로 전달할 정도의 고밀도의 정보 표현이 가능하며 단순한 텍스트 정보뿐 아니라 소리, 사진, 영상정보는 물론 게임 등의 응용프로그램까지 포함하는 형태로 진화하였다. 그리고 QR코드는 오류복원력이 최대 30%에 달하여 코드가 오염 되거나 훼손되어도 데이터 복원이 가능하여 코드에 로고나 이미지를 삽입해 홍보와 마케팅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정보 제공 요구에 부합하고 소비자의 신뢰도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의복 내에 부착하는 라벨의 형식으로 제공되던 의류제품의 전문적인 정보 및 관리정보를 QR코드를 통해 제공하는 것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소재 정보와 취급방법 이외에도 QR코드를 통해 부가적으로 제공되기를 원하는 정보의 종류와 내용을 조사하여 의류제품에 있어서 QR코드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법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지Ⅰ은 현재 의류제품의 정보제공을 위해 사용되는 라벨과 라벨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에 대한 소비자 인식 관련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설문지 Ⅱ는 QR코드를 의류제품에 적용했을 때 소비자들이 얻고자 하는 정보의 종류와 전달방법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지Ⅰ은 현재 의류제품의 정보제공을 위해 사용되는 라벨과 라벨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에 대한 소비자 인식 관련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설문지 Ⅱ는 QR코드를 의류제품에 적용했을 때 소비자들이 얻고자 하는 정보의 종류와 전달방법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를 위해 타 연령대에 보다 스마트폰 사용률이 가장 높으며 1인 가구의 비율이 가장 높아(국회입법조사처, 2017) 구입, 관리, 폐기 등의 의생활을 독립적으로 해야 하는 20대를 중심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 319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QR코드를 통해 의복 내에 부착하는 라벨의 형식으로 제공되던 의류 제품의 전문적인 소재 정보 및 관리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자 하였다. 소재 정보 및 관리 정보 이외에도 QR코드를 통해 얻고자 하는 정보의 종류와 전달방법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연결 시대에 의류소재와 관리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뿐 아니라 구매 후 사용단계에서도 소비자 간의 패션 정보 공유와 기업과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패션 상품 구매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인 상품정보 및 부가 사용정보를 QR코드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이동을 유도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였다. 특히 QR코드의 위치 기반 서비스와 로열티 프로모션 전략을 활용한다면 고객관계를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지Ⅰ은 현재 의류제품의 정보제공을 위해 사용되는 라벨과 라벨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에 대한 소비자 인식 관련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설문지 Ⅱ는 QR코드를 의류제품에 적용했을 때 소비자들이 얻고자 하는 정보의 종류와 전달방법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를 위해 타 연령대에 보다 스마트폰 사용률이 가장 높으며 1인 가구의 비율이 가장 높아(국회입법조사처, 2017) 구입, 관리, 폐기 등의 의생활을 독립적으로 해야 하는 20대를 중심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 319부이다. 분석을 위해 SPSS Statistics 25.
데이터처리
분석을 위해 SPSS Statistic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t검정을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QR코드를 이용한 의류제품의 정보제공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조사 결과, 기존 의류상품의 라벨을 대신해 QR코드로 의류 소재 및 세탁방법을 제공하는 것의 편리함을 묻는 문항에서 ‘매우 그렇다’와 ‘그렇다’에 응답한 사람들의 비율이 41.06%였다(Table 2).
③ 라벨을 통하여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에서 소재와 세탁정보 모두 그렇다에 응답한 비율이 35%가 넘었지만 매우 그렇다에 동의한 응답자의 비율은 극소수였다. 또한 현 라벨을 통한 정보제공에 대한 불만족 사항에 대하여 불충분한 정보, 전문적인 용어사용, 세탁 기호의 불확실함을 꼽았다.
구체적으로 전달받고 싶은 소재 관련 정보로는 ‘자세한 세탁방법’이 85.58%로 대다수의 응답자가 필요성을 느꼈고 ‘사용 및 보관 시 유의사항’(36.68%), ‘소재의 기능성’(34.80%), ‘AS 센터’(30.72%)의 순서로 응답률을 보였다(Fig. 5).
