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여성의 피부관리 정보탐색행동에 관한 연구 -정보원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ormation Search Action for Skin Care of Women in Their Twenties -on the Information Source-원문보기
본 연구는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라이프스타일, 거주지, 소득)이 피부관리정보원의 중요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20대 여성소비자는 피부관리정보원 6개 중 피부과의원을 가장 중요시 하는 정보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피부관리정보원 6개의 중요도에 대하여 3개변인(라이프스타일, 거주지, 소득)을 이용하여 삼원변량분석한 결과 피부과의원, 신문 잡지, 가족 친구 지인, 소셜커머스 등 인터넷 정보원은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마케팅 제언을 하자면, 서울의 피부과의원은 특히 고소득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신문 잡지에 기사, 광고 등을 집중적으로 실어 홍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대전의 고가전략을 쓰는 피부산업체에서는 인터넷정보원을 집중적으로 활용하면 훌륭한 마케팅 수단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라이프스타일, 거주지, 소득)이 피부관리정보원의 중요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20대 여성소비자는 피부관리정보원 6개 중 피부과의원을 가장 중요시 하는 정보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피부관리정보원 6개의 중요도에 대하여 3개변인(라이프스타일, 거주지, 소득)을 이용하여 삼원변량분석한 결과 피부과의원, 신문 잡지, 가족 친구 지인, 소셜커머스 등 인터넷 정보원은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마케팅 제언을 하자면, 서울의 피부과의원은 특히 고소득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신문 잡지에 기사, 광고 등을 집중적으로 실어 홍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대전의 고가전략을 쓰는 피부산업체에서는 인터넷정보원을 집중적으로 활용하면 훌륭한 마케팅 수단이 될 것이다.
This study examined the importance of the skin care source on the consumer's general characteristics (lifestyle, residential district and income). The questionnaire survey results showed that women in their twenties choose dermatologic clinics as the best source for skin care. The three-way ANOVA us...
This study examined the importance of the skin care source on the consumer's general characteristics (lifestyle, residential district and income). The questionnaire survey results showed that women in their twenties choose dermatologic clinics as the best source for skin care. The three-way ANOVA using three variables (lifestyle, residential district and income) showed notable differences between the dermatologic clinic, newspaper?magazine, family?friends, and internet sources. Some suggestions for a marketing strategy were made. For example, newspaper?magazine targeting high income consumers is a good means for dermatologic clinics in Seoul and the Internet is better than other sources for other industries in Daejon.
This study examined the importance of the skin care source on the consumer's general characteristics (lifestyle, residential district and income). The questionnaire survey results showed that women in their twenties choose dermatologic clinics as the best source for skin care. The three-way ANOVA using three variables (lifestyle, residential district and income) showed notable differences between the dermatologic clinic, newspaper?magazine, family?friends, and internet sources. Some suggestions for a marketing strategy were made. For example, newspaper?magazine targeting high income consumers is a good means for dermatologic clinics in Seoul and the Internet is better than other sources for other industries in Daejon.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피부관리시장에서 새롭게 부상 하고 있는 20대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피부관리시설을 이용함에 있어 어떠한 정보탐색행동을 하는지를 다양한 변인을 통하여 조사함으로써 피부관리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 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하며 나아가서는 피부 관리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에 그 의의를 둔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서울·경기와 대전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여 성 25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일반적특성(라이프스타 일,거주지,소득)이 피부관리정보원의 중요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의 조사도구는 질문지로서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소비자특성에 관한 3개 문항(라이프스타일 분류를 위한 소문항 40개 문항 포함)은 라이프스타일, 거주지, 소득으로 구성하였고, 피부관리정보원은 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20대 여성 310명을 편의표본으로 추출하여 총 310 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그 중 277 부가 회수되었으며, 응답이 불완전하거나 2중표기된, 불성실한 자료를 제외한 총 250부를 통계처리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독립변인(라이프스타일, 거주지, 소득)과 종속변인(피부관리정보원)간의 유의적 상관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Three-way ANOVA(삼원변량분석)를 실시하였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유형분류를 위하여 Vari max Rotation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 하였으며, 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설문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Cronbach's α 를 이용한 신뢰성분석 (Reliability Analysis)을 사용하였다. 또한 요인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집단분류를 위해 요인점수를 이용한 군집 분석(K-Means Cluste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유형분류를 위하여 Vari max Rotation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 하였으며, 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설문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Cronbach's α 를 이용한 신뢰성분석 (Reliability Analysis)을 사용하였다. 또한 요인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집단분류를 위해 요인점수를 이용한 군집 분석(K-Means Cluste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라이프스타일 문항은 Lazer(1963)와 Plummer(1974) 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16,17], S. H. Bang (2011), J. E. Lee(2011), Y. H. Lim(2011)의 설문을 참고하였고 [18,19,20], 피부관리정보원에 관한 문항은 E. Y. Heo(2005), M. K. Kim(2009), H. W. Lee(2009)의 논문을 참고하였다[7,21,22].
