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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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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요구 증가로 고급차종에만 적용하던 통풍 시트는 점차 중소형 차종으로 확대 적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팬에서 발생한 유량이 폼 패드, 필터 폼 및 시트 커버 등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많은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착좌면에 도달하는 유량의 정확한 해석은 쉽지 않다. 또한 유로 형상이 복잡하여 이의 정확한 모델링 없이는 착좌면에 도달하는 정확한 유량의 해석이 힘들다. 본 연구에서는 팬에서 발생한 유동이 통기 매트와 폼 패드를 통과하였을 때의 유량을 해석하였으며, 해석결과와 실험결과를 비교하였다. 해석에서 유동분산판 내부의 돌기 형상을 보다 정확하게 모델링함으로써, 해석결과와 실험결과의 경향을 정확하게 일치시킬 수 있었다. 유량이 통기성 재료인 패드 폼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을 실험으로 측정하여 해석결과를 보정함으로써 해석결과와 실험결과를 정확하게 일치시킬 수 있었다. 다음으로 필터 폼과 시트 커버를 통과하여 착좌면에 도달하는 유량을 실험으로 측정하였다. 착좌면에서의 유량이 많지 않아서, 유량 콘을 사용하여 유량을 측정하였다. 팬에서 발생한 유량의 약 35.7%만이 최종적으로 착좌면에 도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ventilated seats for cars, air flow is generated by a fan and passed through a foam pad, foam filter, and seat cover. There is a significant loss of air flow in this process, and it is not easy to analyze the amount delivered to the driver. Another difficulty is the geometric complexity of the 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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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팬에서 발생한 공기가 폼을 지나는 과정을 해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통기 매트 내부 형상의 모델링을 개선하여 실험과 해석의 결과를 일치시키고, 패드 폼, 필터 폼 및 시트 커버를 통과하는 유량 손실을 실험을 통하여 측정하였다. 이를 통하여 팬에서 발생한 유량이 최종적으로 운전자에게 어떻게 전달되는지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려고 한다. 새로운 통풍 시트를 설계할 때 본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통풍 시트의 성능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게 된다.

가설 설정

  • 패드 폼을 통과한 유량에서 더 이상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가정을 하였다. 즉, 패드 폼을 통과한 이후의 효율은 100%라고 가정하였다.
  • 패드 폼을 통과한 유량에서 더 이상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가정을 하였다. 즉, 패드 폼을 통과한 이후의 효율은 100%라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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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시트의 성능과 기능이 중요해지고있는 이유는? 특히 자동차 시트는 자동차에서 운전자와 탑승객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제품이기 때문에 자동차 시트의 성능과 기능이 중요해 지고 있다. 따라서 고급차종에만 적용하던 통풍 시트는 소비자들의 요구 증가로 점차 중소형 차종으로 확대 적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시판되고 있는 자동차 통풍 시트는 어떻게 팬으로 실내 공기를 시트 표면으로 불어 넣어주는가? 1). 팬에서 발생한 유량이 통기 매트 (Ventilation Mat)를 통과하여 두께 약 100mm의 패드 폼 (Pad Foam)에 뚫려있는 통기 구멍 (Ventilation Holes)을 통과한다. 통기 구멍의 개수는 시트에 따라서 달라지나, 대략 10~12개 전후이다. 통기 구멍을 통과한 바람은 두께가 약 10mm인 필터 폼 (Filter Foam)과 시트 커버 (Seat Cover)를 통과한 다음에 인체에 전달이 된다.
팬에서 발생한 유량의 정확한 해석이 쉽지 않은 이유는? 소비자들의 요구 증가로 고급차종에만 적용하던 통풍 시트는 점차 중소형 차종으로 확대 적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팬에서 발생한 유량이 폼 패드, 필터 폼 및 시트 커버 등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많은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착좌면에 도달하는 유량의 정확한 해석은 쉽지 않다. 또한 유로 형상이 복잡하여 이의 정확한 모델링 없이는 착좌면에 도달하는 정확한 유량의 해석이 힘들다. 본 연구에서는 팬에서 발생한 유동이 통기 매트와 폼 패드를 통과하였을 때의 유량을 해석하였으며, 해석결과와 실험결과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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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oungman Kim, Sukmin Choi and Seungjoon Lee, "Permeability Evaluation for Ventilation and Climate Control Seat,"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Conference, pp. 2030-2036, 2013. 

  2. Jung Hoon Jung, Sung Chul Kim, Jong Phil Won, Sang Ho Noh and Yong Seok Cho,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Performance of Climate Control Seats Using the Discharge Port of the Shape of Nozzle," Transactions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7, no. 3, pp. 110-116, 2009. 

  3. Ned Wolfe, Xiaoxia Mu, Linjie Huang and Prasad Kadle, "Cooling with Augmented Heated and Cooled Seats," SAE 2007-01-1993, 2007. 

  4. Ho-Sun Cho and Jae-Ung Cho, "Flow Characteristic Improvement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Ventilation Seat Duct Flux through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nd Experiment,"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6, no. 5, pp. 1833-1838, 2014. DOI: http://dx.doi.org/10.17958/ksmt.16.5.201410.1833 

  5. G. Karimi, E.C. Chan, J.R. Culham, I. Linjacki and L. Brennan, "Thermal Comfort Analysis of an Automobile Dirver with Heated and Ventilated Seat," SAE 2002-01-0222, 2002. 

  6. http://www.ansys.com/Products/Fluids/ANSYS-Fluent 

  7. http://www.kimo.fr/produits/1395/mp_21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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