③ 라벨을 통하여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에서 소재와 세탁정보 모두 그렇다에 응답한 비율이 35%가 넘었지만 매우 그렇다에 동의한 응답자의 비율은 극소수였다. 또한 현 라벨을 통한 정보제공에 대한 불만족 사항에 대하여 불충분한 정보, 전문적인 용어사용, 세탁 기호의 불확실함을 꼽았다. 이를 통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라벨이 보다 쉽고 자세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함을 알 수있었고 그림, 사진, 동영상 등의 방법을 통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QR코드 사용이 효율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대 소비자들은 라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라벨을 통한 정보 전달법은 한계가 있다고 느끼고 있으며 옷의 기본적인 소재 및 세탁 정보 이외에도 쿠폰이나 이벤트 정보, 데일리룩 등의 부가적 정보 또한 원하고 있었다. 20대 소비자들이 소재 및 세탁 정보를 얻기 위하여 인터넷을 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기업이 QR코드를 통해 소재 정보뿐만 아니라 스타일링 정보에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소비자의 알권리와 욕구를 충족하는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사료된다.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남성이 여성에 비해 자신이 패션소재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p<0.05) QR코드를 통한 정보제공의 필요성에서도 남성이 여성보다 더 필요성을 느낀다고 응답하였다 (p<0.05) (Table 4).
소비자의 소재와 세탁방법에 대한 지식 정도를 조사하는 문항에서는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 응답률 합이 소재 지식은 68.97%, 세탁 방법은 77.43%로 나타나, 소재나 세탁방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고 소재정보와 세탁방법의 필요성에 대한 항목에서는 ‘매우 그렇다’, ‘그렇다’ 의 응답률 합계가 각각 82.13%, 94.98%로, 매우 필요 하다고 응답하였다(Table 3).
패션 산업에서 지속가능성은 메가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조사한 20대 소비자의 경우 의류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정보에 필요성을 느끼는 비율은 매우 낮은(10.66%) 반면 소재의 위험성에 대한 필요성(28.53%)을 느끼는 소비자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높아 환경에 대한 인식보다 소비자의 안전에 대한 관심이 더 높은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이를 통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라벨이 보다 쉽고 자세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함을 알 수있었고 그림, 사진, 동영상 등의 방법을 통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QR코드 사용이 효율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박은지 (2013)는 QR코드의 실제 이용 분야 및 이용 사례를 바탕으로 새로운 식자재 물류서비스를 제안하였다. QR 코드를 활용하여 데이터의 이동성 확보에 따른 물류 신속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 처리 비용의 절감 효과로 효율성 제고에 크게 도움이될 것을 기대하였다. 위의 연구들은 QR코드의 가장 큰장점인 신속성 및 편리성을 바탕으로 하여 정보 제공뿐 아니라 쌍방향 소통의 장점까지 증명하였다.
QR코드를 통한 상세하고 다양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응답자의 비율이 매우 높으면서도 현재 라벨에 대한 불만족 비율이 상대적으로 적은 이유는 20대 초반의 대학생이 주로 입는 캐주얼웨어가 아웃도어 또는 정장 비해 소재와 세탁방법이 다양하거나 복잡하지 않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20대 소비자 들이 평상시 가장 많이 접하는 캐주얼웨어에 대해서는 소재 및 세탁에 대한 정보 뿐 아니라 부가적 정보를 QR코드로 풍부하게 제공한다면 의류제품 정보 제공에서 QR코드의 활용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QR코드를 소재와 세탁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사이트의 연결수단으로 적용한다면 20대들의 소재와 세탁방법에 대한 정보 탐색 필요를 충족시켜줄 수 있을 뿐 아니라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고 필요할 때 즉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의류 관리에 새로운 방안 제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평소에 자주 입는 캐주얼웨어, 코트에 대해서는 제품을 활용한 SNS 데일리룩, 제품과 어울리는 다른 상품, 비슷한 아이템의 추천 등 스타일링이나 의복 구매 정보를 제공받고 싶어 하였다. 따라서 현재는 의류 제품의 라벨의 크기로 인해 전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제한되어 있으나 QR코드를 활용한다면 이들이 원하는 다양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20대 초반을 타겟으로 하는 캐주얼브랜드는 스타일링 정보를 중심으로, 20대 중반의 취업을 이유로 정장을 구입하는 사회초년생을 타겟으로 하는 브랜드들은 자세한 소재 및 세탁방법을 중심으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의류상품의 라벨을 대신해 QR코드로 의류 소재 빛 세탁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편리하다고 답한 응답비율이 그렇게 높지 않았으나, 하이퍼 커넥티드 소사이어티가 도래한 시점에서 소비자들의 QR코드에 대한 신뢰도와 활용도가 높아진다면 소비자, 제품, 기업을 잇는 가교적 역할을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는 시대에 민감하고 빠르게 반응하는 패션 산업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으로서의 의의를 가질 것이다.
