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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청음용 자동차 로드노이즈 추출 방법 연구
A Study on Road Noise Extraction Methods for Listening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6 no.7, 2016년, pp.844 - 850  

국형석 (Department of Automotive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  김형건 (Hyundai Motor Company) ,  조문환 (Hyundai Motor Company) ,  이강덕 (Hyundai Motor Compan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ertains to the extraction of the road noise component of signals from a vehicle's interior noise via the traditional frequency domain and time domain system identification methods. For road noise extraction based on the frequency domain system identification method, the appropriate mat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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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주파수 영역의 시스템 식별기법에 기반을 둔 종래의 방법이 가진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새로운 방법을 검토하였다. 새로운 방법은 시간 영역의 모수모형(parametric model)에 기반한 로드노이즈 추출 방법이다.
  • 모수모형(parametric model)으로 동적 시스템의 입출력 관계를 모델링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Fig. 1에 표현한 MISO 시스템을 가장 간단한 형태의 모수모형인 ARX(autoregressive exogenous) 모형(6)으로 모델링하고 실내소음 중에서 참고 신호로 설명이 가능한 소음 성분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다중 입력 단일 출력 시스템에서 ARX 모형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로드노이즈 성분의 분리 기능은 대부분의 NVH 측정/ 분석용 상용 프로그램에 구현되어 있는데, 주파수 영역의 시스템 식별기법(system identification methods)에 기반을 두고 있으나 상세한 방법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주파수 영역 시스템 식별 방법을 이용하여 실내소음에서 청음용 로드노이즈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검토하고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찾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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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드노이즈 성분의 분리 기능의 특징은 무엇인가? 로드노이즈의 전달 경로, 로드노이즈 음질평가, 로드노이즈와 윈드노이즈의 상대적 기여도 분석을 위해서는 자동차 실내소음에서 로드노이즈를 분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로드노이즈 성분의 분리 기능은 대부분의 NVH 측정/ 분석용 상용 프로그램에 구현되어 있는데, 주파수 영역의 시스템 식별기법(system identification methods)에 기반을 두고 있으나 상세한 방법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주파수 영역 시스템 식별 방법을 이용하여 실내소음에서 청음용 로드노이즈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검토하고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찾고자 하였다.
자동차 실내소음에서 로드노이즈를 분리하는 기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로드노이즈는 차체·섀시 및 파워트레인 NVH 개발 관점에서 관심 사항이다(1,2). 로드노이즈의 전달 경로, 로드노이즈 음질평가, 로드노이즈와 윈드노이즈의 상대적 기여도 분석을 위해서는 자동차 실내소음에서 로드노이즈를 분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로드노이즈 성분의 분리 기능은 대부분의 NVH 측정/ 분석용 상용 프로그램에 구현되어 있는데, 주파수 영역의 시스템 식별기법(system identification methods)에 기반을 두고 있으나 상세한 방법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시간 영역의 모수모형(parametric model)에 기반한 로드노이즈 추출 방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새로운 방법은 시간 영역의 모수모형(parametric model)에기반한 로드노이즈 추출 방법이다. 모수모형은 비모수 모형에 비하여 작은 양의 데이터로도 시스템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차량 NVH 시스템은 풀밴드(full band)의 시스템이기 때문에 모수모형을 한 번에 적용하기에는 너무 복잡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서브밴드(subband) 신호처리 기법을 이용하여 비교적 작은 차수의 모수모형으로 서브밴드 별로 모델링이 가능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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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o, K.-H., Heo, S.-J. and Kook, H., 2003, Integrated Test and Evaluation for Improvement of Vehicle Road Nois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3, No. 5, pp. 327-333. 

  2. Cho, Y.-H., Ko, K.-H., Heo, S.-J. Kook, H., Kim, C.-M. and Ki, J.-H., 2002, A Test Procedure for Road Noise Evaluation,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980-985. 

  3. Bendat, J. S. and Piersol, A. G., 2000, Random Data: Analysis and Measurement procedures. 3rd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4. Strang, G., 1988, Linear Algebra and Its Applications, 3rd ed., Harcourt Brace Jovanovich, Inc. Orlando, Florida. 

  5. Oppenheim, A. V. and Schafer, R. W., 1989, Discrete-time Signal Processing, Prentice-Hall, Inc., Englewood Cliffs, New Jersey. 

  6. Ljung, L., 1999, System Identification: The Theory for the User, 2nd ed., Prentice-Hall PTR, Englewood Cliffs, New Jersey. 

  7. Vetterli, M. and Kovacevic, J., 1995, Wavelets and Subband Coding, Prentice-Hall PTR, Englewood Cliffs, New Jersey. 

  8. Kook, H.-S., Ih, K.-D. and Kim, H.-G., 2015, Modeling and Simulation of Road Noise by Using and Autoregressive Model,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5, No. 12, pp. 888-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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