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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6 no.7, 2016년, pp.844 - 850
국형석 (Department of Automotive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 김형건 (Hyundai Motor Company) , 조문환 (Hyundai Motor Company) , 이강덕 (Hyundai Motor Company)
This study pertains to the extraction of the road noise component of signals from a vehicle's interior noise via the traditional frequency domain and time domain system identification methods. For road noise extraction based on the frequency domain system identification method, the appropriate mat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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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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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노이즈 성분의 분리 기능의 특징은 무엇인가? | 로드노이즈의 전달 경로, 로드노이즈 음질평가, 로드노이즈와 윈드노이즈의 상대적 기여도 분석을 위해서는 자동차 실내소음에서 로드노이즈를 분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로드노이즈 성분의 분리 기능은 대부분의 NVH 측정/ 분석용 상용 프로그램에 구현되어 있는데, 주파수 영역의 시스템 식별기법(system identification methods)에 기반을 두고 있으나 상세한 방법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주파수 영역 시스템 식별 방법을 이용하여 실내소음에서 청음용 로드노이즈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검토하고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찾고자 하였다. | |
자동차 실내소음에서 로드노이즈를 분리하는 기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로드노이즈는 차체·섀시 및 파워트레인 NVH 개발 관점에서 관심 사항이다(1,2). 로드노이즈의 전달 경로, 로드노이즈 음질평가, 로드노이즈와 윈드노이즈의 상대적 기여도 분석을 위해서는 자동차 실내소음에서 로드노이즈를 분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로드노이즈 성분의 분리 기능은 대부분의 NVH 측정/ 분석용 상용 프로그램에 구현되어 있는데, 주파수 영역의 시스템 식별기법(system identification methods)에 기반을 두고 있으나 상세한 방법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 |
시간 영역의 모수모형(parametric model)에 기반한 로드노이즈 추출 방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새로운 방법은 시간 영역의 모수모형(parametric model)에기반한 로드노이즈 추출 방법이다. 모수모형은 비모수 모형에 비하여 작은 양의 데이터로도 시스템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차량 NVH 시스템은 풀밴드(full band)의 시스템이기 때문에 모수모형을 한 번에 적용하기에는 너무 복잡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서브밴드(subband) 신호처리 기법을 이용하여 비교적 작은 차수의 모수모형으로 서브밴드 별로 모델링이 가능하게 하였다. |
Cho, Y.-H., Ko, K.-H., Heo, S.-J. Kook, H., Kim, C.-M. and Ki, J.-H., 2002, A Test Procedure for Road Noise Evaluation,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980-985.
Bendat, J. S. and Piersol, A. G., 2000, Random Data: Analysis and Measurement procedures. 3rd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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