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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해석을 통한 해중터널의 유체동역학 해석
Hydrodynamic Analysis of Submerged Floating Tunnel Structures by Finite Element Analysi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6 no.6, 2016년, pp.955 - 967  

김승준 (대전대학교) ,  박우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  원덕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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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륙 및 섬을 연결하는 교통 시설로써 지금까지 해상에 놓이는 교량과 해저 지반에 건설되는 해저 터널 그리고 내륙에서 건설하여 해저지반 위에 안착시킨 침매 터널이 사용되어 왔다. 해중 터널 구조물은 계류선을 이용하여 터널 본체를 특정 깊이 내로 잠수시킨 시설로써 아직 실제 건설 사례는 없지만, 해저 터널에 비해 건설 기간이 짧고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다. 해중 터널 본체 및 계류선의 합리적인 설계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해중 터널 구조물의 합리적인 구조 해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일반적인 육상 교통 시설물과 달리 해중 터널은 변동성이 큰 환경 하중에 큰 영향을 받을 뿐 만 아니라 물 안에 잠수식으로 떠있다는 구조적인 특징이 있어서 그 해석이 까다로울 수 있다. 본 연구는 해중 터널 시스템의 합리적인 전체계 동적 구조 해석 기법의 제안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일반적인 구조물 해석에 널리 쓰이는 ABAQUS를 이용하여 KIOST (2013)에서 연구한 터널 모델을 각 환경 조건에 대한 동적 거동을 분석하였고, 이를 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해석 기법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계류선의 배치형식, 터널의 흘수가 해중 터널 동적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불규칙 파랑에 대한 특성 역시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ransportation systems for connecting lands and islands, oversea long-span bridges, underwater tunnels, and immersed tunnels have been mainly used so far. Submerged floating tunnels (SFTs) moored under specific water depth are one of the newest oversea transportation system. Compared to other ex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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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중터널의 운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구조는 계류선의 형식 그리고 함체의 흘수(draft)이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계류선의 배치 각도 및 흘수에 대한 터널의 주요 거동에 대해 분석한다. 또한 규칙 파랑이 아닌 불규칙 파랑이 작용할 때의 거동에 대해서도 간단히 분석한다.
  • 본 논문은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해중터널의 파랑에 대한 유체동역학 해석 기법의 적용성에 대해 검토하였다. 제안기법은 실험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그 수치적 신뢰도가 입증되었으며 제안기법을 활용한 매개변수 연구를 통해 해중 터널의 주요 거동 양상에 대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불규칙 파랑에 대한 해석 기법도 소개하였다. 일반적인 부유식 해양구조물의 설계에서는 실제 해상조건을 고려하여 불규칙 파랑에 대한 동적 해석을 수행하여 보다 합리적인 설계를 유도하는 바, 해중 터널의 엔지니어링 역시 불규칙 파랑에 대한 해석을 수행해야 한다.
  • 해중 터널의 실질적인 설계를 위해서는 터널 본체 및 계류선의 실제 형상 및 다양하게 작용하는 환경 하중을 보다 자유롭게 고려할 수 있는 합리적인 구조 해석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체동역학을 기본 이론으로 개발된 부유식 구조물의 시간 이력 구조 동해석 기법을 활용하여 해중 터널의 합리적인 유체 동역학 해석 기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구조물의 해석에 널리 사용되는 유한요소프로그램인 ABAQUS를 이용하여 해중터널 구조물의 유체동역학해석 기법을 선행 진행된 실험연구와의 비교를 통해 해석법의 적용성을 검증한다.
  • , 2013). 이는 1/100 상시 비율을 적용하여 단순한 형태의 해중 터널 모델을 제작하고 규칙 파랑(regular wave)이 작용할 때 나타나는 터널의 운동 및 계류선 장력 변화 특성을 연구하였다. 또한 Cifuentes et al.

