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매장공간의 성별 탐색 특성과 주시경향에 관한 연구 - 백화점 매장 공간을 대상으로 - Research on Gender Specification and Their Visual Preferences at Department Store Display Space - Target Department Store Space -원문보기
Observation about space is looked steady in an instant, but in continuous movement, one's observation unconsciously stays at different points. In department store, customer actually observes around the store for buying, not focusing on certain point. By studying customer's movement and observation f...
Observation about space is looked steady in an instant, but in continuous movement, one's observation unconsciously stays at different points. In department store, customer actually observes around the store for buying, not focusing on certain point. By studying customer's movement and observation feature, buying desire and interest can be found. For analysis of the different searching-features according to the continuous-observation depending on sex, the study is set up to record movements of customers at women in Department store. The following are the findings. First, Men observed 0.2-0.4 units more in I-II section which are assumed as predominant. The result shows that men can focus on more section (around +0.4%) and longer (around +5.7%) than women do. Second, the same feature of observation depending on sex is that both men and women observe left and right section while keep focusing on middle section. Third, according to the fact that right-focused observation magnificently occurred in the image curved to right, the Space-composition has influenced on the observation of both men and women on the space. Forth, excessive number of display can cause avoidance of observation. Moreover, observation does not stay on the coverage due to wall or post, but is attracted to the brand name. As brand name causes right-focused observation in the image [(8)], brand name can be one of the reasons to attract observation in women apparel store. To sum up, this study is noticeable as it researches about continuous-observation. Furthermore, verifying the result that the composition of space and the placement of products can cause big differences in the observation feature is meaningful outcome.
Observation about space is looked steady in an instant, but in continuous movement, one's observation unconsciously stays at different points. In department store, customer actually observes around the store for buying, not focusing on certain point. By studying customer's movement and observation feature, buying desire and interest can be found. For analysis of the different searching-features according to the continuous-observation depending on sex, the study is set up to record movements of customers at women in Department store. The following are the findings. First, Men observed 0.2-0.4 units more in I-II section which are assumed as predominant. The result shows that men can focus on more section (around +0.4%) and longer (around +5.7%) than women do. Second, the same feature of observation depending on sex is that both men and women observe left and right section while keep focusing on middle section. Third, according to the fact that right-focused observation magnificently occurred in the image curved to right, the Space-composition has influenced on the observation of both men and women on the space. Forth, excessive number of display can cause avoidance of observation. Moreover, observation does not stay on the coverage due to wall or post, but is attracted to the brand name. As brand name causes right-focused observation in the image [(8)], brand name can be one of the reasons to attract observation in women apparel store. To sum up, this study is noticeable as it researches about continuous-observation. Furthermore, verifying the result that the composition of space and the placement of products can cause big differences in the observation feature is meaningful outc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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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백화점 공간의 연속주시를 대상으로 이미지와 구도에 나타난 성별 탐색특성을 분석하였다. 성별에 따라 주시특성의 차이는 기존 연구에서도 보고되고 있으나 연속주시를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으며 공간의 구도와 배치된 상품에 따라 주시특성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백화점 여성의류매장을 대상으로 내방객의 회유동선을 설정하여 이미지를 촬영 한 후 연속주시에 나타난 집중주시특성을 분석하였다. 성별 탐색특성에 나타난 주시집중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상업시설의 백화점 여성매장을 대상으로 내방객의 동선에 따른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촬영하고, 공간이동에 따른 주시특성의 정량적 분석을 통해 내방객의 주시집중과 공간특성에 따른 회피 등을 정리하였다. 분석 대상은 부산시내에 위치한 S백화점이며 <그림 1>의 위치에서 촬영한 <표 1>의 10개 이미지를 대상으로 시선추적 실험에 의한 정량적 분석을 통해 주시집중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상업시설의 연속공간을 대상으로 주시특성을 분석하였다. 김종하(2013)는 성별에 따른 시지각 특성이 존재하는 것을 정지 영상의 실험을 통해 보고하고 있다.
