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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R 코드를 이용한 패션제품의 정보제공에 대한 20대 소비자의 인식과 선호조사 연구
A Study on Consumer's Perception and Preference for Providing Information of Fashion Products by Using QR Code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2 no.2, 2019년, pp.59 - 69  

윤지원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  유신정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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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패션제품에 QR코드를 부착하여 소재와 세탁 등의 전문적 정보의 제공뿐 아니라 기업과 소비자, 소비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기능을 부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QR코드 적용 시 요구되는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선호를 조사하였다. 타 연령대보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고 1인 가구의 비율이 높아 비대면 정보교환의 필요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되는 20대를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현행 라벨을 통한 의류제품의 정보제공 방법에 대해서 개선의 필요성이 확인되었으며 특히 불충분한 정보제공, 전문적인 용어 사용, 세탁 기호의 불확실함이 불만족의 요인이었다. 따라서 다양한 방식으로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QR코드는 패션제품의 관리 정보제공의 효율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응답자들은 아웃도어, 패딩, 정장 등의 고관여 의류 상품과 신체에 닿는 언더웨어류에 대해서 자세한 세탁방법, 사용 및 보관 시 유의사항, 소재의 기능성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어 했으며 캐주얼웨어, 코트에 대해서는 제품을 활용한 SNS 데일리룩, 제품과 어울리는 다른 상품, 비슷한 아이템의 추천 등 스타일링이나 의복 구매 정보를 제공받고 싶어했다. 따라서 QR코드를 이와 같은 다양한 정보 제공을 위한 웹사이트 또는 SNS의 연결수단으로 사용한다면 소비자들의 정보추구 욕구의 충족과 함께 현명한 제품 사용을 도울 수 있을 것이며 초 연결시대 패션제품의 새로운 역할을 부여하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explored consumer's perception and preference on providing information of fashion products by using QR code and suggested the possibility for consumer-to-consumer and consumer-to-company connection. A survey was conducted on males and females in their 20s-a population among whom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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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QR코드를 활용하여 의류 제품의 취급및 관리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제안하고 소비자와 기업 간, 소비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QR코드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소비자들이 의류 제품의 취급 및 관리 정보 제공에 대해 현재의 방법에 대하여 한계점을 인식하고 대안과 개선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정보 제공 요구에 부합하고 소비자의 신뢰도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의복 내에 부착하는 라벨의 형식으로 제공되던 의류제품의 전문적인 정보 및 관리정보를 QR코드를 통해 제공하는 것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소재 정보와 취급방법 이외에도 QR코드를 통해 부가적으로 제공되기를 원하는 정보의 종류와 내용을 조사하여 의류제품에 있어서 QR코드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법을 탐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QR코드를 통해 의복 내에 부착하는 라벨의 형식으로 제공되던 의류 제품의 전문적인 소재 정보 및 관리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자 하였다. 소재 정보 및 관리 정보 이외에도 QR코드를 통해 얻고자 하는 정보의 종류와 전달방법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의복 내에 부착하는 라벨의 형식으로 제공되던 의류제품의 전문적인 정보 및 관리정보를 QR코드를 통해 제공하는 것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소재 정보와 취급방법 이외에도 부가적으로 제공되기를 원하는 정보를 조사하여 QR코드를 이용하여 초연결시대 패션산업에서 소비자와 소비자, 소비자와 기업을 연결한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의복 내에 부착하는 라벨의 형식으로 제공되던 의류제품의 전문적인 정보 및 관리정보를 QR코드를 통해 제공하는 것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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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R코드의 장점은? QR코드는 Quick Response의 약자로 자료의 고속 리딩에 초점을 두고 1994년 덴소 웨이브사가 발명한 2차원 바코드이다. 기존의 1차원 바코드와 동등한 정보의 양을 1/10정도의 크기로 전달할 정도의 고밀도의 정보 표현이 가능하며 단순한 텍스트 정보뿐 아니라 소리, 사진, 영상정보는 물론 게임 등의 응용프로그램까지 포함하는 형태로 진화하였다. 그리고 QR코드는 오류복원력이 최대 30%에 달하여 코드가 오염 되거나 훼손되어도 데이터 복원이 가능하여 코드에 로고나 이미지를 삽입해 홍보와 마케팅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또한 360° 어느 방향에서나 고속 읽기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QR코드는 무엇인가? QR코드는 Quick Response의 약자로 자료의 고속 리딩에 초점을 두고 1994년 덴소 웨이브사가 발명한 2차원 바코드이다. 기존의 1차원 바코드와 동등한 정보의 양을 1/10정도의 크기로 전달할 정도의 고밀도의 정보 표현이 가능하며 단순한 텍스트 정보뿐 아니라 소리, 사진, 영상정보는 물론 게임 등의 응용프로그램까지 포함하는 형태로 진화하였다.
RFID의 장단점은? RFID는 무선 주파수로 칩안에 내장되어 있는 정보를 비접촉으로 읽어내는 기술로 온-오프라인 연계를 위한 중요한 기술요소이다. QR코드보다 원거리에서도 장애물의 유무와 상관없이 인식이 가능하고 정보를 판독할 뿐 아니라 수정할 수 있어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아직 개당 250~300원 가량의 비용이 들고 정보 입력과 판독을 위한 별도의 장비가 필요하다는 점, 주파수 의존성이 높은 기술적 한계로 유통, 물류 등 기업 서비스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반면 QR코드는 제작이 쉽고 별도의 판독기가 필요하지 않으며 쉽게 주고받을 수있다는 점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생활밀착형 서비스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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