가설 설정

  • 함체는 원형 단면을 갖는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가정하였고, 단면 2차 모멘트 및 단위 길이당 무게를 Table 2와 같이 가정하였다. 계류선의 경우 4장의 예와 같이 원형단면을 갖는 강선으로 가정하였다. 계류선은 해저지반에서 힌지조건으로 구속되어 있고, 함체와는 MPC 옵션에 의해 함체와 계류선 간 상대거리를 유지한 채 연결되어있다.
  • 6으로 가정하였다. 이에 따라 터널의 직경을 고려하여 부력을 산정하고 고정된 부력-중력 비율에 따라 터널의 중량을 가정하였다. 또한 계류선의 경우 원형단면(Solid circular section)을 갖는 강선으로 고려하였다.
  • 터널(함체)의 직경과 길이 그리고 부력-중량 비율을 2.6으로 가정하였다. 이에 따라 터널의 직경을 고려하여 부력을 산정하고 고정된 부력-중력 비율에 따라 터널의 중량을 가정하였다.
  • 9와 같고 제원정보는 Table 2와 같다. 함체는 원형 단면을 갖는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가정하였고, 단면 2차 모멘트 및 단위 길이당 무게를 Table 2와 같이 가정하였다. 계류선의 경우 4장의 예와 같이 원형단면을 갖는 강선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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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중 터널의 장점은? 해중 터널 구조물은 좁고 깊은 해협이나 호수, 강 등으로 구분된 육지 또는 섬을 연결하기 위해 제안된 새로운 교통 수단 중 하나로, 특정 계류시스템에 의해 수중 안정성이 확보되는 형식을 갖는다(Pilato, 2008). 해중 터널은 해저 기초공사가 매우 어려운 해상교량이나 해저 지반 굴착이 어려운 해저 지반 터널 등 기존의 해상 교통 시설에 비해 건설이 비교적 용이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해중 터널이란 무엇인가? Fig. 1과 같이 해중 터널이라 함은, 터널 본체가 수면 하 일정한 흘수에 계류되어 있는 구조 형식을 의미한다. 해중 터널 본체가 받는 정적 하중으로는 크게 터널 자중, 부력, 조류력을 들 수 있고, 이 중 수직력 성분인 자중과 부력의 양상에 따라 수직방향의 계류 형식이 구분된다.
해중 터널의 자중과 부력의 양상에 따라 수직방향의 계류 형식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해중 터널 본체가 받는 정적 하중으로는 크게 터널 자중, 부력, 조류력을 들 수 있고, 이 중 수직력 성분인 자중과 부력의 양상에 따라 수직방향의 계류 형식이 구분된다. 터널의 부력이 자중보다 클 경우, Fig. 1(a)과 같이 하부의 계류선이 터널의 부상을 제어해야 하고, 반대로 자중이 부력보다 큰 경우, Fig. 1(b)와 같이 수면의 부이(buoy)를 이용한 터널의 침몰을 제어하는 형식이 적용 가능하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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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ifuentes, S., Kim, S., Kim, M. H. and Park, W. S. (2015). "Numerical simulation of the coupled dynamic response of a submerged floating tunnel with mooring lines in regular waves." Ocean Systems Engineering, Vol. 5, No. 2, pp. 109-123. 

  2. Dong, M., Miao, G. Yong, L., NIU, Z., Pang, H. and Hou, C. (2012). "Effect of escape device for Submerged Floating Tunnel (SFT) on hydrodynamic loads applied to SFT." Journal of Hydrodynamics, Ser. B., Vol. 24, No. 4, pp. 609-616. 

  3. Faltinsen, O. M. (1993). Sea loads on ships and offshore structur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4. Garrett, D. L. (1981). "Dynamic analysis of slender rods." Journal of Energy Resources Technology, Vol. 104, No. 4, pp. 302-306. 

  5. Hong, Y. and Ge, F. (2010). "Dynamic response and structural integrity of submerged floating tunnel due to hydrodynamic load and accidental load." Procedia Engineering, Fir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Archimedes Bridge (ISAB-2010) Vol. 4, pp. 35-50. 

  6. Jakobsen, B. (2010). "Design of the submerged floating tunnel operating under various conditions." Procedia Eng., Fir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Archimedes Bridge (ISAB-2010), Vol. 4, pp. 71-79, 2010. 

  7. Kunisu, H. (2010). "Evaluation of wave force acting on submerged floating tunnels." Procedia Engineering, Fir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Archimedes Bridge (ISAB-2010), Vol. 4, pp. 99-105. 

  8. Kunisu, H., Mizuno, S., Mizuno, Y. and Saeki, H. (1994). "Study on submerged floating tunnel characteristics under the wave condition." Proceedings of the Fourth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ISOPE-I-94-096. 

  9. Lu, W., Ge, F., Wang, L., Wu, X. and Hong, Y. (2011). "On the slack phenomena and snap force in tethers of submerged floating tunnels under wave conditions." Marerial Structures, Vol. 24, No. 4, pp. 358-376. 

  10. Oh, S. H., Park, W. S., Jang, S. C. and Kim, D. H. (2013). "Investigation on the behavioral and hydrodynamic characteristics of submerged floating tunnel based on regular wave experi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3, No. 5, pp. 1887-1895. 

  11. Orcina, Orcaflex User Manual V10.0a. 

  12. Pilato, M. D., Perotti, F. and Fogazzi, P. (2008). "3D dynamic response of submerged floating tunnels under seismic and hydrodynamic excitation." Engineering Structures, Vol. 30, No. 1, pp. 268-281. 

  13. Remseth, S., Leira, B. J., Okstad, K. M. and Mathisen, K. M. (1999). "Dynamic response and fluid / structure interaction of submerged floating tunnels." Computures and Structures, Vol. 72, pp. 659-685. 

  14. Simulia Inc., ABAQUS User Manual V6.12. 

  15. Ostlid, H. (2010). "When is SFT competitive?, Dynamic response and structural integrity of submerged floating tunnel due to hydrodynamic load and accidental load." Procedia Engineering, Fir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Archimedes Bridge (ISAB-2010), Vol. 4, pp. 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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