상업공간의 경우 연속적인 움직임 속에서 공간의 특성을 획득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연속적인 장면을 대상으로 공간구도의 유형 속에 나타난 주시특성을 성별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1) 상업공간의 연속주시에 나타난 집중주시와 공간의 구도 특성에 대해 명확히 하였다.
제안 방법
4.3절 (1)항에서 이미지[⑥]이 굽어진 다른 이미지에 비해 특이하다는 것을 기술하였는데, 세부 분석을 위해 유사한 공간특성을 가진 이미지를 선정하여 비교하였다. 이미지[⑧]이 대상이 되었는데, 이미지[⑥, ⑧]은 좌측공간이 벽과 기둥으로 대부분 폐쇄되어 있으며 벽, 벽과 기둥 사이로 매장의 일부와 상품이 보이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ⅰ) 에서 주시등급을 5개로 구분하고, ⅱ) 피험자별 이미지 개수가 10개이며, ⅲ) 설별에 따른 특성 분석까지 한다면 분석범위가 방대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0.35초 이상을 보인 Ⅰ-Ⅱ등급을 집중주시구역으로 합산하여 분석하였다.
각 이미지 사이에 회색영상을 2초 동안 삽입하여 이전에 본 이미지의 잔상이 남는 것을 방지하였다. 10초에 600개의 주시데이터가 생성되고 각 피험자는 10개의 이미지를 주시하게 되므로 총 6,000개의 데이터가 생성된다.
각 피험자는 10개 이미지를 순차적으로 주시하는데 본 항에서는 성별 1번 피험자의 이미지[①, ⑨]를 사례로 각 구역별 주시집중빈도 사례를 정리하였다. <표 4>의 이미지[①]을 보면 주시데이터로 591개의 빈도가 나타나 유효율 98.
주시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시간분포를 기준으로 등급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존 연구에서 설정한 시간범위를 준용할 수도 있지만 이미지의 종류와 실험에 소요된 주시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본 실험 데이터를 대상으로 등분포가 이루어지는 시간범위 5등급을 신규로 설정하였다.
둘째, 공간 주시과정에서 성별 주시특성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특성비교를 위해 구역기준을 설정하여 비교하였다. 남·여 모두 중간구역은 항상 집중을 유지하면서 좌측 혹은 우측구역을 같이 주시하고 있지만, 남자는 우측공간을 좌측의 2배 정도 더 주시하고 있는데 여자가 1.
시선추적 실험은 과 같이 대학에 재학 중인 남녀 각 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실험이미지는 의 10개 이미지이며 각 이미지별로 10초를 주시 한 후, 잔상을 없애기 위해 2초 동안 회색의 이미지를 보게 한 후에 다음 장면을 주시하도록 하였다.
이미지별 우세한 구역 개수와 시간을 분석한다면 어느 구역을 집중적으로 주시했는지를 알 수 있다. 여러 명의 피험자를 분석대상으로 삼는 경우 개수와 시간을 합치게 되면, 특정 피험자의 우세주시특성이 전체에 반영될 수 있으므로, 여기에서는 우세주시를 보인 피험자의 구역별 시간을 기준으로 집중주시특성을 분석하였다.
실제상황에서 피험자의 동선이나 시선활동을 측정하지 않고 실험실에서 이미지로 실험을 진행하는 것은 연구배경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동적 실험을 위한 제반 기술과 측정한 데이터 분석기법의 한계 가 작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동적 실험은 아니지만 하나의 공간을 동선의 흐름에 맞게 연속적으로 보여주는 실험을 통해 공간의 연속된 이미지가 가지는 구도와 특성을 성별로 분석하였다.