성능/효과
여섯째, 가족·친구·지인의 중요도는 소득과 라이프스 타일간에 차이가 나타났고, 거주지와 소득과 라이프스타 일간에도 차이가 나타났다. 저소득층의 경우에 유행/민 감 사고형 소비자가 그 중요성을 낮게, 고소득층의 경우에는 합리적 사고형 소비자가 그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첫째, 피부관리정보원의 중요도에 대해 6개의 정보원을 기준으로 하여 살펴 본 결과 20대 여성 소비자는 피부과 의원을 가장 중요시하는 정보원으로 손꼽았고 그 다음으로 가족·친구·지인, 일반 스파 등 피부관리실을 중요시 하였으며 소셜커머스 등 인터넷, TV·라디오, 신문·잡지 순으로 중요하다고 여기고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서울·경기지역, 대전 지역의 20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므로, 연구결과를 확대해석하는 데에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로서 좀 더 다양한 세분화변수를 활용하여 피부관리소비행동을 비교분석하여 보는 것도 우리나라 피부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모관리란 무엇인가?
이렇게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적 미의 기준 속에서 자신의 신체와 외모에 대해서 지각하고 그 결정에 대한 정신적인 콤플렉스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외모관리행 동이 필요하며[2], 이러한 현상에 대하여 Myerson L. 은 외모관리란 개개인 각자가 타인과 상호관계를 통해 자신 의 역할을 연기하면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해 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3].
외모관리행동은 어떤 믿음으로부터 시작되는가?
즉 타고난 외모는 노력으로 변화시키고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에 대한 만족감도 얻고 외모가 권력과 힘이 될 수 있다고 믿는데서 외모관리행동은 시작 된다[5].
피부관리산업의 사업장 형태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또한 얼굴만을 관리하던 초창기의 단순한 피부관리실 형태를 벗어나 현재는 바쁜 현대인을 위한 대중적인 관리실 형태에서부터 아로마, 경락, 타이왓포(Thai Watpo) 등 그 형태가 매우 세분화되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8].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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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er S, The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N. Y:Macmilan, 1990
Myerson L, Somatopsychology of Physical Disability in W.M. Cruickshank(Ed) Psychology of Exceptional Children and Youth, Englewood Cliffs, NJ:Prentice-Hall, 1971.
S. N. Kim, K. S. Lee, Appearanc e-management Behavior in 20-40's Women according to Degree of Appearance Concer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1(4), 29-41, 2007.
H. K. Le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 toward Appearance, Body Image and Self-Esteem on Appearance Management in Middle and HighSchool Gir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2), 914-922,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2.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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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W. Lee, A Study on the Women's Understanding of Skin Care and Prefernece,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Distance Learn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9.
H. J. Son, A Study on Women's Actual Use of Skin Care Shop and their Satisfaction,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Distance Learn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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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H Cho1, I. A. Rhee, N. H. Kim, The Influence of Display Components & Customer Satisfaction for Beauty shop Customer Lifestyl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2), 891-901,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2.891
E. J. Choi, A Study on the Satus of the Utilization of the Medical Skin Care - Focused on the Women in Daejeon City-,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Socio Culture Hannam University,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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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ummer JT, The concept and Application of Life Style Segmentation, Journal Mar,38(1), 33-37, 1974.
S. H. Bang, A Study on Total Fashion Coordination Cognition, Fashion Products Purchasing Behavior According to the Lifestyle Type,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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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 H. Lim, A Study on Skin and Body Care Behaviors by Lifestyle of Women in their 40s to 50s,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wangju Women's University, 2011.
E. Y. Heo, R. H. Hong,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Massage Therapist about the Spa-therap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 Beauty, 3(3), 64-70, 2005
M. K. Kim, A Study on Women's Actual Use of SPA and their Satisfaction,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Distance Learn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8.
J. E. Lee, A Study on the State of Medical Skincare and Satisfaction Level,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Distance Learn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5.
Y. N. Kwon, A Comparative Study of Consumer Preference about the Skin Beauty Shop of the Hospital and the Independent Skin Beauty Shop,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0(12), 3953-3962, 2009. DOI: http://dx.doi.org/10.5762/KAIS.2009.10.12.3953
Y. J. Kim, Research on Life Pattern and Skin Care Pattern of Female College Students,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Distance Learn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3
E. J. Park,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Revisit according to Customer's Character by Beauty Shop,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Kyungsung University, 2010.
H. J. Kim, A study on the Women's Conduction of Skin Care and its Case,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Distance Learn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1.
Y. M. Lee, Consumer Preference and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Type of Skin Cre in the Study,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Cultural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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