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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복합재료와 고분자복합재료의 마모 특성 비교
Comparison of Wear Property Between Metal and Polymer Matrix Composite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6 = no.84, 2016년, pp.1875 - 1881  

김재동 (경상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ear behavior for the two types of composites, those are epoxy matrix composites filled with silica particles and aluminium matrix composites filled with SiC particles, were compared to investigate the wear mechanism for these composites. Especially, the effect of the volume fraction for the ep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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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상이한 재료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두 복합재료의 마모특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재료 측면에서는 강화상(또는 충진재)의 크기 및 부피 분율, 실험조건 측면에서는 작용하중과 미끄럼 속도를 변화시켜, 이들 변수에 따른 마모저항을 마모량과 마모면의 해석을 통해 실험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복합재료의 마찰과 마모의 기본 메커니즘을 밝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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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폴리머복합재료가 금속재료의 대체재료로 항공기, 자동차 및 화학 산업의 구조재료로 적용이 꾸준히 증가되는 이유는? 폴리머복합재료는 경량, 내식성, 용이한 가공성 및 낮은 생산단가 등의 이점으로 기존 금속재료의 대체 재료로 항공기, 자동차 및 화학 산업의 구조재료로의 적용이 꾸준히 증가되고 있다. 폴리머복합재료는 충진재를 첨가하여 재료의 특성을 조절함으로써 적용 범위를 넓히는 것이 가능하므로 앞으로 공업용 재료로의 사용이 더욱 증가될 전망이다.
금속복합재료는 미끄럼 거동에 따라 마모거동이 어떻게 나타나는가? 금속복합재료는 전반적으로 연삭마모를 나타냈으나 미끄럼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재료의 일부분에서 응착이 나타났다. 반면에 기지재료 (AC8A 합금)는 미끄럼 속도가 저속일 때는 연삭 마모를 보였으나 고속에서는 마모면이 밀리고 마찰열에 의해 용융이 일어나는 응착마모를 나타냈다. 금속복합재료의 경우 미끄럼 속도가 마모거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금속복합재료는 어떤 인자에 의하여 마모저항이 영향을 받는가? 일반적으로 금속재료는 접촉하중과 마찰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마찰면에서 온도가 상승하고, 이에 따라 급격한 연화현상이 발생하여 마모량이 증가한다. 그러나 금속복합재료의 경우는 강화상의 형태와 크기 및 부피분율, 경도, 계면강도와 같은 많은 인자에 의해 마모저항이 영향을 받으며, 또한 상대마모재(counterpart material)에 의해 상이한 마모양상을 나타내고 있다(Zhang et al.,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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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ang L. Zhang Z. Breidt C. and Friedrich K.(2005). Tribological properties of epoxy nanocomposites I. Enhancement of the wear resistance by nano-TiO2 particles, Wear, Vol. 258, 141-148. 

  2. Dasari A. Yu Z. Z. and Mai Y. W.(2009). Fundamental aspects and recent progress on wear/scratch damage in polymer nanocomposites,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Vol. 63, 31-80. 

  3. Dasari A. Yu Z. Z. Mai Y. W. Hu G. H. and Valet J.(2005). Clay exfoliation and organic modification on wear of nylon 6 nanocomposites processed by different route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65, 2314-2328. 

  4. Kim J. D. Koh S. W. and Jeong H. Y.(2000). Fabrication and Characteristics of Al2O3p/AC8A Composites by Pressureless Infiltration Process, KSCM, 13(6), 1-8. 

  5. Li C. Zhang Z. Lin Ye and Friedrich K.(2007). Tribological properties of epoxy nanocomposites III. Characteristics of transfer films, Wear, Vol. 262, 699-706. 

  6. Ravi B. N. Suresha B. and Venkataramareddy M.(2009). Effect of particulate fillers on mechanical and abrasive wear behaviour of polyamide 66/polypropylene nanocomposites, Materials and Design, Vol. 30, 3852-3858. 

  7. Wang G. T. Liu H. Y. Sainter N. and Mai Y. W.(2009). Cyclic fatigue of polymer nanocomposites,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16, 2635-2645. 

  8. Yu S. Yu Z. and Mai Y. W.(2007). Effects of SEBS-g-MA on tribological behaviour of nylon 66/organoclay nanocomposites, Tribology International, Vol. 40, 855-862. 

  9. Zhang, Z. F. Zhang, L. C. and Mai, Y. W.(1995). Particle effects on friction and wear of aluminium matrix composites, J. of Mat. Sci., Vol. 30, 5999-6004. 

  10. Zhang, Z. F. Zhang. L. C. and MAI, Y. W.(1995). Wear of ceramic particle-reinforced metal-matrix. part 1 Wear mechanism, J. of Mat. Sci., Vol 30, 1961-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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