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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6 no.7, 2016년, pp.765 - 773
이송준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정철웅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The vehicle interior noise caused by exterior fluid flow field is one of critical issues for product developers in a design stage. Especially, turbulence and vortex flow around A-pillar and side mirror affect vehicle interior noise through a side window. The reliable numerical prediction of the noi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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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무엇과 무엇으로 구분 가능한가? | 대표적인 운송체인 자동차의 소음문제는 경제력의 상승에 따른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더불어 자동차의 주요 성능지표로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크게 구조진동소음과 유동소음으로 구분할 수 있고, 다시 유동소음은 엔진에서 발생하는 연소소음과 차체에서 발생하는 공력소음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구조진동소음과 엔진소음은 지난 40여 년간의 꾸준한 연구를 통해 상당히 저감되어 상대적으로 공력소음 저감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1), 주요한 공학적 설계목표 인자 중 하나로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 |
본 논문에서 자동차 옆 창문의 SPF 값에 대해 파수-주파수 분석을 수행하고, 파수-주파수 PSD 스펙트럼을 구하면서 알게된 내용은 어떠한가? | 유동해석 결과인 자동차 옆 창문의 SPF 값에 대해 파수-주파수 분석을 수행하고 파수-주파수 PSD 스펙트럼을 구하였다. 이를 통해 평균 유동장 속도의 약 70 %로 전파하는 비압축성 압력 파와 음속과 평균 유동장 속도의 합으로 전파해 가는 압축성 압력파 즉 음파을 확연히 구분할 수 있음을 보였다. 그리고 압축성 압력과 비압축성 압력 영역의 신호에 대해 다시 역푸리에 변환하여 비압축성/압축성 압력이 분리된 시간 SPF 신호를 획득하였다. 추가 연구를 통하여 분리된 시간 SPF 신호를 입력 값으로 내부 음장을 예측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할 예정이다. | |
자동차의 소음문제는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 대표적인 운송체인 자동차의 소음문제는 경제력의 상승에 따른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더불어 자동차의 주요 성능지표로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크게 구조진동소음과 유동소음으로 구분할 수 있고, 다시 유동소음은 엔진에서 발생하는 연소소음과 차체에서 발생하는 공력소음으로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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