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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줄걸이작업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igging and Slinging Course for Seafarer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6 = no.84, 2016년, pp.1561 - 1572  

이진우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한철호 (산업안전보건공단) ,  우영진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이준혁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이창희 (한국해양수산연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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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bility to handle materials from one location to another, whether during transit or at the worksite is vital to all segments of industry. To varying degrees, many personnel in numerous workplaces take part in materials handling. Consequently, some employees are injured. In fact, rigging & sling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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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논문은 줄걸이작업의 위험성 및 다양한 육상 줄걸이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해상에서 줄걸이작업을 수행하는 인력에 적합한 줄걸이작업교육과정을 개발하였고, 이를 요약·제언하면 아래와 같다.
  • 특히 실무에서는 여전히 정확한 데이터 및 매뉴얼에 의한 장비사용이 아닌 사용자의 경험에 의존한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해상에서 발생하는 줄걸이작업과 관련된 재해 및 해상과 육상에서 이루어지는 예방조치 등을 분석하여 선원에게 필요한 줄걸이작업 안전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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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줄걸이작업이란 무엇입니까? 줄걸이작업이란 크레인, 하역장비 등을 이용하여 화물을 운반하고자 할 때 화물과 연결 갈고리(hook)을 연결시키고, 인양·유도하여 원하는 목적지로 운반한 후 화물을 갈고리에서 분리하는 작업을 말한다(Han, 2010). 실무적으로 선박에서는 천장크레인을 이용한 기관실작업, 갑판 크레인을 이용한 하역작업 뿐만 아니라 체인, 와이어로프, 섀클, 아이볼트 등 다양한 종류의 줄걸이용구를 사용하여 중량물을 인양 또는 좌우·전후로 이동시키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해상에서 발생하는 줄걸이작업의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육상 줄걸이작업의 경우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과 같은 재해 예방전문기관에서 지속적으로 기술지원을 하고 있으며, 줄걸이작업자의 전문지식 및 줄걸이 용구의 관리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선박의 경우 육상보다 열악한 동적 조건에서 줄걸이작업이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사고발생 분석과 동종의 사고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작업방법 등에 대한 교육 및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다. 특히 실무에서는 여전히 정확한 데이터 및 매뉴얼에 의한 장비사용이 아닌 사용자의 경험에 의존한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해상에서 발생하는 줄걸이작업과 관련된 재해 및 해상과 육상에서 이루어지는 예방조치 등을 분석하여 선원에게 필요한 줄걸이작업 안전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줄걸이작업 중 발생하는 사망재해 발생의 근본 원인은 무엇입니까? 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제공하는 산업재해현황에 따르면 매년 70명이상의 육상근로자들이 줄걸이작업 중 사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주요 사고 유형은 아래의 [Table 4]와 같이 낙하, 협착, 추락, 전도 등이 있다. 사망재해 발생의 근본 원인은 줄걸이용구의 관리 부실, 용구의 선정 능력과 작업방법의 미숙 등 줄걸이 작업과 관련된 직무지식의 부족에 기인하고 있다. 이와 같이 줄걸이 용구의 관리능력 및 선정능력이 부족하거나 줄걸이 방법이 미숙한 경우 불안전한 작업으로 진행될 수 밖에 없으며, 이러한 불안전한 작업은 줄걸이용구의 파단, 화물의 낙하, 전도, 흔들림 등으로 인한 협착, 추락, 충돌 등의 사망재해로 이어진다(Park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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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eol-Ho Han(2010). Reducing the Mortality Accident during Slingwork through the Analysis Comparing with Japan and Korea, OSH Research Brief, 4(10), 38-45. 

  2. ICS(2016). http://www.ics-shipping.org 

  3. In-Shik Chang(2009). A Study on the Effective Safety Management Measures for the Prevention of Marine Acci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15(1), 33-39. 

  4. IOGP(2016). http://www.iogp.org/ 

  5. Jae-Hui Park Tae-Ju Park Deok-Won Seo Dong-Do Yang Hyeon-Gyo Im Un-Hong Seo (2006). Ergonomic Design Guideline for Cranes to Prevent Industrial Accidents, 2006 Conference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146-150. 

  6. Jang-Won Cho Chang-Hee Lee(2016). A Study on the Improvement for Basic-Advance Safety Training Course-Focusing on the Crew's Fire Fighting Training,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8(2), 417-427. 

  7. KR(2016). Briefings of IMO Meeting SSE 3, 4. 

  8. OPITO(2016). http://www.opito.com/ 

  9. SSE 3/8(2015). Measures for Onboard Lifting Appliances and Winches, Report of the Correspondence group 

  10. Young-Jin Woo Chang-Hee Lee(2015). A Study on the Trends and Development Plans for the Trainee Who Completed BOSIET Course,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7(4), 938-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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