후속 연구로 인구통계학적인 변인을 세분화하여 설문을 진행한다면 제품별 소비자를 고려한 의류제품의 QR코드 적용 기획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설문지를 통한 응답자들의 인식 조사에 의한 것으로 실제 행동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시제품개발을 통해 실제로 사용하게 해본 후 소비자들의 이용 행동과 태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면 유용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소재 정보 및 관리 정보 이외에도 QR코드를 통해 얻고자 하는 정보의 종류와 전달방법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연결 시대에 의류소재와 관리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뿐 아니라 구매 후 사용단계에서도 소비자 간의 패션 정보 공유와 기업과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비교적 자신의 패션 제품 소재 지식이 부족하다고 자각한 남성들이 QR코드로 의류 소재 및 관리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더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였을 때 QR코드를 소재와 세탁방법을 제공 하는 사이트의 연결수단으로 활용한다면 20대들의 소재와 세탁방법에 대한 정보탐색욕구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이 제품 더욱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20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이외의 연령대의 인식과 선호에 대한 특성을 살펴보는 것은 의의가 있을 것이다. 후속 연구로 인구통계학적인 변인을 세분화하여 설문을 진행한다면 제품별 소비자를 고려한 의류제품의 QR코드 적용 기획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설문지를 통한 응답자들의 인식 조사에 의한 것으로 실제 행동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시제품개발을 통해 실제로 사용하게 해본 후 소비자들의 이용 행동과 태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면 유용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R코드의 장점은?
QR코드는 Quick Response의 약자로 자료의 고속 리딩에 초점을 두고 1994년 덴소 웨이브사가 발명한 2차원 바코드이다. 기존의 1차원 바코드와 동등한 정보의 양을 1/10정도의 크기로 전달할 정도의 고밀도의 정보 표현이 가능하며 단순한 텍스트 정보뿐 아니라 소리, 사진, 영상정보는 물론 게임 등의 응용프로그램까지 포함하는 형태로 진화하였다. 그리고 QR코드는 오류복원력이 최대 30%에 달하여 코드가 오염 되거나 훼손되어도 데이터 복원이 가능하여 코드에 로고나 이미지를 삽입해 홍보와 마케팅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또한 360° 어느 방향에서나 고속 읽기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QR코드는 무엇인가?
QR코드는 Quick Response의 약자로 자료의 고속 리딩에 초점을 두고 1994년 덴소 웨이브사가 발명한 2차원 바코드이다. 기존의 1차원 바코드와 동등한 정보의 양을 1/10정도의 크기로 전달할 정도의 고밀도의 정보 표현이 가능하며 단순한 텍스트 정보뿐 아니라 소리, 사진, 영상정보는 물론 게임 등의 응용프로그램까지 포함하는 형태로 진화하였다.
RFID의 장단점은?
RFID는 무선 주파수로 칩안에 내장되어 있는 정보를 비접촉으로 읽어내는 기술로 온-오프라인 연계를 위한 중요한 기술요소이다. QR코드보다 원거리에서도 장애물의 유무와 상관없이 인식이 가능하고 정보를 판독할 뿐 아니라 수정할 수 있어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아직 개당 250~300원 가량의 비용이 들고 정보 입력과 판독을 위한 별도의 장비가 필요하다는 점, 주파수 의존성이 높은 기술적 한계로 유통, 물류 등 기업 서비스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반면 QR코드는 제작이 쉽고 별도의 판독기가 필요하지 않으며 쉽게 주고받을 수있다는 점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생활밀착형 서비스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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