주시집중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실험이미지를 12격자로 분할하고 구역별 주시특성을 5단계로 나누어 우세주시가 나타난 구역만을 대상으로 이미지 변화에 따른 주시특성 을 분석하였다. 피험자가 이미지를 주시하게 되면 주시 빈도가 생성되는데 시간을 곱하면 각 구역별 주시한 시간으로 정리가 가능하다
한편, 30명의 피험자와 10개의 이미지에 대한 전체적인 분석과정에서 각 구역의 시간(초)의 누계를 정리할 경우, 과도하게 우세 주시된 특정 피험자의 주시시간이 전체 주시 경향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표 17>에서 Ⅰ-Ⅱ등급으로 나타난 각 구역별 주시시간을 <표 18>과 같이 1개 구역으로 치환하여 구역의 빈도를 기준으로 주시특성을 분석하였다. 즉 사례로 제시한 1번 피험자의 경우, 집중구역이 8개에 6.1초가 주시되었는데, 이것을 8개 구역에서 집중주시가 일어난 것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일부 이미지와 등급을 제외하고는 주시 개수 분포가 높은 곳에서 주시 시간이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주시 개수가 높은 곳에 주시 시간이 많았다고 볼 수 있으므로, 이하에서는 구역별 시간을 기준으로 우세특성을 살펴보았다.
한편 3.1절에서는 시간과 구역의 개수로 정리하였으며, 3.2절에서 우세구역의 시간을 에서 정리한 바와 같이 ‘1개’로 치환하여 집중주시구역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한편, 30명의 피험자와 10개의 이미지에 대한 전체적인 분석과정에서 각 구역의 시간(초)의 누계를 정리할 경우, 과도하게 우세 주시된 특정 피험자의 주시시간이 전체 주시 경향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에서 Ⅰ-Ⅱ등급으로 나타난 각 구역별 주시시간을 과 같이 1개 구역으로 치환하여 구역의 빈도를 기준으로 주시특성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각 이미지 사이에 회색영상을 2초 동안 삽입하여 이전에 본 이미지의 잔상이 남는 것을 방지하였다. 10초에 600개의 주시데이터가 생성되고 각 피험자는 10개의 이미지를 주시하게 되므로 총 6,000개의 데이터가 생성된다. <표 3>과 같이 남자는 98.
실험이미지는 백화점 여성 의류매장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림 1>과 같이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매장에 진입하여 ①번 위치에서 ⑩번까지 순회하는 동선을 설정하고 교점(node)에서 촬영된 이미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시선추적장치 ViewPoint Eye Tracker PC-60 scene Camera는 1초에 60개의 데이터가 생성된다. 실험과정에서 1명의 피험자는 10개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주시하게 되고, 1개 이미지를 주시하는 시간은 10초이다.
분석 대상은 부산시내에 위치한 S백화점이며 의 위치에서 촬영한 의 10개 이미지를 대상으로 시선추적 실험에 의한 정량적 분석을 통해 주시집중특성을 분석하였다.
시선추적은 눈의 미세한 움직임을 좌표데이터로 기록하는데 시지각 특성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구분하여 분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험 대상으로는 건축물의 실내나 외관 혹은 가로나 경관을 대상으로 시지각 특성을 살펴보고 있으며, 주시시간의 흐름이나 목적성에 초점을 맞춘 연구 등이 있다. 분석대상과 분석방법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대상이 차이나 공간 요소와 같이 물리적 특성을 살핀 연구가 많으며, 분석방법으로는 격자, 주시시간의 변화, 주시행태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있다.
실험이미지는 백화점 여성 의류매장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림 1>과 같이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매장에 진입하여 ①번 위치에서 ⑩번까지 순회하는 동선을 설정하고 교점(node)에서 촬영된 이미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표 26>은 성별 이미지를 정리한 것인데 이미지[⑥]은 중간에 집중되고 있는데 비해 이미지[⑧]은 우측에 집중탐색이 일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11) 이러한 내용으로 볼 때, 너무 많은 상품의 진열은 시선을 회피하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으며 벽이나 기둥에 의한 차폐는 시선이 머물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남·여 모두 중간구역은 항상 집중을 유지하면서 좌측 혹은 우측구역을 같이 주시하고 있지만, 남자는 우측공간을 좌측의 2배 정도 더 주시하고 있는데 여자가 1.75배인 것을 본다면 남자의 우측주시경향이 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넷째, 공간의 구도가 달라지면 주시되는 공간의 영역과 상품의 배치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너무 많은 상품의 진열은 시선을 회피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벽이나 기둥에 의한 차폐는 시선이 머물지 않지만 상호 등이 있다면 주시가 집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굽어진 매장 이미지에서 남녀 모두 우측집중주시가 강하게 나타났다는 것에서부터 공간구도가 굽어진 방향으로 집중주시가 일어난 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매장의 디스플레이에 이용한다면 굽어진 방향에 시선의 집중을 받고자 하는 매장이나 물품을 배치하게되면 시선의 집중을 받을 수 있다.
Ⅴ등급은 주시가 전혀 일어나지 않은 구역으로, 모든 이미지에서 남자가 많았다. 이미지별 주시빈도 특성으로부터 남자 피험자가 90%의 이미지에서 가장 강한(Ⅰ등급) 주시특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전혀 주시가 일어나지 않은 Ⅴ등급이 많았던 것에서부터 여자 피험자에 비해 전체적으로도 특정한 구역에 한정해서 주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직선형 구도에서는 성별로 좌·우측주시가 달라지는 경향이 있지만, 우측으로 굽어진 구도에서는 성별을 불문하고 우측주시가 많았다.
첫째, 격자분포에 의한 주시특성을 분석하였는데 상위주시로 설정한 Ⅰ-Ⅱ등급에서 남자 구역이 0.2-0.4개 많았다. 구역별 시간도 Ⅰ-Ⅱ등급에서 남자가 0.
후속연구
또한 동선이 굽어진 경우에는 굽어진 쪽으로 모두 주의집중이 우세했으며 너무 많은 상품의 진열은 시선을 회피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시선을 강하게 끄는 요소 중의 하나가 상호명칭이라는 점 등을 알 수 있었는데 이러한 내용을 실제 디자인과정에 반영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나아가 이상의 내용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통해 보다 객관적인 시지각 특성과 개별 디자인에 나타나는 특성을 함께 도출하는 것도 필요한 과제라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눈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눈은 오감 중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획득하는 감각기 관이며 인간의 인지와 지각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 을 한다. 의 시지각 선행 이론을 보면 0.
주시 시간이 0.3초, 0.4초에 이르면 나타나는 것은?
2초로 길어지면 의식적 주시가 일어나면서 시 각자극이 대뇌를 거쳐 어떤 행동에 이를 수 있는데 이것 은 대상이나 장면에 초점을 맞추는 시간에 해당한다. 0.3 초 정도의 시간동안 주시하면 시각적 이해가 일어남과 동시에 마음이 움직이는 시간이며 0.4초에 이르면 시각 적 탐색활동에서 수렴적 정보수집 행위로 전환된다. 이 와 같이 주시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시지각 정보가 지각 에서 인지로 바뀌고 기억과 재인과정을 거쳐 행동으로 이르게 된다.
주시 시간이 0.1초일 때 일어나는 일은?
의 시지각 선행 이론을 보면 0.1초는 빛 을 감지함과 동시에 영상기억과 주의가 집중되며, 주시 시간이 0.2초로 길어지면 의식적 주시가 일어나면서 시 각자극이 대뇌를 거쳐 어떤 행동에 이를 수 있는데 이것 은 대상이나 장면에 초점을 맞추는 시간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13)
박찬웅 저, 본다는 것, 도서출판 의학서원, 경기도, 2009
최인철 저, 프레임, 21세기 북스, 2007.6.20
Robert L.Solso, 신현정.유상욱 옮김, 시각심리학, 초판, 시그마프레스, 서울, 2000
Robert Snowden, Peter Thompson, Tom Troscianko, 오성주 역, 시각심리학의 기초, 초판, 학지사, 서울, 2013
?島文夫, 感覺.知覺Handbook, 誠信書店, 東京, 1969
김종하, 공간의 시각적 이해과정에 나타난 성별 주시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2권 5호, 2013.10
김종하, 반영선, 가상현실을 이용한 피난과정의 주시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계획계논문집 29권 9호, 2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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